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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
1. 시의 뜻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운율 있는 언어로 압축하여 표현한 글
2. 시의 3대 요소
⑴
음악적 요소 : 시에 깃들어 있는 소리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운율을 말한다.
⑵ 회화적 요소 : 시에 나타나는 형상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심상을 말한다.
⑶ 의미적 요소 : 시에 담겨져 있는 뜻에 의해 나타나는 요소. 정서와 사상을 말한다.
3. 시의 형식적 요소
⑴
시어 : 시에 쓰인 말. 운율, 심상, 함축적 의미를 지닌다.
⑵ 시행 : 시의 한 줄 한 줄
⑶ 연 : 시에서 한 줄 띄어 쓴 한
덩어리
- : :시어 : :시행 : :연 : :시
⑷
운율 : 시어들의 소리가 만들어 내는 가락
: : : : :
4. 시의 내용적
요소
⑴ 주제 : 시에 담긴 지은이의 느낌이나 중심되는 생각. 주로 암시적으로 표현된다.
⑵ 소재 : 주제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한
글감
⑶ 심상(image) : 사람의 여러 감각을 자극하여 마음 속에 감각했던 것을 다시 기억하여 재생시키는 것
5. 시의 운율
시에
있어서 음악성을 나타나 해 주는 것으로 자음과 모음을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韻과 소리의 고저 장단 강약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律格으로
나뉜다.
⑴ 운율의 갈래
① 외형률 : 시어의 일정한 규칙에 따라 생기는 운율로 시의 겉모습에 드러난다. 정형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 음수율 : 시어의 글자수나 행의 수가 일정한 규칙을 가지는 데에서 오는 운율
- 음위율 : 시의 일정한 위치에 일정한
음을 규칙적으로 배치하여 만드는 운율. :일정한 음이 시행의 앞부분에 있는 것을 두운, 가운데 있는 것을 요운, 끝 부분에 있는 것을
각운이라고 한다.
- 음성률 : 음의 길고 짧음이나, 높고 낮음, 또는 강하고 약함 등을 규칙적으로 배치하여 만드는
운율
- :음보(音步) : 우리 나라의 전통시에서 발음 시간의 길이가 같은 말의 단위가 반복됨으로써 생기는 음의 질서. 보통 띄어
읽는 단위가 되는데 일반적으로 평시조는 4음보격, 민요시는 3음보격으로 되어 있다. (즉, 3.4조니, 4.4조니 할 때의 시는 3 4음절이
하나의 음보를 이루고, 이것들이 3번 내지 4번 반복되어 하나의 큰 休止를 가져 온다는 뜻이다)
② 내재율 : 일정한 규칙이 없이 각각의
시에 따라 자유롭게 생기는 운율로 시의 내면에 흐르므로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는다. 자유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⑵ 운율을 이루는
요소
① 동음 반복 : 특정한 음운을 반복하여 사용
② 음수 반복 : 일정한 음절 수를 반복하여 사용
③ 의성어, 의태어 사용
: 감각적 반응을 일으킨다.
④ 통사적 구조 : 같거나 비슷한 문장의 짜임을 반복하여 사용
6. 심상의
갈래
⑴ 시각적 심상 : 색깔, 모양, 명암, 동작 등의 눈을 통한 감각
<:예>: 알락달락 알록진 산새알
⑵
청각적 심상 : 귀를 통한 소리의 감각
<:예>: 뒷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⑶ 후각적 심상 : 코를 통한 냄새의
감각
<:예>: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⑷ 미각적 심상 : 혀를 통한 맛의 감각
<:예>: 모밀묵이 먹고
싶다. 그 싱겁고도 구수하고
⑸ 촉각적 심상 : 살갗을 통한 감촉의 감각
<:예>: 아름다운 영원을 내 주름 잡힌 손으로
어루만지며
⑹ 공감각적 심상 : 동시에 두 감각을 느끼는 것
<:예>: 분수처럼 쏟아지는 푸른 종소리
7. 심상의 시적 기능
: : :
⑴ 구체성 : 단순한 서술에 비해 대상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다.
⑵
함축성 : 시어의 의미와 느낌을 한층 함축성 있게 나타낼 수 있다.
⑶ 직접성 : 감각을 직접적으로 뚜렷이 전달할 수 있다.
: : : : : : :
8. 시의 갈래
⑴
형식상 갈래
① 정형시 : 형식이 일정하게 굳어진 시
- 음수적 정형시 : 글자의 수가 일정한 시. 7·5조, 4·4조, 오언시
등
- 시행적 정형시 : 시행의 수가 일정한 시. 향가, 소네트(sonnet) 등
② 자유시 : 특정한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지은 시
③ 산문시 : 행의 구분이 없이 산문처럼 쓰여진 시. 운율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산문과 구분된다.
