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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편인
일주 나를 생하는 오행이며, 양이
양을 만나고, 음이 음을 만나서 음양이
같아서 편인이라 이름한 것이다.
남명과 여명에서 편인은 조부가 되고,
계모-부친의 후처-, 서모-부친의
첩-, 양모가 되며, 외삼촌, 이모
등이 되는 것이다.
1. 편인의 성정
민첩성-재빠른 성질-, 편법
(간편하고 손쉬운 방법-, 태만)
게으름을 피움-, 권태증
(게으름증, 싫증-, 임기응변
(처한 상황에 맞추어 즉각 처리를
잘함-, 융통성-형세에 따라 변통하는
재주-, 술수-어떤 일을 꾸미는
꾀나 방법-, 수단-일을 다루어
처리하는 능력-, 모사-꾀를 내어
일을 처리-, 재치-눈치 빠른 재주-,
용두사미-시작은 용머리, 끝은
뱀꼬리-, 변덕, 위선-본심이
아니고 겉으로 착한 척-, 배신,
시기심-남이 잘 되는 것을 싫어하는
마음-, 편애-한쪽에 치우쳐 사랑함) 등이 된다.
의식으로는 강자나 상인의 의식
(분별하는 심적 작용, 마음-,
남명은 자식의 의식, 여명은 남편의
의식 등이 되는 것이다.
2. 편인의 응용
편인은 체와 의식 이분법의 원리로
응용 하는 것이다.
편인은 겁재를 정생 하고 일주를
편생 하며, 식신을 극하고, 재성의
극을 받으며, 관성으로부터 생을
받는 것이다.
편인은 편인과 관련되는 육친과
사물과 성정들을 응용하는 것이다.
편인은 생설극제 하면서
생성되는 길흉과 이해와 육친 간의
의식 작용을 응용하는 것이다.
ㅇ 편인은 관성이 많으면 생왕이 되는 것이다.
ㅇ 편인은 인성이 많으면 조왕이 되는 것이다.
ㅇ 편인은 비겁이 많으면 설기약이 되는 것이다.
ㅇ 편인은 식상이 많으면 소모약이 되는 것이다.
ㅇ 편인은 재성이 많으면 극제약이 되는 것이다.
편인과 정인을 인성이라고 하는 것이다.
관살이 혼잡하여 기신이고 인성이 관살을 설기 하여 일주을 생하는 것을 살인상생이라 하는 것이며
인성이 용신이면 인성은 통관신이 되므로 관살로 부터 일주를 보호하는 것이다.
정관을 인성이 설기 하여 일주을 생하는 것을 관인상생이라 하는 것이다.
편인은 식신을 극하여 사상하므로 편인을 도식-넘어질 도, 밥 식-, 탈식-빼앗을 탈, 밥 식-또는 효신이라고 하는 것이다.
식신은 재성을 생하고 자신을 사상하는 칠살을 제하여 일주를 보호하여 주는데, 편인이 식신을 극하면 칠살을 억제하지 못하여
사상되므로 효신-목베일 효-이라 하는 것이다.
편인은 정관을 설기하고 식신을 사상하여 여러가지 형태로 불행한 일이 발생하므로 흉신이 되는 것이다.
인성이 혼잡태왕 하면 생산하는 능력이 없어서 돈 버는 지혜가 부족한 것이다.
이치는 의식이며 생산하는 식상이 인성에 충극 되어 상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갑 정 을 갑
진 축 해 인
1: 정인 3: 편인 4: 정인
8: 정인
이 명조는 인성이 혼잡하여 식상을
극하니 돈을 버는 지혜가 부족하여
37세가 넘도록 결혼도 못하고
재산이 500 만 원도 없는 사람이다.
식신제살격이나 식신이 용신인
명조는 편인을 만나면 수복-목숨과
복-을 해치므로 재화를 당하
여 빈곤하거나 단명하는 것이다. 이치는
일주를 극하여 사상하는 칠살을
식신으로 제하는데, 편인이 도식하면
식신이 상하여 칠살을 제하지 못하고
재성을 생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 남명: 사망
(병) 갑 경 무 임:
병임충, 도식
인 술 신 인 신: 절지
1: 식신 3: 칠살
이 명조는 갑목일주가 인월에 생하고
경금이 사령 하여 실령 하였으며
칠살이 혼잡 태강하여 신약하고 인성이
없어 시상의 식신으로 칠살을
억제해야 하니 식신제살격이다. 편인이
식신을 도식하고 일주의 절이 되는 임신년에 모든 일이 불성되어
스트레스를 받다 심장마비로 사망하였다.
식신은 관살를 제하여 일주를
보호하므로 수성-목숨을 지키는 별)
이라고 하는 것이다.
편인 도식이 있으면 식신을 상하게
하여 관살을 제하지 못하기 때문이나
모두 그런 것은 아니다.
편인도 일주 나를 생하는 것이니,
관살이 혼잡하고 정인이 없고 편인이
있어 살인상생으로 정인 역할을 하면
흉신 편인이 길신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칠살과 일주사이를 편인이
관인상생으로 통관 하므로 칠살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으니 칠살을
제하여 일주를 보호하는 수성인
식신이 없어도 장수할 수 있으며,
인덕이 있고,
상인의 덕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무조건
편인이 있다 하여 수복을 해치는 것은
아니다.
예) 남명
병 무 (병) 갑
진 인 인 인
3: 편인, 용신 4: 편관,
칠살 6: 편관
이 명조는 무토일주가 인월에 생하고
갑목이 사령 하여 실령하였으며
관살이 혼잡 태강하여 신약이다.
월상과 시상에 편인도식이 있어
살인상생으로 용신이 되니 편인이
흉신이나 길신으로 변하였다,
수성식신이 없어도 90세가 넘도록
장수하였고, 직업은 경찰
공무원이었다
편인이 상관과 합이 되어도 도식의
근성은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약화되는 것이다.
예) 남명
(병) 무 경 신
진 오 인 미
1: 편인 3: 식신 4:
상관
이 명조는 시상의 편인이 상관과
병신합이 되어 식신을 도식하는
작용은 약화되었으나 근성은 가지고
있으니, 시작은 잘하나 마무리를 못하는
사람이다.
식신이 강하고 일주가 약하며 편인이
있어 일주를 생하면 도식하지
않는다. 이치는 신약한 일주가 편인을
설기하고 편인은 신약한 일주를
생하고 식신이 강하여 도식되지
않기 때문이다.
예) 여명
무 병 (갑) 계
술 신 자 축
1: 식신 3: 편인, 용신
4: 희신
이 명조는 병화일주가 자월에
생하고 계수가 사령 하여
실령하였으며 식신에 설기되고
관성이 혼잡하여 신약하니 편인이
용신이다. 신약한 일주를 생하므로
도식으로 보지 않는다. 용신에
해당하는 편인운인 인대운에 대길하여
공부도 잘하고 교사가 되었다.
편인도식이 있어도 편재가 제하고
있으면 길명이 되는 것이다. 이치는
편재가 편인을 제하므로 편인이 식신을
도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예) 여명
기 정 신 을
유 해 사 미
1: 식신 3: 편재 4:
편인 6: 정관
이 명조는 월상에 편재가 사유에
통근되어 유기하여 편인을 제하고,
정관은 겁재를 제하고 있으니
길명으로 변하였다.
편인이 많고 편재가 없거나 약하면
빈곤을 면하기 어려운 것이다. 이치는
식신은 재성을 생하는 근원인데
식신이 상하여 재성을 생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 남명
을 계 신 계
묘 유 유 축
1: 식신 3: 편인
이 명조는 편인이 혼잡 태강하여
식신을 도식하고 있다. 막노동으로
하루하루를 어렵게 살아가고 있으며
재물도 처도 없는 사람이다.
편인이 약하고 식신이 강하면
도식작용이 약하므로 응용하는 데
참고하는 것이다. 이치는 약한 편인이
강한 식신을 극하여 사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병 무 경 무
진 진 신 신
1: 편인 3: 식신
이 명조는 편인이 약하여 혼잡
태강한 식신을 극하여 도식하지
못한다. 고로, 권태증이 없어
싫증을 안 내고 근면 성실하게
직장 생활을 잘하는 사람이다.
편인이 있고 겁재가 있으며 편관이
혼잡하면 용신운을 만나도 발복을
못하여 빈곤-빈곤: 가난함-을 면하기
어려운 것이다. 이치는 편인이 식신을
극하여 재성을 생할수 없고,
겁재는 정재를 겁탈하며, 편관은
재성을 설기하기 때문이다.
