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짜 시간 |
8월 8일 (토요일) | ||||
09:00~ 10:00 |
등록 장소 : 경희대학교 크라운관 | ||||
10:00~ 10:30 |
개회식 사회 : 김지형(경희사이버대) 개회사 송향근(국제한국어교육학회 회장) 최호철(고려대학교 BK21플러스 한국어문학 미래인재육성사업단 단장) 축사 김종덕(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환영사 유현석(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조인원(경희대학교 총장) | ||||
10:30~10:50 |
30주년 기념 영상 | ||||
10:50~ 11:10 |
휴식 | ||||
11:10~ 12:10 |
주제특강 사회 : 이동은(국민대) Heidi Byrnes(Georgetown Univ.) “Curriculum Design & Development for Korean as a Second/Foreign Language” | ||||
12:10~ 14:00 |
점심식사 | ||||
14:00~ 14:40 |
제1분과: 아시아 지역에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청운관 B117호) |
제2분과: 유럽 지역에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청운관 309호) |
제3분과: 미주 지역에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청운관 307호) |
제4분과: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청운관 306호) |
제5분과: 한국학 교육과정 (청운관 305호) |
사회: 진정란(사이버한국외대) |
사회: 장미경(세종학당재단) |
사회: 이영숙(한양대) |
사회: 목정수(서울시립대) |
사회: 정명숙(부산외대) | |
Wang, Ching Tung (Nat’l Univ. of Kaohsiung) |
JaeHoon Yeon (Univ. of London) |
Andrew Byon (SUNY Albany) |
박석준 (배재대) |
김지형 (경희사이버대) | |
대만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 및 전망
|
런던대학의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의 쟁점 |
KFL education in US college settings: Its trends and developments |
국가교육과정으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발전적 고찰 |
한국학 교육과정의 설계와 운영의 방향성: 권역별 국외 대학의 특성을 중심으로 | |
토론: 장향실(상지대) |
토론: 이혁화(영남대) |
토론: 이준호(경인교대) |
토론: 김현정(서강대) |
토론: 안경화(서울대) | |
14:40~ 15:20 |
Do Young Kim (Delhi Univ.)
|
Vera Anikina (Higher Research Univ. of Economy) |
Sang-Cheol Yun (Autonomous U of Nayarit) |
이미혜 (이화여대)
|
Khan, Nelly (Kazakh Univ. of Int’l Relations & World Languages) |
Curriculum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India |
Korean Studies in Russia: History, Present and Future |
Review of Korean Language Curriculum in Korean Studies in Latin America |
사회통합 한국어 교육과정
|
카자흐스탄에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 |
토론: 강현주(부산외대) |
토론: 장미라(경희사이버대) |
토론: 김정훈(한양대) |
토론: 이미향(영남대) |
토론: 진대연(호원대) | |
15:20~ 15:40 |
휴식 | ||||
15:40~ 16:10 |
사회: 김용경(경동대) |
사회: 임채훈(숭실대) |
사회: 우창현(대구대) |
사회: 최윤곤(동국대) |
사회: 김윤신(인천대) |
오기노 신사쿠 (도카이대) |
김훈태 (루마니아 바베쉬-보여이대학) |
Kyoungwon Oh, Sang Yee Cheon (Univ. of Hawaii at Manoa) |
정희정, 곽지영 (연세대) |
변 경 (고려대) | |
일본 대학 내 교양으로서의 한국어교육 발전 방향 연구
|
동유럽대학 한국어학 전공 교과과정의 현황과 개선안: 루마니아·불가리아·헝가리를 중심으로
|
Language Anxiety and Variables of Korean Learners in an American College Setting |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와 실제: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의 대학한국어과정을 중심으로 |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중 접속문의 접속 양상에 대한 대조 연구: 대조 관계를 나타내는 구문을 중심으로
