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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교회 |
대형교회 |
노숙자쉼터, 직업알선, 실직가정지원센터, 어린이집 운영, 청소년 상담, 가출아동 공동체 건립 및 운영, 소년소녀가장 돕기, 무료직업상담, 장애인 그룹홈 운영, 노인관련출판물 제작 등 |
중형교회 |
노숙자 급식보조, 실직자 직업알선 사업, 비행청소년 상담지도, 어린이 공부방, 사회복지시설 방문 봉사, 독거노인 효도관광, 반찬지원, 중고제품 재활용품 분리보관, 무공해 농산품 애용하기 등 | |
소형교회 |
사회안전망 연결프로그램, 자원봉사자 시설방문, 불우청소년 결연, 노인에게 말벗하기, 노인하게 안부전화 걸기, 독거노인 가정결연 등 | |
농촌교회 |
귀농지도 세미나, 귀농자 자매결연 사업, 어린이 공부방 학습지도, 어린이집 운영, 자연학습장 만들기, 환경교육, 무의탁 노인 가정방문, 노인목욕 보조 등 |
*(유장춘, 1999; 조흥식, 2000년에서 연구자 임의로 재편집함)
Ⅱ 교회사회사업 프로그램 개발 단계
1. 교회사회사업 프로그램 개발 단계 전(前)
반드시 수행하여야 할 몇 가지
1) 예비조사(현황 또는 실태 조사)
교회의 구성원(교역자, 성도, 사회봉사 관련 담당자 또는 실무자, 대상자)들에게서 표출된 욕구와 문제가 무엇인가? 현(기존) 프로그램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표출되거나 조사되어진 욕구의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표출되거나 조사되어진 우선순위의 욕구가 타당성, 시의성 등이 있는가? => 이러한 조사는 실제로 조사(욕구조사 같은 경우)를 시행할 수도 있으며, 또한 2차 자료(특히, 기존의 프로그램에 대한)를 사용할 수 도 있다.
2) 지역조사
교회가 속하여 있는 지역사회(여기에서 지역사회라는 개념은 단순히 지리적 개념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서 사용된 지역사회라는 개념은 교회에서 주체적으로 실시하려고 하는 교회사회봉사(사회사업) 프로그램의 잠재적 수요자들의 공동체를 뜻한다. 그러나 본 강의에서는 일반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지역사회 조사를 지리적 개념에 한정하여 사용하기로 한다.)의 제반 여건을 조사하는 과정이다. 즉, 지역사회의 자원과 현황 그리고 정부의 시책이나 정책에 대하여 조사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예비조사와 지역조사를 통하여 문제 또는 욕구가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나 욕구가 지역사회의 제반 조건과 어느 정도 부합하는지를 분석해 나가는 과정이다. 또한, 여기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대상자가 누구인지도 추론해 낼 수 있게 된다.
3) 자원 사정(Assessment) - 국가(중앙, 지방 정부), 지역사회(NGO 또는 GONGO), 교회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사정한다. 이때 사정되는 자원은 물적, 인적, 재정적 자원 모두를 포함한다. 또한, 여기에서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사회복지 기관이나 시설 그리고 해당 프로그램에 대하여서도 사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결국, 이러한 자원사정을 통하여 어떠한 서비스를 할 것인가 또는 어떠한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가 결정되어질 수 있다. 더 나아가, 예비조사와 자원사정을 통한 분석에서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 즉, 문제제기가 명확하게 제시되어질 수 있다.
2. 교회사회사업 프로그램 개발 과정
1) 제 1단계 : 문제분석
문제분석(또는 규정, 확인)과 욕구조사, 대상자 선정 그리고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은 반드시 위에서 조사되어진 내용(즉, 현황과 실태조사, 지역조사, 자원 사정), 그리고 이론적 배경 위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이 중 문제분석은, 첫째, 문제분석은 기획 과정에 관련된 행위 중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한다. 둘째, 문제분석을 시작할 때는 해결책이 아닌 문제의 이해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셋째, 문제분석에는 서비스에 대한 가정과는 상관없이 이슈에 대한 참신한 관점이 포함되어야 한다.
(1) 문제 정의
① 첫째 요점은 ‘상황’ 혹은 사회적 사실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② ‘상황’은 부정적인, 해로운, 혹은 병리적인 것으로 판단될 때 ‘문제’가 된다.
③ ‘상황’을 ‘문제’로 보는 사람과 그렇게 판단한 이유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에 대한 명확한 설명은 목적설정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정당화할 수 있다. 문제 분석을 위해서는 먼저 무엇이 ‘문제’인지를 규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복지 프로그램들이 다루는 문제는 일차적으로 ‘사회문제’로서 판단되는 것이다. 사회문제는 한 문화적 집단이나 그 집단의 일부 구성원들이 문화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하다고 믿는 사회기준으로부터 박탈된 사실이 확인될 때 존재한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교회라는 조직도 기존의 사회구조 속에 위치하고 있기에 ‘사회문제’에 대하여 완전하게 자유로울 수는 없다. 그리고 다른 측면에서 볼 경우(즉, 사회선교)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이 선교라는 대 전제를 수행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그러기에 교회사회사업 프로그램을 개발할 경우, 사회문제에 대한 명확한 기술은 프로그램의 목표를 확립하고 그 문제의 개선 필요성을 정당화시키는 근거가 되며 바른 서비스 대상을 선정하게 한다.
(2) 사회문제의 규정
사회문제의 규정에는 첫째, 그 조건이 상당히 많은 수의 사람들에 의해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둘째, 다른 조건들보다는 훨씬 더 바람직한 대안적인 해결방안을 가진 것으로 인식되어져야 하고, 셋째, 사람들로 하여금 기존의 상황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하기에 충분할 만큼 중요해야 한다.
(3) 사회문제에 대한 분석틀
사회문제의 복합성으로 인해 한 사회문제에 관한 제반 측면을 모두 분석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의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해서는 몇몇 기본적인 요소들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문제분석을 위한 틀에 포함되는 기준과 개별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① 사회에 대한 문제
․사회에 대한 자원 비용
․사회 구성원들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위협
․사회통합과 같은 사회 가치에 대한 위협
② 개인에 대한 문제
․최소한의 건강과 품위의 박탈
․학대와 착취 위협
․모든 사회적 참여로부터의 소외
③ 문제의 존재 또는 만연과 관련된 요소들
․생물학적/ 물리적 ․개인적 ․행동상의 ․가족적 ․사회적
․지역사회적 ․심리학적 ․경제적 ․역사적 ․정치적
(4) 문제분석 방법
사회복지 프로그램들에서의 문제 분석은 궁극적으로 사회적 개입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해 내는 작업이다. 문제 분석의 의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이 필요하다.
․사람들이나 그들이 환경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는 상황이나 조건들은
무엇인가?
․누가 그 문제로부터 고통을 받는가?
․누가 그 문제들로부터 이득을 얻는가?
․누가 그것을 문제로 규정하는가?
․누가 그것을 문제라고 규정하지 않는가?
․무엇이 문제의 이유인가?
․어떤 프로그램들이 현재 그 문제를 다루고 있는가?
․이러한 프로그램을 중단함으로써 나타나는 결과는 무엇인가?
․사회 변화의 목표는 무엇인가?
