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마 준(駿)자는 의부(義符)로 말 마(馬)자에 성부(聲符)로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진실로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진실로 윤(允)자는 맏 형(兄)자와 비슷하여 맏 윤(允)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맏 윤(允)자에는 앞서간다는 뜻이 있습니다. 준방(駿厖) 준태(駿台) 준여(駿女) 준부(駿府) 준마(駿馬) 십준견도(十駿犬圖) 준족(駿足)
승인할 준(准)자와 강이름 회(淮)자는 다른 글자입니다. 승인할 준(准)자는 얼음 빙(冫)자 변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승인할 준(准)자는 약자(略字)이고 정자(正字)는 평평할 준(準)자입니다. 평평할 준(準)자는 강이름 회(淮)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했습니다. 회수(淮水)는 황하로 흘러드는 물의 이름입니다. 강물이 흘러 주변 들판을 평평하게 만드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그러나 승인할 준(准)자와 평평할 준(準)자는 글자의 쓰임이 아주 다릅니다. 준장(准將)이라면 승인할 준(准)자를 써야 하고, 기준(基準)이라면 평평할 준(準)자를 반드시 써야 합니다. 섞어 쓸 수 없습니다. 준정(准丁) 준여(准予) 준복(准伏) 준례(准禮) 준장(准將) 준위(准尉) 비준(批准) 인준(認准)
준걸 준(俊)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준걸’하다는 말은 훤출하게 아주 뛰어난다는 말입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맏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준(夋)자는 천천히 걷는 모양이지만 앞서 가는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앞서가는 훤출하게 아주 뛰어난 사람이 준(俊)자입니다. 준수(俊秀) 준걸(俊傑) 준재(俊才) 준민(俊敏) 영준(英俊) 준려(俊麗) 준밀(俊密)
좇을 준(遵)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존(尊)자를 했습니다. 높을 존(尊)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술병 유(酉)자를 하고 글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높을 존(尊)자는 사람들이 술을 바쳐서 술을 받아먹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또 높을 존(尊)자는 두목 추(酋)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두목처럼 떠받드는 사람임을 나타냈습니다. 웅크릴 준(蹲), 술통 준(樽), 모일 준(僔), 무성한 모양 준(䔿), 술통 준(墫), 춤출 준(壿), 가파를 준(嶟), 누를 준(撙), 술두루미 준(罇), 수군거릴 준(譐), 수군거릴 준(譐), 창고달 준(鐏), 송어 준(鱒), 꿩 준(鷷)자들은 높을 존(尊)자가 들어 있어서 ‘준’으로 읽습니다. 준의(遵義) 준종(遵從) 준수(遵守) 준법(遵法) 준례(遵禮) 준용(遵用) 준행(遵行)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