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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차옥혜 1945 전주에서 출생 경희대 영문과 졸업 한국문학 제13회 신인상에 「겨울나무」와 「여인」이 당선되면서 등단
발표년도
제재
540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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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롭게 씨를 뿌리는 춤꾼이여
돌밭을 일궈 비록 찢겨 피가 흘러도
빈들을 일으키는
네 손이
아름답구나.
들녘은 아직 어둠과 바람뿐일지라도
씨앗들이 별을 품고 뒤척이는 거기에
우리들은 우리들의 무거운 생애를 내려놓고
은하수로 흐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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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희중 1960 밀양 출생, 고려대 국문과 및 동 대학원 졸업1987 광주일보, 1989년〈현대시학〉으로 등단1992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문학평론 당선
발표년도
제재
454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춤, 누항(陋巷)을 떠나기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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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틀거리는 것이 아름답다
슬픈 것이 아름답다
그리하여 약한 것들이 아름답다
약간의 즐거움과 짜증의 안온함
그것들 속에서 조금씩 웃음을 흘리며
살아갈 뿐
이젠 목에 핏대 세우며
말할 게 없는 것이다
거리에서
이 광대한 도시의 거리에서
다시 만날 기약도 없이
만난다 하더라도
오늘을 기억하지 못할,
웃는 아름다운 아이들 웃는 아름다움
그들에게 무엇을 말할 수 있으리
천연 핵의 세상은 내게
즐거움과 짜증을 주지만
그것 아이스크림의 즐거움과 짜증
그리하여 저 유리창을 밀고
저 덧없이 울고 웃는 것들
이윽고 사라져 가야 할 것들에서
얼굴을 돌리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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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 윤택 1952 경남 부산 출생 한국방송통신대 졸업1979 『현대시학』에 「천체수업」 등의 시로 추천되어 등단 연극집단 『거리패』 운영. 서울예술전문대 연극과 교수.
발표년도
제재
386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취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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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말이야. 이렇게 술을 마시면서 백 살까지 살고 싶었어.
술에 반쯤 절어서 기분 좋게 죽고 싶었어.
봄에는 아지랑이 속에서 나도 아지랑이 되어 흥얼거리고
여름에는 뜨거운 자갈돌에 알몸으로 퍼질고 누워 독한 중국술을 빨고
가을에는 단풍을 안주로 삼고
겨울에는 메주로 익고 싶었어.
내 관절 마디마디 술이 가득 고여서
흐르는 시간 속에 형체도 없이 스며들어가는 액체로
영혼 저편으로 흘러가고 싶었어.
그런데, 틀렸어, 다 틀렸다
이 세상이 날 술 마시게 하지 못했어.
십 년을 긴장하고 살다 보니까
아무리 술을 마셔도 취하지 않아
두 눈 똑바로 뜨고 살아야 한다 하기에
그렇게 십 년을 보내고 나니
내 관절 마디마디가 굳어져서
당체 술을 받지 않아
그래서 난 지금 복날 털 빠진 개로 이렇게 드러누웠어.
소주가 되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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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가영심 1952 서울 출생 (본적 : 충남 태안)1981 상명대학 대학원 국문학과 졸업1995 라이든 대학(화란) 영문학과 수학1975 월간 "시문학"지 천료 등단 화란 한인학교 교사 역임 상명 문학상, 부천 복사골 문학상, 한국 기독교 문학상 수상 현재 국제 펜클럽, 한국 민족문학작가회의 회원, 한국 현대시인 협회 이사, 한국 기독교 문협 이사, 시문학회 부회장
발표년도
제재 소망
426
출전 순례자의 노래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층계 오르내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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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숨의 마디마디
하나씩 밟아 올라간다.
내가 향하여 올라가야 할
저 소망의 높은 곳.
발은 지하에서
영원의 빛을 안듯이
한 걸음씩 디뎌 올라간다.
숨차 올라선
어느 계단쯤에서
문득,
올라갈 수도
되내려갈 수도 없느 위치임을
느껴보면서
한 걸음씩 올라가며 깨우치는
生의 참눈을 또보는 연습이다.
다시 내려선다.
흔들리는 下行의 발걸음
삐꺽 이는 절망을 하나씩 딛고
내려서면
관절의 뼈 마디마디 울리는 아픔.
내가 한 계단씩 내려서며
깨워지게 되는
生의 참눈도 감아보는 연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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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김민홍 한양대학교 국문과 졸업1981 "현대문학" 에 박양균 추천으로 "수화" 등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나옴 14년 동안 공백.1994년 "물고기가 되는 기쁨 "을 상재하면서 작품활동시작 한국문인협회 회원 한국자유시인협회 회원
발표년도
제재
148
출전 그래도 나는 악기가 될래.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치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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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통은 죽음에 이르지 못하므로
사랑에도 이르지 못하는 걸까.
