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선행을 미루지 말라(갈6:7-10)
(존 웨슬리는 감리교인들이 지켜야 할, 세 가지 생활규칙을 제시 했다)
첫째, Do No Harm(남에게 해를 끼치지 말라)
둘째, Do Good (선을 행하라)
셋째, Stay in Love With God(하나님 사랑 안에 거하라)
감리교인뿐 아니라 모든 기독교인들이 지켜야 할 생활규칙이 아닐까 합니다.
옛말에(積善之家 必有餘慶-적선지가 필유여경)선행을 쌓은 집안은 반드시 경사스러운 일이 생긴다는 말입니다.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고 했습니다(갈6:7,마12:35).
(전7:17)지나치게 악인이 되지도 말며 지나치게 우매한 자도 되지 말라 어찌하여 기한 전에 죽으려고 하느냐? 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남에게 선행은 못할 망정 지나치게 악을 행하면 자기가 먼저 죽습니다.
(1)선을 행할 기회가 왔을 때는 미루지 말고 즉시 실행해야 합니다.
톨스토이는 평생 3가지 질문을 가슴에 품고 살았다 합니다. 1)그대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가장 소중한 사람은 바로 지금 그대와 함께 있는 사람)/2)그대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그대가 하고 있는 일)/3)그대에게 가장 값진 시간은 언제인가(가장 값진 시간은 지금 당신 곁에 있는 사람을 위해 선행을 베푸는 일)
톨스토이가 여행 중에 한 주막에 머물게 되었는데, 그 주막집 어린 딸아이가 톨스토이의 빨간 가방이 좋아 보였는지 그 가방을 달라고 졸랐습니다. 그러나 톨스토이는 그 가방에 짐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 당장 줄 수가 없었습니다. 지금은 줄 수 없으니,여행 마치고 돌아와서 꼭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약속대로 톨스토이는 여행을 마치고 아이에게 가방을 주려고 주막에 들렀는데, 불행하게도 주막집 아이는 톨스토이가 떠난 후 며칠 뒤에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톨스토이는 그 아이의 무덤을 찾아가 (비석)에 이렇게 글을 남겼습니다.“선행할 기회를 미루지 말라”.
세상에서 가장 값진 시간은 바로 지금 이 순간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지금 이 순간, 이 시간, 이 자리에 함께 있는 사람을 사랑하지 못하고 선을 베풀지 못한다면 다시는 그런 기회가 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과학기술처 장관을 지낸(정근모 장로)고교 동창이자 절친 김재익 박사(대통령 경제수석 비서관)에게 전도해야겠다는 생각만 했지 실천을 못했습니다. 몇번씩 만났지만 기회를 놓쳐버렸답니다.이번에 만나면 꼭 전도하겠다 맘먹고 있었는데 이분이 아웅산 폭발 사건 때 대통령을 수행하고 갔다가 순직하고 말았습니다. 정근모 장로님은 가슴을 치며 통곡을 했습니다. 그때부터 정장로님은 좌우명이 뭐냐면,“기회란 늘 있는 것이 아니다. 영혼을 구원하는 일이라면 절대로 내일로 미루어서는 안된다”여러분, 저도 논산훈련소 병원에서 똑같은 경험을 했습니다.
여러분,지옥에서 제일 유명한 말이(껄껄..)이랍니다.“예수 잘 믿을껄....”
여러분,기회는 항상 있는 것은 아닙니다.(특히 사랑할 수 있는 기회,전도...)
미루지 말고 그때그때 복음을 전하시고 사랑을 표현하시기 바랍니다.
(주자십훈)(父母不孝 死後悔)불친가족소후회(不親家族疏後悔)....
(2)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때가 이르면 거두리라(살후3:13갈6:9)
선을 행하다가(헬)'칼로포이운테스'라는 단어는 단지(선)을 가리키는 것이 아닙니다.불신앙과 대조되는 단어입니다. 주변의 사람들이 다 안믿는데,나 혼자 예수 믿고 교회간다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코로나때 그랬습니다.코로나가 교회에서 번진다는 거짓 선동이 만연했습니다. 교회 다니는 사람들이 회사에서 왕따를 당했습니다.그러나 그런 핍박을 받으면서도 신앙을 잃지 않은 교인들이 얼마나 대견합니까?. 이것이 선을 행하다가(칼로포이운테스)입니다.