⑵ 내용상
갈래
① 서정시 : 개인적인 정서를 읊은 시
- : :서경시 : 자연 풍경을 주로 읊은 시로 서정시에
속한다.
② 서사시 : 신화나 역사, 영웅들의 이야기를 길게 읊은 시
③ 극시 : 사건의 전개를 대화 형식으로 쓴 시. 운문으로 된
희곡
⑶ 성격상 갈래
① 순수시 : 개인의 순수한 서정을 중시한 시
② 사회시(참여시) : 사회의 현실에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내놓는 시
9. 서정적
자아
지은이와는 별도로 시 속에서 말을 하는 사람으로 1인칭으로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김소월의 [엄마야 누나야]에서는 어떤 남자
어린이가 서정적 자아가 될 것이고, 이육사의 [광야]에서는 지사적이고 예언자적인 남성이 서정적 자아가 될 것이며, 우리 민요 [아리랑]의 서정적
자아는 임과 이별하는 애달픈 여인이 될 것이다.
10. 어조
어조를 서정적 자아의 목소리라고 한다면 그 목소리는 강하거나 약하거나, 남성적이거나 여성적이거나 하는 어떤 가락을 지닌다. 이
때의 시의 서정적 목소리를 어조(Tone)라고 한다. 따라서 어조는 시인의 태도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시가 어떤 어조를 갖는냐에 따라
독자는 남성적 여성적, 또는 강건 온화 우아 비장 등의 다양한 목소리를 체험하게 된다.
11. 시의 상징
⑴ 관습적 상징 : 한 사회에서 오랫동안 쓰여져서 널리 인정되는 상징
<:예>: 비둘기 → 평화, 십자가 →
기독교, 월계관 → 승리 등
⑵ 창조적 상징 : 개인에 의해 만들어져서 문학적 효과를 발휘하는 상징. :작품이나 작가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12. 시적 허용
시에서 구사되는 어휘는 함축적이고 암시적일 뿐만 아니라, 문법적 측면에서 허용되지 않는 표현도 자유로이
사용된다.
<:예>: 그립고 아쉬움에 가슴 조이던(그리움과 아쉬움에 )
13. 시어의 모호성(다의성)
한 개의 시어, 또는 문장 구조 속에 두 개 이상의 의미가 들어 있는 것으로 시어가 하나의 의미로만 해석되지 않고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되므로 오히려 시의 의미와 가치를 풍부하게 한다.
2)소설
1. 소설의
뜻
작가의 상상력에 의하여 구상하거나 꾸며낸 이야기로서 산문 문학의 한 형태
2. 특징
⑴
산문성 : 대표적 산문 문학이다.
⑵ 허구성 :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있을 수 있는 사실을 꾸며낸 이야기(fiction)이다.
⑶
예술성 : 형식미와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⑷ 진실성 : 꾸며낸 이야기라도 인생의 진리를 표현해야 한다.
⑸ 서사성 : 이야기의
문학이다.
3. 소설의
3요소
⑴ 주제(theme) : 작가가 작품을 통하여 나타내고자 하는 인생관이나 중심 사상
⑵ 구성(plot) : 이야기
줄거리의 짜임새
⑶ 문체(style) : 작품에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개성적 언어의 특징
4.
인물(character)
⑴ 인물의 유형
① 평면적 인물 : 작품 속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성격이 변화하지 않고 주위의 어떠한
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인물로 정적 인물(static character)이라고도 한다.
<예> [흥부전]의 흥부(착하기만
함), [토끼전]의 자라(우직하고 충성스럽기만 함)
② 입체적 인물 : 한 작품 속에서 성격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인물로 원형적 인물, 또는
발전적 인물(developing character)이라고도 한다.
③ 전형적 인물 : 사회의 어떤 집단이나 계층을 대표하는 인물로 성격의
共時的인 보편성을 뜻한다.
<예> [춘향전]의 춘향(열녀), [흥부전]의 놀부(악인)
④ 개성적 인물 : 성격의 독자성을
보이는 인물
⑤ 주동 인물 : 작품의 주인공
⑥ 반동 인물 : 작품 속에서 주인공과 대립하는 인물
⑵ 인물의 제시 방법
①
직접적 방법 : 작중 화자가 직접 설명하는 방법으로 해설적 방법, 또는 분석적 방법이라고도 한다.
② 간접적 방법 : 인물의 말이나 행동
등을 보여줌으로써 묘사하는 방법으로 극적 방법이라고도 한다.
⑶ 인물의 묘사 방법
①
외면 묘사
② 심리 묘사(내면 묘사)
5.
