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션위크는 해외시장 진출 및 네트워크 확대의 기회 -
- 타깃 시장의 선호 스타일을 파악해 공략하는 것이 중요 -
□ 행사개요
행사명
| 홍콩 S/S 패션위크(Hong Kong Fashion Week for Spring/Su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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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최일시
| 2019년 7월 8일(월)~11일(목), 4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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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최장소
| 홍콩 전시컨벤션센터(HKCEC) 1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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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최연혁
| 제2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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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업체 수
| 421개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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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분야
| 섬유&실, 여성·남성의류, 유아복, 스포츠웨어, 회사유니폼, 패션 액세서리, 패션 테크(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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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최
| 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HKT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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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https://event.hktdc.com/fair/hkfashionweekss-en |
자료: 홍콩 S/S 패션위크 홈페이지
2019 Hong Kong Fashion Week for Spring/Summer 전시장 전경
자료: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전시회 부대행사
ㅇ 국제적인 트렌드(International Trend)를 볼 수 있는 On Parade 패션쇼
- 행사장 중간의 메인 스테이지 Neonlight Square에서는 하루 3번씩 '온 퍼레이드(On parade)'라는 패션쇼가 약 15분간 진행됨.
- 각 패션쇼마다 중국의 샤오싱(紹興, 소흥), 인도네시아의 이슬람 문화를 주제로 한 색다른 패션쇼를 감상할 수 있음.
On Parade: Indonesia Fashion Parade
자료: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ㅇ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 개최
- 전시회 기간 동안 친환경, 이커머스(e-commerce), 패션테크(Tech) 등을 주제로 한 세미나를 진행함.
- 7월 10일에 진행된 섬유와 의복검사 인증 서비스(Testing and Certification Services for Textiles and Garments) 세미나에서 기술팀장 Tommy Cheung은 히그지수(Higg Index)*를 소개했음.
- 또한 Hong Kong Standards and Testing Centre(STC)의 Mr. Laurence Yung은 그린 마케팅과 지속가능 제조(Sustainable Manufacturing) 등 패션업계가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소개함.
· 히그 지수(Higg Index): 지속 가능한 의류연합(SAC)에서 발표하는 수치로 의류 소재를 생산하는데 발생되는 환경부담 요인을 나타냄.
Testing and Certification Services for Textiles and Garments 세미나
자료: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홍콩 S/S 패션위크 주요 트렌드
ㅇ 가벼운 소재, 컬러풀한 상품이 인기
- 홍콩의 아이웨어 브랜드 Innikalli의 디자이너 Winnie Wai에 따르면 자사 브랜드 제품 중 NXT 소재*로 만든 가벼운 선글라스가 인기임. 가볍고 간편한 기능성을 더한 소재의 특성뿐만 아니라 모양은 단순하지만 컬러풀한 색감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끄는 요인 중 하나라고 밝힘. 특히, 아시아 소비자들을 위해 코받침을 제작한 선글라스가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고 전함.
주*: NXT 소재 : 뛰어난 탄성과 투명도로 단단함이 특징인 유리 소재
- 전시회에 참가한 태국의 여성 스포츠웨어 브랜드 Wakingbee에서는 파스텔톤의 컬러와 여성스러운 디자인의 스포츠웨어를 선보여 관람객의 이목을 끌었음. 다양한 색깔과 신축성이 좋은 소재로 제작한 스포츠 브라는 해당 브랜드의 대표상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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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nikalli의 NXT 소재 선글라스
| Wakingbee의 스포츠 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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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Wakingbee 홈페이지
ㅇ 패션 업계에 등장한 첨단 기술
- 전시회에 참가한 홍콩의 iGarment는 클라우드 기반의 의류 생산 관리체계를 제공해 고객이 클라우드 서비스(유료)에 가입하면 샘플 개발-생산-출하의 모든 생산공정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함.
- 홍콩의 PAD System International Limited는 패턴 제작, 디자인 등을 통합한 시스템을 선보임. 이 시스템을 통해 모든 디자인 절차를 디지털화해 디자이너가 클라우드로 파일을 열람해 이용할 수 있음.
- 홍콩의 KND Promos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을 활용한 와펜**, 손목밴드 등의 패션 액세서리에 휴대폰을 대면 기기 내부에 연결된 인터넷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SCANFC 기술을 선보임.
주*: NFC는 10cm 이내의 거리에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기술
주**: 와펜은 주로 재킷의 가슴 부분이나 모자 등에 다는 장식의 일종으로 자수를 한 것이 대부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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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arment 시스템 과정 소개
| KND Promos 손목 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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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Garment 홈페이지 캡쳐, KND Promos 홈페이지
ㅇ 국가별로 상이한 스타일 선호도
-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브랜드 Studio di Perla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사는 주요 수출 시장이 중화권과 미국이며 국가별로 인기있는 스타일이 다르다고 함.
- 중화권 시장에서는 독특한 디자인의 상품이 인기있으나 미국에서는 단순한 디자인에 체인 또는 가죽 등으로 포인트를 준 상품이 인기가 있다고 함.
- 데님 의류 디자인 및 생산업체 Easey Garment Factory Ltd. 담당자 역시 유럽인들은 딱 맞는 핏(fit)과 소재 패턴에 작은 디테일을 더 한 스타일을 선호하는 반면, 아시아인 중에서도 중화권 인구는 오버사이즈 데님이나 언밸런스 스타일의 데님 스커트 등 과장되고 독특한 스타일을 선호한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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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브랜드 Studio di Perla의 상품
| Easey Garment Factory Ltd.의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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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해당 브랜드 홈페이지, KOTRA 홍콩 무역관 직접 촬영
□ 시사점
ㅇ 홍콩 S/S 패션위크는 해외시장진출과 네트워크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
- 패션위크에는 중국이나 홍콩 등 중화권 바이어뿐만 아니라 미주, 유럽, 중동 등 국가의 바이어도 참관함. 인도네시아의 R사, 일본의 T사의 경우에도 해외시장확대를 위해 이번 전시회에 참가했다고 함.
-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브랜드 Coett의 조수현 대표는 직접 참가한 바이어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HKTDC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품 사진을 보고 이메일로 연락을 취하거나 오더를 받기도 했다고 함.
ㅇ 타깃 시장의 특성이나 트렌드 맞춤형 상품 제작 필요
- 다수의 전시업체 인터뷰에 따르면 국가별로 선호하는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타깃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특성, 트렌드 등을 우선적으로 파악해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ㅇ 바이어 어필을 위한 가격 설정이 중요한 관건
- 전시회에 참가한 한 태국 바이어는 자신의 셀렉샵*에 새로 판매할 브랜드를 모색하던 중 한국 브랜드가 눈에 띄었으나 높은 가격때문에 결국 포기했다고 함.
주*: 셀렉샵은 특정 콘셉트에 따라 여러 브랜드의 상품을 모아 구성한 매장
- 중국의 패션 시장 규모가 크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높은 가격은 홍콩 시장에 진출할 때 큰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것이므로 이를 완화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 : HKTDC, Hong Kong Fashion Week for Spring/Summer 홈페이지, Naver 지식백과, 각 업체 인터뷰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