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마포 옷을 입는 방법 (요한계시록 19장 7~8절) - 신부 단장
우리는 예수님의 재림이 가까웠다는 말씀과
혼인 잔치에 참여하는 예복인
흰옷을 입어야 한다며 흰옷을 입는 방법을
수많은 미디어를 통하여 많이 접하게 됩니다.
어떤 분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시내산에서 주신
율법인 하나님의 계명을 좋든 싫든 모두 지키며 살아가는 것이
이 땅에서 흰옷을 입고 살아가는 것이라 전하며
이런 사람이 세마포 옷을 입고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 어떤 분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해주신
복음을 믿고 그 믿음을 지키며 살아야 세마포 옷을 입고
혼인 잔치에 참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전 자는 자신의 온전한 행위로
세마포 옷을 입는다고 말하는 것이며
후 자는 복음을 믿되 믿음을 끝까지 지키는 자신의 행위로
세마포 옷을 입게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어떤 말씀이 맞는지는 여러분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그런데 저와 여러분이 혼인 잔치에 참여하는
거룩한 옷을(세마포 옷) 입는 방법을
성경에서는 여러 가지 모형으로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마태복음 22장 1~14절의
혼인 잔치의 비유를 말씀드릴 때
아버지 이삭에게 별미를 만들어 드리고
축복받는 야곱과 에서를 예를 들어 말씀드렸습니다.
에서는 유대인들과 같이 시내산에서 주신 율법을
온전히 지켜 아버지께 축복을 받으려는 사람을 말하고
야곱은 이방인들과 같이 예수님이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신
복음을 먹고 마시되 스스로 믿음에 이르지 못함으로
어머니 리브가가(성령을 상징) 야곱을
아버지가 사랑하는 에서처럼 꾸며 주고
별미를 만들어 준 것을
아버지 이삭에게 드려 축복받은 말씀을 통하여
저와 여러분이 어떻게 거룩한 옷을 입고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하게 되는지 말씀드렸습니다.
결국 복음을 믿는다고 하지만
믿음에 이르지도 못하고 믿음을 지키지도 못함으로
성령을 상징하는 리브가가
야곱을(교회를) 예수님처럼 꾸며 줌으로(믿음을 주심)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모형임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말씀과 같은 의미입니다.
고전3:6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께서 자라나게 하셨나니
고전3:7 그런즉 심는 이나 물 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뿐이니라
바울과 아볼로는 복음을 전하되
오직 믿음을 자라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라는 것입니다.
참고로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오늘은 성경 전체에서 우리가 어떻게
거룩한 옷을 입게 된다고 말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악과를 먹고 타락한 아담과 하와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은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주신다고 약속하셨고
아담과 하와에게 가죽옷을 입혀 주시고 에덴에서 추방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시며 남겨주신 의에 옷을
타락한 자신의 백성에게 입혀 주시고
구원해 주신다는 뜻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통하여
이 말씀을 좀 더 자세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시며 이 율법을 다 지키면
하나님 백성이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율법 속에는 제사제도가 들어있는 것으로
율법을 지키지 못해 죄를 범해도 죄를 사함 받을 수 있는
제물을 드림으로 율법을 범한 자가 되지 않음을 말하고 있고
또 자신이 죄를 범했지만
범했는지 모르는 죄도 사함 받게 하기 위하여
대속죄일날 아론이 지성소에 들어가
속죄소 위에 염소의 피를 뿌리게 하여
모르는 죄도 모두 사함 받게 하셨던 것입니다.
그래서 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것은
내가 범한 모든 죄를 제물이 대속해 죽음으로
율법을 온전히 지킬 수 있음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사람은 육신이 연약하여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못함으로 죄를 범해도 모든 죄를 사함 받을 수 있는
길을 마련하시고 율법과 함께 주시며
이 말씀을 온전히 지키면
하나님 백성이 된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여기서 대속제물과 속죄소 위에 뿌리는 염소의 피는
모두 예수님을 상징하는 제물이며 피인 것으로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이 모든 죄를 대속해 주심으로
하나님은 율법을 지키지 못하는 자를
온전히 지킨 자로 여겨 주셔서
구원해 주실 것을 말씀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길은 오직
대속제물되신 예수님을 믿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레위기 23장에 가면 제단에 제물을 드려
죄 사함을 받는 것 외에
절기의 말씀을 통하여 타락한 자신의 백성을
어떠한 여정을 통하여 구원하실 것인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먼저 유월절은 유월절 양의 죽음으로(예수님의 십자가)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된 것을 잊지 않게 하기 위한 절기이며
이어지는 무교절은 유월절 양의 죽음으로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된 것을 유월절 날만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기억하라는 의미로 주신 절기이며
초실절은 유월절 양으로 죽으신 예수님이
삼 일 만에 부활하실 것을 말씀하고 있는 절기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 사실을 영원히 기억하지 못하고
살아감으로 성령님을 보내주시게 되는데 ....