구성(plot)
⑴ 구성의 3요소 : 인물, 사건, 배경
⑵ 구성의 5단계
① 발단(exposition) :
소설의 첫머리로 인물과 배경이 소개되고 사건의 실마리가 설정되는 부분
② 전개(complication) : 발단된 사건이 차차 진전되어
이야기가 복잡하게 얽히고 갈등이 표면화되는 부분
③ 위기(crisis) : 극적인 발전을 가져오는 계기의 단계로서, 새로운 사태가
발생하기도 하며 위기감이 고조되고 절정을 유발하는 부분
④ 절정(climax) : 인물의 성격, 행동, 갈등 등이 최고조에 이르러 잘
부각되고 주제가 선명하게 드러나는 부분
⑤ 결말(conclusion) : 작품의 대단원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갈등과 위기가 해소되고 사건의
윤곽과 주인공의 운명이 분명해지는 해결의 단계
⑶ 복선(伏線) : 사건의
비약이나 극적인 전환을 위하여 때때로 어떤 소재나 동기적 행동을 미리 제시하는 것
⑷ 구성의 전개 원리 :
갈등(conflict)과 그 해결(resolution)의 과정
⑸ 갈등의 양상
① 한 개인 내면에서의 갈등
② 인간과
인간 사이의 갈등
③ 개인과 사회와의 갈등
④ 인간과 자연 사이의 갈등
⑤ 인간과 운명 사이의 갈등
⑹ 구성의 유형
① 단순
구성 : 단일한 사건으로 구성되며, 주로 단편소설에 쓰인다. 통일된 인상, 압축된 긴장감을 나타내는 구성 방법이다.
② 복합 구성 : 둘
이상의 사건이 복잡하게 짜여져 구성되며, 주로 중편이나 장편소설에 쓰인다.
③ 피카레스크식 구성 : 독립할 수있는 여러 개의 사건이 인과
관계에 의한 종합적 구성이 아니라 산만하게 나열되어 있는 연작 형식의 구성
<예> 보카치오 [데카메론],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④ 액자식 구성 : 소설(外話) 속에 또 하나의 이야기(內話)가 포함되어 있는 구성
<예> 황순원
[목넘이 마을의 개], 이문열 [사람의 아들]
사건 진행 순서에 따른 구성 방법
- 평면적 구성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소설이 진행되어 가는 구성
- 입체적 구성 : 시간의 흐름에 관계없이 소설이 진행되어 가는 구성
6. 시점(point of
view)
⑴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경우로 독자는 주인공이 본 것,느낀 것만을 알 수
있다.
<예> 알퐁스 도데 [별], 이상 [날개]
⑵ 1인칭 관찰자 시점 : 소설에 등장하는 부수적 인물이 주인공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법. '나'를 통해 주인공의 행동이나 성격이 묘사된다.
<예> 주요섭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 [붉은
산]
⑶ 작가 관찰자 시점 : 작가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법. 따라서 독자는 주인공의 내면 심리를 알 수는
없으나 행동은 객관적으로 묘사된다.
<예> 황순원 [소나기], 이범선 {학마을 사람들}
⑷ 전지적 작가 시점 :
작가가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 뿐 아니라 내면 심리까지 모든 것을 서술한다.
<예> [춘향전], 염상섭
[삼대]
7. 소설의 표현
방법
⑴ 서사 : 사건의 차례를 따라 이야기하는 방법
⑵ 묘사 : 감각을 통해 사물의 모습이나 상황을 그리듯이 표현하는
방법
⑶ 대화 : 인물들이 주고 받는 말
⑷ 설명 : 작가가 사실을 직접 해설하며 알려 주는 방법
8. 주제 제시의
방법
⑴ 작가의 서술을 통한 직접적 제시
⑵ 작중 인물의 대화를 통한 직접적 제시
⑶ 갈등 구조와 그 해소를 통한 간접적
제시
⑷ 심상과 싱징에 의한 암시적 제시
⑸ 기타 어구나 분위기에 의한 주제 환기
9. 갈래
⑴
길이상 갈래
① 장편 소설 : 복합적 구성과 다양한 인물의 등장으로 사회의 총체적 모습을 그림. 원고지 1,000장
안팎
대하소설(大河小說)
② 중편 소설 : 장편과 단편의 특징을 절충한 것으로 구성은 장편 소설과 비슷.
