•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나라하우징
 
 
 
카페 게시글
│  …스위 ♡ 시룸 │ 스크랩 스위시 패널설명
谷山府院君 추천 0 조회 20 08.05.08 19:3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Swish의 인터페이스(Interface)

 스위시의 인터페이스는 메인 메뉴(Main Menu)와 툴박스(Toolbox), 그리고 타임라임(Timeline), 아웃라인(Outline), 레이아웃(Layout), 텍스트(Text)등의 각종 패널(Panel)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위시 맥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성과 주요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체 화면 구성

- Main Menu(기본메뉴) : 작업을 위한 모든 메뉴가 있습니다. 단축키와 다른 패널의 사용에 관한 명령을 줄 수 있습니다.

- Toolbar : 많이 사용되는 메뉴를 아이콘으로 모아 놓은 곳입니다.

       Standard Toolbar : 표준 도구상자로 많이 쓰이는 메뉴를 바로 가기 형식으로 제공합니다.

       Insert Toolbar : object들을 삽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Contol Toolbar : 에니메이션 재생을 위한 도구상자입니다.

- Timeline : 애니메이션의 가장 주축이 되는 곳으로, 오브젝트를 시간 배열에 따라서 효과를 보여 주는 곳입니다.

- Outline Panel : 각각의 오브젝트에 해당하는 내용을 삽입하는 곳입니다.

- Layout Panel : 작업 영역으로 실제적으로 화면에서 보여 지는 부분 입니다.

- Toolbox (그리기 도구상자) : Layout Panel 안에 위치하며 오브젝트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툴을 제공하는 도구상자로, 기본적인 그림을 그리거나 수정작업이 가능하다. 3등분된 Toolbox의 첫 번째는 작업 Tool이고 두 번째는 Tool options, 세 번째는 view options입니다.

- 각종 Panel : 스위시 제작을 위한 명령어와 각 오브젝트들의 속성을 지정하는 곳입니다.


2) Main Menu

  (1) File Menu

- New : 새 작업을 위한 새 파일 열기

- Open: swi 파일을 불러오기

- Save: 작업 중인 무비를 swi파일로 저장하기

        (swi파일은 수정작업이 가능한 파일)

- Save As: 작업 중인 swish무비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 New from Template: Template 열기

- Save as Template: Template를 저장하기

- New Window: 새로운 Movie 열기.

        (작업 중인 Movie1 말고 새로운 Movie2가 열림)

- Samples: Swish의 예제

- Import!!: 그림이나 음악 등의 외부 파일 불러오기

- Export: 작업한 swish 무비를 SWF로 저장

- Test: 웹 브라우저로 미리 Test

- 가장 최근에 열어본 파일들의 목록 보여주기

- Close: File 닫기

- Exit: 종료 

 ※ Tip  - 저장하는 방법

◇ SWI 파일 : 원본 파일로 수정이 가능하나 브라우저에서 볼 수 없으며 최종적으로 작업이 완료되면 swf로 저장을 해야만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습니다.  (menu의 Save을 이용)

◇ SWF 파일 : 이것은 완성된 플래시무비 파일로서 수정이 불가능하고, 인터넷상이나 브라우저 또는 플러그인 이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menu의 Export를 이용)

◇ HTML 파일 : SWF파일을 보여주기 위한 파일 SWF 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이 파일은 바로 브라우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파일이다. (menu의 Export를 이용)

(2) Edit Menu

- Undo: 실행 취소

- Redo: 재실행(undo의 반대개념)