| |
16:10~ 16:40 |
조명숙 (호치민사범교육대) |
Albrecht Huwe (Rheinische Friedrich-Wilhelms-Universität Bonn) |
Ji-Young Jung & Jiwon Hwang (UPen) (SUNY-SB) |
신영지 (성균관대) |
이명귀 (경희대) |
베트남 내 한국어교육 교과과정 재검토와 한국어교육학과 신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및 번역학
|
The Development of Discourse Competence by Heritage Learners of Korean
|
학문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에 있어 교육 프로그램과 학습 전략의 상관성 연구: 외국인 유학생 대상 한국어 집중과정을 중심으로 |
한국어 문학 수업 설계를 위한 학습자 요구 분석
| |
16:40~ 17:10 |
Sakawa Yashuhiro (Kinki Univ.) |
Se-Jong Oh (Ain Shams Univ.) |
Eunyoung Lee & Keunyoung Lee (Univ. of Oregon) |
김수은 (고려대) |
이미흔 (고려대) |
한국어 교육과정 연계를 위한 유학 전·후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안 |
이집트 한국어 교육 현황과 성공요인 -아인샴스대학교 한국어과를 중심으로- |
The importance of teaching intimate speech style at the early stage |
한국어 구어 교육의 연구 동향과 과제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서 한자어 교육 방법 일고: 현행 한국어 교재의 한자. 한자어 제시 방법 분석을 중심으로 |
날짜 시간 |
8월 9일 (일요일) | |||||
09:40~ 10:00 |
등록 장소 : 경희대학교 청운관 B117 | |||||
10:00~ 11:10 |
주제토론 “<한국어교육> 30년 연구사” 사회 : 조현용(경희대) 좌장 : 송향근(부산외대) 패널 : 민현식(서울대), 조항록(상명대), 김중섭(경희대), 김정숙(고려대) | |||||
11:10~ 12:10 |
초청특강 최광식(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회 : 장소원(서울대) “실크로드와 한류로드” | |||||
12:10~ 13:40 |
점심식사 | |||||
13:40~ 14:20 |
제6분과: 아시아지역에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청운관 B117호) |
제7분과: 학습자 중심의 한국어 교육과정 (청운관 309호) |
제8분과: 숙달도별 한국어 교육과정 (청운관 307호) |
제9분과: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육 자료 개발 (청운관 306호) |
제10분과: 한국어교육 일반 (청운관 305호) |
특별 기획 연구 발표 / 한국어문학의 교육적 모색 (청운관 620호) |
사회:김은애(서울대) |
사회:심상민(경인교대) |
사회: 김상수(동명대) |
사회:오광근(국민대) |
사회:송금숙(고려대) |
사회:최은지(원광디지털대) | |
Ogoshi Naoki (Tokyo Univ.) |
Seong-Chul Shin (Univ. of New South Wales) |
Hae-Young Kim (Duke Univ.) |
Angela Lee Smith (Yale Univ.) |
Dzeravianka Volha (Belarusian State Univ.) |
강현화 (연세대)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
토론: 최은규(서울대) 조남호(명지대)
| |
일본 대학에서의 한국어교육과 한국어 과정
|
Difficulty of High Frequency Grammatical Error Items Perceived by L2 Korean Learners |
Conceptualizing integration of content into advanced language curriculum |
A Pedagogy of Multiliteracies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Developing Teaching-Learning Materials |
유추를 통한 합성어·파생어(복합어) 교육 방-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 ||
토론: 박기영(서울시립대) |
토론:조남민(한국기술교육대) |
토론:한송화(연세대) |
토론: 오지혜(세명대) |
토론:윤은경(대구사이버대) | ||
14:20~ 15:00 |
Yongshou Jin (Yanbian Univ.)
