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음식은 여러 민족, 부족들로 구성된 원주민들의 오리지널 음식 문화에 스페인, 프랑스 점령자들의 음식 문화가 섞인 멕시코음식과 수도원의 영향 그리고 그 후 세계 여러 곳에서 온 이민자들이 멕시코 음식 문화에 영향을 끼쳐 완성된 퓨전 음식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그 중에서도 토르티야(Tortilla)는 밀가루나 옥수수가루를 이용하여 빈대떡 처럼 만든 다음 그 속에 야채나 고기를 넣고 싸서 먹는 멕시코 전통 음식을 말하는 것인데 지금은 인스턴트 식품으로 대량 생산되어 미국에서는 인종에 상관없이 누구나 즐기는 음식이 되었다.
토르티야를 반으로 접고 그 사이에 고기를 넣고 채소나 치즈를 넣으면 타코(Taco)라고 하고 기름에 튀긴 딱딱한 토르티야에 치즈 녹인 것을 얹으면 나초(Ncho) 그리고 기름에 튀긴 토르티야에 판이나 구아카몰 소소를 바르고 그 위에 고기와 채소를 얹으면 토스타다(Tostada)라고 부른다. 마지막으로 토르티야 사이에 닭고기 혹은 소고기를 넣고 살사소스와 치즈를 넣고 반으로 접어 오븐에 구으면 엔칠라다(Enchilada)라고 한다.
이 번에는 이중에서 한국사람들이 좋아하는 엔칠라다(Enchilada)를 만들어 본다.
닭가슴살 Chicken Breast …… 1파운드
레드어니언 Red Onion …… 반개
옥수수캔 Kernel Corn …… 반컵
콘토틸라 Corn Tortilla …… 8장
파 Green Onion …… 적정량
올리브오일 Olive Oil …… 2큰술
마늘 Garlic …… 1작은술
그린칠리 Green Chili …… 3개
치폴레칠리 Chipotle Chili …… 2개
토마토 Tomato …… 필요량
슈레드치즈 Shredded Cheese …… 1컵
실란트로 Cilantro …… 약간
사워크림 Sour Cream …… 약간
소스 재료
올리브오일 2큰술, 밀가루 1작은술,
쿠민파우더 1작은술, 갈릭파우더 1작은술,
레드칠리파우더 1/2작은술, 토마토퓨레 2컵
1_달구어진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한 닭가슴살을 올린다.
2_팬에 닭가슴살이 어느정도 익으면 쿠민파우더, 갈릭파우더 , 칠리파우더를 뿌린다.
3_뒤집어 다시 위의 재료를 뿌리고 잘 익힌다.
4_닭가슴살이 다 익었으면 팬에서 꺼내어 식힌 후 손으로사진과 같이 잘게 찢어 놓는다.
1_토마토와 레드어니언은 깨끗이 씻어 잘게 썰어 준비하고 마늘과 칠리는 ?(chopped)해 놓는다.
2_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중간 불로 준비해 놓은 레드어니언, 마늘을 부드러워 질 때까지 볶는다.
3_어느정도 부드러워졌다 싶으면 콘과 칠리를 넣어 잘 섞어 준다.
4_준비해 놓은 토마토를 넣고 1분정도 볶아 준다.
5_밑간을 해놓은 닭가슴살을 넣고 볶다가 밀가루를 넣어 준다.
1_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밀가루를 볶아서 루를 만든 후 분량의 큐민파우더, 갈릭파우더, 레드칠리파우더, 토마토퓨레를 넣고 살살 저어 소스를 완성한다.
2_준비해 놓은 오븐 용기의 바닥에 소스를 바르고 30초 정도 데운 토틸라에 사진과 같이 준비해 놓은 속을 채운 후 켜켜로 쌓는다.
3_쌓아 놓은 토틸라에 치즈를 듬뿍 얹고 다시 한번 엔칠라다 소스를 바른다.
4_400도로 예열해 놓은 오븐에 12분정도 구워 완성한다. 완성된 엔칠라다(Enchilada)에 예쁜 그릇에 담아 낸다.
이때 기호에 따라 치즈를 좋아하시면 치즈를 더 얹어 내어도 된다. 우리 아이들 경우는 사우어 크림을 워낙 좋아하여 얹어서 내었더니 맛있게 먹는다. 혹은 사우어크림을 조그만 그릇에 따로 담아 내어도 좋다.
오렌지카운티의 미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