예) 여명: 거지, 구걸
경 임 무 병
술 (오) 술 자
1: 편인 3: 편관 8:
겁재
이 명조는 편인이 있고 편관이 혼잡
태강하며 겁재가 있다. 남편도 없이
빈곤하게 혼자 살고 있는데 서울에
갔다가 차비가 떨어져 구걸을 하게
되었다. 쉽게 돈이 생기자 그다음
날부터 직업으로 삼아 평생 구걸을
하며 살았다.
예) 남명: 막노동, 불량 거래자
무 임 무 경
신 (오) 자 자
3: 편관 8: 겁재
이 명조는 편인이 있고 편관이 혼잡
태강하며 겁재가 혼잡하다. 50세가
넘도록 독신으로 막노동을 하면서
살고 있으며 불량거래자다.
인성은 나를 생하여 양육하는 것과
같아서 학식-배워서 얻는 지식-이고
지식이니 연구하고 교육하는 것이며
문학이 되므로 연구직, 교직이고,
인성은 상인의 의식이 되며,
관인상생으로 일주를 생하니 참모
(주모자의 측근에서 활동하는 지모가
뛰어난 사람-, 비서, 기획-일을
꾀하여 기획함-등의 분야가 된다.
고로, 편인이 용신이나 희신이며
상관이 유기하면 참모, 비서,
기획전문가, 연구원, 교수, 교사 강사
등으로 진출하는 것이다. 이치는 편인은
편업이 되고, 교육. 문학이 되며,
민첩하고 수단이 좋으며, 모사에
능하고 상관이 있어 총명하니,
비약적-높이뛰어넘는-인 발상을
잘하기 때문이다.
예) 여명: 대학 교수
기 갑 임 임
사 신 자 인
3: 편인-인성, 학문)
이 명조는 편정인이 혼잡하고 식신이
유기하다. 대학교수가 되었다.
예) 여명: 학원 강사
기 신 임 신
축 미 진 해
1: 편인 3: 상관
이 명조는 편정인이 혼잡하고 상관이
유기하다. 학원 강사다.
예) 여명: 교사
신 기 임 경관
미 미 (오) 신
4: 상
이 명조는 편인격이고 식상이
유기하다. 학원 강사를 하다가 임용고시에
합격하여 교사가 되었다.
예) 남명: 연구원
기 신 기 계
(해) 해 미 축
5: 상관 8: 편인
이 명조는 편인이 혼잡하고 상관이
유기하다. 삼성 전자 연구원으로 근무하고있다.
편인이 있고 식상이 있으면 의사,
배우, 이발사, 미용사, 의상 디자이너,
건축설계사, 부동산중개사,
운명감정사, 피부관리사 등으로
진출하는 것이다. 이치는 편인은 편업이
되고, 문서가 되며, 민첩하고 수단이
좋으며, 식상이 있어 기술이 좋고,
예능에 소질이 있기 때문이다.
예) 남명: 내과 의사
(병) 을 갑 계
술 미 자 축
4: 편인
이 명조는 편인이 혼잡하고 상관이
유기하며, 축술미 삼형살이 있다.
내과의사가 되었다.
예) 여명: 의상 디자이너
기 신 (기) 병
해 묘 해 진
5: 상관
이 명조는 편인이 혼잡하고 상관이
있다. 기술이 좋고 판단력이 뛰어나
의상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다.
예) 남명: 이발사
신 정 정 을
(축) 축 해 미
1: 편재 4: 편인 6:
식신
이 명조는 편인이 희신이고 식신이
혼잡하다. 손재주가 좋아 평생
이발사로 일하고 있다.
예) 남명: 미용사
계 정 신 무
(묘) 해 유 오
4: 상관 5: 편인
이 명조는 편인이 희신이고 상관이
있다. 판단력이 빠르고 기술이 좋아
미용사로 일하고 있다.
예) 여명: 피부 상담사
경 기 갑 병
(오) 미 오 진
1: 상관 5: 편인
이 명조는 편인이 강하고 상관이
있다. 피부성형 상담사가 되었다.
3. 성격 독심술
[1] 판단력이 뛰어나 척 보면 안다
편인이 강하고 식신이 없으며
상관이 유기하면, 총명하고 치밀,
철저하며 변덕은 있으나 재치가 있어
눈치가 빠르고 민첩하며, 융통성이
있고 말을 잘하며 모사에 능하고 수단이
좋으며, 사물이나 상대를 척 보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상황인지 척
아는 예지능력이 있어 큰일을
성사시키는 능력이 탁월하여 연구원,
학자, 작가, 정치인, 기획전문가,
경영인, 수사관, 운명감정사 등으로
진출하면 성공할 수 있으나 기신운으로
향하면 사기꾼, 브로커(broker)가
되는 것이다.
이치는 상관은 상관생재 하니
식신과 같이 생산성이 되고 편인은
상관을 극하여 사상하지 않으므로
생산활동을 방해받지 않기
때문이고, 편인은 의식인 식신을
탈식하므로 변덕이 생기며, 편인은
계모가 되므로 계모에게 적응하고
살려는 성정때문에 편인의 민첩,
재치, 모사, 술수, 수단, 융통성
등과 상관의 총명, 언변술, 예지력
등이 복합되어 작용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기 신 신 신
해 미 축 축
5: 상관 7: 편인
이 명조는 편인이 혼잡 태강하고
시지에 상관이 있다. 변덕은 있으나
치밀, 철저하며 민첩하고 재치가
있어 눈치가 빠르며, 말을 잘하고
모사를 잘 꾸미며, 수단이 좋고
예지능력이 있어 사물이나 사람을 척
보면 어떤 상황인지, 어떤 사람인지
척 아는 사람으로 제약회사 판매기획
총책을 맡고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아 이사로 고속 승진을 하였다.
예) 남명
기 병 계 을
축 인 미 축
1: 상관 6: 편인 8:
상관
이 명조는 상관이 혼잡 태강하고
일지에 편인이 있다. 변덕은 있으나
치밀, 철저하며 민첩하고 재치가
있어 눈치가 빠르며 언변이 좋고 모사에
능하며, 수단이 좋고 예지능력이
뛰어나 사물이나 사람을 척 보면 어떤
상황인지, 어떤 사람인지, 척 아는
사람으로 큰일을 성사시키는 능력이
탁월하다. 영국 옥스퍼드대 석사
출신으로 영어강사에 서비스 코칭
전문가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예) 남명
갑 계 을 경
인 해 유 자
1: 상관 7: 편인
이 명조는 식신과 정인이 을경합하여
정인이 상관을 충하지 아니하고 월지에
편인이 있어 묘격이 되었다. 변덕은
있으나 치밀, 철저하며 민첩하고
재치가 있어 눈치가 빠르며 언변술이
있고 모사에 능하며 수단이 좋고
총명하며 예지능력이 뛰어나 사물이나
사람을 척 보면 어떤 상황인지 어
떤 사람인지 척 아는 사람으로
검사로 진출하여 수사능력이 뛰어나
고속승진을 하여 부장검사가 되었다.
예) 남명
병 을 경 병
자 축 자 자
1: 상관 7: 편인
이 명조는 편인이 혼잡하고 상관도
혼잡하며 충극 없이 유기하다. 변덕은
있으나 치밀, 철저하며 민첩하고
재치가 있으며, 눈치가 빠르고
융통성이 있으며, 언변술이 좋고
모사술수에 능하며 수단이 좋고
예지능력이 뛰어나 사물이나 사람을 척
보면 어떤 상황인지, 어떤
사람인지, 척 아는 사람으로 사건
브로커를 하다가 부동산 중개업을 하여
부자가 되었다.
예) 남명: 소설가
무 갑 정 을
진 오 (해) 유
3: 상관
이 명조는 갑목일주가 해월에
생하여 편인격이고, 상관정화가 오에
통근하여 유기하다. 변덕은 있으나 치밀,
철저하며 예지능력이 뛰어나고
사물이나 사람을 척 보면 어떤
상황인지, 어떤 사람인지, 척 아는
사람으로 예능에 소질이 있어 국내
최고의 소설가가 되었다.
