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관련 경제 소식들(23/9/30)
주간 금 시세
금 선물 일일 차트
금 선물 주간 차트
은 선물 주간 차트
달러 인덱스 주간 차트
텍사스 원유가격 주간 차트
다우존스 주식 주간 차트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 주간 차트
달러의 몰락과 금
1) James Turk – 사상 최고가로 가게 될 대대적 상승 돌파를 준비하고 있는 은
2) 미국인들은 신용 경색에 대하여 걱정; 소비자들이 지불하지 못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Schiff Gold
1) James Turk – 사상 최고가로 가게 될 대대적 상승 돌파를 준비하고 있는 은
(James Turk – Silver Preparing For Massive Upside Breakout That Will Take Price To New All-Time High)
2023년 9월 26일, KWN
https://kingworldnews.com/james-turk-silver-preparing-for-massive-upside-breakout-that-will-take-price-to-new-all-time-high/
James Turk: 귀금속에 대한 모든 부정적인 심리를 고려하면, 금과 은이 별 볼일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용서될 수 있다. 결국, 두 금속 모두 금이 2000달러 미만, 은이 26달러 미만에 머물면서 일년 내내 거래 범위에서 횡보하고 있다.
그러나 한발 물러서서 장기적인 관점을 취한다면 이러한 거래 범위는 매우 의미가 있다. 그것들은 은 가격이 2020년 3월 최저치보다 두 배로 올랐고, 금 가격도 2015년 12월 최저치보다 거의 두 배나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귀금속들에 대한 지지가 형성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런 관점에서 보면 금과 은 모두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물 금과 은을 소유한 사람들의 구매력을 보호하기 위해 가격이 오르고 있는데, 이는 두 금속이 통화 역사 전반에 걸쳐 해왔던 일이다.
그러나 나는 그것들이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이 거래 범위에 있는 것을 보는 것이 실망스럽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둘 다 가격이 훨씬 높아야 한다…
긍정적인 면은 금과 은 모두 지지를 받고 있으며 아마도 곧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그것들은 힘을 비축하고 있다.
우리는 매일 약 9톤의 금과 200만 온스의 실제 금속이 채굴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시장에 출시되는 이 새로운 금속은 흡수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매일 약 6억 1천만 달러의 신규 매입이 필요하다.
그것은 많은 돈이지만, 금과 은에 대한 수요가 비탄력적이기 때문에 새로 채굴된 이 금속은 필연적으로 매입된다. 그리고 나는 그 매입을 의도적으로 "필연적으로"라고 말한다. 어떤 가격에는 항상 매입자가 있을 것이며 여기에 중요한 점이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그 수요는 모든 국가 통화에 대해 사상 최고치 또는 그에 가까운 금을 매입해 왔다. 은은 사상 최고치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매우 저평가된 것으로 인식되어 수요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가격은 귀금속에 대한 수요를 약화시키지 않았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금과 은이 더 높은 방향으로 향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으며, 이 주간 은 차트에서 그 잠재력을 볼 수 있다.
은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엄청난 상승 여력 돌파를 준비하고 있다
이 차트는 KWN 독자들에게 친숙할 것이다. 우리는 수년 동안 그것이 발전하는 것을 지켜봐 왔으며 최근에 나는 은이 어떻게 머리와 어깨 기반을 구축하고 있는지 언급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른쪽 어깨가 확장됨에 따라 계속해서 더 많은 지지를 모으고 있다.
물론 시장은 무엇이든 할 수 있으며, 우리는 대유행 기간 동안 원유가 0 이하로 떨어졌던 것과 같은 몇 가지 이상한 일들을 보아왔다. 우리는 또한 중앙은행들이 시장에 마이너스 금리를 강요하는 것을 보아왔고, 누가 그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던가? 그러나 쌓이고 있는 모든 통화, 은행, 경제, 부채 및 지정학적 문제를 고려할 때, 별들이 금과 은을 위해 호의적으로 줄을 서고 있다는 것이 나에게는 분명하다.
이번 분기말이 끝나면 – 그 이전은 아니더라도 – 연말로 갈수록 금과 은이 상승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것이 일어나면 우리는 알게 될 것이다. 그것들의 상승은 금이 1950달러 위로 올라가고 은이 24달러를 넘어설 때 시작된다.
2) 미국인들은 신용 경색에 대하여 걱정; 소비자들이 지불하지 못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
(Americans Worried About a Credit Crunch; What Happens When Consumers Can’t Charge It?)
2023년 9월 26일, Schiff Gold
https://schiffgold.com/key-gold-news/americans-worried-about-a-credit-crunch-what-happens-when-consumers-cant-charge-it/
미국인들은 다가오는 신용 경색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이는 신용카드로 운영되는 경제에 있어서 큰 문제이다.