이어지는 절기는 오순절로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여
보내주시는 또 다른 보혜사인 성령 강림일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성령님이 오시는 희년에는 노예로 팔렸던 자들이
각각 자기의 가족에게(하나님 아버지께) 돌아가게 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오순절을 지나 나팔절은 성령님이 오셔서
복음을 깨달은 자들이
제자들처럼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것을 말하고
이 복음의 소리를 듣고 예수님을 영접한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이 죄 사함을 받는 것이 속죄일이며
이렇게 죄 사함을 받은 자들이 천국을 소망하며 살다가
천국에 입성하는 것이 장막절인 것입니다.
이처럼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율법 속에는
자신의 백성을 어떠한 여정을 통하여 구원하실 것인지를
모형과 그림자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아담과 하와에게 입혀 주신 가죽옷은(세마포 옷 상징)
예수님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가죽옷이라는 것은 제물의 죽음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호와께 드린 제물의 가죽을 벗긴 것을
타락한 자신의 백성에게 입혀 주셔서
부끄러움을 가려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이 제물들은 모두 성막의 제단에 드려지는 제물을 예표하는 것으로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럼 레위기 1장의 번제를 드리기 위하여
제물을 잡는 모습을 보면 ....
레1:4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하는 것은
죄인의 죄를 제물에 전가하는 모습이며
죄를 전가 받은 제물이 대신 죽음으로
죄인은 죄를 사함 받아 지옥불의 심판을 면하게 됩니다.
선악과를 먹으면 반드시 죽는다고 말씀하신 것처럼
죄를 범하면 반드시 죽어야 하는데
죄인을 대신하여 제물이 죽임을 당하는 모습을 그리는 것입니다.
레1:5 그는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를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피를 가져다가
회막 문 앞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레1:6 그는 또 그 번제물의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뜰 것이요
제물을 잡아 가죽을 벗긴다는 것은
죄인들의 죄를 가려줄 옷을(의에 옷) 말하며
각을 뜬다는 것은 제물의 완전한 육신의 죽음을 말합니다.
레1:9 그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가죽을 제외한 제물의 모든 것을
제단에 불살라 여호와께 드리는 것은
죄인들이 받아야 할 지옥불의 심판을
대신 받는 모습을 말합니다.
이렇게 죄인들의 모든 죄를 대속하고 지옥불의 심판도
대신 받음으로 죄를 범한 자가 죄 사함을 받게 되어
하나님은 그 제사를 기뻐 받으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제물의 가죽은 어떻게 처리하는가?
레7:8 사람을 위하여 번제를 드리는 제사장 곧 그 제사장은
그 드린 번제물의 가죽을 자기가 가질 것이며
죄인들이 죄를 사함 받을 수 있도록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는 제사장이
번제물의 가죽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번제물의 가죽은 아담과 하와에게 입혀 주신
가죽옷을 상징하는 것으로
번제를 드리는 제사장이 가죽옷을 입게 된다는 뜻입니다.
즉 번제를 드린 제사장이 세마포 옷을 입게 되어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예수님에 대한 모형의 말씀인데
성경이 정말로 그렇게 말씀하고 있는지 확인하겠습니다.
먼저 제단에 드리는 번제물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상징하며
예수님이 죄인들의 모든 죄를 전가 받아 대속제물이 되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지옥불의 고통도 받으신 후에
부활하심으로 죄인들의 모든 죄가 사함 받게 되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
지금까지 말씀드린 번제를 드리는 모습입니다.
그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모습을 보면 ....
요19:23 군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취하여 네 깃에 나눠 각각 한 깃씩 얻고 속옷도 취하니
이 속옷은 호지 아니하고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것이라
예수님의 옷을 벗기고 십자가에 못을 박은 군인들이
예수님이 입고 계시던 옷을 나누어 가지는 모습입니다.
