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와 디베이트의 만남, 독서디베이트 독서토론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며 뇌 구조의 혁명을 일으킨다!
왜 아이들은 공부가 가장 하기 싫고, 인터넷 게임이 가장 좋아하는 일이 되었을까요?
"아이들이 공부를 안 하는 것은 결코 아이들의 잘못이 아니다. 아이들이 지닌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아이들에게 맞는 교육 방법을 제시하지 못한 어른들의 잘못이다. 아이들에게 무조건 공부를 강요할 것이 아니라 공부를 재미있게 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의 변화와 재미있는 공부의 경험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아이들에게 책 읽기의 즐거움과 방법을 즐겁게 알려줄 ‘독서디베이트’
‘독서디베이트’는 아이들이 지금까지 한 독서토론과 차별화되어 자연스러운 철학 교육과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지루한 독서토론이 아닌 게임하듯 재미있게 독서 습관을 갖게 하고, 생각할 수 있는 힘까지 기르게 합니다. 아이와 부모, 선생님에게 필요한 이 책은 독서토론의 생소함과 어려움을 해소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독서디베이트’의 과정을 잘 따라오면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게 되며, 자신의 미래를 능동적으로 열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이 책에 담은 ‘독서디베이트’의 생생한 토론 사례와 진행 과정은 토론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디베이터들에게 훌륭한 가이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독서디베이트란? 기존의 독서토론이 감상적 읽기가 전제되었다면, 저자가 창안한 독서디베이트는 비판적 읽기가 기본입니다. 디베이트는 반드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가질 수 있는 논제를 찾아서 해야 합니다. 논제가 다루는 내용은 작가의 집필 의도나 책 속에 나온 내용 중에서 찾아냅니다. 책 속에서 디베이트의 논제를 정하고 논제에 대한 찬반 입장의 논리 게임을 하는 것이 독서디베이트인데 이는 책의 내용을 한층 깊이 있게 다루게 되는 토론 중심 독서 교육입니다.
독서디베이트는 어떻게 하나요? 기존의 독서토론 방식은 교육 현장에서 잘 쓸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외국에서 들어온 것이 대부분으로 우리나라 토론 환경의 현실과 전혀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외국의 토론 문화처럼 이미 토론에 익숙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아니라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토론법이 필요했습니다. 독서디베이트는 교차 쟁점식 토론이 특징입니다. 이 책의 단계별 특성을 잘 이해한다면 토론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독서디베이트의 교육 효과는 무엇인가요? 독서디베이트의 효과는 탁월합니다.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글쓰기를 잘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이 좋아집니다. 학교 성적이 좋아지며, 논술을 잘 쓰게 되는 등 문제 해결 능력이 발전하게 됩니다. 뇌 구조를 바꾸는 독서디베이트 학습 방법은 생각을 바꾸어 행동, 습관까지 변화하게 도와줍니다.
목차
│제1장│ 교육 혁명, 뇌 구조를 바꾸어야 한다 1. 스마트폰에 빠진 아이들 2. 아이들의 잘못이 아니다 3. 생각 없는 어른들이 생각 없는 아이들을 만들었다 4. 뇌 구조의 혁명, 생각하는 아이 만들기 5. 뇌 구조를 바꾸는 생각의 틀, 디베이톨로지 6. 디베이톨로지로 책 읽기를 시작하라 7. 책 읽기 습관, 운명을 걸고 훈련하라
│제2장│ 책 읽기의 혁명, 뇌 구조를 바꾸는 독서디베이트 1. 독서와 디베이트의 만남, 독서디베이트 2. 지식 스포츠, 디베이트에 대한 이해 3. 독서토론과 독서디베이트의 차이점 4. 독서디베이트의 교육 효과 5. 뇌 구조를 바꾸는 책 읽기 혁명, 독서디베이트
