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서 먹는 비빔당면, 이렇게 만들어요
부산의 지역 음식으로는 비빔국수가 있습니다. 삶은 당면에 시금치, 당근, 단무지 등을 더하고 양념장에 비벼 먹는 국수인데요.
6.25전쟁 당시 쌀이 부족해 감자나 고구마와 같은 재료로 만들 수 있는 당면으로 만들었습니다.
원래는 잡채를 만들려고 했으나 느끼한 맛을 좋아하지 않던 사람들 대문에 매콤한 양념장을 더했다고 합니다.
즉석에서 빠르게 만들 수 있어 주로 시장 상인들이 즐겨 먹었으며 고기나 버섯 등 당시 구하기 힘든 식재료는 포함되지 않아 저렴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소스 브랜드 이금기가 소개하는 비빔당면 레시피는 고추장이나 고춧가루 대신 두반장을 활용해 매콤한 맛에 구수한 감칠맛을 더한 요리입니다.
이금기
비빔당면
메인 재료 : 당면 100g, 숙주 75g, 양파, 60g, 당근 40g, 깻잎 3장, 식용유 1/2큰술, 참기름 1/2큰술, 다시마 5X5츠 1장, 소금 약간, 후추 약간
양념 재료 : 이금기 중화 두반장 2와 1/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다진 청양고추 1큰술, 물 1큰술, 식초 1/2큰술, 올리고당 1과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① 물 5컵에 다시마를 넣고 당면 삶을 물을 끓인다
.② 작은 볼에 양념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준다.
③ 숙주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빼준다.
④ 양파 당근은 채썰어주고 깻잎은 말아 채썰어준다.
⑤ 당면 삶는 물에 당면을 넣고 7분간 저어가며 삶고 체에 밭쳐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뺀다.
⑥ 달군 팬에 양파를 넣고 중간불에서 30초, 당근을 넣고 1분 숙주, 소금을 넣고 중간불에서 1분간 볶은 후 불을 끄고 후추를 넣어 섞어준다.
⑦ 볼에 당면, 참기름을 넣고 모든 재료를 넣어 비벼 완성한다.
자료=이금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