예) 여명
기 병 병 기
축 술 (인) 해
1: 상관 4: 상관 7:
편인
이 명조는 편인이 있고 상관이 있어
변덕은 있으나 치밀, 철저하며
민첩하고 재치가 있어 눈치가 빠르며
융통성이 있고 수단이 좋으며,
예지능력이 탁월하여 사물과 사람을
척 보면 어떤 상황인지, 어떤
사람인지 척 아는 사람으로 비약적인
발상을 잘하여 소설도 쓰고, 시도
쓰는 작가가 되었다.
예) 남명
기 정 무 을
유 묘 자 해
3: 상관 6: 편인 8:
정관
이 명조는 편인이 용신이고 상관이
있으며, 관살이 혼잡하고 재관이
천을귀인이다. 인덕이 있고 사교성이
뛰어나고 언변술이 좋으며 변덕은
있으나 치밀, 철저하며 민첩하고
재치가 있어 눈치가 빠르고 융통성이
있으며 수단이 좋고, 예지능력이
탁월하여 사물과 사람을 척 보면 어떤
상황인지, 어떤 사람인지 척 아는
사람으로 운명감정가로 진출 능력을
발휘하여 명성이 높았고 대부가
되었다.
예) 남명
정 갑 정 경
묘 진 해 자
1: 상관 3: 상관 5:
겁재 7: 편인
이 명조는 편인과 상관이 있고
겁재와 편재가 있다. 변덕은 있으나
치밀, 철저하며 민첩하고 재치가
있어 눈치가 빠르고 융통성이 있으며
예지능력이 있어 사물과 사람을 척
보면 어떤 상황인지, 어떤 사람인지
척 아는 사람이나, 대운이 기신으로
향하니 사기꾼이 되어 사기전과가 많다
[2] 지능이 낮고 판단력이 느리다
인성이 혼잡하고 편인과 상관이 합이
되었으면 저능-지능이 낮음-으로
판단력이 느린 것이다. 이치는 상관이
편인과 합이 되고 극되어 뇌기능과
의식이 상하였기 때문이다.
예) 남명
정 무 기 정
사 진 유 사
7: 상관 8: 편인
이 명조는 상관이 하나이고 인성이
혼잡하며 편인과 상관이 사유합이
되었다. 저능아로 태어나 지능이 낮고
판단력이 느린 사람이다.
[3] 식상이 인성에 충극되면 스트레스 잘 받아
인성이 혼잡 태강하여 식상을
충극하였으면 스트레스를 잘 받는
것이다. 이치는 의식인 식상이 인성에
충극되어 상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병) 을 임 임
자 묘 자 (오)
1: 의식, 상관 4: 정인
7: 편인 8: 식신, 의식
이 명조는 인성이 혼잡 태강하여
의식인 식상을 병임충, 자오충하여
스트레스를 잘 받는 사람이다.
[4] 인성과 식상이 합이 되는운에 정신이상
신왕하고 식신이나 상관이 하나이면
인성과 식상이 합이 되는 운에 정신
이상이 되고, 귀신에 빙의되는 것이다.
이치는 신왕이 설기구가 막혀 소통이
안 되기 때문이고, 다른 이치로는
식상이 합으로 의식에 귀신이
빙의되기 때문이다.
예) 여명
을 무 (신) 기
묘 진 미 축
3: 상관
이 명조는 무토일주가 미월에
생하고 기토가 사령
하여 득령하고, 비겁이 조력하여
신왕하며 설기는 월상의 상관하나이다.
편인과 상관이 병신합이 되는
병술년에 정신이상이 되었는데 고조
할아버지가 보인다고 하였다. 편관은
고조이고 인성은 고조부의 영혼이 되는
것이다.
예) 남명: 정신 이상
기 경 기 경 정: 증조모
묘 (자) 축 술 축:
증조모 영혼
6: 상관
이 명조는 경금일주가 축월에
생하고 신금이 사령하여 득령하고
인비가 생조하여 신왕하며, 설기는
일지 상관하나이다. 정인과 상관이
자축합이 되는 정축년에 정신이상이
되었는데, 증조모와 저승사자가
보인다고 하여 신굿까지 하였다.
정축년에서 정은 정관이니 증조모가
되고 축은 증조모의 영혼이 되는 것이다.
[5] 이중성격
편관에 충극되고 편인이 있으면,
표정관리가 안되며 대인관계에서
민첩하고 애교가 많으며, 간교
(간사하고 교사스러움-하여 가식으로
헛웃음을 지으며 상대의 눈치를
살피고 삭삭하게 아부하며 사교적으로
설득 유도하므로 금시 친해지고
상황에 따라 능수 능란 하게
대처하는 수완이 있으며, 기회포착을
잘하고 찬스에 강하며 시비 언쟁이
되어 강자로 보이면 복종하고, 약자로
보이면 냉정하게 표정이 변하여
난폭한 언행으로 돌변하여 쌍욕을
하면서 거칠고 사납게 상대를
제압하려 하며 상대는 마음에 상처를
입었는데 조금지나면 웃으면서
아무일도 없어 다는듯 언행하는 것이다.
이치는 화친하여 관인상생으로
소통하고 자신을 돕게 유도하려 하기
때문이고, 화친이 안 되고 시비
분쟁이 되면 자신을 공격하는 언행도
자신을 사상하는 칠살이 되므로 악의
식신을 생하여 칠살을 제하려 하기
때문이며, 악감정이 있어서 성질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강자는
화친하고 복종해야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 남명
신 계 (기) 계
유 미 미 사
1: 편인
이 명조는 편관이 혼잡 태강하고
시주에는 편인이 있다. 대인간계에서
민첩하고 가식으로 헛웃음을 지으며
상대의 눈치를 살피고 삭삭하게
아부를 잘 하며, 사교적으로 상대를
설득 유도하므로 금시 친해지고
상황에 따라 능수 능란 하게
대처하는 수완이 있으며 기회포착을
잘하고 찬스에 강하며, 시비언쟁이
되어 강자로 보이면 복종하고 약자로
보이면 표정이 냉정하게 변하며
난폭한 언행으로 돌변하여 거칠고
사납게 쌍욕을 하면서 상대를
제압하려 하며, 성질이 진정되면
상대는 마음에 상처를 입었는데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웃으면서 언행하는 사람이다.
[6] 위선된 언행을 잘하고 불리하면 배신
편인이 강하고 겁재가 있으면
겉으로는 착한 척 위선-겉으로만
착한 척-된 언행을 잘하고 상대가
어려움에 처하면 도움을 주는척 하다가
자신보다 잘 되는것 같으면 시기하고
방해하며, 자신이 불리하면 손해를
보지 않으려 배신을 잘하고 남의
험담을 잘하며 심술이 많아 남이
잘못 되는 것을 좋아하고 잘되는
것을 시기하는 것이다.
그러나 정관이 있어 겁재를 억제하면
시기심과 심술이 감소된다. 이치
는 편인은 계모가 되고, 겁재는
이복형제가 되며 계모와 살려면
싫어도 계모의 눈치를 살피고
착한 척 언행해야 하며, 계모가 자기의
자식인 겁재를 정생하여 사랑하고
자신은 마지못해 편생하는 것과 같은
기질이 되기 때문이며, 겁재는
경쟁자가 되어 경쟁하고 쟁재하며
정관은 겁재을 제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계 임 계 임
묘 인 축 신
1: 겁재 3: 겁재 8:
편인
이 명조는 연지에 편인이 있고 월상과
시상에 겁재가 있다 겉으론 착한 척
위선된 언행을 잘하여 상대가 어려움에
처하면 도움을 주는 척하다가 자신보다 잘
되는것 같으면 시기하고 방해하며
자신이 불리하면 배신을 잘하여 손해를
보지 않고 남의 험담을 잘하며
심술이 많고 경쟁심이 강하여
시비 분쟁이 일어나면 이겨야 하고, 남이
자신보다 잘 되는 것을 싫어하며
잘못 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예) 여명
갑 병 임 경
오 인 오 자
1: 편인 5: 양인, 겁재
이 명조는 겁재와 편인이 혼잡하며
편재와 정관이 약하므로 편인과
겁재를 제하기 어렵다. 심술이
많고 시기심이 많아 남이
잘못되는 것을 좋아하고, 잘되는
것을 싫어하며, 잘못되도록 심술을
부리는 사람이다.
예) 남명
을 정 신 신
사 해 묘 유
3: 편재 5: 겁재 6:
정관 8: 편재
이 명조는 편인과 겁재가 있으나
편재가 혼잡 태강하여 편인을 제하고
정관이 겁재를 제하므로 경쟁심은
있으나 시기심과 심술은 없는 사람이다.