․욕구와 자원간의 격차를 좁히는 데 찬성하는 세력과 반대하는 세력들은 누구인가?
2) 제 2단계 : 욕구조사
(1) 욕구의 개념
①무엇이 기준이 미달되어 그것을 필요로 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② 무엇이 결여된 상태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
③ 당연히 되어야 할 것(ought to be)과 현상(are) 사이에 존재하는 격차 또는 차이가 되는 상태
④ 지금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Where are we now)와 앞으로 우리는 어디에 있을 것인가(Where are we to be)라는 두 가지 상태 사이의 측정 가능한 차이를 의미한다.
(2) 욕구조사의 필요성
① 정보의 획득 - 대상자에 대한 현재의 실태 또는 문제와 욕구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가 획득되어야 한다.
② 객관성의 확보 - 정보의 획득과정이 왜곡되지 않도록 체계적인 조사방법을 적용하여 객관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이용자의 수나 표집 과정, 조사과정 등에서 객관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③ 실증적 방법 - 이용자의 욕구를 실제 조사함으로써 필요성을 계량화 또는 자료화하여 제공할 수 있으며 객관성의 확보와 함께 이론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기재로 작용한다.
④ 이용자 중심의 비전 및 프로그램 개발 - 욕구조사는 이용자의 욕구수준과 참여수준 변화과정 등에 따라 다양하고 효과적인 접근방법을 마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단기적으로 이용자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인 사 업 비전을 마련할 수 있다.
⑤ 책임성에 대한 평가와 발전의 기초 - 욕구조사의 결과들은 사업평가의 주요한 측정지수가 될 수 있다.
⑥ 정보의 공유와 네트워크로서의 기능 - 욕구를 파악하여본 결과 단일 기관에서 해결하기 힘든 문제나 어려움이 있을 경우 지역사회 복지기관 간의 기능적 연대가 매우 중요하다.
⑦ 홍보와 참여의 기회제공 - 욕구조사는 복지기관과 지역주민이 직접 대면하게 되는 중요한 접촉의 기회이며, 이는 곧바로 홍보와 참여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주민들의 참 여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서 활용할 수 있다.
(3) 욕구조사 할 때 고려사항
욕구조사에서 알고자 하는 것은 첫째, 지역사회가 갖는 문제를 식별하는 것, 둘째, 식별된 문제의 사회적 인과관계를 알아내는 것, 셋째,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종류 및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사를 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하여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① 특정한 서비스에 대한 욕구는 개인 및 지역사회에 따라 다르며 개인 및 지역사회의 가치관, 문화, 역사, 경험 등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② 욕구 자체는 정적이고 절대적이라기 보다는 탄력적이고 상대적이다.
③ 욕구는 인구학적 변수, 가족구조, 주거지역, 사회계층, 수입, 교육에 따라 다를 수 있다.
④ 욕구는 여러 가지 상황과 복합적으로 상호 연계되어 있다.
⑤ 복지욕구는 단일적이거나 쉽게 식별할 수 없으며 오히려 분산되어 있다.
⑥ 지역사회의 욕구는 역동적이고 항상 변한다.
⑦ 사회복지 요구를 프로그램으로 전환하는 과정에는 그 사회가 갖는 인적, 물적 자원, 재정 사정 등의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4) 욕구의 유형
욕구는 크게 2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인간욕구, 둘째, 사회적 욕구로 나누어진다. 이 중 인간욕구(human needs)란 이상적이고 보편적인 인간형을 전제로 하여 인간이 어떠한 목적을 위하여 필요하거나 필수적인 것이 결핍될 때 갖게 되는 공통적인 모든 욕구를 말하며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① Maslow의 5단계 욕구위계이론
• 생리적 / 신체적(physiological) 욕구
• 안전(safety)에 대한 욕구
• 소속과 애정(belongingness and love)에 대한 욕구
• 자아존중(self-esteem)의 욕구
•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의 욕구
② Alderfer ERG이론
이 이론에서는 인간욕구를 존재욕구(E), 관계욕구(R), 성장욕구(G)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ERG이론은 하위욕구의 충족 시 상위욕구로 진행된다는 만족-진행 접근법에 근거를 두는 Maslow의 욕구단계이론과는 달리, 상위욕구가 충족되지 않거나 좌절될 때 그보다 낮은 하위욕구의 중요성이 커진다는 좌절-퇴행 접근법에 기초하고 있다.
• 존재욕구(existence needs) - 배고픔, 갈증 등 생리적, 물질적인 욕망
• 관계욕구(relatedness needs) - 가족구성원, 친구 등 관계와 관련된 욕구
• 성장욕구(growth needs) - 창조적 성장이나 개인적 성장과 관련된 욕구
③ Roth의 인간욕구의 5가지 차이
• 이상적 상태 - 현재상태 = 목적상의 차이
• 희망하는 상태 - 현재상태 = 소원상의 차이
• 기대하는 상태 - 현재상태 = 기대상의 차이
• 규범 - 현재상태 = 규범상의 차이
• 최소한의 충족상태 - 현재상태 = 본질적인 차이
두 번째, 사회적 욕구란, 모든 사람들이 생존, 성장, 충족을 위해서 필요한 요건들을 말한다. 이 요건들은 적절한 주거, 영양, 보건, 지식, 소득, 사회참여, 정치활동, 개인의 자유와 같은 것을 포함한다. 사회적 욕구는 언제나 존재하며, 개인의 욕구가 다수의 욕구로 확대되면 이는 곧 사회적 욕구가 되는 것이다.
사회적 욕구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며 일반적인 욕구를 세 가지로 요약하면, 첫째, 가장 광범위하게 통용되고 있는 것으로서 차이(discrepancy)로서의 욕구이다. 욕구란 실제적인 상태가 목표로 하는 수준보다 낮은 상태를 의미한다. 여기서 목표로 하는 상태란 마땅히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상, 규범, 기대 그리고 지각을 포괄하는 것이다.
둘째, 바람(want)이나 선호(preference)로서의 욕구이다. 여기서는 각 개인 또는 욕구자의 독단이 허용된다.
셋째, 결핍(deficit)으로서의 욕구이다. 이는 부족함을 나타내며 여기서는 객관화된 부족, 절대자에의 결핍이 포함된다.
사회문제를 욕구의 측면에서 접근한 Bradshaw(1972)의 욕구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여기에서의 각 범주들은 욕구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을 제공하지만 상호 보완적인 접근이기 때문에 유용하다.
• 규범적 욕구(normative need) - 전문가의 판단에 의해 규정된 욕구
• 인지적 욕구(perceived need) - 개개인이 느끼는 욕구.
주요 단점은 규범적 욕구는 하나의 기준이 존재하지만 인지적 욕구는 각각의 반응 에 따라 기준이 변경된다는 것이다.
• 표출적 욕구(expressed need) - 서비스의 수요에 기초한 욕구.
이 접근법의 한계는 모든 사람들의 지원요청 시 지역사회의 욕구를 종합적으로 고 려 할 수 없다는 것이다.
• 상대적 욕구(relative need) - 다른 사람이나 타지역과 비교해서 정해지는 욕구
(5) 욕구조사(측정) 과정
욕구측정 과정은 구체적으로 “누가(어떤/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떠한 “욕구”를 얼마나 가졌는가를 과학적으로 계산하는 과정이다(최일섭, 이창호, 1993).
