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국력이 약할 때 중국 사신이 우리나라에 와서
어려운 문제들로 괴롭힌 적들이 많다. 여러 가지 전설같은 이야기들이 남아 있다.
한번은 어려운 문제3가지로 괴로움을 주었다.
첫 번째 문제는, 중국 사신이 똑 같아 보이는 2마리 말을 가지고 와서 하나는 어미이고 하나는 새끼인데, 어느 것이 어미이고 새끼인지를 알아내라는 문제를 냈다.
두 번째 문제는 부엌에서 타다남은 재로 꼬은 새끼를 가져오라는 것이다.
세 번째 문제는 베베 꼬여있는 작은 구멍안으로 줄을 넣어서 가져오라는 것이다.
난감한 조선 왕은 신하들에게 그 사실을 알려고 함께 고민에 빠졌다.
그 때 한 신하가 집에 돌아가 잠 못자며 고민하고 있을 때
그의 연로하신 어머님이 3가지 질문의 답을 주었다.
첫째는 말 두 마리를 3일간 굶겼다가 싱싱한 풀을 주어보라는 것이다.
그러면 한 놈은 죽자 사자 덤벼드는 놈이 있고, 한 놈은 양보하는 놈이 있을 것이다. 양보하고 주는 말이 에미겠느냐? 자식이겠느냐?
두 번째 문제는 순서를 바꾸면 간단하다는 것이다. 재로서는 새끼를 꼬을 수 없지만, 짚으로 꼬은 새끼를 공기를 차단해서 불을 끄면 그 모양 그대로 재가 된다는 것이다.
세 번째 문제는 개미 허리에 실을 메어, 한쪽 편에 개미가 좋아하는 꿀을 발라놓으면 얼마든지 어려운 곳에도 개미가 지나갈 것이라는 것이다.
생각의 전환, 역발상을 불러오는 좋은 명답이다.
질문은 우리의 생각을 자극하고, 현실을 진달하며, 삶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요즘 아이들은 다 제 나름의 생각들이 가득하여
이래라 저래라 하면 말들을 잘 듣지 않는다.
가장 좋은 방법중의 하나는 아이들에게 적절한 질문들을 하는 것이다.
질문은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진단하게 하며, 현실에서 가장 현명한 답을 찾아가도록 도움을 준다.
"같은 일을 되풀이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는 것처럼 어리석은 일은 없다. "
- 앨버트 아인슈타인
질문이 사람을 만든다
"질문은 생각을 결정하고, 생각은 마음가짐을 결정하고, 마음가짐은 행동을 결정하고, 행동은 인격을 결정한다."
어떻게 보면 질문을 통해 모든 철학이나 신학 등 학문이 이뤄졌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사과나무에서 사과가 떨어지는 걸 늘상 보았는데도 왜? 떨어지는지 궁금해하지 않았지만 뉴턴은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만유인력법칙을 발견하였고, 호기심 많았던 에디슨은 수만가지 발명품을 만들어 인류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러고보면 역사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문제해결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문제의 해결의 첫단계는 질문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질문이 생각을 만들고, 생각이 행동을 만들며, 행동이 습관을 만들고 결국 사람을 만들어 냅니다. 질문이 없는 삶은 피동적이고 수동적인 삶이고, 주체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없습니다.
질문의 7가지 힘!
1. 첫 번째 힘, 질문을 하면 답이 나온다.
무조건 질문을 하면 답을 얻을 것인가? 아니다. 상대방에게 좀 더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여 생각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
2. 두 번째 힘, 질문은 생각을 자극한다.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생각이 달라지게 된다.
3. 세 번째 힘, 질문을 하면 정보를 얻는다.
'누구에게, 언제, 어디서, 무엇을(어떤), 왜'를 구체적이고 정확히 물어야 한다. 그 질문에 따라 원하는 정보나 대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4. 네 번째 힘, 질문을 하면 통제가 된다.
질문은 우리의 감정을 통제하고, 상황을 통제한다. 그리고 때로는 상대를 통제하는 질문을 할 수도 있다. 긍정적인 통제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상대를 협조적으로 만들며, 화를 누그러뜨리고, 특정한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질문을 통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5. 다섯 번째 힘, 질문은 마음을 열게 한다.
우리는 때로 질문을 던지고 상대방이 말을 하기도 전에 스스로 먼저 답을 하기도 한다. 상대와의 교감을 통한 마음의 문을 열게 하지 않으며 원만한 대화를 이끌어 낼 수 없다. 특히 개방형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6. 여섯 번째 힘, 질문은 귀를 기울이게 한다.
상대와의 대화 가운데 눈과 귀와 두뇌와 가슴으로 들을 준비를 해야 한다. 그리고 대화를 나눌 때, 질문을 할 때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 목적인지 생각하면서 들어야 한다.
7. 일곱 번째 힘, 질문에 답하면 스스로 설득이 된다.
때로는 질문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설득 과정이 된다.
예수님은 정말 질문의 대가셨다.
복잡한 문제들의 함정을 질문하나로 깨트리시기도 하셨고, 어리석은 자신들을 질문으로 돌아보게도 하셨다.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묻노니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며”(눅 6:9)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이 형상과 이 글이 누구의 것이냐”(마 22:20)
“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마 6:28)
“만일 사탄이 사탄을 쫓아내면 스스로 분쟁하는 것이니 그리하고야 어떻게 그의 나라가 서겠느냐”(마 12:26)
“그러면 포도원 주인이 올 때에 그 농부들을 어떻게 하겠느냐”(마 21:40)
“예수께서 이르시되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눅 10:26)
좋은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보다. 삶을 돌아보게 하고 인생의 답을 얻을 것이다.
좋은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보다. 삶을 돌아보게 하고 인생의 답을 얻을 것이다.
좋을 질문들을 상대방에게 던져보자. 더 많은 지혜와 좋은 관계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1. 당신의 삶에서 힘든 순간은 언제였나요?
2. 당신의 삶에서 행복한 순간은 언제였나요?
3. 당신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왜?
4. 당신의 삶에 가장 영향력을 끼친 사람은?
5. 삶에 어려움과 시련이 닥칠 때 어떻게 대처하는가?
6. 일생에서 꼭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가?
7. 내가 가장 소중히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8. 부모님은 어떤 분이셨나? 건강은 좀 어떠세요? 부모님은 어떤 신앙은, 어떤 교훈?
매일의 삶을 행복하게 하는 질문들
1. 오늘 하루 가장 행복한 순간은 언제였나?
2. 오늘 내가 감사하는 것은 무엇인가?
3. 오늘 내가 배운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인가?
4. 오늘 하루 다른 사람에게 베푼 것은 무엇인가?
5. 내가 꼭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가?
6. 나는 누구이며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7.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며, 어떻게 예수님처럼 살 수 있을까?
8. 최근에 받은 선물은 무엇인가?
9. 예수님을 만날 때 하고 싶은 말은?
10. 천국에 가면 가장 하고 싶은 일은? 만나고 싶은 사람은?
https://youtu.be/Hco38TESSls
https://youtu.be/B3iVt1hcFRI
https://youtu.be/KvjyhwkNFmk?list=PLx0S-BH6AEXhqALYArUmxpp3cF0xyjVI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