|
방성원 (경희사이버대)
|
김현진 (이화여대)
|
Chi Shui Yong (CCNU)
|
요시모토 하지메· 나카지마 히토시 (도카이대) | |
중국의 한국어 교육과정 재검토
|
멀티미디어 활용 한국어 교육 능력 신장을 위한 교사 교육 방안 연구
|
시선추적(Eye Tracking) 기법을 활용한 한국어 읽기 과정 분석 연구: 읽기 능숙자와 미숙자를 중심으로 |
중국 대학교 한국어 전공자를 위한 한국문학 교육 연구 -독자적인 교과목으로서의 한국문학 교육의 방향과 과제 |
연결어미 ‘-길래’의 문법적 제약의 분석과 정리
| ||
토론: 심혜령(배재대) |
토론:이승연(서울시립대) |
토론: 박기선(사이버한국외대) |
토론: 윤영(호남대)) |
토론:김지혜(부산외대) | ||
15:00~ 15:20 |
휴식 | |||||
15:20~ 15:50 |
사회:이민우(고려대) |
사회:한상미(연세대) |
사회:김서형(경기대) |
사회:박정아(국립국어원) |
사회:정연희(국민대) |
사회:이정란(이화여대) |
Neerja Samajdar (Jawaharlal Nehru Univ.) |
Seo-won Chi (Nat’l Univ. of Singapore) |
고경민 (건국대) |
윤보은,이동은 (국민대) |
신주철 (한국외대) |
강은진 (고려대) | |
인도에서 한국어 교육과정 : 현황 및 실제
|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about a project based learning for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
‘난민’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의 설계 및 교재 개발 연구
|
학문 목적 한국어의 말하기 교육과정: 토론을 중심으로
|
한국어교육에서 맥락 활성화 방안
|
일제강점기 중앙어 담론과 이용악 시의 방언의식
| |
15:50~ 16:20 |
Tran Thi Lan Anh (Viet Nam Nat’l Univ. Ha Noi) |
유제훈 (고려대) |
정미지, 김은주, 김영희 (서울시립대) |
후쿠이 유이 (선문대) |
김민경, 김혜민 (고려대) |
송소라 (고려대) |
베트남 대학의 한국어 교육 과정 -하노이 국립외대를 중심으로-
|
전상국 소설 연구 : 교육 현장을 다룬 소설을 중심으로
|
일반목적 한국어 고급과정의 교수 내용에 대한 재고: 학습자와 교사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속담 교육에 관한 연구 -‘말’과 관계된 한국어 속담 교육을 중심으로 |
담화문법을 통한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
|
고전소설 <심청전>에 대한 북한의 수용 양상과 의미
| |
16:20~ 16:50 |
Jin Wan Park (Kyoto Sangyo Univ.) |
강민석, 심재경 (고려대) |
주재환 (고려대) |
이희경 (일본 구루메대) |
조상호 (고려대) |
최혜미 (고려대) |
일본 내 한국어전공의 교육과정 비교 연구
|
쓰기 평가에서 채점 특성에 대한 피드백이 채점에 미치는 효과 연구 |
어휘의 난이도 차이에 따른 한국어 읽기 이해도 비교 연구 |
학습자 참여 루브릭 평가 방안: 일본 대학 교양 한국어 수업에서의 루브릭 평가도구 개발 |
김종삼 시의 피동표현 연구
|
조선초기 《곽광전》의 정치적 활용 양상 일고찰 | |
16:50~ 17:20 |
Myat Thida Oo (Univ. of Yangon) |
Byung-Sun Park (Nat’l Chengchi Univ.) |
최윤정 (경희대) |
정하정 (고려대) |
한하림 (고려대) |
조은별 (고려대) |
미얀마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향-학습자 요구 분석을 중심으로- |
evisiting Curriculum Development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in Taiwan |
한국어교육에서의 한글 맞춤법 현황
|
문학적 치유로서의 張經世 漢詩에 대한 일고찰 |
한국어 양태 어미의 화용적 기능
|
가람 이병기의 신재효 연구와 그 위상의 확립 | |
17:20~ 17:50 |
폐회식 사회: 김지형(경희사이버대) 정기총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