① 문제에 대한 분석적/조작적 정의 - 계획가는 문제의 개념과 분석 도구/단위 등을 조작적으로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② 표적집단 분포 확인 -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들을 구체화
③ 문제규모, 심각성 분석
④ 문제의 경향분석 - 문제의 발생성격이 시간에 따라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는가를 측정
⑤ 기존 서비스 분석 - 문제의 해결을 위해 현재 어떤 노력이 얼마만큼,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다음 단계의 목적/목표를 세우는데 매우 중요
⑥ 종합정리 - 문제분석과 욕구조사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어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가를 측정해 내는 것이다. 또한 이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조사하는 작업이다.
(6) 욕구측정(조사) 방법
욕구 측정하는데 단 한 가지 최선의 방법이란 없다. 첫째, 측정 목적, 둘째, 측정하는 기관이나 당사자의 성격 또는 배경, 셋째, 원하는 자료의 입수 가능성, 넷째, 지역주민의 협조, 다섯째, 측정을 위한 자금 사정, 여섯째, 측정 대상 지역 사회의 가치관 등 각종 요인에 따라서 그 방법이 정해진다. 욕구조사(측정)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① 직접관찰법 : 인지적 욕구
- 일반인구 조사방법 : 지정된 지역 내 주민들 가운데서 추출된 표본으로부터 면접 또는 질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얻어 이 자료를 기초로 욕구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장점으로는 사용된 조사방법과 조사도구를 다른 지역에서도 맞게 수정/보완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둘째, 다른 조사기법을 보완할 수 있는 점, 셋째, 신축성, 넷째, 적절하게만 사용한다면 다른 방법보다는 더 타당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들 수 있고, 단점으로는 비용이 많이 들고 전문적 조사기술을 요하고 상당한 시간(6~12개월)과 인원을 필요로 한다. 또한, 우송질문지 경우 회수율이 낮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의견을 얻게 될 수 있다.
- 표본인구조사 방법 : 일반인구 중의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들만을 골라서 수혜자격(소득․연령․건강․교육․성별 등), 거주지역, 현재 수혜하고 있는 상태를 알아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장점으로는 비슷한 조사에서 이미 사용된 조사방법과 도구를 사용할 수 있고, 조사결과의 타당성이 높고, 다른 욕구조사를 보완할 수 있는 점과 표적인구가 갖는 문제, 표적인구가 원하는 혜택을 보다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며, 단점으로는 대상인구로부터 얻은 자료는 그 집단에 한정 적용될 수 있고, 이미 혜택을 받고 있을 경우에는 이들이 제공하는 정보는 이들과 프로그램당국과의 관계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 델파이 기법 : 특정한 관심사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체계적으로 하고 집계하는 절차로 세심하게 짜여진 몇 단계의 질문을 사용하여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정책을 세우는 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기법의 장점으로 첫째, 참가자를 익명으로 할 수 있어 발언권이 세고 우세한 참가자의 영향력을 줄일 수 있고 둘째, feedback을 체계적으로 통제하기 때문에 부정적 영향력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으며 셋째, 집단의 압력을 줄일 수 있고 넷째, 응답자간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는 것이며, 단점으로는 반복적인 과정을 거치므로 시간이 많이 걸리고 극단적인 의견은 판단의 합의를 얻기 위해 제외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 심층면접법 : 조사 대상집단 중에서 주요하게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사람을 다양한 형태로 샘플링하여 심층적으로 면접하는 방법. 집단의 크기는 8~12명 정도.
- 관찰법 : 관찰자가 조사대상의 행동이나 사회현상을 현장에서 직접 보거나 들어서 필요한 정보나 상황을 정확히 알아내는 방법.
- 직접 경험법 : 조사자가 실제 상황에 들어가서 생활을 조사하는 방법.
- 지역사회 공개토론회 / 공청회 : 지정된 지역사회의 모든 주민의 공개적 모임으로 주요 기능은 단일 관심사항에 대해서 가능한 한 많은 주민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다. 이 모임의 참여를 통해 일반대중이 자신의 욕구를 구체화하고 이웃의 관심을 대변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조직화된 주민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참여한 당사자들의 합의 또는 차후에 우선되어야 할 구체화된 관심사에 관한 도표를 통해 욕구 및 우선 순위가 결정된다. 이 기법의 장점으로 첫째, 경제적인 면, 둘째, 광범위한 의견을 모을 수 있다는 것, 셋째, 지역사회를 위한 정책의 기획 및 개발을 촉진할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것, 넷째, 문제에 대한 특별한 지식과 관심을 개인이나 집단 또는 기관별로 구별해 볼 수 있다는 것을 들 수 있으며, 단점으로는 첫째, 주민이 잘 참석하지 않는다는 것, 둘째, 단순히 의견발표에 그친다는 측면, 셋째, 그 문제에 대한 관심은 커지지만 문제해소가 되지 않기 때문에 실망이 뒤따르는 경우가 흔히 있다는 것, 넷째, 의견을 발표하는 사람의 수가 매우 제한되어 있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② 사례조사 : 표출적 욕구
- 프로그램 운영자 / 서비스 제공자 조사 :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람을 만나 이용자와 관련된 여러 가지 상황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방법의 장점으로는 첫째, 사회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거나 이야기하기가 거북한 문제들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둘째, 지역사회 및 기관의 자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셋째, 지역사회의 전반적인 상황과 개개문제를 파악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넷째, 전문적인 욕구를 바탕으로 욕구를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며, 단점으로는 첫째, 제공자들이 식별한 문제는 제공자의 문화적 또는 계급적 편견일 수 있고 둘째, 수혜자에 관한 자료만을 제공할 수 있으며 셋째, 자기네들 기관에서 제공하거나 제공하게 될 서비스나 프로그램으로 충족할 수 있는 욕구에 대해서만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는 것 등이다.
- 주요 정보 제공자 조사 : 프로그램 운영이나 서비스 전달에는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지역사회전반의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인정되는 사람들로부터 대상집단의 욕구 및 서비스 이용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의 장점으로는 기존 조사방법을 이용할 수 있고 비용이 적게 들고 신축성이 있으며 현재 가진 요원들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들 수 있고, 단점으로는 직접 제공자들을 만나 면접을 해야하기 때문에 우편조사로는 불가능하고 많은 면접자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 서비스 통계 이용방법 : 프로그램 기획가가 직접 서비스 기관으로부터 수집한 서비스 보고서를 근거로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이며, 장점으로는 기존자료에 의존하는 것이 시간 및 자원의 측면에서 훨씬 경제적이라는 것을 들 수 있으며, 단점으로는 자료의 비밀보장 필요성 때문에 외부에서의 접근이 어렵고 자료양식이 통일되어 있지 않아 필요자료를 공통적으로 얻기 힘들며 서비스 이용자 중심의 분석이므로 얻은 결과를 이용가능 인구 전체에게 적용시키기 곤란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③ 간접증거자료조사 : 규범적 욕구
- 사회지표분석 방법 : 각종 정부기관이나 연구기관 등에서 정기적 혹은 비정기적으로 발표하는 다양한 사회지표나 조사자료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정책계획 첫 단계에 해당지역에 대한 사정을 파악하는 데 매우 적절한 방법이다. 하지만 지표를 사용해 특정지역주민의 욕구를 추정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 지표를 통해 수집한 자료는 대개 전문가의 손을 통해 재분석되어 해석이 가해져야 한다.
