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 추천!!!!!!! _저는 수양관 뿐 아니라 교회에서도 늘 산을 오릅니다!_ (24. 6. 2. 주일설교, 변승우 목사) 2024.06.05 수 오후 9:12 ・ 99분 10초 안세훈
주요 주제 - 본문에 대한 새 해석의 중요성 - 율법의 요구를 이루는 삶의 중요성 - 성령을 따르는 자의 상태와 그 중요성 - 설교의 신비성과 기묘함 - 성령을 따라 행하는 삶의 중요성 -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의 인식과 결단의 중요성
다음 할 일 - 반론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연구 - 본문에 대한 새 해석 완성 - 성도들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는 삶에 대한 교육 - 성도들의 삶에 대한 관찰과 분석 - 아버지와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기도 -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는 기도 - 아프리카 목회자 세미나 준비 - 설교 준비
요약 산삼의 의미 - 산을 처음 탈 때는 신나지만 계속해서 산을 넘는 것은 굉장히 힘이 듦 - 넘어야 될 산을 다 넘어야 산삼이 나타남 - 반론의 산들을 다 넘어야 진짜 해석이 완성이 됨
변 목사님의 설교 - 목사님들은 주석이나 강의 설교집에서 읽고 배운 것들, 즉 이미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들을 설교함 - 반론을 다루기는 해도 저처럼 1시간 혹은 2시간에 걸쳐서 반론을 다룰 필요가 없음 - 반론을 다루지 않으면 성도들이 변 목사님 해석이 틀렸구나 맞는 거구나 이렇게 돼버림
설교의 중요성 - 본문에 대한 새 해석은 7배나 중요한 진리들의 실마리가 됨 - 해석이 옳다는 것을 빈틈없이 증명해야 비로소 그 뒤에 어마어마한 진리들을 깊고 오묘한 진리들을 신비한 진리들을 여러분들하고 나눌 수 있음 - 설교가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임
기도의 중요성 - 기도하실 때 마태복음 5장 22절 21절에서 26절까지 정확하게 분별하고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지혜와 분별력을 저에게 부어달라고 기도해 주시기를 바람 - 14절에 나오는 산의 이름은 왜냐하면이라는 산임 - 14절에서 25절은 구원받은 신자가 율법 조문에 묵은 것으로 섬길 때의 상태를 묘사한 것임 - 14절에서 25절은 당연히 불신자들을 가리킴
바울의 현재 시제 - 바울이 14절 이후에도 자신을 예로 들고 있음 - 14절부터 현재 시제를 사용한 이유는 자신의 현재 상태이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을 포함하고 있는 것임 - 1인칭 단수는 나를 하는 것임
율법과 성령의 차이 - 가르는 가요와 같은 거기 때문에 이게 다른 점만 있느냐 그렇지가 않음 - 믿기 전과 후라는 시제의 차이는 있어도 둘 다 율법으로 섬길 때 성령이 새로운 것이 아니라 율법 조문에 묵은 것을 섬길 때 되어지는 사람의 상태를 설명한 것이라는 공통점이 있음 - 14절의 왜냐면과 모순이 아니라는 것임
해방의 의미 - 해방을 나처럼 해석을 하면 해방을 거듭 날과 동일시하면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 됨 - 해방을 그런 의미로 볼 수가 없음 - 해방을 그런 의미로 볼 수가 없기 때문에 정당한 질문임 - 반론을 다루는 것이 반드시 필요함
바울의 구원론 - 바울이 그리스도 예수 아내 제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 이렇게 말한 이유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우리를 해방했기 때문임 - 해방된 것만으로도 결코 정죄함이 없다고 말하고 있는 것처럼 보임 - 해방된 자들이 육신을 따르지 않고 성령을 따라 행해야 율법의 요구를 이룰 수가 있고 버림받지 않는다고 설명하고 해석한 제 견해가 틀린 것처럼 느껴짐 - 바울이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 아닌데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들은 결코 정쟁함이 없다 이렇게 단언한 것은 3절 원문에 있는 왜냐하면에 있음
바울의 갈라디아서 3장 14절 - 바울은 갈라디아서 3장 14절에서 우리 안에 오신 성령님을 통해 해방이 되었다고 무조건 혹은 자동으로 율법의 의거가 이루어지느냐 그렇지 않다고 말함 - 4절에 기록돼 있는 대로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해야 된다는 것임 - 신자들이 육신을 따르지 않고 성령을 따라 행함으로 율법의 요구를 이룰 것이라서 결코 정죄함이 없다고 말함
로마서 6장 16절과 19절 - 로마서 6장 16절과 19절에 보면 말씀대로 살아야 된다는 내용이 기록돼 있음 - 22절 마지막에 보면 말씀대로 산다는 것이 단순히 살고 있다는 내용일 뿐만 아니라 계속 말씀대로 살아야 된다는 내용임
로마서 8장 1절의 결코 - 로마서 8장 1절에 나오는 결코는 바울이 로마 교회 성도들이 말씀대로 살 것을 예상하고 단언한 것임 - 로마서 8장 1절에 나오는 결코는 예수님께서 요한복음 10장에서 말씀한 것과 정확히 같은 케이스라고 생각함