원고지 200∼500장 안팎
③ 단편 소설 : 단일한 구성으로 인생의 단면을 그린 것으로 압축의 기교를 필요로 함. 원고지 100장
안팎
④ 꽁트(Conte) : 장편 소설(掌篇小說)이라고도 하며 구성이 극도로 압축됨. 원고지 50장 안팎
⑵ 시대상 갈래(우리
나라)
① 고대 소설 : 갑오경장(1894년) 이전의 소설
- 김시습 [금오신화] : 현재까지 밝혀진 최초의
소설
- 허 균 [홍길동전] : 현재까지 밝혀진 최초의 한글 소설
② 신소설 : 갑오경장 직후부터 이광수의
[무정]이 발표(1917년)되기 직전까지의 소설로 언문일치에 가까운 문장을 쓰는 한편, 개화 사상을 강조
- 이인직 [혈의 누]
: 최초의 본격적인 신소설
③ 근대 소설 : 이광수의 [무정] 이후 지금까지 발표된 소설
⑶ 내용상 갈래
① 역사
소설 :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제재로 한 소설
② 탐정 소설 : 범죄와 그에 따른 수사 활동을 제재로 한 소설
③ 애정 소설(연애
소설, 염정 소설) : 남녀 간의 사랑을 제재로 한 소설
④ 해양 소설 : 바다에서 벌어지는 일을 제재로 한 소설
⑤ 계몽 소설 :
독자가 모르는 것을 깨우쳐 주기 위한 소설
⑥ 전쟁 소설 : 전쟁을 제재로 한 소설
그밖에도 공상 소설, 정치 소설, 경제 소설,
영웅 소설 등이 있다.
⑷ 예술성에 따른 분류
①
순수 소설 : 예술성이 강한 소설
② 대중 소설(통속 소설) : 예술성은 별로 고려하지 않은 흥미 위주의 소설
10. 단편 소설의
특징
⑴ 분량이 짧아야 한다.
⑵ 통일된 인상을 주어야 한다.
⑶ 인생의 단면을 그린다.
⑷ 단일 구성으로 단일한
효과를 노리는 구성법을 쓴다.
⑸ 압축적이고 간결한 문체를 사용해야 한다.
3)희곡
1. 정의
| |||||||||||||||
face=굴림> |
4)시나리오
1. 시나리오의 뜻
영화로
상연할 것을 목적으로 작가가 상상한 이야기를 장면의 차례, 배우의 대사, 동작, 배경, 카메라의 작동, 화면 연결 등을 지시하는 형식으로 쓴
영화의 대본.
2. 시나리오의 특징
⑴
시간 예술 : 시간의 흐름 속에서 극이 시작되고 끝난다.
⑵ 시각적 예술
⑶ 기계 예술
3. 시나리오의 구성
요소
⑴ 인물
⑵ 사건
⑶ 배경
⑷ 구성 : 소설이나 희곡과 비슷하며 일반적인 것은 5단 구성이다.
⑸ 표현
기술
4. 시나리오의 3요소
⑴
대사
⑵ 지문 : 음향 효과, 음악의 지정, 카메라 위치 등을 포함한다.
⑶ 장면 표시 : 장면 번호(scene number :
S#1, S#2 등)로 나타낸다.
시나리오 형식의 3요소 : 해설, 대사, 지문
5. 시나리오의 갈래
⑴
창작 시나리오 : 작가의 상상에 의해 새로 지은 시나리오
⑵ 각색 시나리오 : 소설, 희곡, 수기, 실화 등을 시나리오 형식으로 고친
것
⑶ 레제 시나리오 : 오로지 문학 작품으로서 감상시킬 목적으로 창작한 시나리오
6. 시나리오의 특수
용어
⑴ S#(scene) : 장면
⑵ title : 자막
⑶ shot : 하나 하나의 짧은 장면으로 카메라의 회전을 중단하지
않고 촬영한 이어진 필름
⑷ M.(music) : 효과 음악
⑸ E.(effect) : 효과음
⑹ O.L.(over lap) :
두 가지의 화면이 겹쳐지는 것
⑺ F.I.(fade in) : 어두운 화면이 점점 밝아지는 것
⑻ F.O.(fade out) : 밝은
화면이 점점 어두워지는 것
⑼ C.U.(close up) : 어떤 인물이나 장면을 크게 확대하여 찍는 것
⑽
conti(continuity) : 시나리오를 기초로 하여 영화감독이 만든 촬영 대본. 장면마다 카메라의 위치, 각도, 거리, 배우의
연기, 효과 등을 적어놓는다.
⑾ PAN(panning) : 카메라를 상하 좌우로 이동하는 것
⑿ W.O.(Wipe Out) : 한
화면의 일부가 닦아내는 듯이 없어지면서 다른 화면이 나타나는 수법
5)수필
1. 수필의 뜻
인생이나 자연의 모든 사물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이나 경험한 것을 형식상의 제한이나 내용상의 제한을 받지 않고 붓 가는 대로 쓴
글
2. 수필의 특징
⑴ 개성적인 문학이다 : 작가의 심적 상태, 개성, 취미, 지식, 인생관 등이 개성
있는 문체로 드러나 보이는 글
⑵ 무형식의 문학이다 : 짜임에 제약이 없고 다른 문장 형식을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다.