[7] 위선된 언행을 안 하고 불리해도 배신을 안 한다
편인에 장생하고 겁재가 없으면
위선된 언행을 하지 않으며
시기심과 심술이 없는 것이다.
이치는 편인에 장생하여 혼자 생을
받기 때문이다.
예) 여명
임 임 갑 무
인 신 인 술
6: 편인
이 명조는 겁재가 없고 일지의
편인에 장생하고 있으며 편인이 용신이다.
시기심과 심술이 없으며 신약하고
인성이 용신이니 이기주의 성격으로
자신이 유리한 쪽으로 언행하는 사람이다.
[8] 신약하고 편인이 용신이면 인덕 있어
신약하고 편인이 있어 용신이나
희신이면 인덕이 있고 상인을 좋아하며
상인과 어울리게 되고, 나이어린 하인과
어울리기를 싫어하는 것이다. 이치는
관성의 의식인 편인이 일주를
생하므로 나이가 많은 상인은 의지가 되어
마음이 편하고 나이가 적은 하인은 의지가
안 되어 마음이 불안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병 을 (계) 경
술 묘 미 술
4: 정관
이 명조는 을목일주가 미월에 생하고
기토가 사령하여 실령하였으며 재성이
강하여 신약하다. 연상에 정관이 있고
월상에 편인이 용신이다. 인덕이 있으며
상인을 좋아하고 상인의 덕이 있으며,
상인은 의지가 되어 편하므로 잘 어울리고
나이어린 하인은 의지가 안되어 불편하므로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다.
[9] 편인과 겁재가 있으면 인덕이 없고 열등감
편인과 겁재가 있으면 인덕이 없고
열등감-자신을 남보다 무가치 하다는
생각-이 있는 것이다. 이치는 관성의
의식인 편인이 겁재는 사랑으로
정생하고 자신은 마지못해 편생하니
친구와 함께 타인을 만나면 자신보다
친구를 더 좋아하고 모친은 형제들을
더 생각하며, 사랑하기 때문이다.
겁재 입장에서 편인은 정인이 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을 계 임 신
묘 유 진 미
3: 겁재 4: 편인 6: 편인
이 명조는 편인이 겁재를 정생하고
있으니, 인덕이 없고 열등감이 많아
자신감이 없고 친구와 함께 타인을
만나면 자신보다 친구를 더 좋아하고
모친은 형제들을 더 좋아 한다는 사람이다.
[10] 편인이 있으면 게으르고 시작은 잘하나 마무리를 못해
편인이 있으면 민첩하게 시작은
열정적으로 잘하나 조금 지나면
권태증-게으름증, 싫증-이
있어 게으르고 싫증이 나서 하던 일은
게을리 하고 "뭐 다른 좋은 것
없을까" i"as @mlggthe j@not iyewh ucthe
할 일을 내일로 미루고, 급한것이
없고 느긋하며 미뤄 놓았다가
한꺼번에 하는 습성이 있고
편법으로 일을 처리하여 거칠며
마무리를 못하는 것이고 신약은 더욱
심한 것이다. 이치는 의식이며 하는
일인 식신이 편인에 충 극되어
탈식-빼앗을탈-되기 때문이고
신약하니 지구력-오래해낼수있는
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경 임 병 기
자 오 인 해
1: 희신 5: 용신
이 명조는 임수일주가 인월에 생하고
갑목이 사령 하여 실령하였으며, 연지에
비견은 인해합목이 되어 식신
으로 화하고 재성이 혼잡 태강하니
신약이다. 신약에 편인이 있어 체구에
비하여 체질이 약하고 지구력이
부족하여 시작은 잘하나 벌려놓고
마무리를 못하며 싫증이 나서 하던
일은 게을리 하고 "뭐 다른 좋은 것
없을까" i"as @mlggthe j@not iyewh,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고 편법으로
일을 처리하여 마무리가 거칠은
사람이다.
편인이 있고 식신이 없으며 관성이
있고 태약하지 않으면 태만하지
않고 민첩하여 책임을 완벽하게
수행하며 마무리를 잘하는 것이다. 그러나
관성이 있어도 식신이 있어 편인에
충극되면 태만하여 게으르고 시작은
잘하나 마무리를 못하는 것이다. 이치는
관성은 사명감-임무를 수행하는의지)
이 되기 때문이고 의식이며 하는일인
식신을 편인이 극하여 탈식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병 임 경 경
오 진 진 자
1: 병신 3: 편인-용신)
7: 편관 8: 약신
이 명조는 임수일주가 진월에
생하고 무토가 사령 하여
실령하였으며, 관성이 혼잡하여
신약이나 편인과 겁재가 생조하여
태약하지는 않다. 식신이 없고
편인과 관성이 있어 사명감이 있으니
편법으로 일처리를 신속하게 잘하는
사람이다.
예) 남명
무 임 경 (갑)
신 오 오 자
1: 편관 3: 편인 4:
식신
이 명조는 임수일주가 오월에 생하고
기토가 사령 하여 실령하였으며,
재관이 강하여 일주가 신약하니 편인이
용신이다. 관성이 있어도 식신이 있어,
편인이 충하여 탈식하니 변덕이 있고
게으르며 시작은 잘하나 벌려놓고
수습을 못하며 마무리를 못하는
사람이다.
편인이 유기하고 상관이 있으며
식신이 없으면 변덕은 있으나 치밀,
철저하고 마무리를 잘하는 것이다.
이치는 상관은 상관생재하니
식신과 같이 생산성이 되고 편인은
상관을 극하여 사상하지 않으므로
생산활동을 방해받지 않기
때문이다.
예) 남명: 1922 년생
을 갑 신 임
축 (오) 해 술
4: 편인 6: 상관
이 명조는 갑목이 해월에 생하고
임수가 사령하여 득령하고 일주가
해미에 통근하였으며 편인이 생조하여
신왕하고 편인이 유기하며 상관이 있고
식신이 없으니 변덕이 심하나
민첩하고 치밀, 철저하며 일을
시작하면 완벽하게 마무리를 잘하는
사람이다.
[11] 변덕이 심하고 편애 한다
편인이 강하고 겁재가 있는 명조는
식신이 없어도 변덕이 심하고 편애
(한쪽에 치우쳐 사랑함-하는 성질이
있는 것이다. 이치는 의식-분하는심적
능력, 마음-인 식신을 편인이
극하여 탈식-빼앗을탈. 밥식-하기
때문이며, 편인은 계모가 되고
겁재는 이복형제가 되므로 계모가
자신의 자식인 겁재를 정생하여
사랑하고 일주는 마지못해 편생하여
편애하는 기질과 같은 마음이
생성되기 때문이며, 겁재는
쟁재하는 관계가 되므로 겁재를
미워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임 갑 (을) 갑
신 술 해 진
1: 편인
이 명조는 편인이 강하고 겁재가
있다. 변덕이 있어 심리변화가 심하고
편애하는 성질이 강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만 상대 하고 위선-겉으로
착한 척-된 언행을 잘하며 자신이
불리하면 배신을 잘하는 사람이다.
[12] 편인이 있으면 소화가 잘되고 먹는 것을 즐긴다
편인이 강한 명조나 식신이 편인에
충극된 명조는 식사후 조금
있으면 소화가 되고 속이 헛헛하여
간식을 잘하고 먹는 것을 즐기는
것이다. 이치는 식신은 음식이 되며,
편인이 식신을 극하여 탈식하므로
소화촉진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300 사주대학-하)
예) 남명
정 무 계 신
사 진 사 축
5: 편인 7: 편인
이 명조는 편인이 혼잡하다. 식사 후
조금 있으면 소화가 다 되고 속이
헛헛하여 간식을 잘하며 먹을 것을 즐기는 사람이다.
[13] 편인이 무토식신을 극하면 소화가 안 된다
병화일주는 식신이 편인에
충극되면 소화가 안 되는 것이며,
임수일주는 신경 쓰면 소화가 안
되는 것이다. 이치는 병화일주는
무토가 식신이며 위장이 되므로 편인에
극되어 도식이 되면 위장병이
생기기 때문이고 임수일주는
의식인 식신갑목이 무토위장을
극하여 상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정 병 갑 무
유 신 인 진
3: 편인 4: 위장
이 명조는 월주에 편인갑목이 연상에
무토식신을 갑무극하였다.
