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시럽, 청량음료, 소스, 과자 등의 가공식품에 설탕 대신 첨가하는 액상과당도 치매 예방 및 개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과당'은 과일의 달콤한 성분으로, 이는 ‘과일 과果’와 ‘엿 당糖’의 합성어입니다. 과당에는 과일에 포함된 ‘천연과당'과 인공적으로 합성한 ‘액상과당’이 있습니다.
천연과당과 액상과당의 차이점을 이해하지 못한 일부 사람의 “과일에는 과당이 많으므로 비만인과 당뇨병 환자는 물론이고, 치매 예방을 위해서도 과일을 먹으면 안 된다”라는 엉뚱한 주장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적으로 합성한 과당이나 포도당을 단독으로 섭취하면 건강을 좀먹는 악마와 같은 존재가 되지만, 과일에는 과당뿐 아니라 우리의 건강을 책임지는 각종 비타민, 미네랄, 효소, 항산화물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기 때문에 뇌 건강에 매우 유익한 역할을 합니다. 더욱이 뇌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귤, 유자, 오렌지에 포함된 '루틴'은 치매 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 물질입니다.
액상과당은 빵, 과자 외에도 커피 전문점에서 내 놓는 시럽, 캔커피, 콜라, 아이스크림, 케첩, 사 탕, 잼 등의 식품에도 포함돼 있습니다. 인공과 당이 포함된 식품을 섭취하면 신체에서 중성지 방의 합성이 3배로 껑충 뛰어오르고 혈중 중성 지방과 악성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콜레스테 롤 수치가 올라가 비만으로 진행될 뿐 아니라 혈 중 단백질과 결합해 뇌혈관과 간에 염증을 일으 킵니다.뇌혈관에 염증이 발생한다는 것은 치매 의 예방과 치유에 매우 치명적입니다.
모세혈관은 뇌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고 세포 안 팎에서 발생한 노폐물, 즉 쓰레기를 흡수하는 역 할을 하는데, 이곳에 염증이 발생하면 혈관이 막 혀 뇌 속에 쓰레기가 쌓입니다. 영양을 제대 로 공급받지 못하고 쓰레기만 쌓인 뇌세포는 수 명을 다 하기 전에 죽거나 파괴되므로 뇌가 쪼그 라드는 알츠하이머 치매로 진행될 수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