예수님의 옷을 벗기는 것은
제물의 가죽을 벗기는 모습이며
군인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을 박는 것은
제사장들이 제물을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는 모습을 말합니다.
그리고 번제를 드리는 제사장이 번제물의 가죽을 가지는 것처럼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군인들이
예수님의 옷을 나누어 가지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님은
영혼이 떠나가게 되는데 ....
예수님의 죽음을 확인하기 위하여 군인이 창으로
예수님의 옆구리를 찌름으로 피와 물이 나오게 됩니다.
요19:34 그 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이 피와 물은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타락한 백성에게 먹여 구원하신다는 뜻입니다.
이 복음의 말씀이 생명의 양식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사도 요한은
요한복음 19장 17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요19:37 또 다른 성경에
그들이 그 찌른 자를 보리라 하였느니라
군인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고
예수님의 옷을 나누어 가지는 것은 어떠한 모형이라는 말씀으로
예수님의 옆구리에서 흘리신 피와 물인 복음의 말씀을 먹고
자신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장본인 이라는 것을
알고 괴로워하는 자가(통곡하는 자)
예수님의 옷을 입게 된다는 것을
구약의 말씀을 인용하여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이 세마포 옷을 입고
혼인 잔치에 참여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럼 사도 요한이 인용한 말씀인
스가랴 12장 10절을 봅니다.
슥12: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은
택하신 하나님 백성을 말하며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준다는 것은
성령님을 보내주셔서 복음을 깨달아 믿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그 찌른 바는 사도 요한이 인용한 말씀으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고
예수님의 옷을 나누어 가진 자들이 누구인지 말하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의 옆구리에서 흘리신 피와 물인 복음의 말씀을
먹고 마신 자들에게 성령님이 오셔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잘 가르쳐 주심으로
자신의 죄를 대속해 주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모습을 바라보며
자신의 죄 때문에 예수님이 저렇게 고통을 받으시며
죽으신 것을 마음으로 괴로워하되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람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벗어 주신
가죽옷인 세마포 옷을(의에 옷) 입게 된다는 것이며
이런 사람이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내 살과 피를 마시지 않으면
생명이 없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살과 피는 예수님의 옆구리에서 흘리신
피와 물과 동일한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말합니다.
요6:5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요6: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복음의 말씀을 먹으면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깨달아 믿음에 이르게 되어
생명을 얻게 되지만(성령님이 깨닫게 하심)
그렇지 않으면 복음을 깨닫지 못하여 믿음에 이르지 못하고
죄 사함을 받지 못하여 구원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을 먹고
성령님이 믿음에 이르게 함으로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한 것이 되는 것이며
성도의 옳은 행실로 여겨 주셔서
예수님이 거룩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여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계19: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계19: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그럼 이 말씀을 별미를 만들어 아버지 이삭의
축복을 받는 야곱의 모습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야곱이 두 마리 좋은 염소를 어머니 리브가에게
가져가는 모습은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을 먹는 모습을 말하고
어머니 리브가가 야곱을 에서처럼 꾸며 주고
별미를 만들어 주는 것은
성령님이 복음을 깨닫게 하여
믿음에 이르게 하는 모습을 말합니다.
즉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혀 주어 예수님처럼
꾸며 주는 모습을 말합니다.
이렇게 예수님처럼(에서처럼) 꾸며진 야곱이
아버지 이삭에게 축복을 받는 모습을 보면 ....
창27:22 야곱이 그 아버지 이삭에게 가까이 가니
이삭이 만지며 이르되 음성은 야곱의 음성이나
손은 에서의 손이로다 하며
창27:23 그의 손이 형 에서의 손과 같이
털이 있으므로 분별하지 못하고 축복하였더라
저와 여러분이 하나님의 심판대에 가면
하나님은 우리가 범한 죄를 이미 다 아십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입혀 주신 세마포 옷을 입고 감으로
죄인으로 여기지 않고 예수님으로 여겨 주셔서
죄가 없는 자로 여겨 주어 구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성경은 여러 모형과 그림자로 저와 여러분이
어떻게 세마포 옷을 입고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하게 되는지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고유의 명절 설날을 맞이하여
육적인 복도 가득히 받으시고 ....
구원도 복도 흘러 넘치도록 받으셔서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예수님이 입혀 주시는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으시고
천국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셨으면 합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