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단기 KA 구하는 방법 사이트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mgb2002&logNo=60030499888
차단기 용량(KA)
차단기 용량은 부하의 단락전류에 견딜 수 있는 능력의 정도를 표시하며 차단기 용량은 우선 단락전류를 구하여 계산할 수 있다. 단락전류 계산법은 몇 가지가 있으나 퍼센트 임피던스에 의한 계산법이 간편하고 실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Is=100×In/%Z [KA]
( Is : 단락전류 (정격차단전류), In : 정격전류, %Z : 퍼센트 임피던스)
차단용량(MVA)= √3 ×정격전압(KV)×정격차단전류(KA)
일반적으로 저압전로에 시설하는 과전류차단기의 차단용량 계산 시에는 전원 source 임피던스를 "0"으로 간주하며 변압기 %임피던스와 간선의 %임피던스를 고려하여 계산하고 전동기 부하에 대한 고려는 개략적인 값이지만 운전 중인 정격전류의 4배를 더한 값을 사용하는 것으로 하여 계산한다.
이해가 잘 되었나요? 현장에서 실전 계산방법
3상4선식 380V 500KVA 수전용량을 받고자 주 차단기 차단용량 을 한번 구해 보자고요,
변압기 임피던스 갑을 먼저 알아야 하죠? (전기 데이터 자료를 참고),
500KVA %Z 는 5.04 입니다( R : 1.2, X : 4.9 ). 제작사에따라 약간 다름
500KVA 정격전류는 760A
이제 자료는 수집이 다 되었네요.
단락전류(KA)는 =( 760*100 ) / 5.04 = 15,079 즉 15 ( KA ) 입니다.
그다음 2차간선,차단기,분기브스바,차단기,분기간선 계속 계산을 하시면 될 것 같네요.
저의 경우는 2차 간선이 20M 이하 경우 무시하고 20M 이상 거리가 먼 경우만 계산함.
참고 변압기 임피던스
100KVA 4.47%Z, 200KVA 4.98%Z, 300KVA 5.0%Z, 750KVA 5.72%Z
1. 단락전류(Short circuit current)란? (kA로 표시됨)
전기계통의 고장전류의 일종으로 상과 상이 합선되어 생기는 고장전류 말한다. 상과 상이 합선(short)시 고장점에는 저항이 0에 가까워져 계통의 전원(Utility),발전기, 전동기들은 각각 고장점으로 전류를 보내게 되며 이러한 전류들이 합쳐지면 막대한 대전류가 되어 고장점의 상간단락사고는 3상단락사고(3상일 경우)로 전파되는 것이 보통이며 이 경우(3상단락시) 전기계통고장의 최대전류가 흐르게 된다.
또한 이 단락전류는 대칭교류분과 DC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발생 1/2Cycle후 최대치에 이르게 되며 서서히 감쇄한다. 이 초기 1/2Cycle에 발생되는 단락전류는 그 시간이 너무 짧아 계전기인식, 동작, 지령,차단기 접점 개시등으로 이뤄지는 긴 시간(3~8cycle)로는 차단할 수 없으므로 고장시 최초발생하는 단락전류의 용량보다 큰 정격차단전류를 가진 차단기를 사용하여야 한다.(차단기의 정격차단전류는 교류분 실효치로 표시됨)
고장전류는 예전에는 주로 임피던스 맵을 이용한 수계산이 주를 이루었으나, 컴퓨터,프로그래밍기술의 발전으로 현재 상용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계통설계시 단락전류의 계산은 필수적인 것으로 전기기기, 차단기, 전선 및 relay setting의 기본이 된다.
2. 차단(단락)용량(Short circuit capacity)이란?
차단기의 정격차단전류는 법적으로 반드시 명기해야 하지만 3상일경우 √3 * 정격전압 * 정격차단전류 로 계산되는 차단용량은 표기하는 경우와 안하는 경우가 제작사별로 차이가 있다.
위 식에서 보듯이 차단(단락)용량은 정격전압에 따른 차단용량을 표기한 것이다.(주로 Bus bar에 많이 사용됨) 예컨데, 22.9kV의 단락(차단)용량이 750MVA로 표기되었다면 약 19kA정도의 정격차단전류를 가진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