이를 뽑으면서
늘 그리운 치통.
요즈음 나의 저녁 식탁엔
입술만 뚝 떨어져
안주가 된 접시와
김빠진 일상이
반쯤 잔에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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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문 정희 1947 전남 보성 출생. 동국대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1969 『월간문학』에 「불면」, 「하늘」이 당선되어 등단.
발표년도
제재
353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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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도 자연의 일부라는 것을
누가 몰랐으랴
아무리 사랑하던 사람끼리도
끝까지 함께 갈 순 없다는 것을…….
진실로 슬픈 것은 그게 아니었지
언젠가 이 손이 낙엽이 되고
산이 된다는 사실이 아니다
그 언젠가가
너무 빨리 온다는 사실이지
미처 숨 돌릴 틈도 없이
온몸으로 사랑할 겨를도 없이
어느 하루
잠시 잊었던 친구처럼
홀연 다가와
투욱 어깨를 친다는 사실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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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윤제림 연보 자료가 없습니다.
발표년도 0000
제재
169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친구 하나를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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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 하나를 버린다.
윤제림
친구는 어디 두고 혼자 오느냐고
여관집 주인이 물으면 나는
내가 저 철쭉동산을 넘어가더라고 말하거나,
북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새 숙소를 마련했다고
아름답게 말하지 않으란다.
그보다는, 어느 겨울 새벽 유곽에서처럼
네 이름 뒤에 욕지거리나 보태란다.
금방 함께 있었는데 말도 없이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고,
한두 번이 아니라고 목소리를 높이란다.
토함산 일출을 보러 갔을 때도 그랬고,
해인사 가서도 그랬다고,
제 버릇 개 주겠느냐고
가래침을 배틀란다.
조금 더 보고 가자
하룻밤 더 묵고 가자 발을 씻는 걸 보고도,
더 볼 것없다며
다른 데로 가자며 양말도 두고 속옷도 두고
사라져가던 친구여.
내 이제 너하곤
다시는 어디 같이 안 간다.
내 죽어도!
너 죽었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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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차창룡 1966 전남곡성출생 조선대 법학과 졸업 중앙대 대학원 문예창작과 졸업1989 《문학과 사회》봄 호로 등단1994 《세계일보》신춘문예 평론부문 당선1995 김수영문학상 수상
발표년도
제재
273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친구의 아들, 보리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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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때문에 놀림 받을 것이다
아니다 놀림 받지 않을 것이다
누가 알랴 보리라는 이름
귀리나 피 기장처럼 역사책에나 기록될
보리라는 양식
한때 밥상을 누렇게 수놓았던
서숙처럼 사라질 것을
보리라면 보리수나무로 연상하거나
보리밭 사잇길로 노래 속에서나 솟아날 것을
누가 알랴 밟을수록 퍼렇게 일어서는
보리, 세상을 깨달았을 때
너라도 알까 꽁보리밥
별미로도 존재하지 않겠지만
한때 지겹고도 고마운 우리들의 양식이었음을
여기저기 터지는 보리방귀
추운 겨울을 방문 열어젖히던 누런 얼굴들
얘야, 나 보리에게 보이 프렌드로 프러포즈하면 어떨까
말도 꺼내지 마 얘 한마디로 밥맛이야
밥맛, 밥맛이라는 말이라도 있을까
보리, 보리라는 말만이라도
콘 라이스 너트 속에 묻혀
아하, 다행스럽게 놀림 받지 않겠구나.
보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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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만주 함남 흥남에서 출생 6·25사변으로 고등학교 재학 중 월남
발표년도
제재 물
222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침묵하는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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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산이 한 몸으로 보이는 먼 하늘
어두우면 어떠냐.
머릿속에서는 콸콸 물 흐르는 소리 들린다.
싸늘하면 어떠냐.
아름다운 것은 깊다
손을 뻗치면 잡힐 듯 그리움의 시간
이 시간에는
늘·많은 꿈, 공간이 꿈을 꾼다.
쓸쓸한 세상
모두가 하나인 것을
4월도 가고 5월도 가고 6월도 가고
통곡하는 하나 위해
침묵의 물은 흐른다.
