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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작지만큰녀석입니다.
이번 글은 지역 설정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역이란 state를 뜻하는 것으로 프로빈스(province)의 큰개념이며, HOI4에서 실질적인 건설, 인력, 자원을 얻을 수 있는 단위입니다.
아래의 2개 사진을 비교해 보면, 오른쪽은 기존의 HOI4의 시함의 지역이고, 왼쪽은 한국 모드에서 설정을 바꾼 시암의 지역입니다.
이런식으로 지역 설정을 하게 되면 시암은 기존의 2개 지역에서 6개 지역으로 늘어나여, 가장 큰것은 공장 건설 슬롯을 확보할 수 있게 되어 지속적으로 공장건설을 하게되면, 엄청나게 많은 공장을 건설할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지역 설정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선 HOI4의 기존의 지역 설정 파일의 위치는 HOI4 설치 폴더에서 history 폴더에서 states 폴더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할수 있습니다.
states 폴더에는 총 740개의 파일이 있으며, 기존 게임상에 총 740개의 지역이 설정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그럼 국가 "에티오피아"의 지역에 대해 새롭게 지역설정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36년 "에티오피아"의 지역 번호가 몇번인지 확인을 해야하는데...740개 파일을 하나씩 열어볼수도 없고...
먼저 게임을 들어가서 치트키를 입력하는 창을 켜서 "nudge"를 치면 새로운 모드로 바뀝니다.
이 새로운 모드에서 우측 상단에서 "Database"를 틀릭하고, 우측 하단의 "Type"을 클릭하여 지역에 마우스를 대면, 프로빈스 번호, 지역 번호 등 각종 현황을 확인할수 있게 되겠습니다.
"에티오피아"는 1개의 지역을 가지고 있으며, 지역번호는 "271"로 확인할수 있겠습니다.
그럼 기존의 HOI4의 "states"폴더에서 "271"번 파일을 복사하여, 1강에서 만들었던 모드 폴더 안에 "history" 폴더를 만들고, 그안에 "states" 폴더를 만들고 "271"번 파일을 붙여 넣으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될것입니다.
그럼 이제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파일은 메모장으로 확인 가능하겠습니다.
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이 보이겠습니다.
자 이제부터 진짜입니다.
C언어를 배우셨다면 상당히 쉬울것입니다.
작성되어 있는 글귀는 각각 설정값을 입력하게 되는것이며, 각각 기능에 대해 아래 그림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보이는 것 이외에도 상당히 많은 설정이 입력가능하며, 전부 열거...;;;답이 안나오네요;;
"id" 지역의 번호를 설정하는 명령어 뒤에 붙는 숫자가 지역의 번호로 설정됨(파일에 있는 번호와 관계 없음)
"name" 지역의 명칭을 설정하는 명령어 차후 3강에서 명칭설정에 대해 설명할 예정입니다.
"manpower" 지역의 맨파워(인력)을 설정하는 명령어
"resources" 지역의 자원을 설정하는 명령어 : 기름(oil), 고무(rubber), 철(steel), 텅스텐(tungsten), 알루미늄(aluminium), 크롬(chromium)
"state_category" 지역 범주를 설정하며, 지역범주의 가장큰 차이는 공장, 조선소를 건설할수 있는 슬롯이 바뀜(거대도시 12, 대도시 10, 조밀한도시 8, 도시 6, 농촌개발지역 4, 농촌 2, 목축 1, 불모지 0 / 코어를 가지고 있는 지역 2배가 됨)
"owner" 지역 소유국가 설정 이때 국가는 국가 명칭이 아닌 국가 태그로 작성해야함(한국은 kor) : 태크 명칭은 common폴더의 country_tags폴더에서 확인 할수 있습니다.
"buildings" 지역의 건물(공장, 공항, 기반시설 등/항구 제외) 설정 : 기반시설(infrastructure), 민간공장(industrial_complex), 군수공장(arms_factory), 공항air_base), 조선소(dockyard)
항구 설정법은??? buildings = { 4056 = { naval_base = 6 } }
첫 숫자는 프로빈스 번호, 두번째 숫자는 항구 레벨
"victory_points" 승리점수 설정 : 첫 숫자는 프로빈스 번호, 두번째 숫자는 승리 점수
"add_core_of" 코어 설정, 국가 명칭은 국가 태그로 입력해야함
"provinces" 해당 지역에 포함되는 프로빈스 번호
이렇게 여러 파일을 추가 작성하여 지역을 설정할수 있으나, 기존의 지역번호(id)와 충돌이 일어날경우, 모드에 적용한 파일을 우선시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271"번 지역을 모드 폴더에서 "manpower"를 999999999로 바꾸면 해당 모드를 선택하여 게임을 실해하면, "271"번 지역의 맨파워는 999999999로 변경되겠습니다.
글로 설명하려니...상당히 힘듭니다...ㅜ.ㅜ
이해가 안되시면 댓글 남겨주시면...답글과 내용 수정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3강. 지역 명칭 설정하기" 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지역을 나누실때에 지역번호와 프로빈스번호가 겹치면 안되겠습니다.
또한 지역을 새로 설정하면 건물 그래픽을 설정해야하는데 건물 그래픽 설정이 안되어 있으며, 특히, 공항과 항구가 역할을 못하여 튕김현상이 일어납니다.
4강에서 건물 그래픽 설정하기 편으로 해야겠습니다.
이런 교육적인 글은 카페를 풍요롭게 하는 듯 합니다.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의 강의도 기대가 됩니다,
이런건 모드 자료실이 아니라 모드 게시판으로 가는 게 낫지 않을 까요;;
아니면 호이 팁 게시판으로 가는 게;;
저도 모드게시판으로 바꾸려고 해봤지만... 안옮겨지더군요.
옮겨주실분 없나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님 강의 다 보고나서 한국을 8도로 나눠서 만들어 봤는데 일본으로 시작 한 후 한국을 독립시키자 마자 툉겨버립니다;;; 이건 왜 이러는걸까요? 어느부분이 분제인지 알 수 있을까요?
독립시키는 국가의 프로빈스 설정에 오류가 있을거 같습니다.
다 확인해봤는데 소소한 문제는 수정했습니다. 그런데 같은 조건으로 만들었는데 유독 평양만 에러가 나네요... 빌딩 위치 자동설정하려고 하는데 평양을 별도의 주(프로빈스 4052 한개로만)로 구성했건만 계속 클릭하면 북한 전체가 찍히네요...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북한 값에 평양 프로빈스가 포함된거 같습니다.
문제점 찾아내서 고치는데 성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로딩중 체크섬에서 자꾸 터지던데 ㅠㅠ 어디가 겹쳐서 그런걸까요?
한글로 설명한 글 중에 이게 최고일듯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