위장병으로 고생하다 위암수술을
받았다.
예) 남명
갑 임 (무) 을
진 자 자 유
1: 식신 3: 위장
이 명조는 의식인 식신갑목이 위장
무토를 갑무극하였다. 위장이 약하고
화를 내거나 신경 쓰면 소화가 안
되어 잘 체하는 사람이다.
4. 직업이 미천하고 가난하다
편인이 혼잡하고 식상이 태약하거나
없으며 겁재가 있는 명조는 직업이
미천-하찮고 천함-하고 가난한
것이다. 이치는 생산하고 하는 일인
식신을 편인이 도식-넘어질도.
밥식-하여 재성을 생하지 못하므로
마땅히 할 일이 없고 돈을 벌면
겁재가 겁탈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1919 년생
정 무 병 기
사 (신) (자) 미
3: 편인 5: 편인 6:
식신이 신자합 재성으로 변함
이 명조는 편인이 혼잡하고 겁재가
강하여 정재를 극하고 식신이
신자합수되어 재성으로 변하니 식신이
부실하다. 신문사 잡부로 일년
근무한 것 외에는 평생 일정한
직업이 없어 돈이 떨어지면 몇일
공사판에서 일하고
돈을 벌면 게으름을 피우며 독신으로
살다가 노년에 굶어 죽었다.
예) 남명
무 임 갑 경
신 (오) 신 자
4: 편인 6: 정재 8:
겁재
이 명조는 비겁이 혼잡 태강하고
겁재가 정재를 자오충하였으며,
편인이 혼잡 태강하여 식신을
갑경충하였다. 일정한 직업이 없어
일용노동을 하고 있으며 50세가
넘도록 처자도 없고 전 재산이
오백만 원도 없는 사람이다.
5. 서모, 계모론
서모는 부친의 첩이 되고, 계모는
부친의 후처가 된다. 명조에 편인이 있다
하여 모두 서모, 계모가 있는 것은
아니다. 서모나 계모가 있으려면, 모친이
사망 또는 부모가 이혼하고 부친이
재혼해야 계모가 있는 것이며,
부친이 작첩하였으면 서모가 있는 것이다.
[1] 모친이 사망하고 부친이 재혼하여 계모가 있다
비겁이 혼잡하고 정인이 태약하거나
입묘되고, 편인과 편재가
동주하였거나 가까이 있으며, 편인이
겁재를 생하였으면 계모-이을 계,
어미 모-가 있는 것이다. 이치는 태약한
모친 정인이 비겁에 설기되어 사상되고
동주는 함께 있는 것이 되기 때문이며,
편인은 부친의 후처가 되고 겁재는
이복형제가 되기 때문이다.
예) 남명: 1930 년생
무 신 (기) 경
자 유 묘 오
1: 모친 3: 계모 4:
이복형제 7: 부친
이 명조는 비겁이 혼잡하고 시상에
정인이 태약하며, 월주에 편인과 편재가
동주하고, 연상에는 편인이 생한
겁재가 있다. 정인의 사지가 되는
계유년에 모친이 병으로 사망하고, 부친이
재혼하여 계모가 있고 이복형제가 있다.
예) 남명: 1930 년생
계 신 (기) 경
사 유 묘 오
3: 서모 4: 이복형제 5:
무-모친) 7: 부친
이 명조는 앞의 명조와 시만 다르다.
정인인 사중무토가 정관의 생을 받고
있으니 모친이 장수하였으며, 부친이
작첩하여 서모가 있고 이복형제가
한명 있다.
예) 여명
(임) 갑 무 계
신 오 오 묘
1: 계모 3: 부친 4:
모친 사망
이 명조는 정인이 묘사지에 좌하고
관성의 생을 받지 못하여 태약하며,
시주의 편인은 신에 장생하고 일주를
생하고 있다. 모친이 단명하고 부친이
재혼하여 계모가 있으며 이복형제도있다.
예) 남명
병 병 (갑) 정
신 진 진 미
3: 계모 4: 이복 형제 5:
부친 8: 을-정인-, 입묘-모친 2
세 사망)
이 명조는 정인이 미에 입묘되고,
월상에 편인이 있다. 모친이 두살때
병사하고 부친이 재혼하여 계모에게
성장하였다.
예) 여명
갑 무 신 경
인 자 (사) 술
6: 임-부친) 7: 계모 8:
정-모친 사망)
이 명조는 정인이 연지에 입묘되고
편인이 월지에 있다. 모친이 병사하고
부친이 재혼하여 계모가 있으며 겁재가
없어도 이복형제가 있다.
[2] 부친이 작첩하여 서모나 계모가 있다
비견이나 일주가 편재를 충극하고,
편재가 편인과 동주하였거나 가까이
있고, 정인이 편재와 떨어져 원주에
있으면, 부친이 자기 말이 법이고
모친을 구박하며 대항하면 구타하여
불화하다 이혼하였거나 작첩하여 서모나
계모가 있는 것이다.
이치는 비견이나 일주는 모친
입장에서는 의식이 되고, 남편을
미워하는 증오심이 되며, 자궁이 되고
남편의 체를 사상하는 상관이 되기
때문이며, 편재 부친 입장에서는
처의 의식이 되고, 처가 자신을 미워하는
증오심이 되며, 자궁이 되고 자신을
사상하는 칠살이 되므로 악의 식신을
생하여 칠살을 제하고 살아남으려 하기
때문이며, 자신을 사상하는 자궁이
되므로 처와 성관계하면 정력이
약해져 조루증이 오고 재미가 없으며
다른 여자와 성관계하면 정력이
강해지고 재미가 있기 때문이며
계모나 서모가 인연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 남명
신 정 갑 경
해 묘 신 신
1: 부친 3: 모친 4:
모친-재혼남) 6: 계모
이 명조는 일주가 편재를
정신극하고 일지에 편인이 있으며
편재의 의식인 정관과 해묘합이 되고
정인은 월상에 정재와 동주하고 있다.
부친이 자기 말이 법이고, 의처증으로
모친을 구박하고 구타하여 모친이 가출
이혼하였으며, 부친이 재혼하여 계모가있다.
예) 남명
신 경 갑 (무)
사 오 인 신
1: 이복형제 3: 부친 4:
계모 6: 기-모친)
이 명조는 일주경금이 편재를
갑경충, 인신충하였으며, 연상에
편인이 있고 시주에 겁재와 편인이
동주하고 있다. 부친이 자기 말이
법이고 모친을 구박하고 구타하면서
작첩-애인-하여 모친이 가출 이혼하고,
부친이 재혼하여 계모가 있고
이복여동생이 있는 사람이다.
[3] 모친이 바람나 부모 이혼,
재혼 계모 있어
정인과 정재가 동주하였거나 합이나
충극되고, 일주나 비견이 편재를
충극하였으며, 편재와 편인이
동주하였거나 가까이 있으면, 모친이
바람나 부모가 이혼하고 부친이 재혼하여
계모가 있는 것이다. 이치는 정재는
모친의 애인이 되고, 비견은 모친의
의식으로 부친을 미워하는 증오심이
되며, 편인은 계모가 되기 때문이다.
예) 여명
병 병 계 을
신 (인) 미 축
4: 모친 5: 부친 6:
계모 8: 신-정재, 모친 애인)
이 명조는 정인이 암장, 정재와 연주에
동주하고 일지에는 편인계모가 있으며
시지에는 편재 부친이 있다. 모친이
바람나 가출하고 부친이 재혼하여 계모가 있다.
예) 남명
기 을 (계) 무
묘 사 해 신
1: 부친 3: 편인-계모)
4: 정재-모친의 애인) 7: 모친
이 명조는 일지가 사이니 해는
역마이며 역마 정인이 된다. 정인이
사해충이 되고, 연상과 사중에는
무토정재가 있으며, 일주는 시상
편재를 을기극하고, 월상에는 계모·
편인이 있다. 비견운인 을묘년에 모친이
바람나 가출하여 부모가 이혼하고 부친이
재혼하여 계모가 있고 이복형제도있다.
[4] 모친이 첩이나 후처로 큰 엄마가 있다
편인은 큰어머니가 되고 정인은 모친이
되며 정재는 부친이 된다. 모친이
후처가 되므로 모친 입장에서는
편관이 남편이 된다. 편인이
입묘되었거나 태약하고 또는 편인이
유기하고 겁재가 정재를
충극하였으면, 부친이 상처-처가
죽음-, 또는 이혼하였으며, 모친과 재혼하였거나 모친을 첩으로 만난 것이다.