약속은 미명으로 남고
또다시 나만의 푸른 물, 푸른 물은 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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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정지용 1903 충청북도 옥천 출생1918 휘문 고보 재학 중 박팔양 등과 함께 동인지 {요람} 발간1929 교토 도시샤(同志社) 대학 영문과 졸업1930 문학 동인지 {시문학} 동인1933 {가톨릭 청년} 편집 고문, 문학 친목 단체 {구인회} 결성1939 {문장}지 추천 위원으로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김종한, 이한직, 박남수 추천1945 이화 여자 대학교 교수1946 조선 문학가 동맹 중앙 집행 위원1950 납북
발표년도
제재
547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카페·프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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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겨다 심은 종려(棕櫚)나무 밑에
비뚜로 선 장명등(長明燈)
카페·프란스에 가자.
이놈은 루바쉬카
또 한 놈은 보헤미안 넥타이
비쩍 마른 놈이 앞장을 섰다.
밤비는 뱀눈처럼 가는데
페이브먼트에 흐느끼는 불빛
카페·프란스에 가자.
이놈의 머리는 비뚜른 능금
또 한 놈의 심장은 벌레 먹은 장미
제비처럼 젖은 놈이 뛰어간다.
*
"오오 패릍 [鸚鵡] 서방! 굳 이브닝!"
"굳 이브닝!"(이 친구 어떠하시오?)
울금향(鬱金香) 아가씨는 이 밤에도
경사(更紗) 커튼 밑에서 조시는구료!
나는 자작(子爵)의 아들도 아무것도 아니란다.
남달리 손이 희어서 슬프구나!
나는 나라도 집도 없단다.
대리석(大理石) 테이블에 닿는 내 뺨이 슬프구나!
오오, 이국종(異國種) 강아지야
내 발을 빨아다오.
내 발을 빨아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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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 준범 1922년에 태어난 시인 이 준범은 건국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한국문인협회, 국제펜클럽 한국본부 회원, 대해출판사 편집국장, 금성출판사 편집국장 등을 지냈다. 주요작품으로 황우(61) 탱자나무꽃(63)주춧돌(67)양귀비꽃(82)등이 있다.
발표년도 1963
제재
514
출전 탱자나무꽃~新興出版社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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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에게 바치올
전부이옵니다.
신방을 치룰
녹의홍상이옵니다.
어쩌면 이렇게도
가슴 아리옵니까.
행복이란
바로 이런 건가 하옵니다.
포옹을 기다리는
입술이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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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강월도 1936 서울 출생 서울문리대 한 학기 수료 인디아나大 박사(B. A.), 칼럼비아大 철학박사(Ph. D.)
발표년도
제재
426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칼로 바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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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카로운 칼로
바다를 내리 쳤는데
힘껏,
마지막 도전으로,
내리 쳤는데,
피는,
상처는
어디로 갔는가?
바다는 죽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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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 영걸 1933 출생1961 한국외국어대학 영어과 졸업1970 세인트루이스大 대학원 졸업(영문학 박사)
발표년도
제재 추억
556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캠퍼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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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어두워지고
가로등도 켜져 있다
덜 붐비는 시간 골라
도서관으로 가는 길
우람한 흑인 남학생
덩치 큰 여학생에게
함께 가며 감탄한다.
저 엄청난 저녁 놀.
억세 뵈는 사내에게도
저렇게 다정한 마음
日課에서 해방된
느긋한 시간, 되풀이되는
역설에 여학생도 웃으며
맞장구쳤다. 고개 돌려 바라보니,
검은 숲 너머 장엄히 번진
낭자한 노을…
행복이 노닥거리며
두 사람은 멀어져 가고
불 밝은 도서관
다시 걸음 옮기며
좀 있으면 스러질
엄청난 저녁놀도
캠퍼스의 이미지
귀중한 추억
오래 오래 남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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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 하석 1948 경북 고령 출생 경북대 사회학과 수학1971 『현대시학』에 「관계」 등이 추천되어 등단
발표년도
제재
424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컵·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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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창 밑 쇠의자 위, 그 캄캄한
공간에 빈 컵이 놓여 있다.
컵에 비친 노을 속, 어슴프레한 붉은
얼굴이 하나 캄캄한 머리칼 늘어뜨린 채,
창밖을 응시하고 있다. 차고 강한 철제의
의자 모서리에서 돋는 녹의 붉은 반점들은
어둠을 향해 녹아내리고, 허물어져 가는
빈 집은 창만이 맑다.
컵에 묻어 있는 것. 사랑 같은 것 또는 혼곤히
남아 있는 진홍색 루즈는 흙빛깔이 되고 싶어 한다.
그 순간 컵 속에서 맑은 수줍음 하나가 끓어오르고
컵은 땅으로 굴러 떨어진다. 수줍음만 남아
이룩한 고요가 집마저 무너뜨린다.
