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부의 신앙훈련
당신의 어린이는 어린이가 아닙니다.
그들은 그 자신을 동경하는 생명의 아들. 딸들입니다.
그들은 당신들을 거쳐서 오지만 당신들로부터 오는 것은 아닙니다.
비록 그들이 당신들과 함께 있어도 당신들의 것은 아닙니다.
당신들이 그들에게 사랑을 줄 수는 있어도 생각을 줄 수는 없습니다.
그들은 영혼은 당신들의 꿈속에서도 방문할 수 없는 내일이라는 집에 살고 있으니까요!
당신들이 그들처럼 되어 보려고 애를 써 보지만은 그들을 당신처럼 만들려고 하지 마시오
생명이란 뒷걸음치지도 않고, 어제와 함께 머물지도 않으니까요!
칼릴지브란의 ‘예언자’ 중에서
얼마전 김 준 호라는 심리학자가 전국 6개도시 2500명의 고등학생과 서울에 거주하는 500명의 재수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청소년 문제의 모델을 발표하였다.
“집안의 사회 경제적 지위--공부에 대한 압력--심리적 아노미--비행 친구 접촉--비행”
위 도식은 단편적이지만 우리에게 학교와 사회 속에서 청소년 교육의 한계점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현재 학교의 문제점은 입시 위주의 교육과 그로 인한 경쟁과 선발 그리고 과밀학급으로 인한 학생-교사간의 참 인격적 만남 부족등 청소년기 발달 과정에 마이너스적인 요소를 너무 많이 내포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첫째 지능이 발달하는 단계
둘째 자의식이 발달하는 단계
셋째 비판력이 발달하는 단계
넷째 갈등이 심하고 정서적으로 불안한 시기
다섯째 또래 집단을 형성하고 친구를 필요로 하는 시기
여섯째 이성 친구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교회 학교에서의 청소년 교육은 위와 같은 발달 단계에 맞춘 교육뿐 아니라 ‘신앙’이라는 부분을 밑바탕으로 해야 하기에 상당히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현재 각교회에서의 청소년 프로그램은 체계가 없고 무계획적인 면을 많이 보게 된다.
그러므로 교회 학교에서의 중고등부 교육 프로그램은 새롭게 연구되어야 하며 깊은 배려와 관심이 필요하다.
이제부터 사회 속에서 중고등부 학생의 바람직한 신앙 교육을 위해 신앙의 4단계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1 주제별 행사
예배 : 예배는 신앙의 기본이다. 주 1 회 공식적인 예배를 참석하게 한다.
성경공부 ; 성경공부의 내용에는 여러 가지가 포함되어야 한다.
# 복음을 선포하고 구원을 확신하는 지도적 말씀 공부
# 일반적 신앙 성숙을 위한 교훈적 말씀공부
# 학생들의 특별한 필요에 따른 문제 중심의 상담적 말씀겅부
# 크리스찬의 축복을 드러내는 격려의 말씀공부
# 성장과 헌신의 동기를 부여하는 도전적 말씀공부
기도 : 기도는 어릴 때부터 습관이므로 기도 연습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30일간 새벽기도 훈련
# 매주 한 날을 선정 기도회 개최
# 매주일 아침 담임교사와 경건의 시간 모임
# 짝을 선정하여 일주일씩 서로를 위해 기도
친교 : 친교는 교회 모임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므로 다양한 접근 및 시도가 필요하다.
# 체육대회, 문학의 밤, 야유회 조별 친교회 등
전도 : 전도 또한 학생 시절에 중요한 것이기에 교육이 필요하다.
# 전도 훈련 개최(년 2회)
# 불신 가족 초청의 시간
# 전도 집회(년 3회)
봉사 : 그리스도인으로써 남을 위해 봉사해야 함을 교육한다.
# 교회 주변 청소(매주 반별로)
# 고아원, 양로원 방문
# 장애자를 위한 복지원 방문
# 맹인 개안 헌금
# 발표회
연합 행사 : 교회 연합은 성숙한 그리스도인의 모습이다.
# 연합 찬양 집회, 각종 연합 행사 참여
종합적인 프로그램 : 연중 청소년 제자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