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한 교회(敎會)
가정은 나를 낳아 주고 길러 주고, 세상(世上)을 떠날 때까지 끊을 수 없는 삶의 터전이다. 마찬가지로 교회(敎會) 역시 모든 믿는 자들의 영적(靈的) 가정으로서, 교회를 통해 내가 낳음을 받았고 키움을 받고 저 천국(天國)까지 계속 살아야 할 터전이다. 그러므로 교회가 무엇인가를 바로 알고 교회 생활(生活)을 잘하는 것은 성도로서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1. 교회의 뜻
1) 흔히 많은 사람들은 교회(敎會)에 대하여 오해(誤解)하고 있다. 교회라 하면 어느 장소에 있는 건물(建物)을 생각하거나 혹은 병을 고치는 장소나 사람들의 정신적(精神的)인 불안을 해결(解決)해 주는 조직체(組織體)로 생각하는 이가 있다. 물론 교회에는 건물도 필요하고, 또 교회에서 병도 고쳐지고 정신적 불안도 없애 주고 하는 것도 필요하고, 조직체도 필요하다.
그러나 그것이 교회의 참 뜻은 아니다. 교회의 참 뜻은 하나님께 부름 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함을 받은 무리(행 2:44)를 말한다.
2) 교회의 헬라어 원어 {에클레시아}라는 말은 {부르다}, {불러내다}의 뜻에서 나온 말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의 종살이에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불러내듯이
① 죄에서 의로
② 죽음에서 생명(生命)으로
③ 어둠에서 빛으로
④ 세상에서 천국으로
부르심을 받은 회중(會衆)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어졌다.
3) 그러므로 교회란 구속(救贖)의 은총(恩寵)을 입은 하나님의 백성(百姓)을 가르치는 말이다(출 19:4-6, 벧전 2:9-10). 다시 말하면 교회란 말은 하나님의 선택, 부르심, 중생, 회심(회개), 신앙, 칭의와, 양자됨의 은총을 입어
① 이 세상에서 삼위일체(三位一體)가 되신 하나님을 섬기며
② 성화를 이루며
③ 구원의 복음(福音)을 증거하면서
④ 하나님의 나라를 향하여 갔고,
⑤ 하나님의 나라를 향하여 가고 있으며,
⑥ 하나님의 나라를 향하여 가게 될
모든 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키는데 사용되어지고 있다.
2. 교회의 구분
1) 교회란 말은
① 가정 교회(롬 16:5, 23, 고전 16:19, 골 4:15, 몬 1:1-2)
② 각 지방에 있는 지 교회(고전 16:1, 갈 1:2, 살전 2:14)
③ 그리스도와 영적으로 연합될 신자들의 전 단체(엡 1:22, 엡 3:10, 21, 골 1:18, 24)등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2) 교회 구분은
① 지역에 따라 서울교회, 부산교회, 미국교회 등으로 나눌 수 있다.
② 크고 작음에 따라 총회, 노회, 지 교회, 가정교회로 나눌 수 있다.
③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이 교회이다.
④ 이단을 제외하고 교파에 따라서 장로교회, 감리교회, 성결교회, 침례교회 등 많다.
3) 그러나 이 모든 교회를 크게 둘로 나누면
① 눈에 보이는 교회 (가견적 교회(可見的敎會))와
② 눈에 보이지 않는 교회 (불가견적 교회(不可見的敎會))로 나눌 수 있다.
3. 교회의 본질(本質)
1) 교회의 본질은 그리스도와 그에게 속한 성도들과의 영적 연합과 교통에서 발견되어 진다.
2) 지상(地上) 교회는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워야 하므로 전투(戰鬪)하는 교회이다. 반면에 천상(天上)의 교회는 승리한 교회이다.
3)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充滿)이다(엡 1:22, 23).
4) 중생된 자들은 불가견적 교회의 회원(會員)이면서 동시(同時)에 땅 위에서는 보이는 교회의 회원이 되어야 한다.
5) 이 보이는 교회를 통하여
① 하나님께 예배하며
② 피차 은혜 안에서 자라게 하며
③ 세상에 구원의 복음(福音)을 전하며, 봉사(奉事)의 일을 하게 된다(엡 4:11, 12).
