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장치란?
:제동장치란 주행하는 자동차를 감속 또는 정지시킴과 동시에 주차상태를 유지하는 것 정도를 제동장치라고 할수있습니다.
제동장치의 조건
1)작동이 확실하고 제동효과가 양호하여야 한다,
2)신뢰성과 내구성이 뛰어나야한다.
3).점검 및 조정이 용이해야한다,
4)운전자에게 피로감을 주지 않아야한다.
자동차 브레이크의 종류
1)디스크 브레이크
:기본적으로 디스크 로터,디스크 캘리퍼로 나뉘어진다. 브레이크 캘리퍼에 장탁된 패드가 디스크 로터를 눌러 마찰을 만들며 제동력이 생긴다. 디스크 로터는 타이어와 함께 회전하고 디스크 캘리퍼는 고정되어잇다. 디스크로터가 밖에 노출되어있어 열을 대기로 방출이 쉬워 계속 사용해도 제동력이 떨어지지 않으며 구조가 간단하여 점검,정비를 받기도 쉽다 유압식과 기계식이 있다.
2)드럼브레이크
:마찰에 의한 원리는 디스크브레이크와 같지만 구조는 다르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유압이 브레이크슈를 바깥쪽으로 밀어 제동력을 만든다.
마찰을 생성하는 부분이 안에 있어 마찰을 만드는 면적은 넓지만 방열성이 떨어진다
브레이크 슈와 휠실린더의 설치방법에 따라 슈형,2리딩 슈형,듀오 2리딩 슈형,듀오 서보형으로 나뉜다
효율이 높으며 가격이 싸고 라이닝 수명이 길지만 탈 부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저는 TCS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TCS:타이어가 미끄러졌을때 좌우 타이어의 회전수에 차이가 있을 때 타이어가 펑크났을때 작동한다. 연료 분사량 점화시기 스로틀밸브 따위를 조절하여 엔진 출력을 떨어뜨리는 시스템과,구동바퀴에 브레이크를 걸어 직접 제동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진다.
그 원리는 구동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컴퓨터가 탐지하면 자동으로 엔진 출력을 떨어뜨려 휠스핀을 방지하고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미끄러짐을 억제하는 것이다. 코너링 때에는 한쪽 타이어가 겉도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코너링 성능도 개선된다. 약천후나 험한길에서 주행능력이 향상된다
첫댓글 ABS system 그림을 올리셨군요.
어큐뮬레이터(축적장치)를 찾아보세요.
많은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