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의 라이각은 왜 중요한가?♦
골프를 배울 때 제일 처음 잡는 클럽 아이언. 그만큼 아이언은 오래 사용하는 클럽이자 가장 기본적인 클럽이다.
아이언의 정확한 명칭을 짚어보며, 쉬운 듯 어려운 아이언에 대해 궁금했던 질문을 Q&A로 풀어본다.
1. 단조와 주조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주조 헤드는 주로 스테인리스 스틸 합금으로 만들고 틀에 주물을 씌우고 쇳물을 부어 만든다.
주조의 장점은 복잡한 구조의 디자인도 가능하며, 설계상의 기법을 다각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경우 부분적인 마모나 녹의 발생 등이 없어서 실용적이다.
단점은 금속을 용융점 이상으로 녹여 제조함으로써 금속조직이 변해 경도가 높아져 타구감이 딱딱하다는 점이다.
또 로프트 라이각 등을 조절하기 어렵다.
단조 헤드는 연철소재에 열을 가한 후 틀에 가압하여 망치로 두드려 헤드 모양을 만든다. 이 공법 때문에 주조에 비해 다양한 디자인에 한계가 있다.
최근에는 단조 기술이 발달해 머슬백뿐만 아니라 캐비티백형 단조 헤드가 보편화되었다.
단조 아이언의 장점은 경도가 주조의 60% 정도로 소프트해 타구감이 부드럽고, 임팩트 순간 볼이 페이스에 밀착되는 시간이 길어 컨트롤성이 좋고 백스핀을 크게 발생시키는 점이다.
로프트 라이각의 조절도 용이하다.
캐비티백(페리메터 웨이팅)은 움푹 파여 있는 헤드 모양을 말한다. 스윗스팟에서 벗어나더라도 일정한 방향성을 유지하고 비틀림에 적응하는 관성모멘트가 크고 반발력이 높다.
단점은 손에 전달되는 감각이 적고 클럽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점이다. 머슬백(블레이드)은 캐비티백과 반대로 파여 있지 않은 헤드다. 장점은 드로우나 페이드 등 자유로운 구질 구사가 가능하고 터치감이 좋은 점이다.
정확도가 높고 위에서 내려다보이는 탑 라인이 얇기 때문에 클럽페이스를 목표방향으로 얼라이먼트 하는 데에 유리하다.
단, 스윗스팟에 정확히 맞지 않으면 헤드의 뒤틀림이 크고, 작은 헤드라서 심리적 부담을 준다.
3. 아이언의 라이각은 왜 중요한가?
구력이 있는 골퍼라면 클럽의 어드레스시 안정성과 라이각 상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된다.
보편적으로 헤드의 토우 부분이 들렸다, 아니다 하는 것은 라이각의 위치를 두고 말하는 것이며, 라이각은 골퍼의 키, 샤프트 길이와 깊은 연관이 있다.
라이각이 클럽에 미치는 영향은 첫째로 볼의 방향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며, 둘째로 볼의 구질에 영향을 주고, 셋째로 볼의 탄도에 영향을 준다.
4. 자신에게 맞는 라이각을 아는 방법은?
자신에게 맞는 라이각을 찾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정적 라이각(Static Lie Angle)으로 단순히 키와 팔 길이를 계산해서 나오는 각도다.
두 번째는 동적 라이각(Dynamic Lie Angle)으로 실제로 클럽을 쳐가면서 라이각을 찾아내는 방법이다.
대부분이 동적 라이각을 찾는데 이유는 키가 같더라도 골퍼마다 셋업 자세가 다르기 때문이다.
또 어드레스 순간에는 샤프트가 곧게 펴져 있으나 힘을 주는 임팩트 순간에는 샤프트가 아치형으로 둥글게 휘어지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 현상을 보우 이펙트(Bow effect) 라고 부른다.
보우 이펙트는 골퍼가 샤프트에 힘을 축적하는 정도에 따라서 그 휘어짐의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단순히 키와 팔 길이만으로 라이각을 재면 오차가 발생한다.
따라서 간단히 동적 라이각을 재는 방법은 아이언 솔 부위에 종이테이프를 붙여서 연습장에서 딱딱한 고무판 같은 데 볼을 놓고 쳐보면 알 수 있다.
종이테이프 가운데가 찢어지면 그 라이각은 자신에게 맞는 라이각이고, 힐 쪽이 찢어지면 업라이트한 각이며, 토우 쪽이 찢어지면 플랫한 각이다.
5. ‘컷 머슬’은 무엇인가?
컷 머슬은 머슬헤드의 뒷면 부 중간을 살짝 커팅하여 불필요한 무게를 제거하고 무게중심을 더욱 낮춘 클럽이다.
일반 머슬헤드보다는 스윙스팟이 넓고 편안한 스윙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6. 오프셋은 무엇이며 어떤 기능이 있나?
아이언을 옆에서 봤을 때 샤프트가 헤드하고 만나는 호젤이 페이스 표면에 비해 앞쪽으로 위치해 있는 모양을 말한다.
아이언에서 ‘페이스 프로그레이션’을 ‘오프셋’이란 영어로 주로 사용되는데 기준선의 차이일 뿐 동일한 것으로, 중심각과 함께 방향성에 영향을 미친다. 넥이 휘어짐에 따라 페이스 프로그레이션이 작아져 볼을 감싸는 이미지가 강해볼을 잡아채기 쉬워진다.
7. 업라이트한 라이각과 플랫한 라이각의 문제점은?
토우가 올라가 라이가 업라이트하면 볼의 방향은 좌측으로 나가고, 볼의 구질은 페이드 구질로 탄도가 높은 볼이 된다.
샤프트의 길이 역시 라이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반대로 힐이 올라간 플랫한 라이는 슬라이스가 날 확률이 높아진다.
라이각을 결정하는 요소는 클럽의 길이와 연관이 있다.
키에 비해 길거나 짧은 클럽을 사용하면 스윙이 정확하더라도 스윙스팟에 맞추지 못하고, 페이스면의 앞이나 뒤에 볼이 맞아 똑바로 날아가지 않는다.
8. 중심 심도가 클럽에 미치는 영향은?
아이언에서 중심 심도는 스핀량이나 볼을 띄우는 데 영향을 미친다.
중심 심도가 높으면 임팩트 순간 로프트가 감소해 스핀량이 줄고 탄도가 낮아진다.
반대로 중심 심도가 깊으면 볼을 띄우기 쉽다.
그러나 헤드 스피드가 빠르고 볼을 잘 띄울 수 있는 상급자는 중심 심도가 너무 깊으면 맞바람에 대처할 기술적 샷에 지장을 받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는 중심이 낮고 깊은 클럽을 선호한다. 볼을 잡아채기 쉬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