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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성장 (국12, 04) | ① 골격은 점점 화골화되며 근육 강도도 증가되지만 골격의 광화작용(mineralization)은 완료되지 않아 압력을 견디거나 끌어당기는 힘이 여전히 약함- 잘 맞는 신발 착용(보09) ② 골격발달이 하지의 성장속도보다 빨라 다리가 길어지고 늘씬해 보이며, 지방이 줄어들면서 몸무게에서 근육이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한다. ③ 성장통 호소(보96) ㉠ 골성장이 근육성장보다 더 빨라 신경을 자극하여 발생 ㉡ 활동적인 아동에게 더 흔함 ㉢ 일시적인 것으로 휴식을 취하거나 자고일어나면 사라짐 ㉣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뼈와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과격한 운동은 피하도록 함 ㉤ 성장통의 특징 - 대칭적으로 아픔 - 저녁에 나타고 아침에 사라짐 - 움직일 때 통증이 사라짐 - 아픈 곳을 지적하지 못함 - 맛사지하거나 따뜻한 물에 담그로 심한 경우 진통제 - 무릎이나 장딴지, 대퇴에 나타남 ④ 체중: 7세(출생 시 약 6배로 약 20kg), 12세(출생 시 약 11배로 약 36kg), 1년에 평균 3kg 증가 ⑤ 신장; 8세(출생 시 약 2.5 배로 약 125cm), 12세(출생 시 약 3배로 약 150cm), 10세 전후까지 남아가 더 크나 5,6 학년이 되면 여아의 성장속도가 더 빨라짐, 1년에 평균 6cm증가 ⑥ 활력증후; 맥박(90~95회/min), 호흡수(20회/min), 혈압( 100/60mmHg) ⑦ 신경계의 발달; 6세경에 뇌중량이 성인의 60%, 12세경에 95%가 형성됨 (학령기 후반기에 언어, 정신기능이 증가, 지능이 거의 발달) ⑧ 시력: 6세 경에 시력이 거의 완성 ⑨ 청력: 6세 경에 청력이 성인 수준에 도달 ⑩ 영구치가 발아: 12세경이 되면 제 2, 3 대구치를 제외하고는 거의 영구치로 대치 된다. (보98)유치보다 영구치가 크기 때문에 얼굴모양과 턱모양이 달라진다. ⑪ 안면골의 성장속도가 빨라 안면 비율이 변하고 유치가 영구치로 대치되면서 어색한 얼굴- 미운 오리새끼- ⑫ 면역체계의 성숙 ㉠ 임파조직은 6세경 성인수준에 도달 ㉡ 12세경에 최고도로 발달 ㉢ 20세경에 다시 성인수준으로 정착된 후 안정됨 ㉣ 감염이 국소화. 편도, 아데노이드도 7세까지 성장하는 임파조직 ⑬ 성적 중성기 : 11~12세 경에 생리적 변화가 시작 |
성심리 (보11) | 잠복기-freud ① 특정 장기에 욕구 집착이 없음 ② 성교육하기 가장 좋은 시기, 학령전기에는 다른 이성의 신체 구조에 관한 일차적 호기심이 나타나며 학령기의 객관적 정보는 사춘기에 나타나는 불확실성, 당혹감, 고독감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심리 사회성 발달 (국11,10,08,00) (보95) | 근면성 대 열등감: Erickson ① 근면성의 발달: 근면성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성취하고 대인관계 능력 달성 ② 신뢰감, 자율감, 솔선감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수함으로써 아동은 가족 밖에서 경험을 쌓고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초를 마련 ③ 발달단계의 목표는 기술적, 사회적 능력을 획득하여 개별성과 대인관계 능력을 성취 ④ 이전 단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성취감의 발달과 관련된 책임감을 지닐 능력이 없고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열등감이 생길 수 있다 ⑤ 학교생활을 통해 더욱 광범위한 사회관계를 발전시킴. 이성의 친구보다는 동성의 친구와 우정. 가정보다는 학교나 친구에게 더 관심이 많다. 학교생활을 통해 근면성을 얻게 되며 한 인간으로 발전하는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