예) 남명
을 갑 을 갑
축 자 (해) 진
3: 이복형제 5: 부친 6:
모친 7: 큰엄마
이 명조는 월주에 편인과 겁재가
동주하고, 시주에 겁재가 정재를
극하고 있으며, 일지에 정인 모친은
정재 부친과 자축합이 되었다. 부친이
처가 있는 유부남으로 처녀였던 모친을
작첩하여 큰엄마와 이복형제가 있다.
예) 여명
경 계 계 임
신 축 축 인
4: 이복형제 5: 모친 7:
신-큰엄마) 8: 병-부친)
이 명조는 월주에 편인이 입묘되고,
겁재가 부친 정재와 동주하고 시주에
모친 정인이 있다. 부친이 상처하고
처녀였던 모친과 재혼하여 큰엄마와
이복형제가 있다.
6. 수양부모가 있다
편인은 수양모-자기를 길러준
어머니-가 되고, 정재는 수양부
(자기를 친자식처럼 길러준
아버지-가 되는 것이다.
비견이 혼잡하고 관성이 없거나
약하며 정인이 태약하거나 입묘되고,
원주-멀월, 기동주-인 연주에 떨어져
있으며, 일지나 시주에 편인과 정재가
있으면 부모에게 버림받고 수양
부모와 살게 되는 것이다. 이치는
비견의 혼잡은 편재를 극하여
사상하고, 약한 정인을 설기하여 상하게
하므로 부모를 해치는 기운이 강하여
버림받게 되는 것이며, 수양부
모인 편인과 정재가 가까이 인연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 여명
경 기 정 기
오 해 축 사
5: 양모 6: 양부 7: 계
{-부친} 8: 모친
이 명조는 비견이 혼잡 태강하고
편재는 암장되어 약하며, 정인은 비견에
설기되어 태약하고 연지에 떨어져
있으며 양모 편인은 시지에 있고 양부
정재는 일지에 가까이 있다. 태어나기
몇 개월 전 부모가 이혼하여 출생
하자마자 모친이 고아원에 맡기고 입양을
부탁하였다. 기사년 정축월에
수양부모에게 입양 되었다.
7. 조부론
편인은 조부가 되고 상관은 조모가
되며, 식신은 작은 조모가 되고
식상은 조부의 재물이 된다. 편재는
부친이 되고, 조모입장에서는 의식이
되며 조부를 미워하는 증오심이
되고, 조부입장에서는 처의 의식이
되며 자궁이 되고 자신을 사상하는 칠살이 된다.
[1] 조부가 부귀 장수하였다
편인이 관성의 생을 받아 유기하고,
식상이 왕성하면 조부는 부귀
장수한 것이다. 이치는 관성이 편인을
생하였기 때문이며, 식상은 조부의
재물이 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신 병 병 (갑)
묘 신 자 술
3: 조부-의식) 4: 조부
8: 조부의 재물
이 명조는 인성이 혼잡하지 아니하고
연주에 편인이 식신에 좌하고 정관의
생을 받아 유기하다. 조부입장에서
월상의 비견은 식신이 되고, 연지의
식신은 재성이 되므로 식신생재가
되는 것이다. 조부가 부귀하였고 장수하였다.
[2] 조부는 빈곤하였고
상처하였다
인성이 혼잡하고 정인이 상관을
충극하였으면 조부는 빈곤하게
살았으며 상처한 것이다. 이치는 인성
혼잡은 조부입장에서는 비겁혼잡이
되어 쟁재하고 정재를 사상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정 경 (무) 기
작은 조모 해 오 진 미
3: 조부 4: 정인-조부의
겁재) 5: 갑-부친) 7: 계
(조모)
이 명조는 연월주에 인성이 혼잡하고
상관이 진에 입묘되었으며 시지에 작은
조모 식신이 있고 편재를
생하였다. 조부가 상처하고 재혼하여
부친을 낳았으며 조부는 가난한
농부였다.
[3] 조부의 유산을 받는다
연주에 재성이 있고 용신이나
희신이며, 식상이 있거나 합을
하였으면 조부의 유산-사후 남겨놓은
재산-을 받는 것이다. 이치는 조부궁에
재물이 있고 용신이 되기 때문이며,
식상은 의식이 되고 재물을
차지하려는 욕심이 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정 경 신 신
해 진 축 (묘)
1: 정관 4: 겁재 5:
식신-해묘합) 8: 정재
이 명조는 경금일주가 축월에
생하고 기토가 사령하여 득령하였으며
인성과 겁재가 생조하여 신왕하다.
한랭하여 조후가 필요하니 겁재를
제하는 정관이 용신이고, 재성이
희신이며 연지 조부궁에 정재가 있다.
의식인 식신이 해묘합이 되어 욕심이
많아 도시 근처에 조부명의 임야
5200 평을 누님들 모르게 문서를
위조하여 상속하였는데, 도시계획에
편입되어 100억이 넘는다. 겁재운인
신묘년에 두 누님이 유산문제로 시비하여 5억씩 주기로 합의하였다
[4] 조부가 단명하였다
편인이 태약하거나 입묘되고 재성이
혼잡 태강하며 편재가 편인을
충극하였으면 조부가 단명한 것이다.
이치는 상관 조모입장에서 편재는
남편을 사상하는 상관이 되고, 편인
조부입장에서는 자신을 사상하는 칠살이
되기 때문이다.
예) 여명
정 경 갑 (무)
축 자 인 인
3: 편재 4: 편인-조부)
5: 조모의 재혼남 6: 조모
이 명조는 편재가 혼잡 태강하고
태약한 편인을 갑무극하였다. 조부가
단명하고 조모는 재혼하였다.
예) 여명
정 을 갑 병
해 묘 오 (진)
4: 조모 8: 계-편인입묘)
이 명조는 편인을 생하는 관성이
없고 편인이 입묘되었다. 조부가
단명하였다.
예) 남명
갑 정 병 기
진 (묘) 인 유
1: 조모의 애인 5: 조모 6:
편인-조부) 8: 편재
이 명조는 편재와 편인이 묘유충이
되었다. 조모가 바람나자 조부가 농약
먹고 자살하였다.
예) 여명
병 병 임 정
신 술 (인) 축
5: 편재 7: 편인-조부)
8: 조모
이 명조는 편재와 편인이 인신충이
되었다. 조부가 신사년에 교통사고로 객사하였다.
[5] 조부와 조모는 불화하였다
편재가 편인을 충극하였으면 조부와
조모는 불화한 것이다. 이치는 편인
조부입장에서 편재는 처-조모-의
의식이 되고 자신을 미워하는 증오심이
되며, 자신의 체를 사상하는 칠살이
되므로 악의 식신을 생하여 칠살을
제하고 살아남으려 자기 말이 법이고,
처를 구박하고, 대항하면 구타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신 병 경 (갑)
묘 신 오 진
3: 편재-부친, 조부의 칠살)
4: 조부 7: 기-조모)
이 명조는 조모의 의식이며 상관인
편재가 편인을 갑경충하였다. 조부
입장에서 편재는 처의 의식이 되고,
자신을 미워하는 증오심이 되며, 자신을
사상하는 칠살이 되므로 악의 식신을
생하여 칠살을 제하고 살아남으려 자기
말이 법이고 조모를 구박하고,
대항하면 구타하여 불화하였다.
비견이나 일주가 태왕하고 편재를
충극하였 으면 조부와 부친은
불화하는 것이다. 이치는 편인 조부
입장에서 비견은 의식이 되고 아들
(부친-을 미워하는 증오심이 되며
아들의 체를 사상하는 상관이 되고,
편재 부친입장에서는 자신의 체를
사상하는 칠살이 되므로 악의 식신을
생하여 칠살을 제하고 살아남으려
조부를 구박하여 불화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임 신 을 신
진 묘 미 미
3: 편재-부친) 4: 조부의
식신 8: 조부
이 명조는 조부의 의식이며 식신인
비견이 편재를 을신충하였다. 부친이
술로 세월을 보내면서 술만 먹으면
조부를 구박하여 불화가 많았다.
8. 편인 업보론
우주만물을 창조한 조물주는
전생에 지은 업의 업보로 운명이
생성되도록 창조해 놓은 것이다.
