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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캄보디아 투자, 뭐가 돈이 될까? ① 쌀 | ||||
작성일 | 2010-04-02 | 작성자 | 류혜수 ( 710058@kotra.or.kr ) | ||
국가 | 캄보디아 | 비즈니스센터 | 프놈펜KBC | ||
캄보디아 투자, 뭐가 돈이 될까? ① 쌀 -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 -
ㅁ 캄보디아 경제발전에 있어 농업의 중요성
ㅇ 개발도상국 캄보디아의 경제발전의 선도 주역은 농업. - 2009년 글로벌 경제위기의 여파로 캄보디아 GDP증가율은 2008년 6.8%에서 0.1%로 대폭 하락. - 봉제업이 9.4% 하락하는 등 다른 산업들은 평균 -9%의 GDP증가율을 기록하며 고전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농업은 5.4% 상승하며 서비스업과 함께 경제성장의 소폭 오름세를 주도.
ㅇ 정부 및 IMF는 캄보디아 중장기 경제발전의 핵심요소로 농업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2008년 GDP의 34.4%를 농업이 차지하는 등 캄보디아에 있어 농업은 생계의 시작이자 발전의 시발점으로서 매우 중요.
ㅁ 농업발전의 중심, 쌀
ㅇ 곡식은 농업 생산량 중 절반이 넘는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 2005년 50%를 처음 돌파하였으며, 2008년 곡식 52.7%, 어업 25%, 축산업 15.5%, 임업 6,9 순.
ㅇ 기술발전과 새로운 농법도입에 따라 캄보디아의 경작시스템은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음. - 캄보디아의 쌀 생산량은 매년 5.4% 씩 증가하고 있으며, 단위면적당 생산량도 증가하여 94년 1.6톤/ha에서 2008년 2.3톤/ha 를 기록함. - 바탐방 주에서 새로운 쌀 품종의 재배가 성공하는 등 (프까롬쩡 종) 쌀 생산의 양적, 질적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음.
캄보디아 내 쌀 생산량, 경작지, 단위면적 당 수확량 추이
자료 : USDA□(1994년도의 쌀 생산량을 100으로 설정)
ㅇ 2004년 ~ 2008년 기준 쌀 생산량은 연평균 15%씩 증가했으며 수출 잠재가능성을 지닌 쌀 잉여량은 85% 급증.
ㅇ 늘어나는 쌀 생산량에 비례하여 쌀 수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캄보디아 중소기업 연합회는 지난 1, 2월동안 쌀 600톤 가량을 수출하였으며, 3월에는 $567,840 상당의 쌀 1,348톤을 네 개의 유럽국과 러시아에 수출하기로 합의하였다고 밝힘. - 2010년, 캄보디아의 쌀 수출량은 500,000 ~ 700,000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는 늘어나는 쌀 재고량에 기반, 향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사료.
캄보디아 쌀 생산량과 벼, 쌀 잉여량 추이 (2004년 ~ 2008년)
자료 : 캄보디아 농림수산부
ㅁ 쌀 생산 증대를 위한 캄보디아 정부의 해외투자유치 노력
ㅇ 캄보디아는 영농규모가 영세하고 농업생산성이 낮은 편. - 농지 270만ha에 농업에 종사하는 가구 수는 200만 세대로 1가구당 농지면적은 1.35ha임. - 또한 농업 인프라 및 기계화가 아직 미비하여 생산성이 떨어짐. 캄보디아 정부는 농업용 기계수입에 대한 면세 등의 조치를 통해 농업 기계화를 촉진하고 있으나 농가의 전반적인 구매력이 낮아 기계화 진전이 지연되고 사람에 의존하는 농업이 이루어지고 있음.
ㅇ 캄보디아 정부는 국내 쌀 생산의 한계를 극복하고 국가 기간산업 발전 장려를 위해 해외투자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 5개년 국가전략적 개발계획(NSDP: National Strategic Development Plan 2006-2010)을 수립하여 추진. 계획의 일환이었던 벼 생산량 목표치 550만톤은 이미 초과. - 농업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시행하고 있음. 캄보디아 정부에서 도입하고 있는 인센티브 제도는 투자법에 의거한 법인세감면제도와 투자프로젝트 이행을 위한 설비 및 공장건설 자재에 대한 수입관세 면제, 수출세 면제, 농기계 및 종자 수입 세금 면제, 국유지 장기 임대제도 등이 있음.
