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본격적인 블로그질을 준비중입니다.
블로그질?
그거 아무나 쉽게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거 아냐? 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지만, 제대로 하는 것은 참 어렵네요.
저도 블로그를 시작한지는 10년 가까이 되는 것 같은데 제대로 해 본적은 없습니다.
트위터질만 한때 제대로 했던 기억이...
블로그질을 제대로 하기 위해선, 우선 에디터 선정이 제일 중요하고, 얼마나 생산성을 갖추고 글을 쓸 수 있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글을 구독&방문자 입장에서 써야겠지요. 때문에 저의 평소 말투와는 다르게 친절 코스프레를 해야하죠. -_-;
그냥 글만 마구 써 내려가는 것도 안 됩니다. 시작부터 작은 이미지로 시작하면 좋고요. 마치 이모티콘을 붙이듯 중간중간 쉬어갈 수 있는 표정 이미지를 넣어주는 것도 중요하죠. 당연히 가독성은 최상으로 유지해야 하겠고요.
블로그질을 위해서 쓰여지는 마크다운 문법이 있는데, 이것은 글을 쓰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매우 좋고, 체계적인 글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그 자체만으로는 매우 심심하여 방문자로 하여금 그다지 호응은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이런 웹에디터를 쓰자니 코드 지져분해짐은 물론, 원하는 편집결과도 잘 안나옵니다. 뭔가 기능이 부족한 것이죠.
결국 블로그질이라는 것도 하나의 포스트들, 즉 HTML문서가 모인 것이라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누가 편집질을 잘하느냐에 절반은 달린 것 같더군요. 나머지는 글의 참신성, 깊이, 유용함 등등과 꾸준함이겠죠.
여러 유명 블로그들을 벤치마킹 하고 있는데, 그들의 일반적인 공통점은 가독성이 좋다는 것입니다.
Live Writer, Onenote, Word, Evernote 등으로 블로그 API와 연동해서 글을 쓰는 방법도 좋겠으나 역시나 이 경우는 완벽한 포스트를 올린다는 개념보다는 편리함에 중점을 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제 성격엔 뭔가 맞지 않더군요.
그럼 남은건 드림위버, Muse, Edge Animation, 텍스트에디터를 짬뽕해서 만족할만한 포스트를 생산해 내는 것일텐데 Edge만 봐도 고퀄을 내려면 수련이 좀 필요하네요. 지금 욕심을 내고 있는 것은 After Effect도 상급 수준으로 마스터링 하는 겁니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유투브도 3분 이내의 영상을 올려서 제대로 하고 싶은 거죠.
유투브에서의 개인 수익 구조나, 블로그에서의 애드센스는 굉장히 까다로운 기준에 저작권 문제가 너무도 광범위하게 작용을 합니다. 최대한 그에 저촉되지 않는 방법을 찾아 수익화를 시키는 것이 관건이겠고, 흥미로운 컨텐츠를 생산해 내야겠죠.
동시는 아니지만 블로그질이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 별도의 사이트 개설을 할 생각입니다.
그곳은 좀 프리한 공간이 될 것 같고요. 광고수익에 구애받지 않는 회원제 사이트로 운영할 거고요.
현재까지 시즌후원 회원분들은 특별초대할 예정입니다.
시간은 좀 소요가 될 것 같네요.
제가 좀 느린 편이라서...
카페를 통해 꾸준히 V리그 컨텐츠는 관리를 하겠습니다만 궁극적으로는 카페를 벗어난 자유로운 공간에서 컨텐츠 공유가 제 목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단지 컨텐츠 때문만이 아니라 관리자가 할 수 있는 것이 너무도 제한적이기 때문이죠.
당분간 소식이 없더라도 많은 양해 바랍니다. (당분간 배구 경기가 없으므로 소식 없어도 되겠지요? ^^)
예정에 없었던 15-16시즌을 기약하며...
첫댓글 항상수고많으십니다
u23대표팀경기도...부탁드립니다.ㅜㅜ
U23 경기가 5월1일부터 있긴한데... 중계가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글만 읽어도 땀이 나는군요.정말 아무나 할일이 아닌듯합니다.
쉬엄쉬엄 하세요...블로그도 기대하겠습니다.
음... 회원으로 가입해야겠다는 욕구가 마구마구 생기는군요.^^
후아.. 이런쪽에 대해서 깊게 파본적이 없어서 그런지 어렵게 느껴지는군요ㅜ
블로그 개설하시면 틈틈히 방문해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
블로그도 기대기대 할께요 ~ ^^ 항상 수고많으시고...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