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Bill 124는 essential workers 들의 임금 연상률 1% 으로 정해 놓았습니다. 이 essential worker 카테고리안에는 육아교육자 (ECE), 교사, support worker (간병인), Child aide, 간호사, 학교 병원서 일하는 청소, 키친, 빌딩 매니지먼트 다 들어갑니다. 물론 이것도 노조에 따라 income이랑 hourly wage 가 다릅니다.
코로나 특수사태로 캐나다 inflation rate 이 5-6% 까지 올라갔습니다.
경찰, 군인 매년 임금 연상률이 1.7%, 2% 입니다.
Ontario Nurses’ association (ONA) 소속은 임금 연상률은 1% 입니다 (모든 병원 간호사가 ONA 아닙니다. 정부기관에 일하는 간호사는 공무원 노조가 따로 있습니다. 병원 강호사 매니저급은 노조에 안 들어갑니다)
여기서 경찰, 군인 vs 교사 간호사 남녀 직업내의 성비율이 어떻게 되나요.
이번 코로나 때 corona bonus로 간호사를 제외한 코로나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essential worker 직원들은 4$ hourly wage increase 받았습니다. 코로나 노출이 두려워서 인력난이 심각했습니다.
https://www.ontario.ca/page/covid-19-temporary-pandemic-pay#section-4
병원에서 일하는 간호사 중 위의 보너스를 못 받아서 5000불을 보너스를 받았는데 코로나 특수사태 18개월이라 치면
$5000/ 7080hr (= 78 week * 40 hours)
시간당 1.6$보너스를 받았습니다. 일하는 곳의 노조마다 다 간호사 hourly wage 틀립니다. 참고로 토론토 다운타운 식키즈는 간호사 노조 없습니다.
간호사 노조에선 간호사 한명 당 맡을 환자 정해놓았는데, 병원 매니지먼트는 이걸 어기고 두배로 줍니다. 일년에 휴가 며칠 가야 하는 거 정해놨는데… 어프루브 안 해줬습니다.
간호사 매니저 노조 입김 때문에 resign 했습니다.
토론토 외곽 지역 응급실에 일할 간호사가 없어서 문을 닫았습니다. 인터넷에 Ontario nursing shortage 라고 검색해 보세요.
코로나 초기 부터 베테랑 간호사들은 자기 병원 떠나고,
파견직회사에서 일합니다. 간호사는 8년 있으면 pay scale gap이 highest scale이라 ($48.17) 이렇게 동결상태였다가 근속일수 25년이 되는 해$49.02가 됩니다. ONA pay scale
에이전시로 뛰면 보통 시간당 $80+ 정도 받습니다
Highest scale 보다 훨씬 높죠.
같은 백신 클리닉 주사 놓는 일, 의사를 고용하면 $200 간호사를 고용하면 $40-50 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