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기분야
가락시장에서 시작된 영업스킬
대학교 1학년 때, 직접 돈을 벌어보고 싶다는 일념 하에 가락시장에 찾아갔습니다. 업무는 밤부터 새벽까지 카트를 끌며 아이스크림을 팔아야 하는 고된 일이었습니다. 잠도 쏟아졌고, 다리도 아팠지만, 기왕 시작한 일이기에, 웃으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판매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부터 저에게 전략적인 영업인의 피가 흐르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장의 아저씨, 아주머니들의 아이스크림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고, 수요가 높은 곳을 공략했으며, 조건대로 구매하지 않을 때는 협상의 스킬도 이용했습니다. 사장님께서는 하루 만에 포기하고 가버리는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이렇게 책임감을 가지고 하루에 몇 백 개를 파는 사람은 제가 처음이라면서 보너스도 두둑이 챙겨주시곤 하셨습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그저 소소한 아르바이트 경험일 수도 있겠지만, 저는 영업의 본거지인 시장 경험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읽고 설득하는 커뮤니케이션스킬을 배울 수 있었고, 다양한 협상 상황에 대처하는 영업스킬을 터득하였습니다.
▶▶무역업에 관해 필요한 직무역량
-무역업 :
상품 및 플랜트 수출절차 이행, 해외시장 개척, 수출상품 개발, 수출입 면장 발급,
-수입 상품 : 개발 및 판매, 해외지사 관리
-기본소양 : 기억력, 전산, 학습전략, 문제 해결 능력
-필요지식 : 운송, 영어, 사무, 경제와 회계, 영업과 마케팅
-자격증 :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지원 분야인 무역업에서 요구되는 직무역량을 파악하시고,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역량과 경험에 매칭시켜 서술하시면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성장과정
외국인을 좋아하는 소녀
저는 외국인을 마주치기라도 하면, 먼저 말을 걸며 친해지려고 하는 적극적인 아이였습니다. 일찍이 외국어 공부를 시작하기도 했지만, 외국어에 대한 관심이 남달라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히 공부했습니다. 초·중·고등학교 시절 수많은 영어대회에 참가하였고, 대학교 진학 후에는 ‘전국 영어 말하기 대회‘에 참가하여 특별상을 받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그렇게 외고, 외대에 진학하였고, 지금도 매일 단어장을 가지고 다니며, 끝이 없는 외국어 학습의 여정을 걷고 있습니다.
스무 살의 겁없는 도전
캐나다 어학연수 후, 미국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무작정 라스베가스로 떠났습니다. 홀로 외로운 여행이 될 수도 있었지만, 많은 외국 친구들을 만나 평생 잊을 수 없는 값진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출신도, 언어도 다르지만, 아름다운 벨라지오 분수 쇼와 카지노의 스릴 앞에서는 세계인이 한마음이었습니다. 그 후 중국, 태국, 몽골, 캄보디아 등지를 배낭여행하며 시야를 넓혔고, 해외 인턴쉽과 국제행사 참여경험으로 국제적 감각을 꾸준히 키워나갔습니다.
▶▶무역 업무에 어울리는 사례를 들어 성장과정을 잘 서술하셨으나, 경험에 대한 나열을 피하고 객관적인 사건 위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3. 사회생활과 연수경험
눈물 젖은 보고서, 빛을 발하다
코트라 방콕지점에서 6개월간 인턴생활을 한 적이 있습니다. 첫 직장생활이었기에 설레기도 하였지만, 업무에 대한 책임감으로 부담감도 컸습니다. 주로 담당했던 업무는 시장보고서 작성, 지사화 사업 및 시장개척단 지원 등이었습니다. 나름대로 공을 들여 완성한 첫 보고서는 보기 좋게 여러 번 퇴짜 맞았고, 야근을 병행하여 무려 1주일이라는 시간이 지나서야 눈물의 보고서 한 편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수많은 질문과 퇴고를 통해 보고서는 점점 완성도를 갖추기 시작했고, 마침내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교민잡지에도 매달 연재되어, 많은 사람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눈물 젖은 보고서가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이외에도 양국 간의 실거래가 성사되는 비즈니스 미팅에 참여하여, 해외영업과 무역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현장경험은 제가 지원하는 해외/국내영업 업무처리에도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원한 분야에 적합한 직무 경험을 잘 서술하셨습니다.
4. 입사 후 포부
진정한 삶이란 매 순간 인생을 즐겁게 채우고, 행복해지기 위해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수출입전문가가 되기 위한 제 꿈과 열정을 실현하며 행복을 채우고, 세계 고객들과 그 즐거움을 함께 나누면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야무진 신입사원이 되고 싶습니다. 코트라 해외인턴쉽을 통한 무역실무 경험, 세계를 여행하며 갖춘 글로벌 마인드 그리고 꾸준히 닦아온 외국어 실력으로 한화무역과 함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해가고 싶습니다. 입사하게 된다면, 다음과 같은 자세를 견지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첫째, 업무에 지친 선배와 동료의 책상 위에 커피 한 잔 올려 둘 수 있는 따뜻한 사람이 되겠습니다.
둘째, 겸손과 배움의 자세를 갖겠습니다. 선배들의 가르침과 조언을 귀담아듣고, 업무지식은 물론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저만의 입사 계획을 짜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화무역과 가슴 터질 듯한 사랑에 빠지겠습니다.
'한화무역'이라는 네 글자에 꿈과 용기를 던진 인재, 바로 여기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는 인사담당자가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는 항목입니다. 내가 이 회사에 입사하면 입사 후 10년 뒤, 그리고 20년 뒤엔 이렇게 되겠다등의 내용을 회사와 나의 미래의 모습과 함께 제시해 주세요. 몇년 뒤 자신이 담당하는 분야에서 어떤 역량을 가지고 회사에 기여하고 있을 것이며 회사는 어떤 모습과 위치에 도달해 있을 것인가? 기업과 업계동향, 직무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공부를 바탕으로 작성하세요.
성격상의 장단점
계획 없인 못살아
매달 달력을 넘길 때마다 제가 꼭 하는 일이 있습니다. 이번 달에 꼭 해야 할 일을 적고 그 옆으로는 날짜를 적어 저만의 계획표를 만드는 일입니다. 그리고 잠들기 전에 계획표를 보고, 한 일에는 ‘O’를, 하지 못한 일에는 ‘×’를 한 후, 하루를 반성하고, 보다 나은 내일을 다짐합니다. 지난여름에는 ‘이효리’의 복근이 부러워 ‘복근운동 30분’이라는 항목을 만들어 놓고 매일 같이 계획표에 표시했고, 나름대로 만족할만한 복근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무슨 일을 하든지, 꼼꼼하게 계획을 세우고, 그것이 작심삼일로 끝나지 않도록 노력하는 ‘계획성’이 저의 장점입니다. 하지만, 가끔은 의욕에 불타, 감당할 수 없이 많은 계획을 세워놓고, 스스로 지치게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하던 것을 잠시 멈추고, 짧게 여행을 가거나, 공원에 나가 운동을 하며 심신을 재충전 합니다.
▶▶계획성 있는 성격을 드러낼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가 잘 들어가 있으나, 본인의 장점을 바탕으로 지원사에 준비된 인재임을 더 강조하여 나타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