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제목 |
과자상자만들기<고학년> |
준비물 |
색상지, 색종이 |
활동내용 |
※과자상자-실용적인 것을 만들어 보면서 알뜰함을 키움. |
평가 및 느낀 점
|
선물상자, 과자상자들을 만들면서 실용성에 대해 얘기해주자, ‘다음에 해봐야지“하며 좋아했다. 고학년인 만큼 조금 더 유용 한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
▲ 1월 5일(수)
활동제목 |
동서남북(바지저고리), 변형딱지<저학년> |
준비물 |
색종이, 싸인펜
|
활동내용 |
※변형딱지-여러 표정을 가지고 현재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나타냄. ※동서남북-놀이를 통해 웃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을 가짐. |
평가 및 느낀 점
|
아이들이 많이 나타내는 표정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변 형딱지에는 총 3가지의 표정을 그릴 수 있는데 웃는 모습이 하나도 없는 경우도 있었다. 어떻게 하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게 할지 생각해보았 다. 놀이를 할 수 있는 종이접기를 준비한 것이 다행이였다. |
▲ 1월 7일(금)
활동제목 |
바람개비, 표창, 손가락놀이<저학년> |
준비물 |
색종이, 수수깡, 압핀
|
활동내용 |
※바람개비-아이들의 꿈을 실을 수 있는 바람개비를 만들어 희망을 나누고자 함. ※표창-손 쉽게 만들고 응용(팽이)하는 것까지 알려줌. ※손가락놀이-장갑을 끼고 여우, 고양이, 도깨비 토끼등을 만들어 봄. |
평가 및 느낀 점
|
바람개비는 생각한 것에 비해 수수깡을 사용한 것이 문제였다. 왜미처 나무젓가락을 생각 못했는지 수수깡에 바람개비를 끼우자, ‘뚝’하고 떨어져 아이들이 큰 실망을 하였다. 얼른 화제를 돌려 표창과 손가락놀이를 만들기 시작해 다소나마 아이들의 기분이 훨씬 좋아졌다. 늘 프로그램을 돌려보지만 완벽한 때는 잘 없는 것 같다. |
▲ 1월 10일(월)
활동제목 |
컵받침만들기<고학년> |
준비물 |
색종이
|
활동내용 |
※컵받침-실용적인 것을 만들어 실생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평가 및 느낀 점
|
시작할 때부터 아이들이 좋아하며, 생활에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에 만족을 표시해줘 진행이 훨씬 수월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방법을 알고자 하는 모습에 참 예쁘다는 생각이 들었다. |
▲ 1월 12일(수)
활동제목 |
개구리, 교회(로켓), 별<저학년> |
준비물 |
색종이, 출발선
|
활동내용 |
※개구리-손쉽게 만든 뒤, 놀이를 통해 시원하게 아이들이 웃을 수 있도록 함. ※교회(로켓)-교회와 로켓은 같은 종이접기로 변형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줌. ※별-두 장을 통해 간단히 만들어 아이들이 좋아하는 별을 접어봄. |
평가 및 느낀 점
|
이제까지 어떤 시간보다도 아이들이 좋아했던 적은 없어서 오늘 참 기분이 좋았다. ‘이번 주에 우리 달리기 놀이하자~’란 말에 힘이 북돋았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공부방에서 그리기교실과 함께해 서로 많이 불편하다는 것이다. 저학년이 서로 겹치기에 시끄러울 수밖에 없는데, 한 공간에 같이 있으니 어쩔 수 없었다. 아이들이 더 마음껏 누릴 수 있게 할 수 있으면 좋겠다. 교회가 로켓이 된다는 사실에 아이들이 많이 놀라워해 더 신이 났다. ‘별을 새로 만들겠다’는 말을 하는 아이들의 뒷 모습이 참 사랑스러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