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분석 의미
소비자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어떠한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어떠한 동기와 태도로 제품과서비스의 구매여부를 결정하는가를 파악하는 것
소비자의 구매행동의 주요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구매자 특성, 판매자 특성, 제품 특성, 상황특성이 있으며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구매자의 특성은 문화적요인,사회적요인,개인적요인,심리적요인이있다.
문화적요인: 전통과 관습의 차이, 문화, 하위문화(특정 동질집단), 사회계급 등
사회적요인: 경제 상황, 법적 제도적 제약, 준거집단, 역할과 지위 등
개인적요인: 나이, 성별, 직업, 가족생활주기, 라이프스타일 등
심리적요인: 개인의 성격, 취미, 기호의 차이, 지각, 학습, 신념등
소비자 행동모델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모델을 도출할수 있다.
마케팅자극(4P) | 기타 자극 | => | 구매자 특성 | 구매자 의사결정과정 | => | 구매자의 구매결정 |
제품 가격 장소 촉진 | 경제적 기술적 정치적 문화적 |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 심리적 | 욕구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결정 구매후 행동 | 제품선택 상표선택 점포선택 구매시기 구매수당 |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행동모델을 분석함으로써 소비자가 어떤 단계들을 거쳐 구매까지 도달하는지 파악가능
먼저 욕구를 인식하거나 문제를 인지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들을 탐색하게 되고->탐색된 정보를 기반으로 대안평가하여 구매결정
일단 구매가 이뤄지면 구매행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구매후 행동이 이뤄짐
욕구인식(문제인식): 내/외적 자극에 의해 구매욕구가 발생
정보탐색: 정보원천에서 제품들에 대한 정보 수집
대안평가: 대안별로 그 속성들을 평가
구매결정: 대안 중 가장 선호하는것을 구매
구매 후 행동: 구매 후 만족, 불만족을 행동화
광고자극에서 소비자 구매까지의 정보처리 과정
AIDMA 모델
소비자의 행동의 분석을 통해 AIDMA모델에서는 소비자가 광고를 통한 자극을 받아 구매가 이뤄지기까지의 과정을
모델링하는데 AIDMA모델에 의하면 소비자는 주의->관심->욕구->기억->행동의 순서대로 정보처리하면서 구매에 이른다
A attention I interest D desire M memory A action
AISAS 모델
인터넷 쇼핑의 발달로 인해 AIDAM모델의 수정버전인 AISAS 모델이 제시
주의->흥미->검색->구매->공유 과정으로 소비자의 행동이 이어진다
attention - interset - search - action-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