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중생의 삶은
오욕락을 쫓다보니 오탁악세의 고해에 빠져들게 되는데,
이것을 해결해 주고자 부처님께서 오신 것입니다.
부처님께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
(天上天下 唯我獨尊 三界皆苦 我當安之.)
이 세상에 나 홀로 존귀하다,
온 누리가 다 괴로움에 빠져 있으니 내가 이를 편안케 하리라'
그렇다고 해서 부처님께서
모든 중생의 고통을 좌지우지 하시는 걸로 오해하면 안됩니다.
부처님께서는 법화경을 통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일체중생 실유불성(一切衆生 悉有佛性.)
모든 중생은 모두 불성을 지니고 있다'
불성을 가진 모든 중생 자신 스스로가 이 세상의 주인이므로,
자신을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줄 수 있는 것도
바로 나 자신이라는 말씀입니다.
자,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의 가정은 물론 주변에 이미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보현보살이 함께 살아가고 있으며,
이 세상 그대로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정토인데
우리가 모르고 살아갈 뿐입니다.
관세음보살을 만나고 싶으세요?
관세음보살이 되세요. 내 마음이 관세음보살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관세음보살을 볼 수도 없고, 확인할 수도 없습니다.
좋은 사람을 만나려거든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착한 며느리를 보려면 내가 먼저 좋은 시어머니가 되어야 하며,
남편이 사랑스럽거든 내가 먼저 시어머니께 잘 해야 합니다.
자식이 올바르기를 바라거든
내가 먼저 부모님께 지극정성으로 효도를 다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한 마음씨, 가족끼리 서로 먼저 위해주고 걱정해주는 마음씨가
곧 관세음보살의 마음이며 대세지보살의 마음입니다.
그리고 순탄한 가정에서보다 어려운 가정여건 속에서
오히려 더 사랑이 깊어지고 효행이 빛나는 법입니다.
그래서 보왕삼매론에 이르기를,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고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병 없기를 바라지 말고,
늙지 않기를 바라지 말고, 죽지 않기를 바라지 마십시요.
부처님께서는 늙고 병들고 죽는 법을 가르치러 우리에게 오셨습니다.
깊이 생각해 보십시요.
안되는 걸 되게 하려고 고집부릴 게 아니라,
변화를 잘 받아들일 줄 아는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나이에 걸맞게, 연륜에 '답게',
고통도 받아들이고, 늙음도 받아들이고,
죽음까지도 자연스레 수용할 줄 아는 큰 그릇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입니다.
행복은 결코 돈으로 얻을 수 없습니다.
물질적으로 풍요하면 편리하기야 하겠지만
물질을 약 쓰듯 잘 써야지,
잘못 쓰면 오히려 독이 되는 법입니다.
행복은 외부조건의 충족으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내가 어떤 생각으로 세상을 보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우리 마음이 부처님 말씀대로 되지 않으면
모순과 갈등의 고통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 마음이라는 것이,
내 마음조차 내 마음대로 안 되는 것이므로,
마음을 닦아가는 수행이 필요한 겁니다.
여러분이 마음을 닦는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늘상 열려있는 공간이 바로 법당이며,
몇일 후 부터는 주경야선(晝耕夜禪)하는 '동안거'가 시작됩니다.
자꾸 미루기만 하면서 아까운 세월을 다 흘려 보내면 안됩니다.
시간은 기다려주지 않고, 느낌을 받은 그 순간이 바로 시작의 단계입니다.
모쪼록 열심히 정진하시고, 구경에는 성불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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