이 단어는 낙심하지 말라(엥카케세테)와 같은 어원입니다.“겁내다,약해지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선을 행하다가 핍박을 받고 악을 행하는 그런 주변의 따가운 눈총을 받아도 겁먹고 약해지지 말라는 것입니다. 엘리야 선지자도 자기 혼자 있는 것처럼 낙담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우상에게 절하지 않고 꿋꿋하게 신앙을 지키고 있는 7천명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나 혼자가 아닙니다.겁먹을 것 없습니다.교회가 아무리 타락하고 세상이 타락했어도 그래도 믿음생활 잘하는 분들이 아직 많이 있습니다.주변을 둘러보세요. 요즘에는 대한민국 어디를 가든지 CCTV가 곳곳마다 있어서 우리의 행동 하나하나 말 한마디 전부 다 찍힙니다. 옛날에는 골목길 다닐 때 겁나고 그랬는데 이젠 겁먹을 필요가 없어요. 숨을데도 없고 숨길 수도 없습니다. 더구나 인간이 어떻게 불꽃같으신 하나님 눈길을 피할 수 있겠습니까?(욥기).
Who you are when no one`s looking“아무도 보는이 없을때 당신은 누구인가”(데 빌 하이벨스)의 책 제목입니다.사람이 CCTV를 의식하듯 그리스도인들은 사람의 눈보다는 하나님의 CCTV신앙(Coram Deo)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십목소시(十目所視)-열 사람의 눈이 지켜본다는 마음으로 살자(중용이라는 책)
(창39:)요셉은 보디발의 아내가 아무리 유혹해도 단호했습니다.“이 집에는 나보다 큰 이가 없지만...내가 어찌 이 큰악을 행하여(하나님께)죄를 지으리이까”. 요셉이 보디발 아내의 유혹을 과감히 떨쳐낼 수 있었던 것이 사람이 무서워서가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코람데오의 신앙)때문이었습니다(사람은 안봐도 하나님은)
여러분, 우리도 그렇습니다. 아무도 보는 이가 없어도,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 있든지(하나님 앞에)있다는 신앙으로 행동하고 살아갑시다. 그것이 선행입니다.
(3)선을 행하며 살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첫째,(요5:27-29)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했습니다.사람이 아무리 100년을 산다고 해도,예수를 믿으나 안 믿으나, 인간은 반드시 죽는 것이고 어떻게 죽든지 죽는다고 끝이 아닙니다.다시 살아납니다. 그게 부활입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개, 고양이...같은 것으로 윤회하는 것이 아니고 지옥이냐 천국이냐 하는 부활입니다(계20;5-6계20;14).
기차타고 내리면 목적지가 다르듯이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나온다고 했습니다.선하다-칼로스(kalos)아가토스((agathos)는 불신앙과 대조되는 단어로 하나님의 속성(거룩함,정직함,공의,겸손,온유)을 말합니다.이런 사람이 생명의 부활을 얻는다는 것입니다.따라서 예수 잘 믿는 것이 선행하는 것입니다. 온유,겸손,정직함,거룩함으로 살아야 선행하는 것입니다.
(시37:27-38미가6:8)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라.그리하면 영원히 살리니 여호와께서 정의를 사랑하시고 그의 성도를 버리지 아니하심이로다.그들은 영원히 보호를 받으나 악인의 자손은 끊어지리로다.
둘째,(히13:16)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같은 제사를 기뻐하신다고 했습니다.(롬2:10)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다고 했습니다.그러므로 여러분, 열심히 선행을 하며 삽시다.
셋째,(요삼1:11)사랑하는 자여 악한 것을 본받지 말고 선한 것을 본받으라. 선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고 악을 행하는 자는 하나님을 뵈옵지 못하였다고 말했습니다.말하자면,지금까지 천국을 부인하고 악을 행하고도 천국을 갔다거나 하나님을 뵌 분들이 없다는 역사를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우리 주변에 악을 행하고도 세상에서 잘되는 자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자들의 성공을 부러워할 필요가 없습니다(시37:1).그들은 풀처럼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고,여름날에 푸른 채소처럼 속히 말라 비틀어진다고 했습니다.
(시37:4)여호와를 의뢰하고 선을 행하라.땅에 머무는 동안 그의 성실을 먹을거리로 삼아라.여호와를 기뻐하라.그가 네 마음의 소원을 네게 이루어 주시리로다.
(암5:14-15)너희는 살려면 선을 구하고 악을 구하지 말지어다.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의 말과 같이 너희와 함께 하시리라.너희는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며 성문에서 정의를 세울지어다.
(약4:17)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
(히13:16딤전6:18)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고 말했습니다.그러므로, 우리는 단지 다른 사람들에게,착하게 행동하는 것을 떠나, 예수 잘믿고 하나님의 속성(거룩함,정직함,공의,겸손,온유함)으로 행동하며 살아가야 합니다.그것이 성경이 말하는 선행입니다.
(미가6:8)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살전5:15)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오직 피차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좇으라.항상 기뻐하라.쉬지 말고 기도하라.범사에 감사하라.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