⑶ 소재에
제한이 없다.
⑷ 비전문적인 문학이다.
⑸ 체험과 사색의 문학이다.
⑹ 비교적 짧은 산문이다.
3. 수필의 구성
요소
⑴ 글감 : 글의 재료
⑵ 구성 : 글의 짜임. 보통 3단 구성으로 되어 있으나 4단 구성인 경우도 있다.
⑶ 문체
: 문장상에 나타나는 지은이의 독특한 개성
⑷ 주제 : 지은이의 주된 생각이나 느낌
4. 수필의
종류
⑴ 내용에 따른 분류
① 경수필(miscellany) : 우리가 보는 보통의 수필처럼 정서적인 경향을 띠는 수필.
개성적이고 체험적이며 예술성을 내포한 예술적인 글이다.
② 중수필(essay) : 가벼운 논문처럼 지적이며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경향을 띠는
수필
⑵ 제재에 따른 분류
①
수상적 수필 : 그때 그때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적은 수필
② 기행적 수필 : 여행하는 동안에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행문 형식으로
적은 수필
③ 기록적 수필 : 생활 주변의 이야기를 생각나는 대로 적은 수필
5. 수필의
역사
⑴ 서양의 수필
기원전 4 5세기경 플라톤의 [대화편]으로부터 시작되어, 1세기경 세네카의 [서간집],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수필은 16세기 프랑스의 철 학자 몽테뉴가 [수상록]을 내면서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옳으며, 그 뒤 17세기 영국의 베이컨을 거쳐 19세기 찰스 램 등으로 이어지며 발전했다.
⑵ 우리 나라의 수필
우리 나라의
수필은 초기의 한문 수필과 훈민정음 창제 뒤의 국문 수필, 그리고 신문학 이후의 근대 수필로 나눌 수 있다.
① 한문 수필 : 신라
혜초의 [왕오천축국전], 최치원의 [쌍녀분] 등이 초기의 작품이며 고려 때에는 이규보의 [백운소설], 이인로의 [파한집], 이제현의 [낙옹패설]
등이 대표적인 작품이고 조선에 와서는 서거정의 [태평한담], 성현의 [용제총화], 박지원의 [열하일기] 등이 유명하다.
② 국문 수필 :
주로 여성들에 의해 쓰여졌는데 유씨 부인의 [조침문], 작자 미상의 [규중칠우쟁론기], 연안 김씨의 [의유당 관북유람일기], 김인겸의
[일동장유가] 등이 잘 알려져 있다.
③ 근대 수필 : 1885년 유길준의 [서유견문]을 시작으로 이광수와 최남선에 의해 본격적으로
쓰여졌다. 이광수의 [금강산 기행], 최남선의 [심춘순례], [백두산 관참기]가 발표되고 뒤이어 김진섭, 이양하, 피천득 등의 뛰어난 수필가가
나왔다.
- 우리 나라 고대
수필의 종류
文 : 의견을 위주로 한 글
記 : 사적이나 명승지 등을 보고 사실대로 적은 글
序 : 책의 앞머리에 적은
글
跋 : 책의 맨뒤에 적은 글
書 : 편지
6)감상문
1. 감상문의 뜻
인생이나 자연 등의 모든 사물, 자신의 체험 등에 관한 감상을 중심으로 쓴 글
2. 감상문의 특징
⑴
형식이 자유롭다.
⑵ 내용에 제한이 없다.
⑶ 가장 개성적인 글이다.
3. 감상문의 짜임
형식이 자유로우므로
일정한 짜임은 없으나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⑴ 3단 구성 ; '머리말 - 본문 - 맺음말'의 짜임
⑵ 4단 구성 ; '기 -
승 - 전 - 결'의 짜임
⑶ 자유로운 것 ; 대부분의 감상문이 여기에 속한다.
⑷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 ; 독서 감상문과 같이
미리 서식이 정해져 있는 것도 있다.
4. 감상문의 구성
요소
⑴ 글감 ; 글의 재료
⑵ 구성 ; 글의 짜임
⑶ 문체 ; 문장에 나타난 지은이의 독특한 개성
⑷ 주제 ;
지은이의 주된 생각이나 느낌
⑸ 감상 ; 글감에 대한 지은이의 생각이나 느낌
5. 감상문을 쓸 때 주의할
점
⑴ 사상이나 지식을 내세우거나 논리와 체계를 중시하지 말아야 한다.