4. 교회의 성질(性質)
1) 하나님은 교회를 세우시고 다스리시는 교회의 참 주인이다. 그런 뜻에서 성경은 집을 세운 집 주인으로 교회를 하나님의 집이라고 했다(엡 2:20-22).
2) 목사나 장로나 교회 일꾼들은 하나님의 집을 다스리도록 위임(委任)받은 청지기일 뿐이다.
5. 교회의 표식(標識)
참된 교회의 표식은 성경적이며 성령의 감화적(感化的)인 말씀의 전파와 정당한 성례(聖禮)의 집행(執行)과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희생과 고난과 순종의 생활에서 발견되어 진다.
1. 교회란 무엇입니까?
2. 참된 교회의 표식은 무엇입니까?
1. 하나님의 교회(敎會)
1)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聖經)의 핵심부에 들어 있는 주제이다.
2) 교회는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구속(救贖) 은총(恩寵)의 대상으로 택함을 받았으며(엡 1:4)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받은 하나님의 백성이다(엡 1:7; 엡 5:25; 행 20:28).
3) 성령께서 복음(福音)을 통하여 흑암(黑暗)에서 하나님의 놀라운 생명의 빛 가운데로 불러내어 하나님께 속하여 그만 섬기는 백성으로 만든 것이 교회이다(벧전 2:9).
4) 하나님은 교회를 통하여 구속적(救贖的) 사랑과 지혜와 능력을 영계(靈界)의 모든 천군 천사들에게 알리신다(엡 3:10).
5) 땅끝까지 그리스도께서 성취(成就)하신 대속의 기쁜 소식을 증거하도록 위임(委任) 받은 것도 교회이다(마 28:19; 고후 5:19).
6) 하나님은 교회(敎會)를 통하여 만물(萬物) 안에서 만물을 충만(充滿)케 하신다(엡 1:23).
7)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이 한 몸에 속하여 은혜를 입어 성장(成長)하게 되며 봉사(奉仕)의 일을 하게 된다(엡 4:11-16; 고전 12:27-31; 롬 12:5-8).
8) 교회의 설립(設立), 보전(保全), 갱신(更新), 성장(成長)은 전적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이다.
9) 그러므로 교회를 알지 못하고는 하나님의 목적(目的),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세계사(世界史)의 의미(意味), 성령의 역사(役事), 하나님의 나라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없다.
2. 신약 교회
1) 신약 교회는 구약 이스라엘의 역사적 연속(連續)이므로 {새 이스라엘} 또는 {영적 이스라엘}이라 불려진다.
2) 바울은 역사상의 교회를 단 하나의 감람나무로 묘사하고 있다.
3) 이스라엘 백성 중 많은 사람들이 불신앙(不信仰)으로 인해 이 참 감람나무에서 절단(絶斷)되어 지고, 그 자리에 돌 감람나무인 이방인들이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접붙임이 되어 {아브라함의 후손}, {하나님의 이스라엘}이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갈 3:29; 롬 4:11-18; 갈 6:16).
4) 성경적 교회론(敎會論)의 근본 사상(根本思想)은 하나님의 계약(契約)의 백성으로서의 교회에 대한 사상이다.
5)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은 계약이 최초(最初)의 계약은 아니지만 신.구약에 있어서 기초(基礎)가 될 만한 것이다. 그 계약은 모든 세대(世代)를 통한 아브라함의 후손(後孫)들에게 까지 미치는 것이다(창 17:7).
6) 아브라함의 후손(後孫)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기로 계약하신 그 안에는 애굽에서의 구속(창 15:13-21; 출 2:24)까지 내포(內包)하고 있다.
7) 계약의 목적은
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는 말 속에 잘 나타나고 있다(출 29:45; 레 26:12; 렘 31:33; 고후 6:16; 계 21:3).
② 하나님의 백성(百姓)들이 하나님을 알고 {그 앞에서 행하도록} 하려는 것이다(창 17:1).
8) 이 계약은 할례(割禮)를 징표(徵表)로 삼아 확증(確證)되었다. 후에 모세를 통하여 율법을 주셨고(속죄를 위한 피의 제사 및 절기 등) 예언자들을 통하여 메시아가 오셔서 실현할 영광(榮光)스러운 소망(所望)에 대해 거듭거듭 말씀해 주셨다.
