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님, 안녕하세요? 한국차를 타고 여행 중인 내세상(사자바람)입니다.
몇 달 전에 관리자님의 상세한 조언에 힘입어 중앙아시아 우즈벡에서 투르크메니스탄을 경유하여 이란을 4달간 여행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이란에서 타프탄 보더를 넘어 파키스탄에 들어와 있습니다.
말씀대로 타프탄 보더는 발루치스탄 지역이 위험지역이라 무장경찰의 호위를 받으며 퀘타까지 하루만에 이동했습니다.
파키스탄에서는 발루치스탄 주 뿐만아니라 이슬라마바드 위쪽 지역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무장경찰차가 에스코트를 해야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얼마 후 인도로 넘어가 네팔-인도-스리랑카-인도-방글라데시를 천천히 투어하고 6개월쯤 후에 미얀마-태국으로 넘어가 동남아를 다녀보려고 하는데 몇 가지 걱정스러운 점이 있어 질의를 드립니다.
1. 미얀마가 국내 분쟁이 심한데 인도에서 미얀마 타무 국경이 통과가 가능할까요? 미얀마에서 태국으로 이동도 가능할까요?
2. 만약 미얀마 국경이 닫혀 육로이동이 불가능할 경우, 뭄바이에서 싱가포르나 쿠알라룸푸르로 배를 이용해서 이동해야 하나요?
혹시 인도 콜카타에서 미얀마나 태국쪽으로 배로 이동할 루트도 있나요? 이럴 경우 테라칸 차의 쉬핑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3. 동남아 여행 후 남미로 이동하려고 하는데 가성비 측면으로 보았을 때 육로 이동이 불가능할 경우 동남아는 차후 배낭여행으로 미루고 뭄바이에서 남미로 바로 이동하는 것이 나을까요?
여행루트에 대한 지식이 엄청나신 관리자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 궁금하기도하여 고견을 구해봅니다.
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고 늘 즐거운 시간되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파키스탄에서 차량으로 인도 국경을 넘을 수 있는 곳은 아타리 체크포스트가 유일합니다. 인도에서 네팔이나 방글라데시 육로 국경도 카르네 패스만 있으면 아무곳이나 다 가능하며 따로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인도-미얀마 국경은 전에 다른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모레-따뮈 구간만 차량 통과가 가능하고 카르네 패스는 필요없고 인도 동북지방 허가서와 MTT패스가 필요합니다.
최근 이 국경은 수시로 인도와 미얀마 현지 정세의 영향을 많이 받기에 항상 최신 현지 정보변동 상황을 체크해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것이 공식적인 방법이고 비공식적인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곳 카페 게시판에 공개적으로 언급할 수 없습니다.
공론화하면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경지역이 내전에 준하는 엄중한 상황만 아니면 국경통과는 가능하며 비용도 적습니다.
또 쉽게 갈 수 없는 오지를 여행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아무 사전 준비없이 무조건 현장에서 부딧치면서 해결하려면 오히려 긁어 부스럼만 만들고 방법도 더 어렵게 됩니다.
일단 미얀마에 진입했다면 그 다음부터는 베트남만 빼고 동남아 어디든 국경통과는 별 문제 없습니다.
뭄바이에서 싱가포르로 해상이동도 가능합니다.
스리랑카도 가능하지만 다시 차를 가지고 나와야 하기 때문에 비용대비 효율은 없습니다.
스리랑카는 콜롬보에서 포트 스트리트 근처의 오토바이 샾에서 오토바이 렌탈 또는 현지 구입을 추천합니다. 인도보다 더 쌉니다.
캘커타나 마드라스에서의 해상운송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동남아에서 다른 지역으로의 해상이동은 싱가포르를 추천합니다.
어디서든 운송비용은 1CBM당 40~80달러가 공식적인 요금이지만 적용하는것은 현지의 사정에 따르고 업자에 따라서도 천차만별입니다.
수없이 말씀드리지만 진짜 정보는 오프라인에 있습니다.
저는 현재 캠핑카로 중국의 동북지방을 여행중이지만 지난 겨울에는 중국 남부와 라오스 태국을 일부 여행했습니다.
동남아에 오토캠핑장은 없지만 어디든 차로 여행하기는 좋습니다. 게획이 잘 되어 12월 이후에 동남아를 여행하실 계획이시라면 동남아에서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관리자님, 친절한 안내 감사드립니다~
저희가 11월부터 3개월 정도 스리랑카에 머물기 때문에 저희 차를 가지고 가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물론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면 안되겠지만요. 인도에서 스리랑카로 차를 배로 운송할 수 있는 방법과 대략 비용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스리랑카 이후 인도를 여행하고 미얀마를 통해 동남아도 여행하고 싶은데 비공식적인 방법이 있다니까 그 무렵에 가서 비공개적인 방법으로 여쭈어 보겠습니다.
관리자님 말씀대로 온라인에는 정보도 빈약하고 실제 도움이 별로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관리자님의 말씀이 저희같이 정보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거듭 감사를 드립니다~
다락실님, 동남아에서 동선이 겹쳐 뵐 수 있다면 영광이겠습니다. 기대하겠습니다~
인도에서 스리랑카까지 카페리는 없습니다. 해상화물로 운송해야하는데 콜롬보항에 로로부두는 있습니다.
해상운송 비용은 같은 권역이니 CBM으로 계산해 보시면 아실겁니다.
나머지 부대비용은 계약시 네고하시기 나름이실테고요...
업자말은 도움이 안되니 경험자의 정보를 참고하세요.
저는 스리랑카로 차를 운송한적이 없어 경험자가 아닙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그냥 오토바이를 추천합니다.
스리랑카는 남한보다도 작은 나라고 쓸만한 길도 별로 없고 한곳에 오래 머물며 쉬기 좋은곳이지 갈곳도 서너곳 빼곤 없습니다. 여행을 위해 차 가지고 가는 사람도 없습니다. 개인여행자에게 스리랑카는 오토바이가 최고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LP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관리자님, 생각해보니 다음으로 미룰 것이 아니라 인도에서 미얀마로 제 차를 타고 이동하는 비공식적인 방법을 지금 알려주시면 제가 실행이 가능한 지 생각하면서 미얀마행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리자님의 귀한 지식을 제가 나누어주신다면 제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염치를 무릅쓰고 요청드려 봅니다.
공개적으로 거론하기가 힘드시니 제 메일로 좀 알려주시면 정말 고맙겠습니다. koilkim777@gmail.com
먼저 MTT패스와 NE-퍼미션 받으면 큰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그래도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다른 방법이 있다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럴경우 Shastrih Bhawan의 S.M. Gupta에게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부탄방문도 가능합니다.
최근 미얀마사태 때문에 국경이 모레-따뮈 구간만 빼고 모든 국경이 폐쇠 되었고 수시로 현지 상황이 변동되기에 말씀드렸던 것입니다.
두달전에도 프랑스인 부부가 차로 그 국경을 넘기도 했고 군부가 장악하고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안전에도 문제는 없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8.26 21:4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8.27 21:3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8.28 15:4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8.28 22:20
벌써 많이 이동하셨군요. 안전한여행 하시고, 이동하신 좋은 정보 후발여행자에게 도움이 많이 돨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녜, 인도와 네팔, 스리랑카도 이동 후에 도움이 될 정보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건강하시고 늘 좋은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10.04 14:20
건강을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