인지 발달 (보11) | 구체적 조작기: Piaget ① 아동의 자기중심적인 견해는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도록 하는 사고 과정으로 대체된다. ② 아동이 세상에 대해 경험에 보지 않고 상상 할 수 있도록 한다. ③ 분류와 보존, 그리고 가역의 개념을 발달시킨다.(우표수집 등을 함) ④ piaget는 7세를 정신발달에 있어 결정적 전환점이라 강조했다. |
도덕 발달 (보11) | 인습적 수준 3,4단계: kohlberg ① 3단계: 대인관계 조화 중심단계(착한 아이 지향적) :아동(6-10세)의 도덕성은 타인으로부터 얼마나 인정받을수 있느냐를 기준으로 삼음. 다른 사람이 원치 않는 행동을 피하고 친구들, 부모, 선생님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② 4단계: 사회체계 지향적 단계(법과 질서 준수):아동(11-12세)은 법과 질서를 잘지키고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 옳은 행동이라 판단. 어른들에게 올바른 행동과 존경을 표하도록 노력한다. 이 단계의 아동을 규칙을 따르기 위해 행동을 절제하기도 한다. ③ 단지 결과로 판단하기 보다는 결과를 가져오게 한 의도로 행동을 판단한다. |
영적 발달 | 신화적-문자적 단계: folwer ① 아동이 속한 공동체에 있는 것을 상징하는 이야기, 신념, 관행 등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며 신을 알고 싶어하고 나쁜 일을 하면 벌을 받고 착한 일을 하면 상을 받는다고 생각 ② 자연적인 것과 초자연적인 것의 차이를 배우기 시작하지만, 상징을 이해하기는 어렵다. |
발달 과업 | Havighurst 의 학령기의 발달과업 ① 게임, 놀이에 대한 기술을 학습한다. ② 적절한 남성, 여성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학습한다. ③ 읽기, 쓰기, 계산하는 기초 기술을 발달시킨다. ④ 일상생활에 필요한 개념을 발달시킨다. ⑤ 개인적인 독립성을 성취한다. ⑥ 양심, 도덕성, 가치척도 등을 발달시킨다. |
1. 발달특성
2. 자아개념 발달
자신의 신체적 특성, 능력, 가치, 자기이상, 자기기대같은 자기 지각에 의한 의식적인 인식
3. 언어발달
1) 특성
① 자기 중심적 언어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고려한 언어룰 사용
② 어휘력이 증가하여 특정주제를 가지고 토론 가능
③ 5~6세경: 전치사의 사용능력 발달하고 10세에 완성
④ 10~12세: 작위적인 단어뿐만 아니라 대명사와 접속사를 구분하고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쓸수 있다
⑤ 은유적 표현도 이해
4. 또래집단 : 사회화(국14,11,02,99)
① 또래 집단이 사회화의 주요 요인
② 집단 결속감을 증진시키는 윤리적 규범과 비밀, 사회적 습관을 지님
③ 또래 관계를 통해 우월감과 적개심을 다루고 지도력과 권위를 지닌 사람들과 관계하는 방법을 습득
④ 가족 : 아동의 성격을 형성하는 행동 기준을 세우고 가치체계를 확립하는데 일차적으로 영향을 준다.