주류 사회에서 들려오는 경제적 낙관론의 이유 중 하나는 "미국 소비자가 강하다"는 것과 물가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지출이 "지탱"되고 있다는 것이다 . 그러나 누구도 중요한 질문을 하지 않는 것 같다. 미국인들은 어떻게 계속해서 지출을 할 수 있었는가?
그 답은 신용카드이다.
그렇다면 소비자가 마침내 그 플라스틱을 최대한 활용하게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우리는 그 시점에 가까워지고 있을지도 모르며, 많은 사람들은 계속 지출하는 데 필요한 돈을 빌릴 수 없을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다.
작년에 물가가 폭등하자 미국인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저축한 돈을 모두 날려버렸다 . 총 저축액은 2021년 8월 2.1조 달러로 정점에 이르렀다. 6월 현재 샌프란시스코 연준은 총 저축액이 1,900억 달러로 감소했다고 추정했다.
즉, 미국인들은 단 2년 만에 1.9조 달러의 저축을 없애버렸다.
그런 다음 그들은 신용 카드로 전환했다.
미국인들은 대유행 기간 동안 신용카드 빚을 갚기 위해 경기부양 자금을 사용했다. 대유행이 시작되었을 때 미국인들은 1조 달러가 조금 넘는 회전 부채를 빚지고 있었다. 2020년에는 11.2% 하락으로 이 수준 아래로 떨어졌다. 회복이 시작되면서 2021년 2월과 3월에 신용카드 잔액이 소폭 증가한 것을 확인했으며, 또 다른 부양책이 시행된 4월에는 급락했다. 하지만 미국인들은 2021년 5월부터 다시 본격적으로 차입을 시작했다. 그 이후로 회전 부채가 상대적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7월 말을 기준으로 미국인들은 회전 신용으로 1.27조 달러의 빚을 지고 있다 .
더 큰 문제는 부채 증가와 금리 상승이라는 이중고이다. 평균 신용카드 이자율은 지난달 최고치인 17.87%를 넘어섰다. 현재 연평균 이자율(APR)은 20.71%이다.
그 결과, 점점 더 많은 미국인들이 신용카드 잔액을 지불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이제 또 다른 다가오는 문제가 있다. 미국인들이 돈을 빌리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을 걱정하게 했다.
뉴욕 연준의 소비자 기대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약 60%는 신용카드, 주택담보대출 및 기타 대출을 받기가 1년 전보다 더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이는 뉴욕 연준이 2013년 자료 시리즈를 시작한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대출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준 조사에서는 그들의 우려가 근거가 없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은행들은 모든 소비자 대출 부분과 모든 주거용 부동산(RRE) 대출 부분에 걸쳐 대출 기준이 강화되었다고 보고했다. 한편, 신용카드에 대한 엄격한 기준을 보고한 은행의 수는 36% 증가했다.
은행들은 또한 기업 대출에 대한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
이것은 재앙의 처방이다.
우리는 부채와 차입으로 운영되는 경제를 가지고 있다. 이자율이 오르면서 빚은 훨씬 더 비싸졌고, 대출을 받기도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한편, 점점 더 많은 미국인들이 신용 카드 한도를 초과하고 있으며 청구서 지불에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다.
가까운 미래 어느 시점에는 부채의 파도가 "회복력 있는 미국 소비자"를 익사시키고 미국 경제가 절벽으로 급락할 가능성이 높다.
높은 물가와 금리 상승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여전히 소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가 괜찮다는 것이 주류 이야기다. 하지만 이것에 대해서는 아무 그 어느 것도 괜찮지 않다.
근본적인 추정은 미국인들이 정말로 문제에 처해 있다면 지출을 계속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내 생각에 많은 사람들이 바로 자신들이 어려워서 신용카드에 돈을 쓴다. 그들은 선택의 여지가 없다.
JD Power 분석가가 바로 이 점을 지적했다.
"대유행 시대의 저축 완충은 사라졌고, 경제는 흔들리고, 소비자들은 일상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신용카드에 의존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일상적인 구매에 카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식료품 쇼핑은 소비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다고 말하는 주요 구매 유형이다.”
주류조차도 이것이 지속 가능한 궤도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블룸버그는 “지속적인 인플레이션과 높은 이자율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지출은 탄력성을 유지하며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일부는 그렇게 하기 위해 신용카드와 저축에 의지했지만, 저축이 줄어들고 연체가 늘어나면서 일부 경제전문가들은 현재의 지출 모멘텀이 지속 가능한지 의심하고 있다.”
그렇지 않다.
미국인들은 신용 카드와 모아둔 저축을 사용하여 앞으로 미룰 수 있었다. 문제는 막다른 길이 얼마나 남았느냐는 것이다.
-------------------------------------------------------------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