⑵ 서정에 치중하되 지나친 감상에 흐르지 말아야
한다.
⑶ 평범하고 익숙한 글감에서도 독창적이고 참신한 감상을 얻을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특이한 글감만을 찾는 것을
피한다.
7)기행문
1. 기행문의 뜻
여행하는 도중에 보고, 듣고, 느낀 바를 거쳐온 경로에 따라 적은 글
2. 기행문의
특징
⑴ 여행의 체험을 기본 조건으로 한다.
⑵ 지은이에게는 여행의 기념이 되고 읽는 이에게는 여행의 안내가 된다.
⑶
보통 여행의 경로에 따라 적는다.
⑷ 보고 들은 바가 사실대로 드러나 있다.
⑸ 구성 형식에 일정한 틀이 없다.
⑹ 지방색이
드러난다.
3. 기행문의
요소
⑴ 여정(旅程) ; 언제, 어디서, 어디를 거쳐 여행했다는 내용. 생생한 여행의 기록이 되게 한다.
⑵ 견문(見聞) ;
여행지에서 보고, 듣고, 경험한 내용. 다양하고 흥미있는 글이 되게 한다.
⑶ 감상(感想) ; 보고,
듣고, 경험한 사실에 대한 글쓴이의 생각과 느낌. 개성적인 글이 되게 한다.
4. 기행문의
짜임
⑴ 출발 ; 여행의 동기, 목적, 출발의 기쁨 등으로 이루어진다.
⑵ 여행지 ; 여행의 경로와 경험한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⑶ 귀로 ; 여행에 대한 지은이의 전체적인 감상으로 이루어진다.
5. 기행문의
갈래
⑴ 형식상 갈래
① 수필체 기행문 ; 산문의 문장으로 수필처럼 쓴 기행문
② 일기체 기행문 ; 긴 여행을 하는
경우, 일기처럼 하루를 단위로 날짜를 밝혀 쓴 기행문
③ 서간체 기행문 ; 편지처럼 누군가에게 보내는 형식으로 쓴 기행문
④ 보고문체
기행문 ; 견학 여행을 할 경우, 보고문 형식으로 쓴 기행문
⑵ 내용상 갈래
① 견문 중심의 기행문
② 감상 중심의
기행문
③ 연구 중심의 기행문
6. 기행문에 써야 할 내용
⑴ 여행의 동기와
목적
⑵ 여행의 방법과 일정
⑶ 여행지에서의 견문
⑷ 여행의 느낌(객창감)
⑸ 특별한 사건이나 체험
⑹ 지방색
⑺ 반성
⑻ 전체적인 감상
7. 기행문 문장의
특징
⑴ 생생한 묘사의 문장이다.
⑵ 사실적인 묘사의 문장이다.
⑶ 지방색이 드러나는 문장이다.
⑷ 현재형으로
서술된 문장이다.
8)보고문
1. 보고문의 뜻
어떤
일의 형편이나 과정, 결과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일정한 대상에게 체계적으로 알리는 글
2. 보고문의 특징
⑴
객관성 : 사실을 객관적으로 쓰고 가급적 주관적인 요소는 피한다.
⑵ 정확성 : 결과를 거짓없이 써야 하며 될 수 있는 대로 추측은 하지
않도록 한다.
3. 보고문의 갈래
⑴
답사 보고서 : 현지 답사를 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는 글
⑵ 관찰 보고서 : 어떤 대상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요약, 보고하는 글
⑶
여행 보고서 : 여행 결과에 대해 보고하는 글
⑷ 행사 보고서 : 행사를 치른 뒤, 그 결과를 보고하는 글
⑸ 행정 보고서 : 일반
사무에 사용되는 여러가지 사항을 보고하는 글
4. 보고문의 짜임
⑴ 동기나 목적
⑵ 계획
⑶ 방법과 준비
⑷
경과와 내용-- 본 단계
⑸ 결과와 반성-- 결과 단계
5. 보고문을 쓰는
요령
⑴ 순서에 따라 체계적으로 쓴다.
⑵ 간결하고 요점이 분명하게 쓴다.
⑶ 가능하면 도표나 사진 등을 곁들여 이해를
돕는다.
⑷ 6하 원칙에 충실하도록 쓴다.
♣ 6하 원칙(5W1H 원칙)
누가(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왜(why), 어떻게(how) 하는 항목에 맞춰 글을 쓰는 원칙. 어떤 사실을 요령있게 써야할 때, 이
원칙에 맞춰 쓰면 좋은 글이 될 수 있다. 특히 신문 기사를 쓸 때에는 반드시 이 원칙에 맞게 기사를 써야 한다.
