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가박물관은 홍산문화 옥기 고고옥을 출품하였다
출처 펑파이 뉴스 소스: 동북아문물역사연구원
중국 국가박물관 벽옥량저문화 홍산 문화 양사오 문화
원제: 중화문명사를 천 년 앞당겼던 나라.홍산문화고시를 널리 추천하다.고대 전람회
홍산 문화의 발견은 일찍이 고고학계에 충격을 주었다.중화 문명사가 앞당겨졌다천여 년.
10월 17일 '옥출홍산-홍산문문화 고고학 성취 전시회가 있다.중국 국가 박물관이 개막하다.전람회에 모두 옥질 예기와 붉은 도자기 제기를 전시하다·인상 조각 등 진귀한 유물 160여 점홍산문화유적역대중요한발견과최신고고고고고성과를집중적으로전시하고있다.산묘지 출토 유물은 랴오닝 성 밖에서 전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전시 유물 중, 세 가지 중요한 것이 있다.옥사구통형기, 옥사구통형기, 옥구운형기가 대표적이다.
홍산문화, 도대체 뭐가 신기한가?
홍산문화는 지금으로부터 약 6500-5000년 전 중국 동북부지역 서요강 유역에서 가장 유명한 신석기 시대의 고고학 문화는, 많다.원일체 중화문명의 중요한 근원 중 하나는중화 5천년 문명에서 독특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중 유명한 우하량 유적은 요녕성 차오양에 있다시, 홍산문이다.문화 말기에 주거 지역 밖에서 독립한 규모가 큰 제사 유적군과는 거리가 있다.지금 5500-5000년.우하량홍산문화단, 절, 총 유적과 진귀한 옥기 발견, 중화민족 5천 년 문명사유력한 물증을 제시하였고, 그 후 사회의 건축·종교·미술·역사 등 여러 방면에 대하여면이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람 포스터
10월 17일 '옥출홍산-홍산문문화 고고학 성취 전시회가 있다.중국 국가 박물관이 개막하다.전람회에 모두 옥질 예기와 붉은 도자기 제기를 전시하다·인상 조각 등 진귀한 유물 160여 점고고학적 현장사진과 건축과정 복원에 맞추어 홍산문화유적역시 중요한 발견들을 집중 조명하였다.이 중 톈자거우(田家出土)와 반라산(半山山) 묘지에서 출토된 유물은 랴오닝(宁寧)성에서 처음 나온 것이다.외부에 전시하다.
아울러 홍산문화를 통해 출토된 유물과양사오 문화·대문구문화·양저 문화 출토 유물 등의 대비는, 서요하를 깊이 드러냈다.유역은 남북으로 연결되고, 동서 소통의 요충지이다.문명의 기원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
전시 유물 중에서, 세 가지 중요한 옥기가 가장 대표적이다.본성을 드러내고, 옥사를 구별하다.구통형기, 옥사구통형기, 옥구운형기.
옥장룡 신석기시대 홍산문화 말기(지금으로부터 5500) - 5000년) 높이 15.6, 폭 10.7, 두께 4.2센티미터 우하량 유적 채집 (표본 5) 랴오닝 성의 박물관 소장
랴오닝성 박물관에서 이 옥형룡을 20세기에 소장하였다.70년대는 우량강가에 있었다.유적 채집 소득은 이러한 옥기 중에서 체형이 비교적 크고, 형체가 정연하며, 또한유일하게 이빨이 조각된 것.닭뼈가 희다.국부에 황색 토심이 있다.돼지는 머리와 용이 곱슬곱슬하고, 머리와 꼬리가 끊어지지 않고, 온몸이 두껍고 둥글다.거친 스타일링. 돼지머리의 실루엣, 통통한 귀, 동그란 눈, 넓은 입, 키스부 앞, 입이 약간 벌어짐,송곳니를 드러내고 있다. 얼굴은 움푹 패인 기와골 주름을 만들어 음각선으로 눈매와 주름을 표현한다.선묘가 매우 균형 있고 유창하다.중앙은 파이프 드릴의 큰 구멍으로 등에는 자루 드릴의 작은 구멍이 있으며, 두 구멍 모두 양면 드릴로 끈을 매고 다닐 수 있습니다.이런 옥조각 용두 형상에 대해 지금도 곰두라고 생각하는 학자가 있다.
옥사구통형기신석기시대홍산문화말기(지금으로부터 550년)0 - 5000년)높이 13.3, 슬릿단자 최대폭 8.3· 플랫 포트 직경 5.9-6.8, 벽두께 0.5cm 우하량유적 제2지점 1호총 25호분 출토(N2Z1M25:3랴오닝성 문화재고고고연구원장
요녕성 문물고고고연구원에서는 이 통형기를 소장하여 청색이다.녹색 옥으로 황갈색이 있다.잡티. 전체적으로 납작한 원통형.한쪽 끝은 베벨로 하고, 한쪽 끝은 넓고, 한쪽 끝은 넓다.납작한 입을 벌려 비교적 작은 입을 벌리다.상하구 가장자리의 가장자리가 고르다칼날처럼 평평하게 갈거나 얇게 갈다.평구 가장자리에 가까운 긴 지름 양측에 바깥쪽에서 안쪽 단면으로 뚫은 두 개의 구멍이 있다내벽에 심지를 꺼낼 때 남는 실밥 자국이 있습니다.이 기구는 무덤 주인의 목에서 출토되어 가로로 놓았다치, 사면이 아래로 향한다. 옥사구통형기는 과거 전승품(傳世品)이 많았는데, 용도가 불분명하여 한때 ''''라고 불리기도 하였다.옥팔 보호대'나 '말발굽형기' 등.
