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식겸용인(用食兼用印)
有用食而兼用印者,食與印兩不相礙,或有暗官而去食護官,皆貴格也。如吳榜眼命,庚戌、戊子、戊子、丙辰,庚與丙隔兩戊而不相剋,是食與印不相礙也。如平江伯命,壬辰、乙巳、癸巳、辛酉,雖食印相剋,而欲存巳戊官,是去食護官也。反是則減福矣。
(식과 함께 인성을 쓰는 경우이다. 식신과 인성이 서로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 지장간 속에 관이 있는 경우 식신을 제거하고 관을 보호해야 한다. 이런 조건에 부합하면 좋은 겨국이다. 오방안(吳榜眼)명조 庚戌 戊子 戊子 丙辰. 경과 병이 있지만 중간에 무토가 있어서 서로 극하지 않는다. 식과 인이 서로 방해하지 않는다. 평강백(平江伯)명조 壬辰 乙巳 癸巳 辛酉. 식신이 인성을 극한다. 巳안의 戊토 관성을 보존하려 한다. 이는 식신을 제거하고 관성을 보호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복이 줄어든다.)
乾 庚戌 戊子 戊子 丙辰. 오방안(吳榜眼)명조. 戊토와 丙화는 년지 戌에서 나와 재국을 관리한다. 년의 庚금 식신은 재성을 생하지 않는다. 그냥 인성만 사용하는 명조이다. 戊토와 丙화가 시지 辰이 년지 戌을 충하지 못하게 한다. 조정에 공을 세운다. 그래서 높은 벼슬을 한다. 자평진전 해설은 맞지 않는다.
乾 壬辰 乙巳 癸巳 辛酉. 평강백(平江伯)명조. 년주 壬辰이 辛酉를 얻고자 한다. 년지에서 투간한 乙목과 癸수가 먼저 재성을 장악하고 巳酉합으로 년주 壬辰이 辛酉를 얻도록 돕는다. 그 과정에서 乙목은 손상된다. 먼저 부하를 이끌고 많은 공을 세워 벼슬을 얻는다. 공을 세운 뒤 큰 벼슬을 얻고 일선에서 물러나는 것을 말한다. 壬辰의 입장에서는 변방의 영토를 얻는 것이고 그 결과 명주는 명예를 얻는다. .
乾 乙巳 癸未 乙未 甲申. 癸수는 근원이 없어 재고를 정의하는 표지와 같다. 년의 乙목을 생한다. 위 두명조와 비교하면 일간의 근원이 다르다. 乙목은 월일에 자신의 근원이 있다. 년의 乙목을 생하고 巳申합으로 시주 甲申에 등라계갑하려고 한다. 甲목을 타고 올라가는 것이 목적이다. 甲목은 관성의 깔고 있어 벼슬을 의미한다. 乙목 비견은 등라계갑을 위한 도구이다. 조정에 있는 동료들을 돕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은 출세한다. 시랑(侍郞)명조.
乾 丙午 庚子 己酉 甲戌. 일간 己토는 년월 子午충으로 나온다. 酉금에 앉아 甲己합한다.
년간 丙화가 庚금을 극제해 甲목을 보호한다. 일간은 甲己합으로 甲목이 丙화를 생하는 것을 막는다. 일간은 재성에 관심이 없다. 그저 酉戌천으로 戌토 화 고지를 몸으로 파내면서 산다. 戌은 광산이다. 명주는 광산노동자이다. 甲辰대운, 시주를 충극한다. 丙戌년, 충이 작동해 가스폭발로 사망했다. 재성이 목표가 아니다. 재격이라고 보면 안된다.
坤 己巳 丙子 己酉 甲子. 일간은 년간이 복음으로 복제되어 온 것이다. 선천적으로 인수를 지니고 있다. 丙화 인성과 甲목 관성이 己토의 귀인 자리에 앉아 일간을 감싼다. 일간은 관성과 인성을 쉽게 얻는다. 공무원집안 출신으로 명문대를 졸업했다. 정부기관에서 일한다. 관성과 인성을 쉽게 얻는다. 굳이 재성을 추구하지 않는다. 甲목과 丙화가 재성을 가져다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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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서(古書)는 편중된 시각으로만 바라보는 개인적 견해일 뿐입니다. 음양과 오행은 평등성 그 자체입니다.
현대 역학인이 재해석한 건데 이해가 쉽지 않네요.
마치 모모미님 사주풀이처럼
@松栢 조흔 현대와 고대는 사회상 자체가 다릅니다. 이것을 넘어서야 바로 보입니다. 그러니 고서를 맹신하는 것은 아직도 천동설을 믿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모모미 책을 읽어보지도 않고 책을 비판하는 것을 옳지않습니다. 책에 대해 비판하려면 책을 충분히 읽고 난 다음 비판을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又新 화이팅...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丙午 庚子 己酉 甲戌 乾命 중국인?
甲己庚丙
戌酉子午
37갑진대운
41세 병술년 가스폭발 사망.
재격패인명.
동지달 꽁꽁언 땅이다.
오직 술토 화로에 의지해 온기를 유지하는 한다.
술토가 깨어지면 의지할데 없는 사주이다.
갑기합으로 술토의 직업을 가졌나?
년의 오화는 자오충격 破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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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5세 수명을 연장하기 쉽지 않은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