9)논설문
1. 논설문의 뜻
독자를 설득하거나 이해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쓴 글
2. 논설문의 특징
⑴ 주장이나 의견이 강하다.
⑵ 주장에는 근거가 제시된다.
⑶ 문장은 간결, 명료하다.
3. 논설문의 짜임
대체로 '서론 - 본론 - 결론'의 3단 구성을 취한다.
⑴ 서론 : 글의 앞 부분
① 문제를 제기한다.
②
문제를 제기하게 된 배경을 밝히기도 한다.
③ 주장을 미리 밝히기도 한다.
⑵ 본론 : 글의 중심 부분
① 주장을
전개한다.
② 주장에 대한 근거를 밝힌다.
⑶ 결론 : 글의 끝맺는 부분
① 주장을 마무리하여 강조한다.
②
지금까지 한 말을 요약하기도 한다.
③ 감사, 격려, 당부의 말을 덧붙이기도 한다.
4. 논설문의
갈래
⑴ 논증적 논설문 : 어떤 일이나 문제의 옳고 그름을 밝히기 위해 객관적인 증거를 제시하여 그 일이나 문제의 옳고 그름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글
<예> 논문, 평론 등
⑵ 설득적 논설문 :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전개하여 독자로 하여금 글쓴이의
의견에 찬동하여 따르게 하는 글
<예> 사설, 연설문 등
5. 논설문의 전개
방식
⑴ 연역법 : 일반적인 원리를 가지고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실을 증명하는 방법
<예> 모든 동물은 죽는다.
-- 대전제(일반적
원리)
사람은 동물이다.
--
소전제(구체적 사실)
그러므로 사람은 죽는다.
-- 추 론(구체적 원리)
⑵ 귀납법 : 여러가지 구체적인 사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현상을 통해 일반적인
원리를 이끌어내는 방법
<예> 사람은
죽는다.
소도
죽는다.
돼지도
죽는다.
개도
죽는다.
사람, 소, 돼지, 개는
동물이다.
그러므로 모든 동물은 죽는다.
-- 추론(일반적 원리)
⑶ 변증법 : 두 개의 대립되는
개념 A와 B가 있을 때, 이 둘을 모두 버리고 둘의 성질을 합한 새로운 개념을 유도해 내는 방법
<예> 정독은
精하나 博하지 못하다.
다독은 博하나
精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독서는 精과 博을
겸해야 한다.
6. 논설문의
요소
⑴ 명제 : 논리적 판단을 언어로 진술한 것으로 판단은 어떤 사실이나 문제에 대한 진위, 가치, 정책 등에 대한 사고 작용을
말한다.
① 사실 명제 : 어떤 사실에 대한 진위 판단으로 ' 이다'의 형태로 진술된다.
<예> 김만중은 [서포만필]의
작가이다.
② 정책 명제 :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판단으로 ' 해야 한다'의 형태로
진술된다.
<예> 자원이 부족한 우리 나라가 경제 대국이 되려면 계속적인 수출 진흥책 있어야 한다.
③ 가치 명제
: 인간, 사상, 윤리, 예술 등에 대한 가치 판단으로 ' 하다'의 형태로 진술된다.
<예> 인간은 존엄하다.
⑵
증명 : 자신의 주장을 읽는 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것
① 논증법 : 아직 명백하지 않은 사실이나 문제에 대하여 그
진술 여부를 증명하여 독자로 하여금 그 증명한 바를 믿게 하고 나아가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진술 양식으로 연역법과 귀납법이 있다.
②
예증법 : 예를 들어 설명하는 것
③ 비유법 : 비유를 들어 설명하는 것
④ 인용법 : 유명한 사람이나 권위 있는 결과를 끌어다
설명하는 것
⑶ 추론 : 논거를 근거로 어떤 문제나 사실에 대해 주관적 판단을 유도하는 것
7. 논설문을 읽는
방법
⑴ 지은이의 주장과 그 주장에 대한 이유나 근거가 옳은지 파악한다.
⑵ 대명사나 접속사 등을 잘 파악하여 문맥을 올바르게
이해한다.
⑶ 각 문단의 중심 내용과 전체적인 주제를 잘 파악한다.
⑷ 사실과 의견을 잘 구분한다.
8. 논설문의
요건
⑴ 주장하는 내용이 뚜렷해야 한다.
⑵ 견해가 합리적이어야 한다.
⑶ 주장의 근거가 구체적이고 타당한 것이어야
한다.
⑷ 주장의 논리가 정연해야 한다.
⑸ 사용된 용어가 분명하고 정확해야 한다.