9) 구속받은 하나님의 계약의 백성으로서 교회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이 구약에 밝히 나타나고 있다. 구속받은 백성은 하나님의 것으로 그가 계시하신 뜻에 따라 하나님을 섬기며, 장차 올 메시아 왕국의 영광을 바라보고 있었다.
3. 구약적 개념과 신약적 개념
1) 그리스도께서 오셨을 때 이 구약(舊約)의 개념(槪念)은 폐하여 지지 아니하고 온전(穩全)케 되어 졌다(마 5:17).
2) 그리스도는 {옛 계약}과 그의 피로 세우신 {새 계약}을 잇는 줄이 되셨다(히 8:10; 렘 31:31-34).
3) 신약은 그리스도를 참 이스라엘, 또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묘사하고 있다(마 2:15; 갈 3:8-29).
4) 모형적(模型的) 제사제도의 실상(實狀)인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을 통하여 믿는 유대인과 믿은 이방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백성(百姓)이 되었다.
5) 신약에서 할례(割禮)에 상당하는 세례(洗禮)는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그와 함께 영원한 생명으로 다시 살아나 그와 연합(聯合)한다는 것을 일차적(一次的)으로 말해 주고 있다(롬 6:3이하; 갈 3:27이하; 골 2:11이하).
① 그리하여 신약 교회도 아브라함을 신앙(信仰)의 조상(祖上)으로(롬 4:11,16), 구약(舊約)을 성경(聖經)으로 가지게 되었다(롬 15:4).
② 신약에서 교회를 묘사(描寫)할 때에 구약적(舊約的)으로 표현하고 있다(벧전 2:9이하, 출 19:5이하, 호세아 2:23을 참조할 것).
③ 그러나 교회에 관한 신약적 개념은 하나님의 계약의 백성이라는 사상(思想)에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사상을 더 추가하고 있다.
④ 죄와 허물로 죽었던 자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사죄, 칭의, 영원한 생명을 받아 그리스도와 연합된 몸이며, 그의 신부로 묘사되고 있다.
⑤ 또한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시며 그 안에서 자라가며 그의 지체로서 봉사의 일을 하게 하시는 성령의 전으로 언급되고 있다(고후 5:17; 엡 2:1이하; 롬 8:9-14; 엡 2:21; 엡 5:25; 계 19:7; 롬 12장; 고전 12장; 골 1:18).
6) 교회의 모든 구성원(構成員)은 그리스도께서 받은 은사를 따라 봉사함으로 한 몸의 유익을 도모해야 하며(엡 4:11)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잘 수행해야 한다.
7) 교회의 일군들은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자기는 이 몸에 속한 이 몸을 위한 한 지체일 뿐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
8) 성경은 하나의 보편적 교회나, 지방적 교회들이나, 어떤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모이는 가정 교회를 다 하나님의 교회로 말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 모두가 다 그리스도의 한 몸에 속한 하나의 교회이기 때문이다.
9) 여러 시대, 여러 지역, 여러 교파에 속한 교회들이 한 그리스도, 한 성령, 한 믿음, 한 소망을 가짐으로 보이지 않는 면에 있어서 이미 통일성이 주어져 있다(엡 4:4).
10) 진정한 교회 연합 운동은 교파적인 합동을 모색함으로 교회의 가견적 통일성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인식하고 그것을 지역적 및 세계적 수준에서 선교적 관심을 가지고 적절(適切)하게 그리고 유효하게 표현하는 일이다(요 17:21).
11) 교회는 하나님의 목적 안에서 영광스러운 존재요. 세상을 밝힐 빛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교회가 빛 그 자체는 아니다. 빛 되신 그리스도를 신앙하고 증거하는 유일한 공동체이다.
12) 땅 위에서는 교회가 이리 떼 속에 들어 있는 적은 양떼 같은 실정(實定)이지만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그리스도께서 {세상 끝 날까지 항상 함께 계실 것과}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는 약속 때문에 아무 것도 두려워할 것이 없다(마 28:18-20; 마 16:18).
1. 성경은 교회에 관하여 어떻게 말합니까?
2. 구약 교회와 신약 교회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3. 교회에 관하여 이해하는 대로 기록해 보시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2021. 07.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