※ 일상생활상 문제 및 사회상태에 관한 자료를 얻기 위해 가자 많이 사용되는 지표
① 경제 ② 고용 ③ 가정생활 ④교육 ⑤주택 ⑥ 신체 및 정신건강 ⑦ 가정관리 ⑧ 레크리에이션 ⑨ 일상생활에 대한 만족 ⑩ 사법
- 행정자료조사 : 사회단체가 행정 및 관리를 위해서 수집/기록한 정보를 이용.
- 비활동자료 분석
이상과 같은 욕구조사(측정) 방법이 있다. 그러나 현재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욕구조사(측정)를 시행하는 사회복지기관의 형태와 프로그램 형태에 따른 조사방법을 다음과 같이 들 수 있다(Gates 1980).
① 클라이언트 중심의 욕구조사
② 서비스 중심의 욕구조사
③ 지역사회 중심의 욕구조사
이상과 같은 각각의 방법은 특정한 정보에 유용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기획 책임자가 기획을 위한 모든 노력에 가용자원 및 제한 사항을 규명하고 이에 따라 실현 가능한 것을 결정하는 것이다.
3) 제 3단계 : 서비스 대상자 선정
(1) 서비스 대상자 선정방법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는데 있어 중요한 과제는 “누가 서비스를 받는가?”이다. 대상자들에 대한 부정확하고 부적절한 정의는 기관 간 그리고 기관-정부 간 반목, 적절한 클라이언트에게 돌아갈 귀중한 자원의 낭비, 클라이언트가 받는 서비스의 감소 등을 야기한다.
누가 혜택을 받는지의 여부는 클라이언트의 욕구, 프로그램의 이론, 정부의 정책이나 시책의 방향성 등 서비스에 관련된 주요 구성체계 등을 고려하여 사려 깊은 분석에서 결정되어져야 한다. 더 나아가,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서비스는 그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지식과 방법을 활용하여, 이들의 제반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기본적으로 고려할 요소로서는 사회적 할당, 사회적 급부, 서비스 전달, 재정이다. 즉, 누구를 그 대상으로 삼아 어떤 종류의 서비스를 무슨 재원을 가지고 어떠한 조직체계를 통해 전달하느냐가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 서비스 실천의 요인이 되는 문제의 성격과 규모를 측정하는 틀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①
①첫째, 표적집단 사후계산법 : 문제에 대한 개념정의가 이루어지면, 그 문제 또는 욕구가 어느 정도로 심각하게 지역주민들 사이에 퍼져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 경우 문제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집단을 위험집단 또는 프로그램의 표적집단으로 추정할 수 있다.
둘째, 표적집단 사전계산법(표적집단 추정 방법론) : 단순히 인구학적 정보만을 바탕으로 다른 사회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문제집단의 규모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 추정방법은 사후결론보다는 이성에 의한 논리성에 바탕을 두어 사전에 표적집단의 개념을 정하고 그 분포와 규모를 대략적으로 추정하면서 범위를 좁혀 가는 접근방법이다. 이러한 접근방법에서 사용하는 집단구분은 크게 아래와 같이 4가지로 구분되어진다.
①•••• 일반 집단 - 클라이언트가 속한 관할지역 또는 행정구역 내에 있는 모든 사람을 포함한다.
• 위기 집단 - 일반집단 중에서 프로그램화 하고자 하는 특정 사회문제에 더 영향 받 기 쉬운 하위 인구집단이 있다.
• 표적 집단 -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어야만 하는 위기집단의 하위집단이다.
• 클라이언트 집단 - 표적집단 중에서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될 집단이다.
실현가능성과 윤리성, 클라이언트 능력을 고려하여 선정되어 져야한다.
이상과 같은 집단구분①~④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를 표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예) 사업명 : 따돌림당하는 장애학생을 위한 사회통합 증진 프로그램
대상구분 |
대상자 산출근거 |
인원수(%) |
일반집단 |
경기도 내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학생 |
177학급 1,110명 |
위기집단 |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학생 중 따돌림을 경험한 학생 |
330명 (일반집단의 30%) |
표적집단 |
따돌림을 경험한 학생 중 내성적인 성격이 강한 학생 |
165명 (위험집단의 50%) |
클라이언트집단 |
표적집단 중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학생 |
20명 |
* 근거 자료 : 2001년 교육부 통계 및 경기도 교육청 자료
(정무성, 정진모,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p.92에서 재인용)
4) 제 4단계 : 목표설정
프로그램의 목적 또는 목표는 반드시 기관의 소명헌장(mission statement)의 토대 위에 설정되어져야 하는데, 이는 기관의 소명헌장 속에는 그 기관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더 나아가, 해당 프로그램이 지향해야 할 근본적인 이유와 내용이 포함되어져 있기 때문이며, 결과적으로 프로그램이 추구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것도 이 소명헌장의 내용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제 프로그램의 목표설정에 대하여 알아보자.
(1) 목표의 개념과 유형
① 목적과 목표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는 가 하는 일은 프로그램의 방향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목표는 프로그램이 변화시키려고 하는 상황이나 문제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으로 프로그램 활동의 결과로서 기대되는 변화의 정도 등을 포함한다.
프로그램과 관련된 목표라는 용어는 목적(purpose), 목표(goal), 세부목표(objective) 등이 있다. 목적은 포괄적인 서비스의 사명에 대한 의도적인 표현이며, 프로그램 실천의 이념적인 틀을 제시한다. 따라서 목적은 관념적이고 철학적이며 이상적인 요소가 강하다. 목표는 목적을 보다 구체화한 프로그램의 지향점을 의미한다. 프로그램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설명이지만 여전히 포괄적이고 추상적이다. 반면에 세부목표는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설명으로 프로그램이 잘 진행되면 결과적으로 그 세부목표들이 달성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성과에 대한 평가는 그 세부목표의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세부목표는 실현 가능하도록,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언어로 표현되어야 하며, 또한 프로그램 시행 후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측정 가능한 언어로 표현되어야 한다. 목적과 목표, 세부목표를 도식으로 표현하자면 다음과 같다.
<표 1> 목적, 목표, 세부목표의 관계
목 적 |
ㅣ
목 표 |
세부목표 |
세부목표 |
세부목표 |
ㅣ
활 동 |
활 동 |
활 동 |
활 동 |
② 목표의 유형
기관의 설립이념이나 연차보고서 또는 공식연설 등에서 표명되는 조직체의 일반적인 목표를 가리키는 공식목표와 실제로 수행되고 있는 목표인 작업목표로 나누는 유형과, 기관이나 어느 서비스 체계가 그 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해 또는 기관이 조직원들에게 업무를 분배할 때 세우는 행정적 목표(administrative objectives)와 대상자의 어떤 상태에 관련된 목표인 프로그램 목표(program objectives)로 나누는 유형, 표적 집단의 ‘삶의 질’의 변화와 관련된 결과 / 과업목표와 프로그램 운영과정을 모니터, 통제, 과업목표 달성 방향으로 진행되도록 하는 과정 / 활동목표로 나누는 유형 그리고 목표를 세분화된 하위목표들로 구분 짓는 최종목표, 중간목표, 초기목표로 나누는 즉, 시간적 순서에 따라, 초기목표→중간목표→최종목표가 단계적으로 달성되어 가는 것으로,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단계적으로 부분적 목표를 달성해 나아가야 하는데, 각 하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체적 프로그램 활동이 실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모든 하위목표들이 상향식으로 달성되고 종합되어 나아가면, 프로그램의 최종목표가 달성되어지는 유형 등이 있다.
