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란 ?
① 혈액 속에 포도당이 많아져서 오줌에 당이 지나치게 많이 나오는 현상이 오랫동안 계속되는 병 ② 당분을 분해하는 요소인 인슐린이 부족하여 생기는 것으로, 오줌의 분량이 많아지고 목이 마르고 쉽게 피로해지며,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한다
당뇨병이란 우리 몸에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이 되는 탄수화물의 대사물인 포도당이 혈액 중에 필요 이상 올라가서 고혈당의 상태가 되고 결국에는 당이 넘쳐서 소변으로 배설되는 질환입니다. 정상인의 혈액 속 포도당(혈당)은 췌장이라는 장기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란 호르몬의 작용에 의해 60~110mg/dl의 일정한 농도를 유지합니다.
인슐린 분비 부족이나 작용에 문제가 생기면 혈당 조절이 안되어 혈당이 높아져 170mg/dl이상이 되는 경우에는 신장에서 당이 넘쳐 뇨뇨당으로 배 출이 됩니다.
당뇨병이란, 당이 소변으로 배설되고 안되고 보다는 식전 및 식후 혈당이 높은지의 여부가 기준이 됩니다.
당뇨 증상
당뇨병에 걸리면 소변으로 포도당이 빠져나가는데, 이때 수분을 같이 끌고 나가기 때문에 소변양이 늘어나고, 그 결과 몸 안에 수분이 부족하여 심한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영양분이 몸에서 이용되지 않고 빠져 나가기 때문에 피로감을 느끼고 잘 먹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이 감소합니다. 당뇨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을 ‘삼다(三多)’ 증상이라고 부르는데, 다음(多飮, 물을 많이 마심), 다뇨(多尿, 소변을 많이 봄), 다식(多食, 많이 먹음)을 말합니다. 그 외의 당뇨병의 증상으로는 눈이 침침하고, 손발저림, 암컷의 경우 질 소양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당이 많이 높지 않은 경우에는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당뇨가 심할경우 소변조율이 되지않아 자신도 모르게 소변을 싸는 애견들도 있고 , 고혈당으로 몸이 늘어져 잠을자는시간이 길며 , 호흡이 가빠지고 숨쉴때 냄새가 나기도하며 , 우울감 , 높은체온 , 급격한 살빠짐 , 탈모 , 습진, 구토 등 다양한 증세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세가 있을시엔 혼을내거나 방치하지말고 얼릉 병원에 내원하여 혈당검사를 하고 뇨당이 검출되면 혈당곡선검사와 종합혈액검사를 받아야합니다. 이때 췌장염이 동반되면 음식을 거부할수 있으므로 당뇨증상에 식탐이 있다하여 다른증상을 보인다고 밥투정을 한다거나 , 식욕이 없다고 판단하여 병원내원을 미루면 큰문제가 될수있음도 아셔야합니다.
당뇨를 유발하는 원인 .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인자로는 고령, 비만, 스트레스, 임신, 감염, 약물(스테로이드제제, 면역억제제, 이뇨제)
실제로 당세기에 오는 많은 당뇨견들중 방광염약 , 피부약같은 스테로이드제를 장기간먹고 당뇨가 온 케이스가 아주 많음.
치료법
당뇨병의 치료에는 식사요법, 운동요법,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경한 당뇨병은 식사요법과 운동요법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식사요법과 운동요법만으로 만족할 만한 혈당조절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약물요법을 추가합니다. 하지만 약물요법을 받는 중에도 반드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여야 합니다. 약물요법에는 경구혈당강하제와 인슐린주사가 있는데, 당뇨병의 종류, 자신의 상태,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치료 약물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혈당의 상승이 수년에 걸쳐 지속될 경우 혈관에 염증이 생기고, 심해지면 혈관이 막히게 됩니다. 한편 혈당이 갑자기 심하게 상승하면 무기력, 의식 저하, 더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치료의 목적은 혈당을 정상치에 가깝게 유지하여 고혈당으로 인한 혈관 손상을 방지하고, 당뇨병을 가지고도 건강하게 살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주의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단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인자-비만, 좌식생활, 고지방 식사, 스트레스, 음주-등을 피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특히 가족 중에 당뇨병 환자가 있는 사람은 비만증이 생기지 않도록 식사량을 적절히 조절하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무증상기의 당뇨병을 조기에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음에 해당할경우 매년 혈당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애견은 유전으로 걸리는 경우가 흔함 , 고혈압 도는 고혈압약 복용중일경우 , 고지혈 , 심혈관질환 , 운동을 하지않는 실내견, 장복중인 약물이 있을경우 ,,
머쨍이호두 한마디 ...
애견당뇨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죽을병이 아닙니다. 다만 몸속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더이상 나오지 않아 생긴병이므로
외부에서 적절한 인슐린만 투여가 된다면 얼마든지 건강하게 정상견들처럼 오래살수가 있습니다 .
많은분들이 키우던애견이 당뇨가 오면 절망하고 금새 죽을것처럼 느껴져 힘들어합니다.
그러나 당뇨는 비만처럼 관리를 해주는 관리병일뿐입니다. 해서 , 관리여하에따라 얼마든지 합병증을 늦추고 건강하게 살수있습니다. 보통 당뇨가오면 대부분의 동물병원에서 관리가 잘되면 2-3년 살수있다 말을합니다.
