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사쿠라지마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4.1km(니시쿠죠~사쿠라지마)
궤간 : 1067mm
역수 : 4개 역(니시쿠죠~사쿠라지마)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ATS-P
최고운전속도 : 95km/h
운전지령소 : 오사카종합지령소
열차운행관리시스템 : 오사카환상선/야마토지선 운행관리시스템(SUNTRAS)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JR사쿠라지마선은 니시쿠죠~사쿠라지마 구간을 잇는 노선으로, JR유메사키선이라는 애칭이 붙어 있다. 니시쿠죠역에서 오사카환상선과 직접 접속하기 때문에, 오사카환상선의 지선 성격의 노선으로 규정되어 있다. 특히 유니버설스튜디오 재팬(USJ)가 개업한 2001년 3월 이후에 이 테마파크에서 제일 가까운 역인 유니버설 스튜디오역이 개업해서, JR유메사키선이라는 애칭이 제정되었다.
예전에 이 노선은 공장지대를 잇는 노선으로서 통근노선으로서의 의미가 상당히 강한 성격이었으나, USJ의 개업 이후 USJ로 가는 관광객 위주의 노선으로 완전히 바뀐 특별한 케이스이다. 전 구간이 JR서일본 긴키총괄본부가 관할하며, 오사카근교구간 및 전차특정구간으로 지정되어 있다. IC카드도 전 구간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특별히 니시쿠죠~아지카와구치 구간에는 JR서일본에서 최고로 급한 오르막/내리막 구간인 35퍼밀리 구간이 있기로 유명하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니시쿠죠 -> 사쿠라지마)
상행열차 동영상(사쿠라지마 -> 니시쿠죠)
3. 역사
1898/04/05 - 니시나리철도 오사카~아지카와구치 구간 개업. 오사카~후쿠시마 구간은 화물영업에만 사용.
1899/05/01 - 오사카~후쿠시마 구간 여객영업 개시.
1905/04/01 - 아지카와구치~텐포잔 구간 개업.
1906/12/01 - 니시나리철도가 국유화.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으로, 오사카~텐포잔 구간이 니시나리선이 됨.
1910/04/15 - 아지카와구치~텐포잔 구간 폐지, 다시 아지카와구치~사쿠라지마 구간이 개업됨.(실제로는 텐포잔역의 개칭 및 이전)
1912/07/17 - 후쿠시마~니시쿠죠~아지카와구치 구간 복선화.
1934/03/25 - 가솔린카 운행 개시.
1941/05/01 - 오사카~사쿠라지마 구간 복선화.
1961/04/25 - 오사카환상선 전 노선 개통으로, 오사카환상선이 니시나리선에서 분리됨으로 니시쿠죠~사쿠라지마 구간이 사쿠라지마선이 됨.
1966/03/01 - 사쿠라지마역 이전. 예전의 텐포잔역 부근으로 옮김.
1968/03/25 - 오사카환상선과의 직통운전 폐지.
1986/11/01 - 아지카와구치~사쿠라지마 구간의 화물영업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으로 계승됨.
1994/03/01 - 사쿠라지마선 전 역 플랫폼이 흡연구역 일부를 제외하고는 종일 금연이 됨.
1996/10/05 - 평일 시각표와 휴일 시각표가 분리됨.
1999/04/01 - USJ건설예정지를 피해, 아지카와구치~사쿠라지마 구간을 복선의 신선으로 대체하여 경로 변경.
2001/03/01 - 유니버설시티역 개업과 함께 JR유메사키선 애칭사용 개시.
2001/03/03 - 오사카환상선 직통운전 재개.
2003/11/01 - 전 노선 IC카드(당시는 ICOCA만) 사용 서비스 개시.
2005/12/15 - 201계 차량 운용 개시.
2008/10/01 - 전 역 구내가 금연화됨.
2009/10/04 - 오사카환상선/야마토지선 운행관리시스템(SUNTRAS)사용 개시.
2010/12/01 - 조직개정으로 오사카지사 관할에서 긴키총괄본부로 관할 변경.
2011/04/18 - 여성전용차량이 매일, 종일 설정됨.
2012/03/17 - 사쿠라지마선의 전 열차가 8량편성으로 운전됨.
2016/12/25 - 323계 신형차량 운용 개시.
4. 운행 형태
선내를 왕복 운전하는 셔틀열차(니시쿠죠~사쿠라지마 구간) 외에도 오사카환상선과의 직통열차(텐노지 방면~쿄바시~오사카~사쿠라지마)가 운전되고 있다. 12시대~16시대의 낮시간대에는 셔틀열차만 시간당 4편 운전되고 있으며 그 외에는 환상선 직통열차가 섞여서 운행되고 있다. 니시쿠죠역에서는 중앙의 2/3번홈을 셔틀열차 왕복운행 또는 환상선-사쿠라지마선 직통열차가 전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 때는 오사카환상선 각 방향에서의 환승이 용이하도록 양쪽 출입문을 모두 여는 형태로 대응하고 있다.
2011년 4월 18일부터, 평일/휴일을 가리지 않고 매일, 첫차부터 막차까지 여성전용차량이 운용되고 있다. 여성전용차량은 4호차로, 사쿠라지마 방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4번째 차량이다. USJ에 많은 승객들이 유입되는 경우 정기열차로는 수송력이 부족하므로 임시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여객열차 외에 니시쿠죠~아지카와구치 구간은 화물영업을 하며, 매일 운전의 열차가 1일 2왕복, 특정요일에 운휴하는 열차가 1일 3왕복 설정되어 있다. 전 열차가 우메다화물선을 직통, 스이타화물터미널역을 경유한다.
5. 운용 차량
323계 [8량] - 스아티종합차량소 모리노미야 지소 소속 LS편성. 노선 내 셔틀 및 오사카환상선 직통열차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니시쿠죠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4) - 오사카/텐마/쿄바시 방면
4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4) - 벤텐쵸/신이마미야/텐노지 방면
한신 니시쿠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5) - 돔마에/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방면
2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5) - 아마가사키/고베산노미야/산요히메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