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제르 강/230808/박찬석
오지 다큐멘터리는 누구나 좋아한다. 오지의 생활은 우리의 과거이기 때문이다. 나는 지리학을 공부하고 있다. 지리학은 자연과 인간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세계 오지의 문화는 거친 자연에 적응하고 살고 있는 인간생활이다. 문명을 거역하는 인간은 없다. 문명의 전파로 오지는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KBS는 아직도 원시 상태로 살아가고 있는 니제르 강 유역의 부족을 영상으로 담아냈다. 2010년이다. 니제르 강은 여러 나라를 거쳐 흘러간다.
니제르 강은 기니(Guinea) 고원에서 발원한다. 기니고원은 니제르 강 말고도 세네갈 강과 감비아 강의 발원지이다. 기니(Guinea)라는 국가 이름에 혼돈하기 쉽다. 아프리카에 있는 나라이름이다. 기니(Guinea)공화국외 적도기니(Equatorial Guinea)공화국과 기니비사우(Guinea-Bissau)공화국이 있다. 기니를 중심으로 기니비사우는 북쪽에 있고, 적도 기니는 더 남쪽, 적도 가까이 있다. 기니 공화국은 시에라리온, 코트디부아르, 말리, 세네갈, 기니비사우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나도 헷갈렸다. 가난한 나라들이고, 우리와 교류가 없는 국가들이기 때문이다. 북쪽은 기니, 남쪽은 적도기니로 알면 쉽다. 니제르 강은 기니에서 시작하여 반달 모양으로 유로를 꺾어 남동쪽 말리 , 부르키나파소, 니제르, 베냉을 거처 나이지리아로 들어간다. 거대한 삼각주를 만들고 대서양으로 나간다. 니제르 강은 서부아프리카에서 제일 큰 강이다. 4,180km를 흐르고, 유역 면적은 210만㎢이다.
니제강은 흐르는 장소와 계절에 따라 지형도 다르고, 품고 있는 자원도 다르다. 니제르 물길에 따라 다양한 부족이 있다. 강의 늪지에 사냥을 하는 부족, 물고기를 잡는 부족, 도자기를 굽는 부족, 농사를 짓는 부족, 금을 캐는 부족, 소금을 만드는 부족 등 250개 부족이 있다. 부족마다 말과 풍습이 다르다. KBS는 <서아프리카 축복의 물길 1부>, 아르궁구에 고기잡이 축제를 촬영했다. 대단한 축제이다. 은어를 잡아다 넣고 도로 잡게 하는 경북 봉화군 은어 축제와는 다르다. 강에 들어가 전통적 어구를 갖고 고기를 잡는다. 수심 3m, 강폭 100m, 2km 구간에 2만 명이 들어가 고기를 잡는다. 가장 큰 물고기를 잡은 자는 오토바이 한 대가 걸려있다. 1등은 27kg 물고기를 잡은 청년에게 돌아갔다. 축제는 그 지역의 생활을 집약한 행사이다.
니제르 강 유역에는 어디에서나 고기를 잡는다. 우리나라도 세계적으로 이름난 어업 국가이다. 모두 바다에서 잡는다. 민물고기 경제적 가치는 무시할 만하다. 니제르 강 물고기는 다르다. 산업이다. 강에는 사시사철 물고기는 잡는다. 물고기는 강 유역 사는 주민들 단백질 주된 공급원이다. 많이 잡은 고기는 말리거나 소금에 절이거나, 훈제를 하여 저장한다. 우리나라는 훈제를 하여 저장 하지는 않는다. 냉동을 한다. 니제르 강 유역에는 아직 물고기를 저장할 냉동시설이 없다. 없는 게 아니라 쓰지 않는다. 훈제를 한 물고기를 이웃나라에 수출한다.
니제르 강 유역은 소금의 거래가 유명하다. 어느 문명권에서나 소금은 사고판다. 소금은 인간과 가축의 필수 영양소이다. 사하라 사막 사헬지방에서 암염이 생산된다. 소금기 있는 강 늪지에서 소금물을 농축시켜 소금 기둥을 만든다. 특이한 경관이다. 사헬지방 암염은 암석이 아니라 소금 판(salt pan)이다. 말과 낙타 등에 실어서 먼 길을 운반한다. 20일을 걸어서 시장까지 나온다. 소금 판이 있는 것으로 보아 사하라사막의 남쪽 한 부분이 호수였다. 호수가 말라서 소금이 농축되었고, 그 위에 사막모래가 덮여, 모래의 무게로 소금물은 암염이 되었다.
금시장이 있다. 어떻게 니제르 강이 금을 저장 할 수 있을까? 금은 원래 퇴적 지형에서 생산되는 금속이 아니다. 화강암 석영 맥에서 존재한다. 강물이 암석을 침식하여 강바닥으로 운반했다. 강물의 힘으로 광물을 무게에 따라 선별적으로 퇴적시켰다. 사금(砂金)과 사철(沙鐵)등이다. <니제르 강 2부, 황금의 전설>이다. 캘리포니아 새크라멘토 강 바닥 사금도 같은 원리이다. 원시석인 방법으로 금을 채취한다. 바가지와 플라스틱 다라이로 강바닥 흙을 끌어 담아 일구어서 가벼운 흙은 흘려보내고, 무거운 금을 미량이나마 가려내는 방법이다. 동력과 기계를 갖춘 기업이 들어오기 전이다.
니제르 강 주류 교통은 배이다. 사람이 힘으로 노를 젓거나 긴 막대로 밀고 가는 목선이다. 엔진이 달린 큰 선박도 있다. 지상에는 화물차도 버스도 오토바이도 있다. 우마차가 다닌다. 후진국은 모든 교통수단이 동시에 존재한다. 적재정량을 지키는 자동차는 없는 듯하다. 작은 승용차에 10명도 넘게 탄다. 문을 스스로 닫을 수가 없어 기사가 문을 밀어 닫는다. 화물과 네 사람이 타고 다니는 오토바이도 있다. 서서히 변해가고 있다. 높은 문명은 낮은 문명을 삼킨다. 우리도 그런 때가 있었다. 그래서 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