그러나 , 그것은 기존의 동물병원 케어법이 딱 그만큼만 살도록 맞추어져있는것일뿐 , 실제론 그렇지 않습니다.
제데로 된 혈당관리와 식이요법 및 운동으로 당세기주인인 호두도 당뇨 6년차를 큰 합병증없이 맞이하였고
호두가 다니는 병원엔 7년차 당뇨견도 건강하게 있습니다 . 또한 당세기카페에도 건강하게 당뇨 3년차 4년차를 맞이한 아이들이 많습니다 .. 이렇게 맞이한 당뇨견들은 호두의 뒤를이어 5년 , 6년 , 7년 을 거뜬히 지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 당세기를 만든 목적또한 , 당뇨견들의 삶의질을 높이고 제데로된 케어법을 널리알려 최대한 누릴수 있는 수명연장에 목적이 있으므로 당뇨초보분들은 당뇨진단을 받았다하여 절망을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스테로이드 장기복용으로도 당뇨가 올 수 있는거죠?ㅠㅠ
당뇨케어 3주차인데 제가 3주동안 안일했던거같아서 너무 미안해요..
울 애기 170까지 정상인데 700까지 갔다왔어요...얼마나 고생했을런지
정말 감사합니다 !!!
가슴이 답답해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ㅜ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해리 심장약에 스트로이제가 있어요. 4달정도 복용했는데 간수치가 계속 높더니 당뇨까지 왔네요 ㅜㅜ
당뇨가 관리병이라는 말 새겨듣고 합병증 없게 노력해야겠어요
방광염이몇번걸려서 약을좀오래먹여보자셔서 꼬박꼬박 먹였는데 그약이 원인일수도있을까요..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ㅠ 관리 정말 잘해줘야겠어요
당뇨는 만성질환으로 완치보단 평생 관리를 해야하는 질병이라고 들었어요.. 인슐린처치와 식이요법, 운동을 통해서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았으면 좋겠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저희 레오도 오래오래 살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저도 피부약울 오래 처방해서 복용했는데,...ㅜ 갑작스레 당뇨판정 잗았네요~ㅜ
이틀전에 별이가 당뇨 진단을 받았습니다. 애기를 잘 케어하기 위해서는 당뇨라는 질병을 알아야 한다는 생각에 가입하게됬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열심히 배울께요!
저희 강아지도 당뇨 6년차 7년차를 말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ㅜㅜ
당뇨걸리고 먹고싶은 간식도 못먹으니 안쓰러워서 너무 속상한데.. 관리를 정말 잘 해줘야겠네요
당뇨병이라는 소리를 듣고 엄청 절망했는데. 힘이 납니다.
정말 고마운 카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심히 해볼께요!
ㅠㅠ저희강아지도 오늘 당뇨판정받았습니다..
도움받으려고 카페가입했고 공부열심히해야겠네요
당뇨가 오래살수는 없는거군여..아 갑자기 너무 슬퍼집니다ㅠㅠ
어렵네요.. 식이제한도 해야하고
약도 ㅜ.. 병원도.
저도 다 공부했지만 정말 아이들만에 케바케가 너무 커서 정답이 따로 없는게 너무 답답해요ㅠㅠㅠㅠㅠㅠ 식탐도 없는아이라 식이급여도 열심히 공부해야겟어요.
3개월 차인데
약먹이고 주사 놓고
자연식 레시피도 공부해야 되고
부지런해져야 겠어요
디스크로 스테로이드먹고 당뇨췌장백내장왔는데
열심히공부하러들어왔어요 유익한정보넘감사합니다
잘케어해서 저희 강아지와도 오래오래 함께하고싶네요. 열심히 공부해야겠어요.
마지막 글귀가 힘이되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는 중이에요
이미 기저질환으로 쿠싱을 갖고있는데 당뇨 진단받고 하늘이 무너지는줄 알았습니다.
혹시나 오진은 아닐까 이만저만 생각하다 자면서 본인도 모르게 오줌을 싸는 경우가 생겼고 밤에 잘때 누가 지나가도 모를정도로 코를 골며 자더라구요.
맨날 챙길 시간 없다라는 말은 핑계였던것 같고 이제라도 운동과 식이를 변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3살밖에 안된 저희 강아지가 당뇨가 와서 너무 충격적이고 막막했는데 이글을 보고 더열심히 공부해야겠다 생각드네요
쿠싱진단받고 혈당수치가 높아서 걱정입니다.열심히 공부해야겠어요!
많이 알아보겠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노견인 저희아이 힘들게 수술하고 나왔는데 혈당이 너무 높아 막막하던차에 이카페를 알게되어 너무 다행이고ㅜ 열심히 공부하여 우리아이 좀 더 오랫동안보고 싶네요ㅜ
읽어내려가다보니 눈물이 납니다
좋은말씀 감사드려요
어제 당뇨라는말 듣고 입원시켰는데.. 지금 너무 상황이 안좋아서 아무것도 못하고 기다리고만 있네요..
당뇨 공부 중 입니다!
내일 검진 앞두고 있어요 이글 읽어보니 오늘이라도 당장 갈걸 그랬나 싶네요,, ㅠㅠ
저혈당이 올때마다 마음의 준비를 해야하나 생각이 많아지곤했는데 이글을 읽으니 희망이 생긴것같아 너무 기쁩니다 글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