- Cut Scene: 객체 잘라내기

- Copy Scene:  객체 복사하기

- Paste Image: 이미지 붙여넣기

- Past in Place: Place에 붙여넣기

- Delete Scene: 장면 삭제하기

- Select All: 전체 선택하기

- Deselect All: 전체 해제하기

- Find: Movie의 원문 찾기

- Make Instance:  Instance를 만들기

- Show: 선택된 Object를 보여주기

- Hide: 선택된 Object를 숨기기

- Lock: 선택된 Object를 잠그기

- Show All States: Button의 모든 상태 표시하기

- Hide all except: 선택된 것을 제외한 모든 Object를 숨기기

- Lock all except: 선택된 것을 제외한 모든 Object를 잠그기

- Open object: Object를 열기

- Expand Object: Object를 나가기

- Close Object: Object 닫기

- Properties: 객체의 속성 변경 및 정의

- Preferences: SWISHmax에 대해 환경설정

(3) View Menu

- Preview Frame : 프레임 미리 보기

- Toolba : 도구바 표시여부 결정하기

- Status Bar : 상태 표시(왼쪽 하단)바를 나타내기.

- Zoom In : 화면을 확대하기

- Zoom Out : 화면을 축소하기

- View at 100% : 화면의 크기를 100%(실제크기)로 보여주기

- Fit Scene in Window : 화면의 크기를 스테이지에 맞추기

- Fit object in Window : 오브젝트의 크기를 화면에 맞추기

- Show Rulers : 눈금자를 나타내기

- Show Grid : 격자 표시를 나타내기

- Show Guides : 가이드 선을 나타내기

- Lock Guides : 가이드 선을 잠그기

- Clear All Guides : 가이드선 모두를 지우기

- Snap to Grid : Gird 선에 맞추어 표시되기

- Snap to Pixels : Pixel 선에 맞추어 표시되기

- Snap to Object Handles: 오브젝트 Handles에 맞추어 표시되기

- Snap to Guides : Guide선에 맞추어 표시되기

- Show All Images : 모든 이미지를 표시하기

- Smooth Edges and Images:이미지 끝을 부드럽게 하기


(4) Insert Menu

- Scene : 새로운 장면 삽입하기

- Text : 글자 입력하기

- Button : Button 만들기

- Sprite : Sprite 생성. (플래시의 'Movie Clips'와 유사한 객체)

- Image : 이미지 파일 삽입하기 *.bmp, *.gif, *.jpg, *.jpeg, *.png

- Content : 외부 파일을 삽입하기

- Instance: 예제 삽입하기

- Effect : 효과 주기

- Script:  스크립트 주기

- Insert Frame :  새로운 Frame 삽입하기

- Delete Frame:  현재 Frame 지우기

- Insert Second :  초 삽입하기

- Delete Second:  초 지우기

 (5) Modifty Menu

- Grouping: Object들을 모아서 그룹으로 만들기

- Convert : 선택한 객체들을 Button, Sprite, Shape, Text등으로 변환하기

- Break :   분할하기

- Order :   객체의 상하 정렬 순서를 정하기

- TransForm: 객체의 회전 또는 수평, 수직으로 변형시키기

- Anchor: 위로 올리기

- Align :   포인트의 위치를 선택하기

- Justification :   Text를 정렬하기

- Appearance :   글자체 (Bold, Italic...) 선택 또는 해제하기

(6) Control Menu

- Play Movie :   무비 실행하기

- Play Timeline : 현재 장면 실행하기

- Play Effect : 효과 실행하기

- Preview Frame : 장면 미리보기

- Stop : 무비 종료하기

- Step Forward : 한 프레임 앞으로 가기

- Step Back :   한 프레임 뒤로 가기

- Cue to End : 마지막 장면으로 가기

- Rewind to Start : 처음 장면으로 가기

(7) Tools Menu

 - Preferences: 환경설정 (Edit의 Preferences와 같다)