그 다음 이 폐허의 구석에서 사랑처럼
풀과 흙냄새가 피어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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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강병석 1947 출생1985 『월간문학』등단1986 『동아일보』신춘문예를 통해 등단
발표년도
제재 동물
540
출전 넝쿨담장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코뚜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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엊그제 우리들의 컴컴한 식도를 통과한 우직한 황소가 남긴 곱게 휘어진 향나무 한 도막처마 끝에 걸어 놓고 달떠라 달떠라 딸 뜨기만 기다린다. 놈의 오른 발 왼발 빠지기만 빠져라 빠지면 걷어채서 빛깔 뜨거운 간을 내어 미끼로 삼아 더 큰 놈을 노려 볼 참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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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김민홍 한양대학교 국문과 졸업1981 "현대문학" 에 박양균 추천으로 "수화" 등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나옴 14년 동안 공백.1994년 "물고기가 되는 기쁨 "을 상재하면서 작품활동시작 한국문인협회 회원 한국자유시인협회 회원
발표년도
제재
405
출전 그래도 나는 악기가 될래.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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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어딜 가도
세상 소리만 들리는구나.
내 속에 무단 침입하여 집들을 짓고
개숫물 소리.
변용된 욕망들을 흘리는구나.
뿌리 깊은 나무는 죽어서도
뿌리 깊은 나무.
다만,
노출되지 않았을 뿐,
삭정이 몇,
앙상하게 흔적을 보여준다.
세상은 어딜 가도 세상이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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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임강빈 1931 충남 공주 출생 공주사대 국문과 졸업1956 『현대문학』에 「항아리」, 「코스모스」, 「새」 등이 추천되어 등단
발표년도
제재 꽃
488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코스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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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 창 앞에
마구 피어오르는 것은
활활 타오르는 불길이다.
바다 앞에
날리운 모닥불 같은 것으로
스스로 전율에 이어 온
사랑
여기 아무도 반거(蟠踞)할 수 없는
하나의 지역에서
가을의 음향을 거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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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박경용 연보 자료가 없습니다.
발표년도 ~
장르 동시
제재
638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코스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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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얼 먹고 저리도
키가 컸을까?
- 하늘 먹고 컸겠지.
- 바람 먹고 컸겠지.
무얼 발라 얼굴은
저리 이쁠까?
- 햇발 발라 이쁘겠지.
- 달빛 발라 이쁘겠지.
하늘 먹고
바람 먹고
나보다 키 클라….
햇발 발라
달빛 발라
나보다 이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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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 오덕 연보 자료가 없습니다.
발표년도 ~
장르 동시
제재
257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코스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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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모스는
나보다 훨씬 큰 키로 섰다.
언제나 환한 웃음
누나같이 서 있다.
잠자리를 쳐다보고
살풋 날고 싶어 하다가
비행기 소리에 놀라
몸을 움츠린다.
학교 운동회가 보고 싶어 피는
코스모스는
숨바꼭질하러 온 아이들이 좋아서
어쩔 줄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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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하순일 부산 출생1987 시전문지 월간 「심상」에 <9월> 외 2편의 시가 당선되어 문단활동 시작 현재 <한국문인협회>회원과 <비시>동인
발표년도
제재 꽃
315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코스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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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무는 들길에서
바람 타는 풀숲
찬바람에
지난여름의 아픈 기억들이 일어서고
끝내 돌이키지 못한 무수한 날들은
낱낱이 빈 들이 되어 누웠는데
마른 풀잎들의 몸부림과
참회하며 떨어지는 씨앗들
슬픔은
남은 꽃들의 꽃대궁으로 배어 오르고
오래도록 서성이던
햇살의 긴 그림자 야위어 갈 때
마을 어귀를 떠나고 있는 꽃상여
등을 밀며
바람은
어서 가라고 어서 가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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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해인 1964 부산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녀회 입회1970 『少年』지에 동시 「하늘」·「아침」 등으로 추천 완료1975 필리핀 세이트 루이스 대학 영문과 졸업1981 제9회 새싹문학상과 제2회 「여성동아대상」을 수상
발표년도
제재
509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코스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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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달아
기다리다
피어오른 숨결
오시리라 믿었더니
오시리라 믿었더니
눈물로 무늬진
연분홍 옷고름
남겨 주신 노래는
아직도
맑은 이슬
뜨거운 그 말씀
재가 되겐 할 수 없어
곱게 머리 빗고
고개 숙이면
바람 부는
가을 길
노을이 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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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문병란 1935 전남 화순 출생1960 조선대 국문과 졸업.1963 『현대문학』에 「가로수」, 「밤의 호흡」, 「꽃밭」 등이 추천되어 등단. 순천고교, 광주일고, 조선대에서 교직 역임. 현재 대성학원에서 강의 .1979 전남문학상,1985 요산(樂山)문학상을 수상. 『원탁시(圓卓詩)』 동인으로 활동.