│제3장│ 독서디베이트 연금술, K-CEDA 디베이트 포맷 1. K-CEDA 디베이트는 연금술이다 2. 일반 토론과 교육 토론의 차이점 3. 교육 토론, 디베이트의 다섯 가지 기본 과정 4. K-CEDA 디베이트, 순서 및 발언 방법 5. K-CEDA 디베이트 형식이 주는 교육 효과
│제4장│ 독서디베이트의 실제 1. 책이 물고기라면, 디베이트는 낚시법이다 2. 책 속의 다이아몬드, 논제 찾기 3. 독서디베이트 논리 세우기, 입론 4. 정교한 연금술, 논점 만들기와 논거 찾기
│제5장│ 독서디베이트 수업은 RND 방식으로 1. RND 방식 독서디베이트 수업이란? 2. RND 방식 독서디베이트 수업 예제 3. 책 읽기 점검을 위한 하크니스 디스커션 4. RND 독서디베이트를 위한 주요 실습 순서 5. 토의, 토론 수업을 위한 교사의 질문과 발문법 6. 논제 만들기를 위한 이야기 요약법과 안건 찾기 7. 디베이트를 마친 후, 6단 논법으로 에세이 쓰기 8. 독서디베이트에서 교사의 강평
│제6장│ 디베이트 코치도 기초 역량이 필요하다 1. 준비되지 않은 아이들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2. 준비되지 않은 아이들에 대한 해법 3. 디베이터 훈련 기법 4. 토론 수업 모형을 잘 운영할 줄 알아야 한다 5. 토론 교사의 현실적 고민 6. 토론 수업은 모든 이야기가 가능한 시간이 되어야 한다
│부록│ RND 독서디베이트 자료실 1. 독서디베이트를 하기 위한 준비 과정 2. 독서디베이트 입론서 쓰기 3. 독서디베이트 학습활동지 예제 4. 독서디베이트 활동 계획(12차시)
저자소개
최은희 [저] ‘독서디베이트’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 기초를 제공한 창안자이다. 20년 넘게 독서지도사와 논술지도사 양성 과정의 강사로 활동하면서 개발한 것이 ‘독서디베이트’이다. 토론식 교육을 접목시킨 ‘독서디베이트’는 그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독특한 교육 체계이다. 저서로는[맛있게 읽는 독서요리]를 공동 집필하였고, [데미안]을 소재로 한 논술지도서와 [한국디베이트코치협회]의 독서디베이트 코치 양성 과정 교재를 집필했다. 현재는 독서토론으로 대학에서 강의를 하면서 한국디베이트코치협회의 교육 부문 대표로 전국에 있는 협회 소속 약 1,500명 독서디베이트 코치 의 교육 역량을 지도 교육하고 있으며 도서관을 중심으로 공공 기관에서 개설한 독서디베이트 코치 연수 과정의 책임자로 독서토론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E-mail: ehchoi0105@hanmail.net
유담 [저] 교육운동가. 고등학교 음악 선생으로 시작한 교육의 길, 영어?수학이 아니면 뒷골목 과목 선생 취급받던 시절에 올바른 삶의 가치관과 인성 교육에 뜻을 두고 지금까지 교육운동을 이어 오고 있다. 현재는 디베이트를 통한 토론 교육과 독서토론 동아리 확산 운동을 통한 교육운동을 펼치기 위해 [한국디베이트코치협회]라는 토론 교육 전문 기관을 설립해 이끌고 있다. ‘독서디베이트’라는 교육 콘텐츠를 최초로 개발하여 독서토론 교육 전문 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이 책은 그가 연구한 토론 교육의 이론과 교육 현장의 경험을 담아낸 ‘독서디베이트’의 교과서이다. E-ma il: jmanmove@hanmail.net
독서의 감성적 읽기가 아닌 비판적 읽기가 기본이 되는 것으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가질 수 있는 논제를 찾아 논리 게임으로 진행되는 토론 중심의 독서교육, 독서디베이트에 대해 소개하는 책이다. 저자는 독서 디베이트를 통해 듣기, 말하기, 읽기와 쓰기, 논리적 사고력에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이야기한네요~~~
첫댓글 요즈음 아이들이 인터넷의 문화에서 벗어나 자기 성장을 위해 참다운 독서의 시간을 가지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소개된 내용으로 독서 디베이트 단계를 읽혀 좋은 독서 습관을 가질수 있는 지침서가 되기를 바랍니다.
독서의 감성적 읽기가 아닌 비판적 읽기가 기본이 되는 것으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가질 수 있는 논제를 찾아 논리 게임으로 진행되는 토론 중심의 독서교육, 독서디베이트에 대해 소개하는 책이다. 저자는 독서 디베이트를 통해 듣기, 말하기, 읽기와 쓰기, 논리적 사고력에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이야기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