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예배 자료] (2015. 10. 9)
◉ 신앙고백 : 다 같이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 하시겠습니다.
◉ 찬 송 : 200장(달고 오묘한 그 말씀)
◉ 기 도 : 담당자
◉ 본문말씀 : 열왕기하 22:3~13
◉ 제 목 : “말씀으로 새롭게”
솔로몬 이후에 이스라엘은 남왕국 유다와 북왕국 이스라엘로 나뉘어졌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남북왕국이 분열 된 이후로 360년 동안 남왕국 유다의 왕은 모두 20명이었습니다. 그 중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정직했다고 평가를 받은 왕은 단 2명뿐이었습니다. 13대왕 히스기야와 16대왕 요시야였습니다. 오늘 본문 말씀은 바로 그 16대 왕으로 하나님께 인정받고 하나님 앞에서 백성들의 신앙 회복을 위해 몸부림 쳤던 요시야 왕에 관한 말씀입니다. 요시야 왕의 할아버지였던 므낫세 왕과 부친이었던 아몬 왕의 시대는 참으로 암울한 시대였습니다. 요시야의 선친이었던 므낫세 왕과 아몬 왕은 바알과 아세라를 숭상하고, 일월성신 앞에 분향하며, 산당에서 제사하는 등 각종 우상들을 숭배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므로 그때에는 하나님을 향한 성전 예배를 등한시 할 수밖에 없었고, 여호와의 성전은 낡고 부서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의 말씀은 사라지고(숨겨지고?) 우상숭배가 만연한 시대였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는 중에 아몬 왕 이후에 요시야가 유다의 16대 왕으로 즉위하게 되었는데, 요시야는 즉위하면서부터 자기 조상들과는 다른 행보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조상들처럼 우상숭배를 하지 않고, 백성들을 향하여는 하나님을 올바로 섬기라고 권면하면서, 황폐하게 된 성전을 수리하는 일부터 시작했습니다. 그 전, 그의 아버지 아몬 왕 때까지만 하더라도 왕이 우상숭배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살았기에 백성들도 하나님을 떠나,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고, 왕의 통치만을 따르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요시야는 자기 할아버지 때와 아버지 때에 무너진 성전을 우선 수리하게 되었고, 성전을 수리하던 중에 제사장 힐기야가 방치되었던 율법책을 발견했던 것입니다. 우선순위에서 밀려나 방치되었던 성전과 율법책처럼, 하나님을 찾는 마음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모습도 사라졌던 때에 요시야의 행보는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우리는 어떻습니까? 예전에 그렇게 했으니까, 관행이니까 그러려니 하면서 살아가고 있지는 않습니까? 바라고 소원하기는 관행을 버리고 진리를 찾는 일에 힘쓰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에서 그렇게 했으니까 우리도 그래야 한다는 것은 불신앙입니다. 하나님께서 진정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묵상하고 실천하는 참 믿음의 용사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우리 안에 무너진 부분들이 있다면, 요시야와 같은 결단으로 무너진 곳의 회복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성전 수리의 책임을 맡아 일을 하던 제사장 힐기야가 율법책을 발견하고, 낭독할 때, 말씀을 듣던 요시야 왕은 옷을 찢으면서 통회자복 합니다. 즉 우리의 조상들이 이 율법책의 말씀을 듣지 않고 행하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의 진노가 우리에게 임하였다고 회개한 것입니다. 그러면서 모든 유다 백성들에게 말씀을 들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왕과 백성들은 철저한 회개 가운데 하나님만을 따를 것을 약속합니다. 즉 말씀이 회복되고, 믿음이 회복되고, 삶이 회복된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우리의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는 능력의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그 능력의 말씀이 우리의 마음을 찔러 쪼개고 회개케 하는 것입니다. 참된 회개란 단순한 깨달음이 아닙니다. 악한 길에서 완전히 떠나 하나님의 거룩한 길을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우리를 새롭게 하시고, 교회를 새롭게 하십니다.
결단과 기도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말씀에는 죄인을 회개시키고,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죄인을 불러 회개하게 하시고, 깊이 교제하기를 원하십니다. 항상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는 삶을 살아갑시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는 인생이 복된 인생입니다.
* 성경 말씀을 늘 읽고, 깨닫고, 회개하며 거룩하신 뜻을 분별하여 생명력 있는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 하나님의 말씀으로 나를 정결하게 하시고, 말씀의 능력으로 교회를 새롭게 하소서.
◉ 찬송(봉헌) : 201장(참 사람 되신 말씀)
◉ 주기도문 : 다같이
◉ 광 고
인사 : 서로에게 “나라를 위해 기도하는 성도가 됩시다!”라고 인사합시다.
10월 : 10월은 “기도의 달”입니다. 기도생활로 주님의 뜻을 분별하고, 새로운 예배자 한 명을 세우는 성도들이 됩시다.
말씀大축제 : “말씀으로, 삶으로,”라는 주제 아래 112일 동안의 “말씀大축제”가 진행되는 중에 있습니다(-53일).
말씀 속에서 하나님을 경험하고, 한 영혼 구원하는 삶으로 도전하며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말씀 기록카드를 꼭 기록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7주차에는 1구역이 승리했습니다.
※ 112일 동안 성경통독하기 : 개인/1독 이상, 구역/4,000장 이상.
※ 새로운 예배자 세우기 : 개인/1명 이상, 구역/3명이상.
대심방 : “가을 대심방”이 시작되었습니다. 기도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노회 : 내일(8일) 제63회 정기노회가 명선교회(영통/배성태목사)에서 열립니다. 담임목사가 다녀오겠습니다.
봉사와 전도 : 오는 주일에는 낮 예배 후에는 지역사회 봉사(청소)와 전도를 실시하겠습니다(전도부).
전도대상자작정 : 오는 주일에는 전도대상자를 작정하겠습니다(1사람 이상).
전도 : 우리의 이웃 주공3단지A(수원센트럴타운/17개동, 1019세대)가 입주하고 있습니다.
전도는 교회와 성도의 사명입니다. 전도에 모두가 적극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 1구역(301~304동), 2구역(305~308동), 3구역(309~312동), 4구역(313~317동)
※ 매일 오후 2~4시에 전도합니다. 기도와 전도로 협력바랍니다. 단지내 엘리베이터 내부에도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차량운행 : 이번 주일부터 주일 차량운행시간표가 변경되어 운행합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①호차/호매실동(10:20)-탑동(10:25)-센트럴타운2단지(10:42)-센트럴타운3단지(10:44)-심우연립(10:45)-교회
②호차/세류2동(10:20)-권선동(10:35)-현대APT(10:42)-소문낼밥집(10:43)-영광교회앞(10:45)-교회
특별새벽기도회 : 오는 18일(주)부터 2주간 특별새벽기도회로 모이겠습니다.
구역예배 : 구역예배로 모이는 일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축구교실 : 축구교실에 교회학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바랍니다(주일오후 4시~6시).
입원 : ① 변병학성도(박상순집사사위)-재활병원
② 김근수성도(박진규목사이모)-문경시립노인요양병원
성경문답 : 성경문답을 매주 작성하셔서 제출하시면 연말에 전도, 출석, 성경, 봉사 등과 함께 풍성하게 시상하겠습니다(주보삽지).
구역장(권찰)님들께서 잘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예배 후 : ① 구역예배 후에는 간단히 다과를 나누시면서, 함께 성경문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주보를 통해 새 가족들을 확인하시고 구역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시기 바랍니다.
③ 결석한 구역식구들을 심방하고 주일에 모두가 출석할 수 있도록 힘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