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F81mTLZh8CQ?si=Mu-lLbWG8xt6AAG7
Schumann: Waldszenen, Op. 82 | Peter Serkin
슈만의 파란만장한 인생은 그의 작품 속에서 거의 읽을 수가 있습니다. 슈만 만큼 음악 속에 자신의 희노애락이 잘 반영되어 있는 작곡가도 드물 것입니다. 특히 클라라 슈만과의 사랑 이야기는 그의 작품 속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학작품을 깊이 있게 연구한 슈만은 그의 작품 속에 문학적인 요소를 많이 담고 있습니다. 슈만의 피아노 작품집을 통해서 그의 자화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No.1 Eintritt <숲의 입구>
No.2 Jager auf der Lauer <숨어 기다리는 사냥꾼>
No.3 Einsame Blumen <고독한 꽃>
No.4 Verrufene Stelle <저주받은 장소>
No.5 Freundliche Landschaft <정다운 풍경>
No.6 Herberge <여인숙에서>
No.7 Vogel als Prophet <예언하는 새>
No.8 Jagdlied <사냥의 노래>
No.9 Abschied <이별>
클라우디오 아라우 Claudio Arrau (칠레,1903~1991)
클라우디오 아라우만큼 음악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쳐 온 피아니스트는 거의 없다. 80년 동안 그는 5000회가 넘는 콘서트를 가졌고, 종종 한 시즌에 100회 이상의 음악회를 치렀다. 그는 심지어 글을 읽기 전에 음악을 읽을 수 있었다. 그는 5살에 데뷔하느만?1911년부터 칠레 정부는 그에게 10년 동안 베를린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었는데, 이는 그의 개성을 형성하는데 엄청난 영향을 주었다.
프러시아의 규율은 대단했으며 그의 좌우명은 항상 "보여지는 당신보다 더 대단한 사람이 되어라(be more than you seem)."이었다. 그의 모범은 리스트의 제자인 마틴 크라우제(Martin Krause)였는데, 그는 1913년부터 아라우를 가르쳤으며, 아라우가 어렸을 적 잃은 아버지를 대신했고, 이 호기심 많은 고년에게 전반적인 교육을 시켰다.
1918년 크라우제가 사망했을 때, 아라우는 독학하기로 결심했다. 수 년 동안 위기를 겪은 후에, 정신분석학의 도움으로 그는 장애를 떨치고 예술가로서 성숙한다. 그는 더 큰 세계를 찾아 여행했다. 1935년 베를린에서의 열 두 밤 동안 바흐의 건반 작품들을 연구했고, 모차르트, 슈베르트, 베토벤을 주기로도 연구했다. 그의 거대한 레퍼토리는 그의 레코딩에서 드러난다. (필립스(Philips) 아라우 판만도 CD 44장이나 된다.)
아라우는 여전히 19세기 영향의 음악 세계로 들어갔고, 크라우제와 니키쉬(Nikisch)같은 음악가들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낭만주의 레퍼토리를 습득한다. 그러나 베를린의부조니(Busoni)로 요약되는 반 낭만주의 시대(anti-Romantic age)가 시작되고 있었다. 이러한 갈림길에서아라우는 신구(the old and the new)를 적절히 융화시켰다. 그는 현대 음악을 거의 연주하지 않은 것을 후회했는데, 아라우의 고집을 아는 단장들이 프로그램에서 항상뺐기 때문이다.
아라우는 항상 절대적으로 옳은 것만을 추구해야 했다. 크라우제가 사망한 후 그는 거울 앞에서 피아노 앞에서 움직이는 모습을 간소화하는데 수 년의 세월을 보냈다. 그는 또한 악보에서도 이러한 곤란을 겪는다. 베토벤의 소나타 전집으로 새로운 판으로 편집한 후 아라우는 1948년 이렇게 공표했다. 각 소절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기 전에 작품을 연주한다는 것은 의미없는 일이다라고... 그리고 이러한 그의 완벽주의는 후에 비평가들이 그를 비판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었다.
글출처: 웹사이트
https://youtu.be/Eu9xCi8yfl8?si=pvHMys3Xx4PmZPqD
Claudio Arrau - Schumann Piano Concerto 1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