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재수)는 다류* 시장에 대한 ‘2015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다류 : 식물성 원료를 주원료로 하여 제조·가공한 기호성 식품으로서 침출차(티백차, 잎차), 액상차(차음료, 과일청 액상차), 고형차(분말·가루차)를 말함
□ (생산) 국내 다류 생산 규모는 2014년 기준 총 생산량 약 46.4만톤, 총 생산액 8,197억원 수준으로, 생산량은 2007년 약 33.2만톤에서 39.7% 증가한 반면, 생산액은 같은 기간에 약 4,922억원에서 66.6% 증가했다.
○ 다류의 종류별 생산실적을 살펴보면, 편리하고 다양한 다류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가 반영되면서 간편하게 음용할 수 있는 액상차 생산량은 더욱 늘고, 직접 우려먹어야 하는 침출차의 생산은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 한편, 고형차의 경우 생산량이 2007년 28,204톤에서 2014년 29,870톤으로 소폭 증가한 것에 비해 생산액은 2배 정도로 급격히 증가하였는데, 이는 고형차 중 인삼, 홍삼을 원료로 사용한 제품의 생산단가가 크게 상승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 (수출입) 다류 수출액은 2014년 기준 약 499만 달러, 수입액은 1,195만 달러로, 2010년까지 수출-수입규모 간 큰 차이가 없었으나, 2011년부터는 수입액이 크게 늘어났다.
○ 수입액이 늘어난 원인으로는, 주로 수입되는 녹차의 수입액이 2009년 6만 9천 달러에서 2013년 89만 3천 달러로 약 13배 가량 늘어났기 때문인데, 이는 녹차 수입량이 늘어났다기 보다는 수입단가가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 (유통·판매) 2014년 기준 다류 소매시장의 규모는 침출차(티백차, 잎차)·고형차(가루차)가 786억원, 액상차(차음료)가 2,667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 침출차(티백차, 잎차) 및 고형차(가루차) 소매시장에서는 2014년을 기준으로 티백차의 판매비중이 90.7%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따뜻한 물을 주로 이용하는 제품 속성으로 인해 계절성을 띄며 상대적으로 1/4분기와 4/4분기 매출이 높았다.
○ 액상차(차음료) 소매시장의 경우, 2000년대 중반 차음료 열풍을 일으켰던 옥수수차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한 반면, 기타 차의 2014년 기준 매출은 1,233억원으로 2013년에 비해 13.5% 증가했다. 이는 성숙기에 접어든 차음료 시장에서 제조사들이 제품 차별화를 위해 도라지차, 우엉차, 헛개차 등 다양한 컨셉의 차음료를 출시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소비트렌드) 최근 국내 다류 시장의 3대 키워드로는 ‘3H (Health: 건강, Handy: 편리한, Handmade: 수제)’를 꼽을 수 있다.
○ 마테차가 세계 3대 차(茶)로 꼽히며 언론 등에서 주목받으면서 최근 5년 간 국내로 18배 넘게 수입되는 등, ‘차는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확산되어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 테이크아웃 소비패턴으로 간편함과 휴대성이 강조되며 파우치형, 1회분으로 개별 포장된 포션형, 일반 물병에 꽂을 수 있는 침출차 형태의 티업(Tea-up)형 제품 등이 출시되고 있다.
○ 또한,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나만의’ 음식을 만들어 먹겠다는 ‘수제’ 트렌드가 형성되면서 과일청 액상차가 부각되며 직접 수제 과일청을 만들 수 있는 DIY 패키지까지 출시되고 있다.
□ (소비자조사) 다류의 구입 경험은 티백차(29.2%)와 차음료(29.0%)가 비슷한 수준으로 높았고, 가루·분말차(18.3%), 과일청 액상차(16.1%), 잎차(7.6%) 순으로 나타났다.
○ 전체 응답자 중 57.6%가 계절별로 다류를 다르게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봄에는 상대적으로 티백차(48.3%), 여름에는 차음료(49.7%), 가을에는 다시 티백차(39.9%), 겨울에는 과일청 액상차(43.8%)의 구입 비중이 높았다.
○ 티백차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단순 식음용(64.5%)으로 이용하는 비중이 높게 나타난 반면, 차음료는 주로 밖에서 물대신 마시기 위해 구매(51.7%)하는 경우가 많았고, 과일청 액상차는 건강을 생각해서 마시는 음료(41.7%)로 음용 목적이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 (해외동향) 2014년 기준 세계 다류 시장 규모는 568억 달러로, 이 중 차음료가 62.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침출차인 녹차(16.0%), 홍차(Standard)(10.0%)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 국가별로는 전체 다류 시장 중 상위 3개국인 중국(38.9%), 미국(21.5%), 일본(17.9%)이 다류 시장 전체의 78.3%를 차지하고 있다.
○ 주요 국가별로 연간 1인당 다류 소비량은 터키가 3.1kg으로 가장 많았으며, 일본 0.96kg, 중국 0.56kg, 한국 0.16kg으로 나타났다.
○ 건강차를 선호하는 세계적 흐름에 따라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제품 또는 스테비아(Stevia)나 개여주(Monk fruit) 등 천연 감미료를 첨가한 차 음료가 잇따라 출시되고 있으며,
○ 주스 음용으로 몸속을 해독하는 ‘주스 클렌즈(Juice Cleanse)'의 인기로 허브티 디톡스인 ’티톡스(Teatox)' 제품이 관심을 모으고, 미용을 목적으로 차류를 이용한 아이스 큐브가 SNS를 타고 유행으로 번지며 차 시장과 ‘이너뷰티’, 미용과의 접목 등 새로운 퓨전 시도가 늘 것으로 보인다.
□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는 개별 가공식품의 산업구조 변화 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품목별 시장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향후 음료류, 소스류 및 드레싱 시장 등 15개 품목 시장 정보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 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은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www.aTFIS.or.kr) 에서 다운받아 볼 수 있다.
2015년 12월 5일 국가공인 전문자격 1회 첫 시행
예정인 손해평가사(농작물) 자격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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