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홋카이도 디젤동차 키하40계(아사히카와운전소 소속)
1. 제원
데뷔 - 1977년
길이/폭/높이 - 21300 / 2993 / 4055
편성 - 기본 1량편성 / 중련가능 / 양운전대 차량(키하40형)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95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700번대) DMF15HSA형 엔진 250ps/2000rpm(1기)
(1700번대) N-DMF13HZI형 엔진 330ps/2000rpm(1기)
변속기 - (700번대) 액체식 변속기 DW10
(1700번대) 액체식 변속기 N-DW40(직결 3단)
대차 - 페데스털식 에어 스프링 볼스터대차 DT44A/TR227A
브레이크방식 - CLE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아사히카와운전소 소속의 키하40계는 700번대와 1700번대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700번대는 250마력 엔진이지만 1700번대가 되면서 엔진과 변속기를 고출력의 것으로 변경하였다. 주로 소야본선과 세키호쿠본선의 보통열차로 운행되고 있으며 아주 추운 지역을 다니기 때문에 이중창, 데크설치 등 보온대책이 확실하다. 그러나 냉방장치는 탑재되어 있지 않다.
운용선구가 매우 다양한데, 하코다테본선 아사히카와~타키카와 구간, 세키호쿠본선 전구간, 소야본선 아사히카와~오토이넷푸 구간, 센모본선 아바시리~미도리 구간, 후라노선 등의 보통열차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2020년 5월경 신형 하이브리드 디젤기동차 H100형의 도입과 함께, 나에보, 토마코마이, 쿠시로 등지에 있던 키하40계 일부 열차가 아사히카와운전소로 전속되었으며, 그와 함께 826, 827호가 운용이탈하였다. 1720호와 1747호, 1791호는 현재 특별도색으로 운용중이다.
2. 운행노선
JR소야본선 / JR세키호쿠본선 / JR하코다테본선(타키카와~아사히카와 구간) 등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JR홋카이도 아사히카와운전소 소속.
총 3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