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을 요약정리하면
섬유유연제의 특성상 섬유의 땀흡수성을 저하한다는건데..
그보다도 여기 언급되지 않은 합성계면활성제의 폐해가 더 심각합니다. (물론 수질오염도)
계면활성제는 호흡기로도 흡수되구요. 계면활성제의 폐해 를 검색해보시면 알수 있습니다.
시판되는 린스나 섬유유연제 같은 인공적인 부드러움은 없지만
수건이나 기저귀 등의 빳빳함은 구연산을 사용하면 많이 부드러워진답니다.
(예 - 새수건을 좀 쓰다보면 빳빳해지는데 처음엔 부드럽죠? 빳빳한 수건을 구연산으로 헹구면
새수건만큼은 아니지만 그 중간 정도의 부드러움으로 돌아와요!)
구연산은 유연효과 말고도 살균 소독 효과도 있답니다!
섬유유연제는 흡수성을 저하시킵니다. |
|
 |
이것은 섬유유연제의 성분에 근본 원인이 있습니다.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면 친유성기(기름과 사이가 좋은 부분)으로 섬유표면을 코팅하는 듯한 결과가 되어 섬유는 부드러워 지지만 물과 기름의 관계상 흡수성은 저하하게 됩니다. 또한 통기성도 저하됩니다.
그럼 자세히 살펴볼까요? 유아용, 성인용에 관계없이 섬유유연제의 주성분은 양(+)이온성 계면활성제입니다. 양이온성 계면활성제는 세척력이 약하고 물속에서 (+)성질을 띄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 비누나 세제의 음(-)이온성 계면활성제가 헹굼시에 섬유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에 비하여 양이온성 계면활성제는 섬유에 강하게 흡착되어 잘 떨어져 나가지 않는 성질이 있습니다. 실은 이러한 특성 때문에 양이온성 계면활성제가 섬유유연제의 주성분으로 사용되는 것이지요.
양이온성 계면활성제 또한 일반적인 계면활성제와 같이 친수성부분(물과 사이가 좋은 부분)과 친유성부분(기름과 사이가 좋은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친수성부분이 (+)성질을 나타내게 됩니다. 섬유표면의 전기적 성질이 (-)이므로 (+)성질을 띄는 친수성 부분은 섬유의 표면에 흡착결합하고 (-)성질을 띄는 친유성부분은 의류(섬유)의 바깥을 향하여 배열하게 되는데 이 결과 섬유의 마찰이 감소하여 부드럽게 느끼게 됩니다.
섬유유연제의 주성분으로서는 자체 살균력을 지니고 있는 양이온성 4급암모늄염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인체에 독성이 있고 생분해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트리에타놀아민 에스테르류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좀 어렵지요? 그럼 자석의 (+)와 (-)를 상상하면서 다시 한번 읽어보세요.
참, 섬유의 흡수성 저하라는 단점 극복을 위해 섬유유연제 업체도 계속 연구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 |
▶구연산에 대하여…
레몬이나 매실의 신맛을 내는 요소가 구연산입니다.
구연산은 신맛을 낼뿐만 아니라, 인체에 해가 되는 잡균(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살모넬라균 등)의 번식을 억제하는 정균효과가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여름철 O-157 예방을 위해 구연산 등을 이용한 도마세척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구연산은 피로의 원인인 젖산을 분해하고 체내의 영양분흡수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최근 건강보조식품 등에 구연산을 활용한 제품이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구연산의 다양한 용도
세탁시의 내추럴린싱
샤본다마 내추럴솝과 함께 사용하시면 흰옷의 변색을 방지하고 구연산의 정균작용으로 세탁조 청결유지를 도와줍니다.
또한 부드러움과 정전기방지 효과가 한층 향상됩니다.
사용방법
▪구연산파우더 1~2스픈을 컵에 덜고 따뜻한 물로 녹여준후 섬유유연제 투입구에 넣어 주십시오.
▪손세탁시에는 마지막 헹굼물에 구연산파우더 소량(1/4 스픈)을 녹여준후 헹궈주십시오.
내추럴세탁린싱액 미리 만들어 사용하기!
구연산파우더 200g(약240ml)을 미온수 1리터에 희석한 후 깨끗한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사용해주세요. 생수 등의 플라스틱 PET용기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내추럴린싱액 표준사용량 : 헹굼물 10리터에 10ml
가습기, 무선주선자, 커피메이커, 공기청정기 등의 청소
▪위의 대부분의 제품은 구연산을 이용한 내부 청소를 권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청소법은 각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참조해 주십시오.
비누샴푸시의 린싱
비누샴푸 후에 소량을 희석하여 린싱을 해주면 비누샴푸시의 뻣뻣함이 사라집니다.
사용방법
▪비누샴푸 또는 파우더샴푸 등으로 머리를 감고 잘 헹궈주세요.
▪구연산 파우더린스 적당량을 욕실용 바가지에 덜어준후 물을 담으세요.
표준사용량 : 물1리터에 3g(커피용 작은티스픈 하나)
▪몇번 저어준후 머리에 적셔주세요.= 린싱
▪린싱후에는 깨끗한 물로 헹궈주세요.
그런데 이러한 일반적인 용도 이외에, 베이킹소다(탄산수소나트륨)보다 구연산 희석액이 과일의 농약제거 효과가 더 우수하다는 기사가 2006년4월20일 있었습니다. 구연산의 다양한 용도를 알수 있는 기사입니다.
다음 또는 네이버에서 "구연산 과일 소주"를 검색하여 최신뉴스를 참고하세요!
주의사항
식용으로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욕실바닥코너에 곰팡이 방지를 목적으로 희석액을 살짝 뿌려줄 경우에는 반드시 정해진 농도의 희석액을 뿌려주시고 욕실바닦재가 코팅되지 않은 순수대리석, 설화석고인 경우에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세탁시 소다,구연산,과탄산나트륨 사용법
1. 소다는 보통 중수위일때 2컵(400ml)
(빨래 오염도가 심하면 반컵정도 더 넣고요.)
* 꼭 소다를 먼저 넣고 녹인후에(녹인물은 사용해도 되고요.) 세제를 넣어야 되요.
세제량은 본인이 가감해야 해요. (1/10 - 1/4까지 세탁만족도 따라서 틀려요.)
2. 구연산은 2%, 5%구연산수로 만들어서 사용하는데요.
구연산 수를 행굼제대용으로 사용시 한컵(200ml) -기준 중수위
구연산수 만드는방법
2%구연산->물200cc 작은티스푼1(5ml)
5%구연산->물200cc 작은티스푼2 (10ml)
3.과탄산나트륨(무형광 산소계표백제)
샤본다마에 적혀있는걸 보면 (화학식으론 성분이 샤본다마와 같으니 참고할려고요.)
물30L에 과탄산 15g사용하라 적혀있어요.
(보통집에 세탁세제 스푼 있잖어요.그게 대부분15g 이거나 30g인 경우가 많으니 한번 확인해보세요.)
세탁기 수위로 물양 계산하면 될듯 해요.
저희집이 와류식세탁기 10kg라서요. 와류식 세탁기 참고하시라 적어볼께요.
근데 제조회사별로 약간씩 수위량이 틀려요. (틀려도 대충 가감정도하면 비슷한 정도아닐까 해요.)
고수위 (90-100L)
중수위 (55-60L)
저수위 (35-40L)
소수위 (15-17L)
* 모든지 과하면 모자라만 못하다고 하잖어요. 적절히 잘 사용해 봐요.~
과하면 옷감도 상할 수 있고 냄새도 날 수 있어요.
첫댓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