(2) 목표 설정의 필요성
목표 설정의 이유로, ① 일반적인 프로그램의 기획과 조정을 원활히 하기 위해, ② 서비스 전달의 책임을 맡고 있는 실무자들에게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③ 프로그램의 성패에 대한 평가의 기준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또한 목표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는 다음과 같이 들 수 있다.
① 프로그램의 목표는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것이라야 한다.
② 목표는 계획할 수 있는 구체적 행동, 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③ 목표를 어느 정도(질, 양, 빈도)로 성취해야 하는지 기준을 설정할수 있어야 한다.
④ 성취해야 할 상태 / 조건이 어떠한 상황 또는 환경적 조건하에서 발생해야 하는 가를 규정해 놓는 것이다.
한편으로, 목표 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보면, ① 확인된 문제의 정의, 인과관계, 개입의 수준, ② 해결 대상으로 삼을 표적집단의 성격과 범위, ③ 기타 : 기관의 정책, 자원 상태 등을 들 수 있겠다.
(3) 목표 설정의 기준과 방법
목표 설정의 기준으로 첫째, 목표와 책임성, 둘째, 목표의 구체성과 현실성, 셋째, 목표 설정의 정치성 즉, 이해관계자들을 참가시키는 민주적 방법으로의 정치성 등을 들 수 있으며, 목표설정 시 제기되는 문제들로는 첫째, 목표갈등의 원인으로 제기될 수 있는 어느 목표를 궁극적 목적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그 목적을 행하는 수단으로 볼 것인가 즉, 목표와 수단을 구분하기 어려울 때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갈등과 둘째, 목표보다 궁극적인 목적 자체에 대한 의견을 다를 때, 셋째, 한정된 자원, 넷째, 개인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가 서로 다른 데서 비롯될 때, 다섯째, 목표가 전치(轉置, Goal Displacement)되었을 때, 발생하는 갈등 즉, 변화된 주민의 욕구, 변화된 운영조직체의 지배 세력, 이용 자원의 변함(인적, 물적, 재정적, 기술적), 환경의 변화, 그리고 직원들에게 지나친 업무의 원칙, 기관정책을 강요할 때 발생하는 갈등 등으로 들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가 기억하여야 할 것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환경도 늘 변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목표는 다양한 욕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자원 기술 등의 이유 때문에 신축성 있는 서비스 전달이 어려울 경우에는 우선 순위 방법을 쓸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한, 서로 경합되는 목표들이 갈등을 빚고 목표 전치로까지 이어지는 사태를 막고 여러 다른 목표들을 하나의 목표로 통합하는 한 방법인 목표설정의 위계화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위계화 방법으로 다음의 4단계 방법을 사용한다.
① 영향목표(impact objectives) : 가장 높은 수준의 목표로 프로그램 문제지표에 얼마만한 충격효과를 줄 것인가를 구체화하는 목표이다.
② 성취목표(achievement objectives) : 표적집단을 대상으로 무엇을 얼마만큼 달성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목표. (서비스를 통해 몇 명에게 의도된 변화를 주겠다는 것.)
③ 활동목표(activity objectives) : 성취목표의 달성을 위해 얼마만한 서비스를 투입할 것인가.(투입할 노력의 양을 계량적으로 표현하는 것. 예>이용자의 수, 프로그램 수행시간 등)
④ 이용자 목표(consumer objectives) : 얼마나 많은 수의 서비스 소비자들로 하여금 그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할 것인가를 정하는 목표이다.
(4) 목표설정
프로그램의 목적은 기관의 소명헌장의 토대 위에서 세워져야 한다. 또한, 목적은 방지, 제거 개선되어야 할 문제를 다루는 프로그램의 결과 기대치를 기술 한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측정 가능하거나 성취 가능할 필요는 없으며, 단지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으로 인하여 목적은 불 특정적이고 방대하고 모호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목적의 성취도를 평가하려면 그 추상적인 목표보다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하위단위로 세분해서 계량적으로 측정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궁극적 목적을 측정 가능한 목표로 바꾸는 것은 목표의 조작적 정의를 하는 것과 같다. 궁극적 목적이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궁극적 목표를 세분화하여 하위목표로 나누고 각 하위목표별로 측정 가능하도록 목표를 세워 그 목표의 달성여부를 역으로 추적해간다.
그렇다면 우선, 목표를 진술하는 기준을 살펴보면, 첫째, 사회문제 분석과 관련 있을 것, 둘째, 결과 중심적일 것, 셋째, 현실적일 것, 넷째, 분명할 것, 다섯째, 클라이언트 집단을 반드시 언급할 것, 여섯째, 정확할 것, 일곱째, 긍정적으로 표현할 것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더 나아가, 목표의 요건을 살펴보면, 명료성, 시간적 기준, 변화의 표적, 산출물 및 결과물, 측정의 기준, 책임성 등을 들 수 있겠다.
한편으로, 실제적인 측정가능하고 계량화된 세부목표를 세우는 기준틀로는 다음과 같이 들 수 있다.
- 세부목표의 기준틀(SMART Objectives)
① Specific: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② Measurable: 측정 가능하게
③ Attainable: 실현 가능하게(변화의 표적)
④ Result-oriented: 결과 지향적으로(산출물 및 결과물)
⑤ Time frame: 시간구조를 갖도록
이상과 같은 내용을 표로 나타내어 보면 다음과 같다.
목 적(purpose) |
목표(goal) |
세부목표(objective) |
* 관념적, 철학적, 이상적 요소 강함 |
* 목적을 보다 구체화한 프로그램의 지향점을 의미 (여전히 포괄적이고 추상적) |
*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설명 (구체적이고 현실적 언어로 표현) |
5) 제 5단계 : 프로그램 활동 내용 구성
조사(지역, 현황 등)와 사정(욕구, 자원 등)을 통한 문제를 규정(또는, 확인)하고, 그 규정된 문제 해결을 위한 목적과 목표가 설정되었다면, 이제는 그 목적 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을 설계하여야 한다. 즉, 세부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위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려고 계획하였을 때, 그 제공하는 방법 즉, 서비스 전달방법을 고안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세부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 즉, 목표달성을 위한 프로그램 활동의 대안들부터 차례대로 고찰하여 보자.
(1) 대안 선택 모형과 기준
① 대안 선택의 모형으로는 기존 프로그램에 필요한 증가분과 변화한 것만을 첨가하는 점증주의(漸增主義)모형과 점증주의와는 반대로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가능한 대안들을 열거하고 체계적 분석방법을 통해 그들을 선택하는 포괄적(합리주의) 모형, 포괄적- 합리적 모형을 취하지만 욕구와 선택의 범위를 제한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는 제한적(합리주의) 모형 등이 있다.
