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평면(龍坪面)
용평스키장 / 이승복 기념관 / 이승복 생가
용평면은 서쪽에 봉평면, 동쪽으로는 진부면이 맞닿아 있고 남쪽은 대화면인데 면내에는 계방산(桂芳山 1,577m), 금당산(錦塘山 1,173m), 백적산(白積山 1,143m) 등이 솟아 있다.
이곳도 고랭지채소와 감자, 옥수수 재배가 활발하며, 당귀(當歸), 강활(羌活) 등의 약용작물도 생산된다.
용평면 노동리에 있는 이승복기념관은 ‘나는 공산당이 싫어요’를 외쳤던 반공소년 이승복군을 기념하여 1982년 세워진 기념관이다. 또 속사리(束沙里)에 있는 신약수(新藥水)는 신경통(神經痛)과 안질(眼疾)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으며 시원한 물맛과 맑은 빛으로 유명하다.
용평면 장평(長平)은 교통의 요지로도 유명한데 장평버스터미널은 고속도로 영동선의 시외버스 정류장이고 근처에는 평창휴게소도 있으며, KTX 평창역도 이곳 용평면에 있다.
뭐니 뭐니 해도 용평은 우리나라 스키의 본고장으로, 1999년 동계 아시안 게임과, 2013년 평창 스페셜 올림픽, 2018년에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동계 패럴림픽(Paralympics)이 치러졌던 곳이다.
스페셜 올림픽은 전 세계 지적발달 장애인들(Children and adul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이 참석하는 장애인 올림픽이고 패럴림픽(Paralympics)은 신체적 장애자들을 뜻하니 이것도 장애인 올림픽이다.
이곳에는 스키 슬로프는 물론이려니와 스키점프대가 있는 알펜시아 등 수많은 경기장 시설들이 있다.
요즘은 스키는 물론, 여름철 피서지로도 인기가 있을뿐더러 주변 경관이 너무나 아름다우니 돈 많은 사람들의 별장 부지로도 인기가 높은 곳이다. 또, 용평 리조트(Resort), 피닉스파크 (Phoenix Park) 등 숙박시설들도 들어서 있어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휴양지로 거듭나고 있다.
용평면 경강로에는 Happy700 평창시네마 극장이 있는데 그다지 크지 않은 규모지만 상영관이 2개로 2D, 3D 영화도 상영하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다채로운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평창 농악축제 / 피닉스파크 리조트 / 평창 찰옥수수
◆ 평창 농악축제 - 2019년 9월에는 농악축제도 열었는데 전국 각지에서 농악은 물론, 탈춤, 속초사자탈춤, 각 지역의 민속놀이 등을 공연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