[1] 전생에 다인이 하는 일을 방해한 업
자신이 전생에서 다인이 하는 일을
방해한 업이 있으면 그 업보로 편인이 혼잡하게
기신으로 생성되며 그 업보를
금생에서 받게 되니, 인덕이 없고,
일이 되는 것 같으면 방해하는
경쟁자가 생기며, 처음에는 잘 되는
것 같다가 조금 지나면 막히므로
실패하게 되는 것이다. 이치는 편인은
상인이나 손님의 의식이 되고, 하는 일
식신을 극하여 재물을 생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 남명
정 무 계 병
사 인 사 신
7: 편인 8: 식신
이 명조는 전생에서 타인이 하는 일을
심술을 부리고 방해하여 고통을 준
업이 있어, 그 업보로 편인이 혼잡하게
식신을 극하도록 기신으로
생성되었다. 인덕이 없고, 사업을 하면
처음에는 되는 것 같다가 막히며,
방해하는 경쟁자가 나타나 실패하고
독신으로 막노동을 하면서 살고
있으며, 56세가 되도록 처와 재산도
없는 신용 불량 거래자다.
[2] 전생에서 다인에게 스트레스를 준 업
자신이 전생에서 다인-많은 사람)
에게 심술을 부리고 학대하며
스트레스를 준 업이 있으면 그
업보로 인성이 혼잡 과다하여 식상을
충극하도록 생성되는 것이다.
그 업보를 금생에서 받게 되니,
전생에서 가장 많이 스트레스를 받은
인연이 남명은 자식으로 점지되고,
여명은 남편으로 점지되어 속 터지는
언행을 골라하여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이다. 이치는 인성은 관성이
생한 것이니 남명은 자식의 의식이 되고,
여명은 남편의 의식이 되며,
자신의 의식인 식상을 극하여 상하게 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스트레스
임 을 계 무
오 사 해 자
6: 의식 7: 자식의 의식
(사해충) 8: 편인-자오충)
이 명조는 자신이 전생에서 다인에게
심술을 부리고 학대한 업이 있어, 그
업보로 인성이 혼잡 과다하여 식상을
사해충 자오충하도록 기신으로
생성되었다. 전생에서 가장 많이
스트레스를 받은 인연들이 자식으로
점지 되어 아들과 딸이 속 터지는
언행을 골라하여 평생 스트레스를
받고 사는 사람이다.
예) 여명
계 갑 (정) 을
유 진 해 해
1: 남편의 언행 3: 의식
5: 남편 8: 남편의 언행
이 명조는 전생에서 하인을 두고
살면서 하인들을 학대하여 스트레스를
준 업이 있어 그 업보로 인성이 혼잡
태강하게 기신으로 생성되어 정인이
상관을 정계충하였다. 전생에서
가장 많이 스트레스를 받은 인연이
남편으로 점지되어 남편이 무능하고
책임감이 없으며 평생 속 터지는
언행을 골라하여 스트레스를 받은
여인이다.
[3] 전생에 굶주리고 살아서 먹는 것을 즐긴다
전생에서 빈곤하여 굶주리고
배고프게 살아 먹는 것이 한이 된
업이 있으면, 그 업보로 편인이
혼잡하게 생성되어 식사를 하고
조금 지나면 속이 헛헛하여 먹는
것을 즐기고 간식을 잘하는 것이다.
이치는 식신은 음식이고 편인이
식신을 극하여 탈식하므로
소화촉진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계 신 (계) 기
사 축 유 미
3: 식신 4: 편인
이 명조는 전생에서 빈곤하여
굶주리고 배고프게 살아 먹는 것이
한이 된 업이 있어 그 업보로 식신을
극하는 편인이 혼잡하게 생성되었다.
소화가 잘되어 식사를 하고 조금
있으면 속이 헛헛하여 먹는 것을
즐기고 간식을 잘하는 사람이다.
[4] 전생에 자식을 버린 업이있어 자신도 부모에게 버림을 받는다
전생에서 자식을 양육하지 않고
버린 업이 있으면 그 업보로 비견
혼잡에 정인을 생하는 관성이 없고,
정인이 태약하며 연주에 떨어져
생성되고, 수양부모에 해당 되는
편인과 정재가 일지나 시주에 가까이
생성되며, 부모에게 버림을 받게
되고 수양부모가 인연이 되는 것이다.
이치는 비견 혼잡은 편재를 극하여
사상하고 정인을 설기하여 상하게 하므로
부모를 해치는 기운이 강하여 버림받게 되는 것이며,
수양부모가 인연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 남명
경 기 정 기
(오) (해) 축 사
5: 양모 6: 양부 7: 계
(부친) 8: 정인-모친)
이 명조는 전생에서 자식을 낳아
버린 업이 있어 그 업보로 비견이
혼잡하여 편재를 극하고, 정인은
관성의 생을 받지 못해 태약하며
연지에 떨어져 있고 양부모에 해당하는
편인과 정재가 일지와 시지에
생성되었다. 자신이 태어나기 몇 개월
전 부모가 이혼하여 출산하자 모친이
고아원에 맡기고 입양을 부탁하여
기사년 정축월에 양부모에게 입양되었다.
9. 편인 희신 기신운
토지, 가옥 등 매매-팔고 사는 일)
가 된다. 편인이 용신이나 희신운이면
매매가 순조롭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치는 인성은 관성이 생한 것으로
공문서-등기-나 계약서가 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임 계 기 무 신: 편인,
문서
자 묘 미 신 사
이 명조는 계수일주가 미월에
생하고 정화가 사령하여
실령하였으며, 관성이 혼잡
태강하고 식신에 설기되어 신약하다.
겁재가 용신이고 인성이 희신이다. 편인
정재운인 신사년, 정재에 정인운인
병신월에 치킨점을 매수하였고
정인운인 경진년 계미월 신미일에
아파트를 매도 계약하였으며 다음날
임신일에 아파트를 매수 하였다.
편인이 희신이면 편인과 상관운에
승진이 되거나 이동발령을 받아 직장이
이동 되는 것이다. 이치는 편인은 상사의
의식이 되고, 신약하여 편인이 희신이
되면 도식을 하지 않고 일주를
생하기 때문이며, 상관은 자신의
기운이 설기되어 빠져나가니 이동 되는
이치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정 갑 (임) 신 정: 상관
묘 신 진 축 해: 편인
이 명조는 갑목일주가 진월에
생하고 무토가 사명하여
실령하였으며, 재관이 혼잡하고
상관에 설기되어 신약하므로 겁재가
용신이고, 인성이 희신이다. 편인에
상관운인 정해년 임자월에 승진이
되고 이동발령을 받았다.
편인이 기신이면 편인 상관운에 상사가
미워하여 대항하고 싸우다 실직하게
되는 것이다. 이치는 신왕하므로 편인은
기신으로 하는 일 식신을 극하여
도식하기 때문이며, 정관은 상인이
되고 상사가 되는데 상관이 정관을
극하여 상하게 하므로 상사 정관 입장에서
상관은 자신을 극하는 칠살이 되므로
악의 식신을 생하여 칠살을 제하려
하니 상사가 자신을 미워하고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이다.
예) 남명: 상사 다툼, 퇴사
정 갑 계 기 정: 상관
묘 인 유 해 해: 편인
이 명조는 갑목일주가 유월에 생하고
신금이 사령 하여 실령하였으나 인비와
겁재가 생조하여 신왕하므로 편인은
기신이 된다. 상관에 편인운인 정해년에
직장상사가 하는 일을 트집 잡아
시비하여 스트레스를 받고 대항하다
정미월에 사표를 내고 퇴사 하였다.
편인이 있는 직장인은 편인운에
권태증-싫증을 느끼는 증세)
이 생성되어 퇴직하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이치는 편인이 하는 일 식신을
도식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실직
경 임 임 경 경: 편인
술 진 오 자 진: 편관충
1: 편인
이 명조는 편인이 혼잡하다.
교사였는데 편인운인 경진년에
권태증을 느껴 사표를 내고
교직을 떠났다.
신약하여 편인이 희신이면 편인운에
입찰, 인허가 표창 등 관청과
관계 되는 일이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치는 관성은 관청이 되고,
관인상생이 되기 때문이다.
예) 남명
무 신 갑 계
술 사 인 묘
1: 희신 5: 용신-신)
이 명조는 재다신약하여 시주에 정인이
희신이다. 건설 회사 사장인데 편인운인
기축년에 관급공사 입찰에 성공
하였다.