ㅁ 시장전망 및 시사점
ㅇ 캄보디아 쌀은 대부분 태국, 베트남으로 수출되었지만, 2009년부터 EU에 무관세로 수출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쌀의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은 캄보디아 쌀 수출 증대와 다각화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긍정적. 또한 세계무역기구(WTO) 협상을 통해 농산물에 대한 수입장벽이 낮아질 수 있다는 점, 유기농 쌀의 수출확대의 가능성 또한 장점이 될 수 있음.
ㅇ 낮은 생산성과 품종개량, 미비한 농공업 수준개선을 위한 캄보디아 정부의 대 농업 투자유치노력은 앞으로도 더욱 구체화될 전망. 외국인 투자자에게 호의적인 투자환경을 바탕으로 쌀 생산에서부터 가공, 전 과정에서 발전을 필요로 하는 지금이 대 캄보디아 한국기업들의 투자적격의 시기가 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 캄보디아 농림수산부, USDA, 프놈펜KBC 자체조사 등 |
캄보디아 투자, 뭐가 돈이 될까? ② 카사바
- 바이오에너지 생산 원동력 카사바의 생산 급증 -
- 친환경 녹색성장의 잠재적 투자 아이템으로 급부상 -
ㅁ 떠오르는 태양, 카사바
ㅇ 캄보디아는 전력 생산과 운송 수단을 대부분 화석 연료에 의존하였으나 최근 자체적으로 기름과 가스 비축량을 늘리려는 캄보디아 정부의 노력과 녹색성장의 일환으로 전세계적으로 붐을 일으키고 있는 바이오에너지 생산에 발맞추어 캄보디아 내 카사바가 각광받고 있음.
ㅇ 2011-2015년 연료에 5%, 2020년까지 연료에 10%를 바이오연료를 혼합하여 사용한다면 매년 300,000톤 이상의 수입 연료를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으며 장기적으로 200,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공동체에 전기를 공급하여 생활수준을 향상시킬 것이라는 전망 등 사회, 경제적으로 이익을 가져다주는 카사바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음.
ㅇ 열대몬순, 고온다습한 캄보디아의 기후는 카사바 경작에 안성맞춤이고 카사바 생산시 같은 경작량 기준, 베트남, 태국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료와 노동력이 투입되는 등 캄보디아는 국내외적으로 카사바 생산에 비교우위에 있음.
ㅁ 카사바 재배 현황
ㅇ 카사바는 주로 Kampot, KamPongCham, Takeo 및 Mondulkiri 지방에서 재배 중. 경작지는 2000년 16,279ha에서 2006년 30,023ha까지 미미하게 확대되었으나 2007년 97,918ha로 326% 확대되었음. 2009년에는 160,326ha을 기록.
ㅇ 생산량 역시 2000년 147,763톤에서 2005년 535,623톤으로 미미하게 증가하였으나 2006년 2,200280톤으로 410% 급증. 2009년에는 3,497,306톤 기록.
캄보디아 카사바 경작지 및 생산량 증가 추이
(단위 : ha, 톤)
|
2000 |
… |
2005 |
2006 |
2007 |
2008 |
2009 |
연평균 증가율 |
경작지 |
16,279 |
… |
30,032 |
97,918 |
108,122 |
179,945 |
160,326 |
54% |
생산량 |
147,763 |
… |
535,623 |
2,200,280 |
2,215,427 |
3,676,232 |
3,497,306 |
87% |
ㅇ 캄보디아 보조작물 중 카사바는 경작지, 수확지 규모에서 옥수수 다음으로 2위를 기록하였으며 단위면적 당 생산량, 절대 생산량 규모에서는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기록.
