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충인
미래환경교육자
010-4399-7054
교육부는 하나의 지구촌 살리기, 탄소중립실천을 위한 환경교육을 전국 학교에서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환경교육은 이론이나 구호가 아니라 환경지킴이 실천 활동교육이어야 한다.
환경교육은 생활 실천교육이다.
환경은 생활속에 모든 조건이고 환경을 통해 현재와 미래가 존재함으로 지구를 보호하고 보존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이 필요하다. 환경 주제에는 탄소중립실천과 지구촌 살리기 실천 등으로 구성된다. 탄소중립이나 지구촌 살리기는 지구온난화를 위한 물, 공기, 기후, 에너지, 쓰레기 등의 자원 재생산, 관리 등이다.
환경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어떻게 탄소발생을 줄일 것인가? 개인, 기업, 국가가 무엇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를 찾는다.
환경문제의 주제선택과 주제 해결을 위한 시나리오 작성 등으로 관리방법이나 실천 행동 을 위한 환경 빅데이터 를 수집분석하는 방법을 찾아내고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PSM(PBL STEAM MAKER) 환경교육은 환경주제를 선택하여 환경프로젝트를 학습하는 교육방법이다.
환경박사 PSM 환경교육은 물, 공기, 기후, 에너지, 자원개발의 5가지 주제를 기반으로 지구온난화 원인을 분석하여 미래환경을 어떻게 보호, 보전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것인가?
선택한 주제를 해결하기 위한 탄소중립 실천 방법을 학생들이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팀원이 협력하여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대화와 토론기법을 습득함으로 다른 교과 과정의 학업에도 활용하도록 만든다.
PSM 환경교육은 다음 도표를 기반으로
1단계 환경주제 선택과 시나리오 작성
2단계 STEAM요소에 의한 시나리오 작성 - 구체화
3단계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의한 대화 토론과 환경문제 해결방안제시
3단계 과정을 작성하면서 정보수집분석의 체크리스트 작성방법
팀원간 협력을 위한 대화 및 토론 기법 습득(커뮤니케이션, 브레인스토밍기법)
문제해결발표 (프레젠테이션기법) 등을 PSM 체크리스트 작성과정에서 학습한다.
교육과정을 통해 환경파수꾼기자단을 결성하여 환경지킴이 활동을 전개한다.
환경교육은 실천하지 못하면 교육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