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보르산(Mt. Tabor)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모 하시다
나자렛 동남쪽으로 약 10㎞ 지점에 있는 타보르산은 해발 588m이고, 평지보다 450m 가량 높이 솟아 있다. 타보르산은 갈릴래아 지방에서는 가장 아름답고 경사가 심한 산이기도 하다,
다윗은 "타보르산도 헤르몬산도 당신의 이름을 찬양 하옵니다(시편 89, 12)라고 노래하고 있음을 본다, 시편 작가에게는 이 산의 강함과 아름다움이 창조주 하느님의 좋은 증거로 비쳤을 것이다.
타보르산은 고대에는 남북의 경계선이었다. 그런가 하면 이 산은 여예언자 드보라(Deborah)의 지시대로 바락(Barak)이 만 명의 군대를 이끌고 가나안 시스라가 지휘하는 강한 군대를 쳐내려가 전멸시킨 산으로 이스라엘 민족에게는 하느님의 영광스러운 승리를 기념하는 산이기도 하다.(판관기 4, 4-16) 타보르산 밑의 아랍 마을은 다부리야(Deburieh)라고 불리우는데, 여예언자의 영예로운 이름에서 유래한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타보르산은 예수께서 베드로,야고보, 요한 세 사도들에게 당신의 본 모습을 보여 주시려고 선택한 장소이기도 하다.(마태 17, 1~8 ; 마르 9, 2~8 ; 루카 9, 28-36) 그때에 너무도 감격하고 황홀했던 베드로 사도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우리는 그분이 얼마나 위대한 분이신지를 우리 눈으로 보았습니다. 그분은 분명히 하느님 아버지로부터 영예와 영광을 받으셨습니다. 그것은 최고의 영광을 지니신 하느님께서 그분을 가리켜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하고 말씀하시는 음성이 들려 왔을 때의 일입니다. 우리는 그 거룩한 산에서 그분과 함께 있었으므로 하늘에서 들려 오는 그 음성을 직접 들었습니다."(2베드로 1, 16~18)
오늘날 볼 수 있는 "변성용 교회(The Church of the Transfiguration)는 1924년 프란치스코회가 세운 교회이다, 타보르산 정상에서 주위의 모든 지역을 바라보는 경관도 일품이다.
"스승님, 저희가 여기서 지내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여기에 초막 셋을 지어 하나는 스승님을 모시고 하나는 모세를, 하나는 엘리야를 모셨으면 합니다.(마르코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