캄보디아 보조작물 단위면적 당 생산량, 절대 생산량 순위
단위면적 당 생산량 (톤/ha) |
절대 생산량 (톤) | ||
카사바 |
22,264 |
카사바 |
3,497,306 |
옥수수 |
4,339 |
옥수수 |
924,026 |
노란 옥수수 |
4,324 |
노란 옥수수 |
780,754 |
고구마 |
8,563 |
고구마 |
78,891 |
각종 채소 |
6,419 |
각종 채소 |
322,731 |
녹두 |
0.878 |
녹두 |
31,566 |
ㅁ 지지 않는 태양, 카사바
ㅇ 최근 수년간 재배가 확대되고 수출이 급증하고 있는 카사바. 수출지역은 태국과 베트남에 한정되어 있지만 중국의 수요 급증, EU 및 아세안 회원국 수출여건 개선, 가공산업의 투자 확대에 따른국내수요의 증가, 연료로서의 활용 확대 등으로 수출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됨.
ㅇ 특히 캄보디아에서 바이오에탄올을 생산할 경우 바이오대체에너지 사용을 적극 추진하는 EU측으로부터 일반특혜관세제도에 의거하여 수입관세를 면제받을 수 있어 가격경쟁력 확보에도 유리.
ㅇ 석유 수입국, 농업 육성국으로서의 캄보디아는 연료용 알코올 정책시행에 최적의 국가여건을 가지고 있어 동남아 지역의 바이오에탄올 공급기지로서의 첨병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
ㅇ 또한 메콩강유역개발사업(The Greater Mekong Subregion)의 2008-2020 바이오 연료 개발 계획에서 캄보디아는 바이오 연료 육성에 정부차원의 지원, 바이오 연료의 수출 및 혼합 연료의 수입, 국내 소비를 위한 바이오 연료 생산 등을 단계적으로 실행하는 안을 발표하였기 향후 카사바 자원은 대 캄보디아 투자시 최적의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
자료원 : 캄보디아 농림수산자원부, 경제 일간지, 프놈펜 KBC 자체조사 등.
캄보디아를 달리는 한국산 자동차
- 한국산 중고 자동차 수요의 급증 -
- 수요 특성에 기반을 둔 중고 자동차시장 공략이 필요한 시점 -
□ 눈에 띄기 시작한 캄보디아 자동차 시장
ㅇ 캄보디아에서는 지난 수년간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해 국민의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특히 상류층 및 특권층의 소비가 증가. 달라진 캄보디아 국민 생활상은 운송수단에서도 찾아볼 수 있어 과거 오토바이만을 이용했던 것과 달리 현재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증가.
ㅇ 철도 시스템이 잘 갖추어지지 않은 캄보디아 내에서 여행, 운송수단으로 자동차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음. 수년간 약 300%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2009년 프놈펜 자동차 등록 수 약 8만 대 기록.
□ 국민들의 소득수준에 기반을 둔 중고 자동차 시장의 활황
ㅇ 캄보디아 자동차 시장은 일인당 GDP 600달러 내외로 최빈국인 캄보디아 국민의 소득수준에 기인, 주로 중고차를 중심으로 형성돼있으며 경제회복세에 따라 신차구입이 증가할 전망.
ㅇ 2008년 캄보디아 자동차 수입금액은 291,311,781달러로 2006년 대비 309% 증가. 2006년 ~ 2008년 연평균 176%의 증가율을 기록하였으며 특히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도 견조한 성장기조를 유지.
ㅇ 주요 수입국으로는 태국, 한국, 일본, 미국 등이 있으며, 이 네 국가가 전체 수입금액의 90%를 차지. 한국은 2,3위 수입국으로 전체 수입금액의 평균 22%를 차지하며 절대 수입금액을 늘려가며 내실있는 성장세를 지속 중.
