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IE(Photo in Education)
사진 활용 교육을 뜻한다. 미국 듀크대학교 다큐멘터리 연구소가 1991년 사진가이자 교육자인 웬디 이월드를 초청해 만든 교육 프로그램으로, 노스캐롤라이나 주(州) 더럼 시내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사진과 글쓰기를 가르친 것이 사진 교육의 시작이다. '사진을 통한 읽기와 쓰기'라는 이 교육법은 어린이들의 감성과 지각, 학습 능력을 사진을 통해 개발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미국에서 시작해 세계 곳곳으로 확산되고 있다.
▷ 닥터둠
미국의 투자전략가 마크 파버는 1987년 뉴욕 증시 대폭락을 예견하고 고객들에게 보유주식을 현금화하라고 권유한 이후 닥터둠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그 이후 국제금융계에서 좋지 않은 상황이 오는 것을 예견하는 사람을 부르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 레반트(Levant)
레반트는 일반적으로 지중해 동쪽 연안 지역으로 시리아, 이라크, 요르단, 레바논 등 4개국을 묶는 지역을 일컫는다. 레반트는 원래 프랑스어와 이탈리어어의 '해가 뜬다'는 의미의 '레베르(lever),레바레(levare)에서 유래됐다. 즉 지중해의 동쪽에 있는 나라라는 뜻이다. 역사적으로 서아시아의 팔레스타인 부근을 가리키는 지리적 용어로 특정지역을 명확하게 가리키기보다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지닌 지역을 아우르는 용어다. 신흥 시장인 중동ㆍ아프리카에서도 성장 잠재력이 큰 곳으로 지목된다.
▷ 메가시티 리전(Mega-City Region)
메가시티란 '메가시티리전(Mega city Region ; 광역경제권)', 즉 행정적으로는 구분이 되어 있으나 경제 등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지역을 지칭한다. 메가시티는 핵심도시를 중심으로 기능적으로 연결된 인구 1천만 이상의 경제 광역도시로, 광역시가 아닌 교육, 경제, 주거, 공간 등 모든 것을 포괄한 개념을 가진 복합도시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는 도시 단위의 경쟁력이 경제적 번영과 함께, 도시의 장소매력도(해당 지역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커뮤니티로 만드는 물가, 임금, 경제적인 인프라뿐 아니라 문화, 여가, 환경, 건강 등 모든 활동을 포함한 개념)가 더해진 효과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나이브 아트(naive art)
넓은 의미로는 민화 계열의 풍속화나 심지어 시골 지방의 간판과 이정표까지 모두 포함시키지만 일반적으로 나이브 아트는 순수한 동심에 근거한 상상력과 고의적인 어눌한 묘사를 특징으로 하는 회화의 한 경향을 지칭한다. 한국에서는 나이브 아트를 소박파로 번역하고 있다.
미술사에서의 어떤 유파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일부 작가의 작품 경향을 말할 때 쓴다. '나이브'라는 용어는 '자생적으로 획득된'이란 의미의 라틴어에서 파생되었다. 정규 미술교육을 받지 않은 화가들의 미술로, 구도나 원근법, 색상과 빛의 활용에서 기존의 규격을 벗어난 과감하고 자유로운, 발랄한 화풍이 특징이다.
어떠한 유파에도 속하지 않고, 시대와 무관하게 자기 세계에 갇혀 일요화가(日曜畵家)나 문외화가(門外畵家)라는 멸시적인 호칭에도 굴하지 않고 그들만의 고독한 길을 걸어온 예술가들이 바로 프랑스의 앙리 루소, 프랑스 여류 화가인 세라핀 루이, 미국 여류화가 그랜드 모제스 등이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복받으세요.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NIE가 기출로 나온 적이 있으니 PIE 용어도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개인적으로 요즘 닥터둠이 와닿습니다. 메가시티리전은 객관식으로 내기 좋네요^^ 시린(시리아)이를(이라크) 요렇게(요르단) 입 밖으로 내봐(레바논)^^;;
오호~ 멋지네요~
ㅋㅋㅋ 온니걸님은 암기 잘하시겠어요..부럽습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 다들 열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