10)설명문
1. 설명문의 뜻
어떤
사항, 현상, 지식 등에 대하여 지은이가 알고 있는 바를 다른 사람이 잘수 있도록 풀어서 사실대로 쓴 글
2. 설명문의
특징
⑴ 객관적인 글이다.
⑵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⑶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으로 되어 있다.
⑷ 일정한 순서에 따른
글이다.
⑸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내용이다.
♣ 설명의 요건 : 정확성, 유용성, 객관성, 평이성
3. 설명문의 짜임
간혹
2단 구성이 쓰일 때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3단 구성으로 되어 있다.
⑴ 머리말 : 설명할 대상이나 동기 등을 밝힌다.
⑵ 본
문 : 설명할 대상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⑶ 맺음말 : 본문에서 설명한 내용을 정리, 마무리 한다.
4. 설명문의
갈래
⑴ 실용적 설명문 : 일상생활에 직접 도움을 주기 위한 설명문
<예> 사전 사용법, 약품 사용법, TV 사용
설명서 등
⑵ 과학적 설명문 : 학술적 지식이나 교양을 주기 위한 설명문
<예> 교과서의 글, 미술의 역사, 판소리의 이해
등
5. 설명의
방법
⑴ 정의 : 'A는 B이다.'와 같은 설명. 사물의 의미를 밝힌다는 점에서 지정과 구별된다.
<예> 병원체란
병의 원인이 되는 생물이다.
⑵ 지정 : '누구냐?', '무엇이냐?'에 대한 대답의 형식
<예> 왼쪽에서 네
번째가 내 가방이다.
⑶ 예시 : 예를 들어 하는 설명
<예> 동양에서는 예로부터 나이를 상징하는 낱말들이 많았다.
약관(弱冠), 불혹(不惑), 지천명(知天命)과 같은 것이 그 좋은 예이다
⑷ 비유 : 낯선 것을 낯익은 것에 견주어 설명하는
것
<예> 북한의 남포는 우리나라의 인천과 같은 도시이다.
⑸ 대조 : 서로 성격이 다른 것들을 견주어 설명하는
것
<예> 미술과 건축은 공간예술이며, 음악은 시간예술이다.
⑹ 비교 : 서로 성격이 비슷한 것들을 견주어 설명하는
것
<예> 영화는 연극과 마찬가지로 종합예술이다.
⑺ 구분 : 어떤 기준에 따라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것
<예> 문학의 갈래로는 시, 소설, 희곡, 수필 등이 있다.
⑻ 분류 : 어떤 기준에 따라 한데 묶어 설명하는
것
<예> 한국어, 만주어, 몽고어, 터키어 등은 알타이 어족에 속한다.
⑼ 분석 : 하나의 대상을 부분으로 쪼개 설명하는
것
<예> 희곡은 해설, 지문, 대사로 구분된다.
6. 설명문을 읽는
방법
⑴ 설명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한다.
⑵ 설명의 방법을 알고 지은이가 하고자 하는 내용을 잘 파악한다.
⑶ 문장의
전개과정을 이해한다.
⑷ 용어를 정확히 이해한다.
7. 설명문의
요건
⑴ 상대방의 필요에 알맞은 내용이어야 한다.
⑵ 과학적이고 객관적이며 정확한 지식을 전달해야 한다.
⑶ 설명 내용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야 한다.
⑷ 명확하고 알기 쉬운 글이어야 한다.
8. 설명문과 논설문의
차이점
color=#000000>9. 글의 진술 방식
⑴ 설명 : 어떤 대상을 쉽게 풀어서 그것이 무엇인가 알리는 진술 방식으로 이해와
지식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 인간은 직립 보행을 한다. 이로 인하여 손의 자유를 얻고, 도구를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⑵ 논증 : 아직 밝혀지지 않은 사실이나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그 진실 여부를 증명하여, 독자로 하여금 그 증명한
바를 믿게 하고 나아가 그에 따라 행동하도록 하게 하는 진술 방식으로 설득을 목적으로 한다.
⑶ 묘사 : 어떤 대상에서 받은 인상을
구체적이며 개성적으로 그려 내어 독자의 감각과 상상력에 호소하는 진술로 인상 전달 및 정서 환기를 목적으로 한다.
<예> 노란
은행잎이 가을 바람에 부채질하듯 팔락거린다.
⑷ 서사 : 어떤 한 시점에서 다른 한 시점까지의 어떤 대상의 움직임과 그 움직임의 의미를
진술하는 방식으로 사건의 경과 전달을 목적으로 한다.
<예> 춘천으로 떠난 남편이 사흘이 되어도 돌아오지 않았다. 나흘째 되던
날, 드디어 아내는 남편을 찾아 춘천으로 발을 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