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도요다캠리 자동차에 VTPA-1 + STEP-UP CONVERTER를 장착하는 과정입니다.
순정앰프는 운전석의자밑에 장착되어져있습니다.
풀디지탈 JBL앰프이고 아마도 8채널중에 7채널을 사용하는방식인듯 합니다.
프런트는
미드레인지와 트위터가 연동되어진 형태이고 미드우퍼는 별도이므로 결국 가상 3WAY 입니다.
여기에 VTPA-1과 전압을 높여주고 전원의 품질을 개선해주는 스텝업컨버터까지 두가지를 추가하는과정입니다.
우선 의자를 고정시킨 4개의 별나사를 풀고 의자를 뒤로밀면 앰프를 보호하고있는 프라스틱커버가 보입니다.
커버을 고정한 프라스틱홀더 3개를 풀어내고 덥게를 열면 앰프가 보입니다.
그리고 앰프를고정하고있는 8mm 나사 4개중 앞부분 두개만풀면 앰프가 분리됩니다.
3/4 번은 안풀어도됩니다.
그리고 앰프를 뒤로밀면 분리가되므로
앰프의 뒷면에 3개의 커넥터가보이고 왼쪽은 콘트롤라인 가운데는 비어있고 왼쪽이 스피커와 전원커넥터입니다.
제가표시한 스피커커넥터 배선도면입니다.
참고로 스피커위치를 찿는방법은 휴대폰을 이용합니다.
휴대폰플레이어를 켜놓고 소리를 최대로크게한다음 이어폰출력의 L이나R 한쪽에 47uF/6.3V 컨덴서하나 직열로 연결하고 핀을 연결하여 다이렉트 연결해보면 스피커위치를 쉽게 찿을수있습니다.
이방법은 혼자서작업할때 아주유용한방법이고 앰프가 트렁크에있을경우에도 아주유용하게 사용할수가있습니다.
VTPA-1의 오토 리모트 ON/OFF는 아나로그 A/B급 앰프에맞추어져있으므로 풀디지탈앰프에 연결하면 오동작할염려가있고 오동작하여 밧데리가 방전되면 하이브리드차는 밧데리를 갈아야할수도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이브리드차는 엔진이 돌아갈때만 일반밧데리가 충전되어지는데 한번 방전되면 밧데리를 탈거하여
24시간이상 저속충전해야 만충전이되기때문입니다.
이런이유로 처음부터 하이브리드차에 VTPA-1을 장착할때는 외부 리모트입력을 ACC에 연결해주어야하고
VTPA-1의 내부에서 저항4개를 절단해주어야합니다.
*상세자료 는
메뉴의 파워앰프 항목에 자세히 올려저있읍니다.
대부분의 자동차들은 출고시에 블박이나 하이패스등을 장착하기위해서 ACC 라인을 사용한흔적이있으므로 위의사진처럼 ACC 라인에 연결하여 사용하시면됩니다.
흔적이없는 경우는 휴즈박스안에서 찿으시면됩니다.
그리고 스피커선을 8개를 절단하여 프리앰프의 입력과 출력을 연결하고 전원선을 연결하면 작업은 마무리입니다.
그다음 배선뭉치를 정리하여 앰프밑에깔고 본체를 조립합니다.
그다음은 컨버터를 장착하여 앰프옆부분 통풍구밑에 밀어넣으면보이지않게되구요.
앰프를 연결하기전에 볼륨을 최소에 위치하고 조립합니다.
시동켜고 오디오의 볼륨을 높여가면 프런트만 제외하고 나머지만 소리가 나오겠지요.
그상테에서 미드우퍼(REAR 미드우퍼) 채널을 볼륨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리어채널보다 약 30% 정도 베이스가 크게 설정합니다.
그리고 (FRONT 미드레인지/트윗)채널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미드우퍼와 미드레인지트윗의 비율을 맞춘다음 고정하시면됩니다.
셋팅을 마무리한다음 VTPA-1을 순정앰프보호덮게 위에 양면테이프로 부착하면됩니다.
마지막으로 의자를 조립하는것으로 모든과정 완성입니다.
사운드평가는 CD를 기준으로잡고 평가하는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순정오디오와는 다른소리가 되구요
순정일때의 소리는
약간은 잡음이석여서 해상력이 아쉽고 날카로웠던소리가
장착후에는 맑고 부드러운 그리고 두툼한사운드가 되고
마치 외장형 파워앰를 장착한것같은 파워풀한사운드가 됩니다.
6.5인치에서나오는 베이스가 약 8인치 정도의 스피커에서 나올수있는 베이스가되고 중고역의 맑고깨끗함이더해져서
한결 생동감있는 사운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