신왕하여 편인이 기신이면, 편인운에
입찰, 인허가 등이 순조롭지
못하며, 하는 일이 불성되어 부도-돈을
받지 못하는 수표-가 나는 것이다.
이치는 편인에 하는 일 식신이
도식되어 재물을 생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 남명
병 갑 (임) 정
인 술 자 유
1: 식신
이 명조는 갑목일주가 자월에
생하고 계수가 사령하여 득령하고,
인비가 생조하여 신왕하므로 인성을
제하는 재성이 용신이고 식신이 희신이다.
용신을 설기하고 편인이 희신인
식신을 병임충하는 임신년에 사업이
침체되어 실패하였다.
편인이 희신이면 편인운에 취미활동을 하거나
풍수, 역학, 침술 등 새로운 것을 배우려 하는 것이다.
이치는 도식이 되므로 의식이
변하고 새로운 것을 하고 싶은 마음이
생성되며, 편인은 편업이 되기
때문이다.
신약하여 편인이 희신이면 편인운에는
상인의 도움이 있고 하는 일이 순성
되는 것이며, 신규 사업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치는 편인은 관성이 생한 것으로
관인상생이 되어 일주를 생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신) 계 무 무
유 축 오 신
이 명조는 계수일주가 오월에 생하고
정화가 사령하여 실령하였으며,
관성이 혼잡 태강하여 신약하므로
시주의 편인이 용신이다. 편인에 정재운인
신사년에 상인의 도움을 받아 신규 사업을
시작 하였다.
신왕하여 편인이 기신이면, 편인운에
식신이 충극되어 손님이나 상인과
언쟁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이다.
이치는 상인의 의식인 편인에 자신의
의식인 식신이 충극되어 상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언쟁
(갑) 임 무 임 경: 편인,
갑경충
진 오 신 인 신: 편인,
인신충
이 명조는 스님인데 편인이 식신을
갑경충하는 경신일에 탁발-스님이
경문을 외면서 집집마다 동냥하는
일-을 나와 식당에 들어가 염불을 하는데
식당주인이 "우리는 교회 다녀요.
하나님 믿으세욮" 하자 스님이 "저를
욕 보이려 하십니까. 하나님이 무엇이
말라 비틀어진건뎊" 하자 "부처는
무엇이 말라비틀어진 거냪"며
쌍욕을 하면서 덤벼 망신을 당하고
도망갔다.
사업가는 편인이 기신이면 편인운에 하는
일로 인하여 관재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치는 편인은 관성이 생한 것이니
해당 공무원의 의식이 되기 때문이다.
예) 남명: 관재
(무) 병 정 계 갑: 편인
술 자 사 묘 인: 정인
이 명조는 병화일주가 사월에 생하고
병화가 사령하여 득령하였으며,
비겁과 인성이 생조하여 신왕하므로
인성은 기신이다. 사업을 하고 있는데
정해년 계묘월 편인에 해당하는
갑인일에 사업을 하면서 공정거래법을
위반하였다며 공정거래 위원회
조사관이 나와 조사를 받고 벌금형을
받아 관재가 발생하였다.
사업가가 신왕하여 편인이 기신이면,
편인운에 경영이 부진하여 사업을 계속 해야
할지? 접어야 할지? 다른 사업으로
전환해야 할짙를 고민하게 되는 것이다. 이치는
편인이 경제활동인 식신을 도식하여
재성을 생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식신이 용신인 명조는 편인운에
건강이 나빠지고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발생 하는 것이다. 이치는
의식이며 음식인 식신이 도식 되어
상하므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음식으로 인하여 질병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여명이 신왕하여 편인이 기신이면,
편인운에 남편이 속터지는 언행을 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다. 이치는 편인은
관성이 생한 것으로 남편의 의식인
편인이 자신의 의식인 식신을 극하여
상하게 하기 때문이다.
예) 여명
정 무 을 임
사 (신) 사 자
이 명조는 무토일주가 사월에 생하고
경금이 사령하여 실령하였으나 편정인이
혼잡하여 신왕하니 편인은 기신이다.
상관에 편인운인 신사년에 남편이 애인만나
간통하여 스트레스를 받다 이혼하였다.
여명이 편인운에 식상과 합이 되면
애인을 만나 사랑하고 성관계를 하는 것이다.
이치는 편인은 관성의 의식으로 남자의 사랑과 성기가 되고, 식상은
여자의 의식이 되고 자궁이 되어 합이되기 때문이다.
예) 여명: 남자 만나 성관계
무 신 신 병
(자) 미 축 진
5: 식신
이 명조는 자신의 의식이며 자궁인
식신과 남자의 의식이며 성기인 편인이
자축합하는 기축년에 애인을 만나
성관계 하였다.
예) 여명: 남자 만나 성관계
정 갑 신 신 정해: 간지,
암합
묘 자 축 해
이 명조는 자신의 의식이며 자궁인
상관과 남자의 의식이며 성기인 편인이
간지암합되는 정해년에 애인을 만나 성관계 하였다.
여명이 신왕하여 편인이 기신이면
편인운에, 자식이 사망하는 것이다. 그러나
신약하고 식신이 강하면 자식이
사망하지 않는 것이다.
이치는 신왕하면 도식하여 식신을
사상하나 신약하면 정인을 대신하여
일주를 생하는 작용을 하고 식신이
강하니 사상되지 않기 때문이다.
예) 여명: 1928 년생: 아들 사망
신 임 경 무
해 (인) 신 진
이 명조는 임수일주가 신월에
생하고 경금이 사령하여
득령하였으며 인비가 생조하여
신왕이니 편인은 기신이다. 편인과
식신이 인신충하고 절이 되는
무신년에 아들이 물에 빠져 익사 하였다.
예) 여명
병 계 을 계
진 (유) 묘 묘
이 명조는 계수일주가 묘월에
생하고 을목이 사령하여 실령하였고,
식신이 혼잡 태강하여 신약하니 편인이
용신이다. 편인이 묘유충하는 을유년에
아들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였다.
여명에서 편인과 식신이 충극되는
운에는 자연유산이 되거나 낙태수술을
하며, 자궁이나 유방수술을 하는 것이다.
이치는 식신은 자궁, 유방, 태아가
되므로 편인이 충극하면 식신이
사상되기 때문이다.
예) 여명
정 계 기 정
사 유 유 사
이 명조는 편인과 식신이
묘유충하는 기묘년에 처녀가 임신을
하여 낙태수술을 하였다.
예) 여명
을 갑 경 병
축 진 자 오
4: 식신-자식)
이 명조는 편인이 식신을
병임충하고 정인과 상관이
자오충하는 임오년에 8개월 된 태아가
사산 되었다.
예) 여명
을 계 신 계
(묘) 유 유 사
이 명조는 편인과 식신이
묘유충하는 을유년에 유방암 수술을 하였다.
예) 여명
계 무 병 병
해 진 (신) 오
이 명조는 식신이 편인과
사신형되고, 상관이 병신합되는
신사년에 자궁암 수술을 받았다.
여명이 인성과 식상이 충극이
되거나 합이 되는 운을 만나면 임신을
하는 것이다.
이치는 인성은 성기와 정자가되고
식상은 자궁과 난자가 되기 때문이다.
예) 여명
갑 신 무 갑 정자: 무
오 축 진 인 난자: 자
이 명조는 편인과 식신이 자축합
자진합되는 무자년 병진월에
임신하였다.
신약하여 편인이 희신이면 학생은
성적이 향상되고 시험에 합격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신왕하여 편인이 기신이면
공부는 안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므로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치는 신약하면 편인도 정인과 같이
일주를 생하는 작용을 하고, 신왕하면
도식작용을 하므로 의식인 식신을
상하게 하기 때문이다.
예) 남명
경 무 (갑) 무
신 술 인 진
1: 약신 4: 용신
이 명조는 무토일주가 인월에 생하고
병화가 사령하여 득령하였으나 칠살에
극이 되고, 식신이 설기하여
신약하므로 편인이 희신이다. 편인
비견운인 병술년에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였다.
예) 남명
경 무 기 기
신 진 사 사
1: 용신 8: 병신
이 명조는 무토일주가 사월에 생하고
무토가 사령하여 득령하였으며 비겁이
혼잡하고 인성이 생조하여 신왕하므로
편인이 기신이 된다. 편인운인 병술년에
대학 시험에 불합격 되었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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