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제목 : 교통약자인 장애인을 위해 인접 시군까지 교통편의 제공
0 개요 : 아산시내버스업체로 하여금 우선 아산-천안 노선에 저상버스를 투입하도록 하고, 장애인 콜택시의 경우 제한 없이 인근 시군까지 운행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0 현황 및 문제점 : 아산.천안은 인구가 90여만 명으로 상호보완적 생활권이고 대중교통인 버스노선도 아산-천안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아울러 내년부터 시내버스 단일요금제 시행을 추진중입니다. 하지만 교통약자인 장애인을 위한 시내버스, 콜택시의 대책은 제자리 걸음입니다. 현재 아산의 저상버스는 18대라고 하는데, 아산시내권외 아산-천안간 노선에는 투입되고 있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11대인 장애인콜택시는 천안 대학병원 2곳 외에는 아산시만 운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천안도 마찬가지 정책이며, 인근 시군도 비슷하다 합니다.
물론 차량이 절대적으로 적어서 이용제한을 할 수밖에 없을 형편이라 여겨지지만, 교통약자에 대한 편의제공 또한 우선순위를 다투는 일이기 때문에 뒤로 밀려서는 아니 될 것입니다. 장애인. 중증장애인을 위한 인접 생활권 시군에 저상버스를 투입하는 정책과 장애인콜택시 운행을 허용하는 정책은 조만간 반드시 실현되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차량 숫자를 늘릴 필요도 있습니다.
0 개선방안 : 아산시가 먼저 아산-천안간 시내버스 노선에 저상버스 정기운행을 시작하고, 장애인콜택시의 경우 일단 천안권으로 운행을 확대하고, 이러한 정책의 필요성을 천안아산생활권행정협의회 등 인근 시군과의 정책협의를 통해 설득, 관철해나간다면 더욱 효율적일 것입니다. 특히 아산-천안간 저상버스 투입은 효과가 배가 될 것입니다.
0 기대효과 : 교통약자 배려와 장애인-비장애인의 교통복지 격차 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