칼빈주의의 구원론 - 칼빈주의자들은 이 구절만 인용을 하면서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라고 주장을 함 - 칼빈은 양들에게 목자의 음성을 듣고 따르라고 함 - 칼빈은 목자의 음성을 듣지 않아도 목자를 계속 따르지 않아도 안전하다고 한 것이 아님 - 칼빈은 양들의 특징이 목자의 음성을 듣고 따르는 것이라고 함
바울의 로마서 - 바울이 세 번이나 로마서에서 명시적으로 구원받은 사람이 버림받았다고 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8장 1절 같은 데서 그런 거짓 교리를 자꾸 끌어내려고 함 - 교리에 안경을 끼고 성경을 보고 있기 때문임 - 본문에 대한 새 해석이 완성되고 며칠이 지난 후에 갑자기 시업할만한 변수가 떠올라서 제가 아연실색을 해서 기업을 함
로마서 7장 6절의 권면 - 본문이 8장 1절 2절의 상태냐 아니냐 즉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된 것을 경험한 상태냐 아니냐가 문제의 핵심임 - 본문은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을 경험한 상태임 - 로마서 7장 6절에 보면 이제는이라고 했는데 5절에 육신이 있을 때 반대로 구원받은 후를 뜻함 - 7장 6절의 권면은 구원받은 신자들에게 주는 권면임 - 구원받은 신자에게 8장 1절 2절이 이루어졌을까요 안 이루어졌을까요 당연히 이루어짐 - 구원받은 신자에게 하는 명령인데 당연히 이루어짐 - 2절은 거듭남과 동일시되는 내용이라고 말했는데 생명의 성령이라는 표현이 새 생명을 주어서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된 것을 뜻하기 때문임
해방의 의미 - 해방이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기는 것의 전부가 아님 - 해방이 있어도 육체를 따르지 않고 성령을 따라 행해야 율법으로 이를 받은 것이 이루어짐 - 영의 새로운 것을 섬기는 것은 율법의 요구를 삶에서 이루기 위한 것임
로마서 8장 1절 4절 -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된 신자도 얼마든지 본문과 같은 상태가 될 수 있음 - 로마서 8장 1절 4절을 통해서 설명해 드린 건데 그것뿐만 아니라 로마서 8장 7절 8절을 통해서도 보면 죄와 사망에서 해방된 사람들에 대한 것이라는 걸 증명할 수 있다고 생각함
로마서 7장 4절의 권면 - 로마서 7장 4절은 불신자의 상태를 쓴 것임 - 4절에서 육체를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에 의해 이루어진다라고 말함 - 이 권면 자체가 신자가 육체를 따를 수도 있고 성령을 따라 행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임
율법의 요구를 이루는 삶 - 율법 조문에 묵은 것을 행하면 신자들도 그런 상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 본문임 - 해방을 경험한 신자가 구원받은 신자가 본문과 같은 상태가 될 수 있다는 것임 - 율법의 요구를 이루는 삶을 살아야 함
성령을 따르는 자 - 누구든지 성령을 따르지 않고 육신을 따르면 본문과 같은 상태가 됨 - 반드시 죽으며 반드시 멸망함 - 반드시 지옥에 감 - 반드시 성령을 따르는 자가 돼야 됨 - 반드시 성령을 따르는 자가 돼야 될 줄로 믿음
진리의 중요성 - 진리는 단순히 신학이 아님 - 진리는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될 우리에게 빛이고 내 영의 양식임 - 먹어야 이해해야 내가 성장하는 것임
하나님의 말씀 - 하나님을 사랑할 뿐만 아니라 진리에 관심을 가져야 되고 진리를 똑같이 사랑해야 그게 정상임 - 하나님의 말씀이 무슨 뜻인지 관심이 없기 때문에 어렵다는 허튼 소리를 하고 있음
설교의 은혜 - 설교를 들을 때 은혜를 받을 생각을 해야지 은혜스러운 것에서 은혜받은 걸 팔지 말라는 얘기가 아님 - 설교가 신비하게 느껴지고 기묘하게 오묘하게 느껴져야 함 - 해방이 안 된 사람들은 나를 해방시켜달라고 기도해야 함
아버지의 사랑 - 아버지의 참된 진리의 말씀, 아버지의 사랑 앞에 감사와 찬양을 올려드림
성령을 따라 행하는 사람 - 내가 육신의 열매를 맺고 사망의 열매를 맺고 살 것인가 하나님을 위하여 생명의 열매를 맺고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내 인생 마지막까지 이루며 살 것인가 그 선택은 우리에게 있음 - 그 선택은 우리의 의지에 달려 있음 - 성령님 우리를 도와주시옵소서 나는 성령을 따라 행하는 사람이 되기로 하나님의 진정한 양이 되기로 결단하며 그렇게 살기를 원함
하나님의 교원을 베풀어 주시라고 기도하는 다윗 -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고백함 - 하나님이 육신에 있어 있는 자의 위험함을 말씀하심 - 하나님이 육신을 따라 살지 않고 반드시 영을 따라 행하며 성령의 열매를 맺는 것은 하나님의 교원을 베풀어 주시라고 기도함
아버지와 나의 삶 - 아버지와 내가 거듭나기 전에 그 삶의 모습으로 절대로 되돌아가지 않도록 하나님의 은혜가 구원받았다는 잘못된 인식 속에서 아버지와 나의 삶이 망령되이 주님 앞에 행하지 않도록 결단함 - 아버지와 이 말씀이 우리의 심령을 찔러 쪼개게 하시고 아버지와 절대로 하나님이 주시는 성령 안에서의 기쁨과 자유와 주의 계명을 따라 살아가는 자유하심 안에서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은혜를 쏟아부어 주시도록 기도함 - 담임 목사님에게 날마다 분별력을 더하여 주시고 지혜와 계시의 영으로 임하여 주시는 주님을 찬양함 - 아프리카 목회자 세미나를 위해 기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