② 대안선택 기준으로는 타당성 기준(채택된 대안이 수행될 경우 그 결과가 얼마나 바람직한 것이냐 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기준) 즉, 효과성(effectiveness), 효율성(efficiency), 비용- 효용성(cost-utility), 적합성(adequacy) 또는 민감성, 형평성(equity) 또는 공평성(equality) 등을 보는 측면과 기술적, 경제적, 이용자 확보 여부, 사회 윤리적, 정치적 실행가능성 측면을 보는 기준으로 대별될 수 있다.
(2) 활동 내용 구성의 기준
계획된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설계는 계획되어진 시간 안에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행동들을 계획하고, 계획된 행동들에 입각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지침이 될 일반 전략을 결정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에 특별히 유의해야 한다.
첫째, 계획된 프로그램은 서비스 대상자들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수단이라는 것을 항상 유념해야 한다.
둘째, 계획된 프로그램은 서비스 대상자가 서비스를 받은 후 주요한 행동 변화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셋째, 계획된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요원들의 배치, 전개, 그리고 사용에 대한 정당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계획된 프로그램은 서비스 대상의 욕구충족을 위한 전략을 결정할 때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계획된 프로그램은 활동장소가 훌륭한 대인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장소로 이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여섯째, 행동 계획에 대한 설계는 계획된 프로그램에서 진술된 욕구와 목표들을 비교적 단시간에 만족할 수 있도록 변화전략들을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일곱째, 계획된 프로그램과 해동의 계획들은 지도자들이 동기화된 서비스 대상자들에게 이용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덟째, 계획된 프로그램과 행동의 계획들은 지도자들에게 계획된 프로그램을 실제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인력자원들을 확인하고 모집하여 개발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아홉째, 프로그램의 실행에 필요한 효과적인 지도-활동전략들을 개발할 경우에는 서비스 대상자들의 확인되고 분석되어진 요구들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3) 활동 내용 구성
활동 내용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내용으로
첫째, 꼭 필요한 활동 제시
둘째, 활동상의 문제점 나열
셋째,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 제시
넷째, 활동 및 해결책의 우선순위 결정 등을 들 수 있다.
①(4)프로그램 내용의 선정 기준
① 합목적성 - 목표(보다 근본적으로는 프로그램 가설)와 관련된 부분
프로그램 내용은 목표가 제시하는 바로 그 내용이어야 한다. 이 경우에 목표가 프로그램 가설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는 전제 하에 프로그램 가설을 증명하는 유의미한 결과를 산출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프로그램 가설이 증명되는 유의미한 결과만이, 이루고자 하는 바람직한 상태인 목표에 도달하게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② 적합성 및 자발성, 실용성, 지역성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부분
프로그램 내용 선정을 할 때는, 우선적으로 서비스 대상의 필요, 흥미, 능력, 수준 등을 고려해 서비스 대상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정해야 한다. 한편 프로그램이 진행되어지는 과정 중에는 서비스대상 스스로가 자신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내용을 일정정도 선택해가거나, 여러 방법을 조합할 수 있는 여지가 있어야 한다. 그것은 서비스 대상의 자발성을 크게 강화하여, 목표에 용이하게 도달하게 해줄 것이다. 자발성이야말로 프로그램의 성패에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한편 프로그램의 내용이나, 프로그램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결과는 사회적 요구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고, 서비스 대상자가 실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런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서 지역성이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지역성의 고려는 프로그램의 효과 면에서뿐만 아니라, 어떤 지역의 문화전통의 전승이라는 면에서도 중요하다.
③ 서비스 가능성, 효율성 - 프로그램하드웨어에 관련된 부분
프로그램은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실제로 진행되고 결과를 산출해야 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실제로 서비스가 가능한 내용이어야 한다. 또한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지극히 비효율적인 프로그램 (기대할 수 있는 결과에 비해 시간적, 경제적 투자가 너무 많이 필요한 경우)은 프로그램 선정과정 중에서 제외되어야 한다. 곧 프로그램은 실시 가능하고, 또한 효율적이어야 한다.
④ 포괄성 및 다양성 -프로그램 소프트웨어에 관련된 부분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하여 하나의 목표를 달성해가거나, 하나의 내용을 통하여 여러 가지 목표를 달성해 가는 등의 포괄적인 프로그램을 선정해야한다. 또한 활동에 있어서도 동일한 방법을 지속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전체가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에서 변화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대상자들의 주의를 집중하게 하고, 지속적으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적극적인 참여와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게 한다.
⑤ 프로그램의 재생산성 - 계속되는 문제에 관련된 부분
프로그램의 가설을 세울 때, 대부분의 경우에는 원인의 해결보다는 간접적인 요인의 해결에 초점이 맞춰진다. 그래야만 실제적이고 결과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문제의 원인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동일한 문제들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이미 프로그램을 통해 어느 정도 해결되어진 문제도 다시 악화되는 악순환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직접적 원인을 제거하기는 어렵기에, 지속되는 프로그램이 있어야하지만, 유용자원의 부족으로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 면에서, 서비스 대상자들을 교육하고 훈련시키므로 써, 단순히 객체로서가 아니라 주체로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곧 서비스대상자가 다른 서비스대상자들을 도울 수 있게되고, 이런 대상자들이 연대시키고 조직화시킴으로써 그들이 자신들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시 생산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5) 프로그램 내용 구성의 원리
① 연속성의 원리
프로그램의 목표가 설정되고 있는 지식이나 과정 또는 행동양식이 어느 정도 계속해서 반복되어야 한다. 프로그램의 목표가 단순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행동양식이나 기술 등의 초점을 두게 되기 때문에, 그것이 서비스대상자들에게 체득되도록 자연스런 반복이 필요한 것이다.
② 계열성의 원리
프로그램의 내용들은 단계적으로 더욱 심화되어질 필요가 있다. 곧, 활동 내용상호간에 밀접한 연결을 지우면서, 단순하고 구체적인 것에서 복잡하고 추상적인 것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가까운 주변에서 먼 곳으로, 전체에서 부분으로 관련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③ 통합성의 원리
프로그램의 각각의 소 주제들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소 주제들과 연계되어 보다 큰 주제와 목표를 성취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곧 프로그램 곳곳에서 드러난 여러 지식과 기능, 행동양식 등이 결국에는 보다 큰 공동목표 아래에서 하나로 통합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6)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① 참가자: 참가자에 대한 적절한 이해와 참가자의 배치와 편성은 프로그램 성패의 중요 요소이다. 참가대상의 명확화, 규모, 구성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참가자의 속성을 체계적으로 (개체의 성질 면, 생활의 장과 공간적인 면, 프로그램 참가 경험 면 등) 분석하는 일이 필요하다.
② 실시주체: 실시주체의 지향하는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프로그램에 반영해야 한다.
③ 활동내용: 활동 내용을 선택하고 편성하는 데 있어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 내용을 정선하여 세분화하는 일이다. 즉, 프로그램의 목적, 주제, 방침 등의 맥락을 중시하면서, 개인 및 집단에 있어서 중요도를 검토하며, 내용의 긴급함 정도를 판단하며, 참여 대상자의 질 수준을 고려하고, 새로운 지식, 기술 , 정보의 습득과 관련되는 내용의 신선도 등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둘째, 프로그램 활동 내용을 실시방법 및 장비/도구 등과 관련시켜 선정/편성하는 일이다. 즉, 학습 내용에 어울리는 다양한 형태의 방법, 참가자의 특성에 적합하고 활동하는 내용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방법, 내용과 참가자의 특성과 수준에 적합한 지도매체, 지도자의 경험과 능력에 적합한 지도법, 참가자의 주체성과 자주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것 등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프로그램 내용을 활동의 연속성 및 발전성을 고려하여 선택하고 편성하는 일이다.