발표년도
제재
379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코카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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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음도 혀끝에서 도막도막 끊어지고
빛깔도 칙칙하여라, 외양간 소탕물 같이
양병에 가득 담긴 녹빛깔 미국산 코카콜라
시큼하니 쎄하게 목구멍 넘어간 다음
유유히 식도를 씻어 내려가
푹 게트림도 신나게 나오는 코카콜라
버터에 에그후라이 기름진 비후스틱
비계낀 일등 국민의 뱃속에 가서
과다지방분도 씻어낸 다음
삽상하고 시원하게 스미는 코카콜라.
오늘은 가난한 한국 땅에 와서
식물성 창자에 소슬하게 스며들어
회충도 울리고 요충도 울리고
메시꺼운 게트림에 역겨움만 남은 코카콜라.
병마개도 익숙하게 까제끼며
제법 호기 있게 거드름을 피울 때
유리잔 가득 넘치는 미국산 거품
모든 사람들은 너도나도 다투어 병을 비우는구나.
슬슬 잘 넘어간다고 제법 뽐내어 마시는구나.
혀끝에 서며 목구멍 무사통과하여
재빨리 어두운 창자 속으로 잠적하는 아메리카
뱃속에 꺼져버린 허무한 버큼만 남아 있더라.
혀끝에 시큼한 게트림만 남아 있더라.
제법 으스대며 한 병 쭉 들이키며
어허, 시원타 거드럭거리는 사람아
진정 걸리지 않고 잘 넘어 가느냐
목에도 배꼽에도 걸리지 않고
진정 무사통과 넘어가느냐
콩나물에 막걸리만 마시고도
달덩이 같은 아들을 낳았던 우리네
오늘은 코카콜라 마시고
새큼새큼 게트림 같은 사랑만 배우네.
랄랄랄 랄랄랄 지랄병 같은 자유만 배우네
목이 타는 새벽녘 빈창자에
쪼르륵 고이는 냉수의 맛을 아는가.
언제부터 일등국민의 긍지로
쩍쩍 껌도 씹으며
야금야금 초콜렛트도 씹으며
유리잔 가득 쭉 들이키는 코카콜라
입맛 쩍쩍 다시고 입술 핥은 다음
어디론가 사라져 가는 허무한 거품이여
우리 앞엔 쓸쓸히 빈 병만 그득히 쌓였더라
너와 나의 배반한 입술,
얼음도 녹고 거품도 사라지고
시큼새큼 게트림만 남아 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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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임영조 1943 충남 보령 출생 서라벌예술대 문예창작과 졸업1970 『월간문학』 신인상에 「출항(出航)」이 당선1971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목수(木手)의 노래」가 당선
발표년도
제재 꿈
296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콤포지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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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딴엔 아주 열심히
밤새껏 그린 鳳凰을
큰형은 닭이라고 했어.
날개가 있어도 하늘을 날지 못하는
닭이라고 역정을 냈어.
그날 밤 나는
내가 그린 鳳凰이 되어
하늘을 훨훨 날며
서럽게 우는 꿈을 꾸었어.
어느 날은 또
내가 그린 물고기를 보고
큰형은 뱀이라고 했어.
현실을 날쌔게 헤엄칠 줄 모르는
징그러운 뱀이라고 빈정거렸어.
나는 너무너무 약이 올라서
정말 약이 오른 뱀이나 되어
큰형을 꽉꽉 물어 주고 싶었어.
그러나 큰형의 굳센 손은
나의 어린 所見을 껴안으며
나보다 먼저 울고 있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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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김정일 연보 자료가 없습니다.
발표년도 1969
장르 동시
제재
348
출전 동아일보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콩 두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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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른 척 누웠네.
방 하나
또옥 논아.
꼬투리 안에 든
콩 두 알.
뭣이 속상했나?
뭐가 틀렸나?
꼬옹
왜 토라졌을까?
학교 갔다 오는 길
갈림길에서
종알종알 어쩌자고
서로 다투곤
한 책상에
말도 않는
노마와 순이.
꼬투리 안에 든
콩 두 알처럼
그리곤
없을까?
꼬옹 토라진 거.
오래도록
앙 다문
우리나라 휴전선
왜 꼬옹 했을까?
휴전선은
내일이면 서로 웃을
노마와 순이
언제 다퉜느냐는 듯
휴전선도 휴전선도
그렇게 안 풀릴까?
안 풀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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