 - Customize : 명령어, 도구바 등 편집하기

 - Keyboard Map: 명령어와 키에 대한 간략한 설명

(8) Panels

- Layout :   Layout 패널을 보이거나 숨기기

- Timeline :  Timeline 패널을 보이거나 숨기기

- Outline :  Outline 패널을 보이거나 숨기기

- Movie :  Movie 패널을 보이거나 숨기기

- Object :  Object 패널을 보이거나 숨기기

- Script :  Script 패널을 보이거나 숨기기

- Transform : Transform 패널을 보이거나 숨기기

- Tint :   Tint 패널을 보이거나 숨기기

- Align : Align 패널을 보이거나 숨기기

- Guides : Guides 패널을 보이거나 기기

- Content : Content 패널을 보이거나 숨기기

- Export : Export 패널을 보이거나 숨기기

- Debug : Debug 패널을 보이거나 숨기기

- Reset to Defaults : 전체화면구성을 초기화 시키기

(9) Help

- SWiSH Help Topics :  주제별로 도움말 주기

- SWiSH Tutorials :  SWISHmax에 대한 사용설명서

- Template Help : Template에 대한 도움말 주기

- Go to SWiSHzone.com : 스위시 웹사이트로 이동

- Go to the SWiSHzone Support Forums :  스위시 웹사이트로 이동

- About Macromedia Flash : Flash 사이트로 이동

- About LAME MP3 Encoder : MP3 변환에 대한 정보

- Check for Update : Update 를 위한 표시

- About SWiSHmax : Swishmax 에 대한 버전 및 저작권 정보


3) Toolbar

(1) Standard toolbar

  New(Ctrl+N): 새로운 스위시 무비를 열어준다.

  Open (Ctrl+O): 존재하는 swi파일을 열어준다.

  Save (Ctrl+S): 현재 작업 중인 무비를 저장한다.

  Find : 무비의 원문을 찾아준다.

   Cut (Ctrl+X):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 또는 이펙트를 삭제,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해 둔다.

  Copy(Ctrl+C):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 또는 이펙트를 그대로 두고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

  Paste(Ctrl+V): 현재 무비에서 자르거나 복사한 오브젝트 또는 효과를 붙여 넣는다.

  Delete(Delete):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 또는 이펙트를 삭제한다.

  Bring Forward: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한 단계 앞으로 조정한다.

  Send Backward: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한 단계 뒤로 조정한다.

  Bring to Front: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맨 앞으로 조정한다.

  Send to Back: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맨 뒤로 조정한다.

  Undo(Ctrl+Z): 현재 무비에서 마지막에 변경한 작업을 원상태로 되돌려 놓는다.

  Redo(Ctrl+Y): 되돌려 놓았던 작업을 다시 실행한다.

  Help topics(F1): 전체 도움말 대화상자를 열어준다.

  Context-sensitive Help(Shift+F1): 간편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2) Insert Toolbar

  

 Insert Scene: 스위시 무비에 새로운 장면을 삽입한다.

 Insert Text: 현재 작업 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새로운 텍스트오브젝트를 삽입한다.

 Insert Image: 현재 작업 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외부파일의 이미지를 삽입한다.

 Insert Content: 현재 작업 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외부파일을 삽입한다.

 Insert Button: 현재 작업 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버튼을 삽입한다.

 Insert Sprite: 현재 작업 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스프라이트를 삽입하다.

 (3) Control Toolbar

  

 Stop: 실행중인 무비를 멈춘다.

 Play: 무비를 실행한다.

 Play Scene: 현재 선택한 장면만 실행한다.

 Play Effect: 현재 선택한 이펙트만 실행한다.

 Rewind: 미리보기에서 첫 번째 프레임으로 이동한다.

 Step Back: 미리보기에서 한 프레임 뒤로 이동한다.

 Preview Frame: 레이아웃 패널의 현재 프레임의 시연을 보기위해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로 전환한다.

 Setp Forward: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한 프레임 앞으로 이동한다.

 Go to End: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마지막 프레임으로 이동한다.

 (4) Grouping Toolbar

 

 Group as Group(Ctrl+G): 선택한 오브젝트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는다.

 Group as Button: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버튼으로 묶는다.

 Group as Sprite: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스프라이트로 묶는다.

 Group as Shape: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형태(Shape)로 묶는다.

 Ungroup(Ctrl+U): 그룹을 해체한다.

 Convert to Button: 선택한 오브젝트를 버튼으로 변형시킨다.

 Convert to Sprite: 선택한 오브젝트를 스프라이트로 변형시킨다.