넷째, 프로그램 내용의 양과 질을 고려해서 선택하고 편성하는 일이다. 즉, 활동요구와 활동필요 사이의 불일치, 참가자 요구와 지도자의 지도 내용의 격차, 참가자에게 부담이 가지 않는 정도의 시간 수,횟수 등을 배려해서 양과 질의 문제를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④ 실시 방법: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첫째, 목표 달성에의 효과성, 둘째, 제공되는 내용의 질과 양에 대한 적절성, 셋째, 적절한 장비/도구의 이용 가능성, 넷째, 지도자 및 참가자의 경험 능력에 대한 적합성, 다섯째, 참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둘 이상의 방법의 혼용 가능성, 여섯째, 개인지도방법과 집단지도 방법을 상호 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는가를 고려해야 한다
⑤ 장비/도구: 지도매체의 선정에 있어서는 첫째, 활동목표, 주제, 내용, 방법에 대한 적절성, 둘째, 참가자의 경험 및 기술 수준, 셋째, 지도매체에 대한 지도자의 이해도 및 숙련도, 넷째, 지역성 및 참가자의 일상생활과의 긴밀성들을 고려해야 한다
⑥실시 시간: 프로그램 실행의 시기, 시간대, 총 시간 수 등을 참가자의 참여 및 활동의욕에 적절하게 편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⑦ 환경/장소 : 가장 먼저 검토되어야 할 것은 장소가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에 적절한 것인 가? 곧 프로그램의 목적을 원만하게 달성할 수 있는 장소인가? 이다.
⑧프로그램 담당자: 프로그램 담당자는 일반적으로 슈퍼바이저, 스태프, 자원봉사자로 구성된다. 자격 있는 유능한 담당자를 배치하는 일은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최우선 과제이다.
⑨ 경비/예산 : 프로그램의 총예산을 인건비, 관리비, 기자재 및 집기 구입비, 수용비, 사업비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각 항목의 산출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⑩ 프로그램 평가계획: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 각 단계의 유의사항 및 평가의 대상, 주체, 시기, 방법 등을 프로그램 편성 시 미리 구성함으로써 평가의 정확성과 운영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다.
6) 제 6단계 : 예산수립
사회복지 조직에 있어서 재정자원은 다른 일반조직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가장 중요한 자원이 된다. 사회복지 조직에서는 정부와 다양한 민간 단체 및 개인으로부터 재정자원을 획득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재정자원은 충분하지 못하다. 게다가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효율성과 이에 대한 책임이 강조되고 있고 많은 경우 다른 사적 및 공적 서비스 조직과 경쟁적인 운영을 해야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기획가는 재정자원의 획득을 위한 예산수립, 재정운영, 회계절차 관리 등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재정관리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1) 예산의 개념
“어떤 독립적인 실체의 장래 일정 기간 동안의 계획된 지출과 그 지출을 위한 자금조달 계획의 서술”이라 할 수 있다. 예산이라 하면 일반적으로 다음 1년간의 재정계획을 말하는데, 이런 의미에서 예산은 다음 1년간의 조직의 목표를 금전적으로 표시한 것이고 일년 동안의 재정활동의 감시장치를 제공하는 것이 된다.
한편, 프로그램 예산 수립은 재정계획을 세우고 재원을 조달하여 여러 가지 목적에 따라 할당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프로그램을 구상할 때, 그 프로그램 수행을 뒷받침할 재정상태를 검토, 계획된 프로그램에 재원이 충분히 제공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재정계획 수립, 계획된 재정을 조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재원조달의 과정을 거쳐 적절하게 할당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다.
(2) 예산수립의 특성
첫째, 예산 수립은 정치적 과정이다.
- 예산은 자원배분이 초점이 되는데 이러한 자원배분에 대한 의사결정은 대부분 정치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둘째, 프로그램 기획 과정이다.
- 예산수립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고, 예산수립 과정은 목표설정, 대안개발 및 기대효과 분석, 효과성 평가기준 설정 등의 사업기획 절차와 병행ㆍ통합되므로 사업기획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셋째, 프로그램 관리 과정이다.
- 예산수립은 조직의 관리자가 조직 각 단위의 활동과 그 책임자 및 시행일정 등을 검토하므로 사업관리 과정이 된다.
넷째, 회계 절차이다.
- 예산서는 회계 담당자가 자금의 내적 및 외적 흐름을 통제하고 재정활동을 승인하는 근거가 되므로 예산수립은 회계절차의 성격을 가진다.
다섯째, 인간적인 과정이다.
- 예산은 클라이언트와 예산을 집행하는 조직성원, 지역사회인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예산수립을 잘 하려면 이들과 접촉하여 대화하는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기 때문에 예산 수립은 인간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여섯째, 미래를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 예산은 장래에 대한 활동계획에 대한 재정계획이므로 미래의 목표를 새로 설정할 수 있고 이에 따른 새로운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래를 변화시키는 과정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을 지니는 예산은 기본적으로 ① 프로그램 목적에 대한 개요, ② 서비스에 대한 정의, ③ 욕구 인구와 서비스 활용수준에 관한 추정치, ④ 프로그램에 드는 비용과 그에 따라 요청되는 자금이 포함된다.
(3) 예산 분류의 유형
예산 분류는 조직활동의 형태와 구조를 분석하고 관할하는 데 유용한 정보와 수단을 제공한다. 따라서 예산분류의 가치는 예산을 운용하는 성격이나 예산과정의 각 단계에 특징 있게 적용되는 결정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정도에 따라서 판단되어야 한다. 이러한 예산분류의 목적은 첫째, 사업계획의 수립과 예산심의의 용이, 둘째, 예산집행의 효율화, 셋째, 회계책임의 명확화, 넷째, 경제분석의 촉진등을 들 수 있다.
구체적 예산 분류의 유형으로는 조직체별 분류와 품목별 분류, 계정성질별 분류와 활동별 분류, 사업계획별 분류와 기능별 분류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4) 예산의 유형
예산유형은 사회복지 서비스 기관과 기관들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에 따라서 다른 관점으로 사용된다. 예산의 유형으로는 비 예산(non-budgeting), 항목별 예산(line-item budgeting), 기능별 혹은 성과주의 예산(functional or performance budgeting), 프로그램 예산(program budgeting), 영기준 예산(zero-based budgeting) 등이 있다. 이는 재정적 관점과 프로그램 관점에 따라 각각 다르게 활용된다.
비 예산, 항목별 예산은 재정적인 관점을 취한다. 단순히 수입과 지출에 대한 계산을 위해 설계된다. 그러나 항목별 예산은 수입과 지출을 범주로 나누고, 비 예산은 수입과 지출을 총액의 관점에서 본다.
