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 13-17문답 “첫 범죄와 타락”
문13 우리 시조는 창조된 본래의 상태에 계속 머물렀습니까?
Q. 13. Did our first parents continue in the estate wherein they were created?
답 우리 시조는 자신의 의지의 자유를 지녔으나 하나님께 범죄함으로 창조된 본래의 상태에서 타락하였습니다.
A. Our first parents, being left to the freedom of their own will, fell from the estate wherein they were created, by sinning against God.
문14 죄는 무엇입니까?
Q. 14. What is sin?
답 죄는 하나님의 율법 중에 어떤 것을 순종함에 조금이라도 부족한 것이나 그것을 범하는 것입니다.
A. Sin is any want of conformity unto, or transgression of, the law of God.
문15 우리 시조가 창조된 본래의 상태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무엇이었습니까?
Q. 15. What was the sin whereby our first parents fell from the estate wherein they were created?
답 우리 시조가 창조된 본래 상태에서 타락하게 된 죄는 금지된 열매를 먹은 것이었습니다.
A. The sin whereby our first parents fell from the estate wherein they were created, was their eating the forbidden fruit.
이해하기
1. 사람은 본래 어떤 상태로 창조되었나요?
2. 죄와 죄가 아닌 것을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3. 인류가 최초로 지은 죄는 무엇인가요?
생각하기
1. 창세기 3:7-13을 읽고 첫 범죄가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 정리해 봅시다.
2. 내가 아담과 하와였다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할 수 있었을까요?
깊이보기
1. 하나님께서 세상을 선하게 창조하셨는데 죄는 어디에서 왔는가?
l 죄는 그 자체로는 실체가 없는 “선의 결핍”이다. (아우구스티누스) l 하나님은 악을 적극적으로 일으키지는 않으시지만, 더 큰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일시적으로 “허용”하실 수 있고 선한 용도로 “이용”하실 수도 있다. |
문16 모든 인류가 아담의 첫 범죄로 타락하였습니까?
Q. 16. Did all mankind fall in Adam’s first transgression?
답 아담과 맺은 언약은 아담 자신뿐만 아니라 그의 후손도 위한 것이므로 보통 생육법으로 아담에게서 난 모든 인류는 그 첫 범죄로 아담 안에서 범죄하였고, 그와 함께 타락하였습니다.
A. The covenant being made with Adam, not only for himself, but for his posterity; all mankind, descending from him by ordinary generation, sinned in him, and fell with him in his first transgression.
문17 그 타락은 인류를 어떤 상태에 빠지게 하였습니까?
Q. 17. Into what estate did the fall bring mankind?
답 그 타락은 인류를 죄와 비참의 상태에 빠지게 하였습니다.
A. The fall brought mankind into an estate of sin and misery.
이해하기
1. 보통 생육법: 일반적인 방식으로 출생하는 것. 예수님이 성령으로 잉태하여 죄 없이 태어나신 것과 구분하기 위한 용어
2. 원죄와 자범죄: 원죄는 우리의 본성이 하나님을 거역하는 죄, 자범죄는 우리가 생각과 행동으로 직접 범하는 죄
3. 비참: 내가 직접 범하는 죄로 인한 것이 아니라도 타락한 이 세상에서 내가 겪는 모든 고통스러운 현실
생각하기
1. 아담이 우리와 무슨 관계이기에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우리 모두가 범죄하고 타락하게 되었을까요?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롬 5:12,14) |
2. 다음의 고백이 우리에게 위로가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제17조. 유아 때에 죽은 신자의 자녀들 하나님의 뜻은 반드시 그분의 말씀을 가지고 판단해야 하는데, 그 말씀은 신자의 자녀가 거룩하되 본성에 의해서가 아니고 부모와 함께 참여하는 은혜 언약에 의하여 거룩하다고 선언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는 하나님께서 유아기에 이생에서 데려가시는 자녀의 선택과 구원에 관하여 의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도르트신조 첫째 교리 제17조) |
공통 질문 (둘 중에 하나를 골라서 얘기해 봅시다)
1. 오늘 배운 내용 중 가장 인상깊었던 점을 나누어 봅시다.
2. 인생이 정말 비참하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나요? 어떤 점에서 그러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