 Convert to Shapes: 선택한 오브젝트를 형태(Shape)로 변형시킨다.

 Convert to Letters: 편지들의 그룹에 선택된 텍스트들을 변형시킨다.

 Break into Trangles: 삼각형들의 그룹에 선택된 오브젝트를 변형시킨다.

 Break into Polygons: 다각형의 그룹에 선택된 오브젝트를 변형시킨다.

(5) Export Toolbar

 Export to SWF(Ctrl+E): 스위시 무비를 웹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SWF파일로 변환한다.

 Export to HTML(Ctrl+P): 스위시 무비를 SWF파일과 HTML파일을 생성한다.

 Export to EXE(projector): 스위시 무비를 EXE파일로 만든다.

 Export to AVI(Ctrl+D): 스위시 무비를 동영상 파일인 AVI파일로 만든다.

 Test In Browser: 스위시 무비를 웹브라우저에서 테스트한다.

 Test in Player: 스위시 무비를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테스트한다.

4) 타임라인 패널(Timeline Panel)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애니메이션의 속도와 내용을 조절

 

5) 장면 패널(Outline Panel)

각각의 장면에 해당하는 내용을 입력한다.

 

6) 레이아웃 패널(Layout Panel)

실제 작업하는 곳입니다.

(1) 도구상자(Toolbox)

    - 기본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고 애니메이션도 가능한 도구상자

 Select - 객체 선택

 Reshape - 개체의 변형

 Motion Path  - 모션 패스 지정

 Fill Transform - 이미지나 그라디언트를 변형

 Line

 Pencil 

 Bezier  - 직선, 둥근 선을 그리는 도구

 Ellipse / Circle  - 원을 그리는 도구

 Rectangle / Square -사각형 그리는 도구

 Auto Shapes  - 여러 가지 도형을 그리는 도구

             

 Pan  - 객체 이동

 Zoom - 객체 확대, 축소

(2) 도구옵션상자(Tool Options)

   - 각 도구에 대하여 옵션을 지정

 Scale  - 객체의 크기를 변형

 Resize  - 객체의 크기를 변형

 Rotate / Skew  - 객체 회전 및 변형

 Perspective  - 객체 변형 (문자 변형은 할 수 없음)

 Speed - Motion Path Tool의 속도를 지정


(3) 화면의 크기 표시(Zoom Control)

 Zoom Menu - pop-up Menu에 의하여 화면 화대 축소 지정(25%, 33%, 50%, 66%, 75%, 100%, 150%, 200%, 300%, 400%, 500%)

 Fit Scene In Window - 'Layout' 창에 맞게 크기 조정

 View at 100% - 실제 크기

 Zoom In - 1.5배식 확대

 Zoom Out - 2/3 씩 축소

 Show Grid - 그리드 표시, 숨김

 Snap to Grid - 스낵 적용, 해제

 7) 각종 패널

(1) Movie Panel

화면의 크기, 배경 색, 기본 프레임 수, 애니메이션 반복 여부 등 기본적인 환경을 정의합니다.

(2) Text

텍스트를 입력하고 속성을 지정하는 창

(3) TransForm

객체 위치 설정 시 오브젝트의 형태에서 가로, 세로의 기준 점과 크기를 설정

오브젝트의 가로, 세로 크기를 설정(단위는 %)

오브젝트의 회전 각도를 설정

Reset- 설정 값을 초기화

(4) Scene

선택한 장면(scene)에 대한 설정을 나타내며, URL과 배경색 및 프레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5) Button

버튼을 삽입했을 때 버튼에 대한 속성을 지정하는 창으로 버튼의 이름을 설정하고, 마우스의 over, down, hit 상태에 따른 버튼의 변화 상태를 나타냅니다.

(6) Tint

객체의 색을 변형시키고, 색을 투명도 등을 편집합니다.

(7) Content Panel

컨텐츠에 포함 된 Movie, Sounds, Images, Sprites 등을 보여 준다.

(8) Debug Panel

Movie의 scripts가 발생하는 과정이 나타납니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