기능별 예산, 프로그램 예산은 재정적 관점과 더불어 프로그램 관점도 취한다. 기능별 예산은 프로그램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중간산출)과 서비스 종료 비용(최종산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프로그램 예산은 프로그램 결과, 성취, 영향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항목별, 기능별, 프로그램 예산은 모두 구조화된 예산과정, 표준화된 예산 형식의 사용, 공통 예산 정의를 사용한다. 사회복지 서비스 기관이 초점을 비 예산에서 항목별, 기능별, 프로그램 예산으로 이동함에 따라 예산관리 과정은 복잡해지며,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된다. 따라서 항목별 예산으로부터 기능별, 프로그램 예산이 개발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기능별 예산과 프로그램 예산 모두는 프로그램의 총비용을 결정하는데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다음의 단계를 거친다.
첫째, 모든 수입 및 지출을 규명하는 항목별 예산의 개발(지출을 강조),
둘째, 기관의 프로그램 구조 결정,
셋째, 비용할당 계획 양식의 개발,
넷째, 직접비용과 간접비용의 결정,
다섯째, 프로그램에 대한 직접비용의 할당,
여섯째, 프로그램에 대한 간접비용의 할당 및 프로그램 총 비용의 결정
① 비 예산(Non-Budget)
일차적으로 수입에만 초점을 두고 수입과 지출을 분리하지 않으므로, ‘투입예산관리’라고 한다. 총계로서의 수입과 지출에만 관련된다. 때문에 오늘날의 사회복지서비스 기관의 예산관리 요건을 충족시키는 데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이 예산 유형의 특성으로는 표준화된 예산관리 과정의 부재, 표준화된 예산 형식 및 공통 예산 정의의 결여 등을 들 수 있다.
② 항목별 예산 (LIB)
【 정 의 】 구입하고자 하는 물품 또는 서비스 별로 편성하는 예산
【 특 징 】
ㆍ전년도 예산이 주요 근거가 된다.
ㆍ회계 계정별로 구입 품목별로 편성별로 편성된다.
ㆍ통제적 기능이 강하다.
【 장 점 】
ㆍ지출근거를 명확히 하므로 예산 통제에 효과적이다.
ㆍ회계에 용이하다
【 단 점 】
ㆍ예산의 신축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
ㆍ예산증대의 정당성 부여의 근거가 희박하다.
ㆍ결과나 목표달성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
ㆍ사업내용을 알기 어렵다.
ㆍ효율성을 무시한다.
③ 기능별 혹은 성과주의 예산 (FB, PB)
【 정 의 】
활동을 기능별 또는 사업별로 구분한 후에 이를 다시 세부사업으로 나누고 각 사업의 단위원가와 업무량을 계산하여 편성하는 예산(과정중심 예산)
【 특 징 】
ㆍ단위원가 X 업무량 = 예산으로 계산한다.
ㆍ장기적 계획을 고려하지 않는다.
ㆍ효율성을 중시한다.
ㆍ관리기능이 강하다.
ㆍ관리자에 유리한 예산이다.
【 장 점 】
ㆍ목표와 사업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다.
ㆍ자금분배를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
ㆍ사업별 통제가 가능하다.
ㆍ사업의 효율성을 기할 수 있다.
【 단 점 】
ㆍ예산통제가 어렵다.
ㆍ비용산출의 단위설정과 비용책정이 어렵다.
ㆍ효과성이 무시된다.
④ 프로그램 예산
- 각 프로그램별로 지출 분류(각 프로그램을 별도의 목적, 목표를 가지고 기능하는 단위로)이다. 대표적인 예로 프로그램 기획예산 제도(planning-programing-budget system : PPBS)를 들 수 있다. 다음은 프로그램 기획예산 제도에 관한 사항이다.
【 정 의 】
목표달성을 위한 장기적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연차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사업별로 편성하는 예산(산출중심 예산)
【 특 징 】
ㆍ장기적 계획과 단기적 예산편성을 구체적인 사업실행계획을 통하여 유기적으로 연결 시킨다.
ㆍ장기적 계획을 전제로 한다.
ㆍ목표를 분명히 하고 달성을 강조한다.
ㆍ계획기능이 강하다.
ㆍ계획자에 유리한 예산이다.
【 장 점 】
ㆍ목표와 사업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다.
ㆍ자금분배를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
ㆍ장기적 사업계획을 신뢰할 수 있다.
ㆍ사업계획과 예산수립의 괴리를 막을 수 있다.
ㆍ사업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 단 점 】
ㆍ목표설정이 어렵다.
ㆍ결과에만 치중하므로 과정을 상대적으로 무시한다.
ㆍ권력과 의사결정이 중앙집중화 될 경향이 있다.
⑤ 영기준예산(ZBB)
【 정 의 】
전년도 예산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계속사업 또는 신규사업의 정당성을 매년 새로이 마련하고 다른 사업과의 경쟁적 기반 위에서 우선 순위를 정하여 편성하는 예산
【 특 징 】
ㆍ매년 사업목표와 수행능력을 새로 고려한다.
ㆍ목표달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고려한다.
ㆍ사업의 비교평가에 기초하여 우선 순위를 정하여 사업을 선택한다.
ㆍ성과(결과)의 한계 증가량에 관심을 둔다.
ㆍ의사결정 기능이 강하다.
ㆍ소비자에게 유리한 예산이다.
【 장 점 】
ㆍ예산절약과 사업의 쇄신에 기여한다.
ㆍ재정운영과 자금배분의 탄력성을 기할 수 있다.
ㆍ관리에의 참여를 확대할 수 있다.
ㆍ자금의 배분을 합리화 할 수 있다.
ㆍ사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기할 수 있다.
【 단 점 】
ㆍ효과적 의사소통, 의사결정, 사업평가에 대한 관리자의 훈련이 필요하다.
ㆍ정치적 및 심리적 요인을 무시한다.
ㆍ장기계획에 의한 사업수행이 곤란하다.
(5) 주요 예산유형의 특성
특성 |
항목별 예산 |
성과 예산 |
프로그램 예산 |
영기준 예산 |
주요사용연도 |
1921 - 1939 |
1939 - 1960 |
1960 - 1970 |
1976 - |
기준방향 |
통제 |
관리 |
계획 |
의사결정 |
범위 |
투입 |
투입/산출 |
투입/산출/효과/대안 |
투입/산출/효과/대안 |
기능 |
회계 |
관리 |
경제/기획 |
관리/기획 |
중요정보 |
지출대상 |
기관활동 |
기관목적 |
사업계획의 목적 또는 기관의 목적 |
정책결정방식 |
점증적 |
점증적 |
체제적 |
체제적 |
예산기관의 역할 |
재정적 적절성 |
능률 |
정책 |
정책의 우선 순위화 |
기획 책임 |
부재 |
분산적 |
중앙 |
분권화 |
(6) 프로그램 개발 시 예산편성 방법
프로그램 개발 시 예산편성에는 크게 산출근거와 예산조달 계획을 포함하여야 한다. 여기에서 산출근거란 프로그램 총예산을 인건비, 사업비, 관리비, 기타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각 항목의 산출근거를 직접비와 간접비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방법과, 각 해당 단위 프로그램 별로 인건비, 사업비, 관리비 등을 구분하여 제시하는 방법 등이 있다. 또한, 예산 조달계획이란, 신청 프로그램의 총예산을 신청분과 자기부담(또는 기관부담) 분으로 나누어 산출근거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자기부담의 비율은 20-50% 정도를 적정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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