대 캄보디아 자동차 수입금액 추이
(단위 : US$ 천)
자료 : 캄보디아 세관
대 캄보디아 자동차 수입금액 국별 추이
(단위 : US$ 천, %)
|
2006년 |
2007년 |
2008년 |
||||
금액 |
비율 |
금액 |
비율 |
금액 |
비율 | ||
태국 |
19,505 |
21 |
42,094 |
23 |
85,328 |
29 | |
미국 |
4,324 |
5 |
8,619 |
5 |
83,068 |
29 | |
한국 |
23,029 |
24 |
39,592 |
22 |
51,904 |
18 | |
일본 |
39,235 |
42 |
71,485 |
39 |
39,727 |
14 | |
기타 |
8,158 |
9 |
19,386 |
11 |
31,283 |
11 | |
합계 |
94,253 |
100 |
181,178 |
100 |
291,311 |
100 |
자료 : 캄보디아 세관
□ 캄보디아를 달리는 한국산 자동차
ㅇ 캄보디아에서는 일본산, 한국산 자동차를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음. 승용차 시장은 일본산이, 트럭, 버스, 12인승 이상의 승합차 시장은 한국산이 주를 이루며.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SUV차량은 미국산·일본산이 대부분이고 한국산은 찾아보기 힘듦.
ㅇ 한국산 트럭, 버스, 승합차는 중고차 기준 톤수, 모델에 따라 가격대가 5000~4만 달러에서 형성되고 차량상태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임.
모델 |
조건 |
가격 |
H사 M용달차 |
98~99년, 2.5~3.5톤 |
9,000~19,000달러 |
H사 P용달차 |
96~97년, 1톤 |
~5,300달러 |
H사 I승합차 |
95~00년, 12인승 |
5,000~6,300달러 |
H사 S승합차 |
97~05년, 12인승 |
6,000~18,000달러 |
K사 B용달차 |
95~00년, 1~1.4톤 |
5,000~8,000달러 |
H사 버스 |
99~02년, 45인승 |
27,000~40,000달러 |
ㅇ 수입관세
차 종류 |
일반관세 |
특별관세 |
부가가치세 |
종합 |
승용차 |
35% |
45% |
10% |
115.77% |
트럭 및 버스 |
15% |
10% |
10% |
39.15% |
□ 캄보디아 내 한국산 자동차의 성패 가능성
ㅇ 한국산 자동차는 일본산과 비교, 질적으로 비슷하지만 저렴. 가격민감도가 높은 캄보디아 구매자들의 특성에 기인, 한국산 자동차 수요는 점증하고 있으며 이는 공급업자와의 높은 수익성과도 연계돼 캄보디아 내 한국산 자동차 수요·공급의 선순환이 이루어지고 있음.
ㅇ 경제위기의 여파로 개개인 취급업체 매출이 떨어졌으나 그 와중에서 매년 수입금액을 늘려가고 있는 한국의 모습은 상당히 고무적이며 앞으로의 전망 역시 밝음. 가격, 질적 측면에서 우위에 있는 한국산 상용차의 판매가 더욱더 두드러질 전망이며 경제회복과 함께 신차수요가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신차판매 공략에도 적극적으로 임해야 할 시점.
ㅇ 또한 최근 일본 도요타의 차량 대량 리콜 사태와 같은 경쟁업체의 위기는 한국산 승용차에 기회임. 이를 잘 살릴 수 있는 수출, 판촉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
자료원 : 캄보디아 세관, 경제 일간지, 업체 방문 인터뷰, 프놈펜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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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쌀이든 카사바든 개인이 농업에 투자하기는 버겁습니다.. 기업에서 장기계획을 세워 한다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중고자동차는 개인도 해볼 만...
기경지들 매입해 쌀농사 짓는다면 모를까 개간 시도했다가는 뽕빨 납니다. 그런대 쌀 농사는 캄보디아에서 하기에 가장 안정적인 사업입니다만, 대박은 없습니다. 기계화도 가장 완벽하고, 판로 걱정도 없죠.
카사바는???? 생각만해도 골머리.
좋은 자료 잘 보았습니다..^^
공부 잘 하고 갑니다..^^
좋은 자료 잘 보고 갑니다
많은자료 갖고계시내요 잘보고갑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_^
농업인이 아니라 농업은 힘들것 같구요 뭐가 좋을까나요.. 오늘도 고민하다 하루를 보냅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