옥구운형기 신석기시대 홍산문화만기간(현재로부터 5500명)-5000년) 높이 11.4, 폭 22.5, 두께 1cm 소하량유적 제16지점 2호분 출토(N16-79M2:1)랴오닝성박물관장
랴오닝성 박물관은 이 구름형기를 같은 종류의 기중으로 소장하고 있다.체형이 비교적 크고, 또한 비교적 크다.잘 정돈된 한 가지. 옥은 황록색을 띠며, 그릇 표면에 흙자국이 약간 보인다.기체는 편평하고 직사각형 판상으로 상하·좌우가 가깝다대칭입니다. 중앙에는 구부러진 호 모양의 펀칭이 있어 한 올의 각도를 돋보이게 합니다.좌우 양쪽에서 각각 한 쌍의 모서리를 바깥쪽으로 내밀어 구부렸다.곡선이 뚜렷하지 않다. 위아래 양쪽 가장자리에 두세 개의 원호 모양의 돌기가 있다.정면으로부터 형상과 제도를 궁리해 내다.이에 상응하는 얕은 홈 구름 모양의 무늬; 뒷면이 평평하고 네 쌍의 세로 사선 터널이 분포되어 있다.무덤 주인의 머리에서 출토된 이 그릇은 비스듬히 놓여 정면이 위로 향한다.이러한 기물은 본래 액세서리로 여겼다가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 처월류와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제사에 예의를 중히 여기다.
이번 전시는 총 3개 단원으로 구성됐다.첫 번째 단원은 "예중재"입니다.'제'는 우하량 유적 출토 유물을 중점적으로 전시했다.
우하량유적여신묘
우하량유적 여신묘 홍산문화 다수 발견제사를 지내는 터라든지, 아니면제단을 구성하거나, 묘지와 공존하기도 하는데, 그중에서도 우하량 유적 내에 함께 조성되어 있다.제단·여신묘·적석총 묘군, 제일고등급의 제사 터.이들 유적에서 인물·동물 동상 등이 출토되어 원시 종교 숭배와 관련이 있다관련 유물은 홍산 선민의 자연 숭배, 신령 숭배와 조상 숭배의 반영으로, 중앙을 향한다.동북 문명의 기원 연구는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옥만 장례를 치르다.
2단원은 '유옥위장(主要玉爲葬)'으로 주로 표현하였다.옥을 장으로 한 적석총형질.
홍산문화묘장 적석총형제 표현 등직급이 분명하고, 형상이 규범적이다.함의가 풍부한 특징은, 동북 묘지 역사상 상징적인 실례이다.적석총묘는 부장품이 대부분 옥기로 극히 드물다.석기와 도기를 본다. 옥을 장으로 하는 이런 풍습은 왕국의 유 선생과 함께 '예(禮)'자의 첫 뜻을 설명한다.이옥사신(以玉事神)이라는 말이 딱 들어맞는다.
'례'자의 갑골문과 금문 작법
문명의 서광
3단원은 '문명의 서광'이다.홍산문화만 전승되는 게 아니다본 지역 이전의 홍산 제 문화와 인접 지역의 비교적 이른 문화의 요소를 다루었으며, 또한 동시기와도 일치한다.기타 고고학 문화는 광범위한 교류를 진행했다흐름은 5천 년 전 중화 대지에 가득한 하늘의 별과 같은 문명의 불꽃 속에서 눈부신 한 다발로, 다원화가 되었다.동북 문명의 중요한 근원 중 하나.
왼쪽: 용무늬토기편(2점) 신석기시대 싱룽쿠보 문화현재 8200-7200년)에서 길이 6.5, 너비 3.5센티미터/가로 6.5, 세로 5 센티미터 푸신차바다유적출토 F23:26 랴오닝성 문화재고고연구원 장우도: 석조신인비형기 신석기시대 흥륭와 문화 (현재 8200-7200년)의 높이 7.8, 폭4.4. 두께 2.7cm 푸멍살라향 탑척영자 유적 출토 랴오닝성 문화재 고고연구소장품
랴오닝성문물고고고연구원장류용문토기편(2점:도편 다함협사적갈도기는 각각 용의 몸과 꼬리의 잔부품으로, 와점무늬로 표시하였다.시룡린은 아마 토기에 장식한 스티커일 것이다흙덩이를 만들다.
석조신인비형기:이 비는 석질로서 직사각형 모양을 하고 있다.몸에는 각 면에 뚜렷한 차이가 있다.호, 매끄럽게 다듬어진다. 몸체 전면의 윗면 중앙에는 인면 무늬가 음각되어 있다. 아래가로선이 한 줄 새겨져 있다.사람 얼굴은 동그랗고, 눈썹은 구부러져 있다.야마가타 코로 좁고 납작하며 입의 양쪽에 위아래로 교차하는 송곳니가 있으며, 이빨의 바깥쪽은 쌍호선으로 표현되어 있다.그리고 바깥쪽으로 방사상으로 뾰족한 이빨돌기가 있다.사람 얼굴 양쪽에 각각 세 개의 거의 뱀 모양의 "S"자 무늬가 있다그 아래는 여덟 줄의 가지런한 삼각주름이다.이 비형기는 여러 가지 도안으로 신격화된 사람을 두드러지게 표현하였다면, 도안의 전체적인 배치는 얕게 그려졌지만 입체감을 가지고 있어 흥륭와 문화선민들의 신앙관념을 보여주는 예술적 걸작이다.
'옥출홍산-홍산문화고고고공적전'전람 장소가 국가에 있다박물관 북9 전시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