⑤ 언어 : 언어 구사 능력 향상, 작위적인 단어 뿐 아니라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 구사, 은유법과 비유법 이해
1) 학령기 아동이 또래 형성을 통해 얻는 이점 ① 또래집단에서 표현되는 수많은 다양한 관점을 인식한다. ② 사회적 기준과 또래집단의 압력에 점점 민감해진다. ③ 동성의 또래사이에 친밀한 우정이 형성된다. 2) 팀놀이는 아동의 사회적, 지적, 신체적 기술발달에 도움이 된다. 3) 또래 집단의 긍정적인 기능과 부정적인 기능 (1) 긍정적 기능 ①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의 형성을 위한 중요한 활동무대 ② 바람직한 사회적 태도를 지님 ③ 아동으로 하여금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치를 선택하게 해줌 ④ 정서적 안정감 (2) 부정적 기능 가정환경이 좋지 못한 그릇된 아동들로 구성된 집단에서는 집단의 질서가 파괴되고 불량행동 할 가능성이 커짐 * 또래집단 문화의 4가지 기능* ① 우월감과 적개심을 다루는 방법을 다룬다. ② 지도자나 권위자와의 관계를 맺는 방법을 배운다. ③ 지루함을 해소한다. 교사나 다른 주요 인물들로부터 받지 못한 인정을 받는다. |
[학령기 아동과 또래 집단]
4. 놀이(국11,02,01)
① 협동놀이: 집단의 목표를 위해 개인의 이익을 포기하는 것을 알게되며 역할의 분배를 알고 경쟁을 학습하게 되며 규칙을 이해함
② 팀놀이를 좋아함. 성취 욕구가 강하다
③ 동성끼리 놀기
④ 가족보다 친구를 좋아함
⑤ 생활은 학교와 친구중심적
⑥ 10살까지는 개인적인 것을 즐김: 다양한 물건을 수집, 개인상자
5. 성장발달 관련된 문제
1) 학교공포증
(1) 정의 : 아동이 학교와 관련된 극심한 불안으로 장기간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함
(2) 빈도 : 10세 이상의 아동에게 흔히 나타남
(3) 증상 : 식욕부진, 오심, 구토, 설사, 현기증, 두통, 복통, 미열 등
(4) 특징
① 학교가기 싫은 것을 분명하게 표현하지 않음
② 학교갈 시간이 되면 애매모호한 신체증상을 호소하면서 학교에 가지 않으려함
③ 집에 있으면 증상이 즉시 사라짐
(5) 치료 및 간호
① 아동에게 학교에 돌아가야 하는 것임을 확인시켜야함
② 학교 재입학 프로토콜 필요 : 학교와 관련된 일상사를 재연할 수 있음
③ 처음에는 부분 수업을 참가하다가 점차 종일 수업으로 학습시간을 늘림
④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학교생활에 적응하기도 어렵고 불안 장애로 진전될 수 있음
(6) 학교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① 아동이 즉시 학교에 가도록 한다. 매일 학교에 가면 막연한 불안에 직면함으로써 공포가 사라질 것 이다.
② 학교가는 날 아침에는 더욱 단호하게 학교에 가도록 한다
③ 신체적 증상에 대해 진단적 검사를 받도록 한다
④ 학교 담임 선생님께 도움을 청한다.
⑤ 아동과 함께 학교에 대한 두려움을 이야기 한다.
⑥ 아동이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수 있도록 도와준다.
2) 거짓말하기
(1) 이유
현실과 상상의 세계를 구분하는 능력이 발달하지 못하여 상상의 세계가 현실의 세계인 것처럼 말을 함
대부분은 관심 끌기 위해, 다른 사람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야단을 맞을까봐 거짓말을 하게 됨
(2) 간호중재
① 거짓말을 절대로 용납하지 말 것
② 너무 심하게 나무라기 보다는 침착한 태도로 접근하여 정직하게 말하도록 격려
③ 거짓말을 하게 된 아동의 마음을 이해하는 태도로 접근
④ 나쁜 행동 임을 강조
⑤ 부모가 아동을 믿고 긍정적으로 대하는지 관찰
⑥ 심각한 거짓말이나 지속적인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청함
3) 속이기
4) 훔치기
6. 영양(국14)
청소년기의 성장 증가를 위해 에너지 비축(2400Kcal/일)
식욕증가하는 시기. 패스트 푸드의 이용,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고열량 식품의 섭취가 잦아 비만 증가
7. 수면장애
① 학령기 아동은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건강 유지 및 성잘 발달을 위해 휴식과 수면이 필요
② 학령기 초기에는 11~12 시간 수면, 학령기 후기에는 9~10 시간 정도 수면
③ 수면장애는 질병이 아니라 성장 과정 중에 나타나는 것으로 대부분 성장하면서 사라짐
④ 학령기에 흔한 수면장애
야경증: 자다가 놀라서 깸
몽유증: 수면중에 갑자기 일어나 걸음
8. 치아건강
학령기 동안 유치가 빠지고 12~13세에는 거의 영구치로 대치되므로 올바른 칫솔질과 정기적인 치과검진 중요(보98)
① 손상과 사망의 흔한 원인: 자동차 사고 그 외 익사, 화상, 중독
② 학령기에는 미세한 근육의 힘과 조정능력이 향상되고 행동을 인지하는 능력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아동기 초기에 비해서 사고 발생 빈도는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