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된 직장 단체 실손보험 개인 전환하려니…보험사가 거절하네?"
A씨는 정년퇴직으로 10년 이상 가입한 직장 단체 실손보험을 개인 실손보험으로 전환 신청했는데 보험사가 인수를 거절하면서 분쟁이 발생했다. 하지만 '전환 요건 미충족'으로 보험사가 인수 거절한 것으로 보험사의 처리가 부당하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결론이 나왔다.금융감독원은 지난 1분기 민원·분쟁사례 11건, 분쟁 해결기준 2건을 선정해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금융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카드 뉴스도 제작했다고 30일 밝혔다.금감원은 업무혁신 로드맵(FSS, the F.A.S.T)의 일환으로 주요 민원·분쟁사례, 분쟁해결기준을 분기별로 공개하고 있다.먼저 A씨의 경우처럼 단체 실손을 개인 실손으로 심사 없이 전환하기 위해서는 전환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만큼, 전환 신청 전 관련 요건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단체 실손보험의 개인 실손보험으로의 전환 요건은 △5년 이상 단체보험 가입 △직전 5년간 단체 실손 보험금 수령 금액 200만원 이하 △직전 5년간 10대 질병 진단 또는 검사를 통한 의료행위를 받은 이력이 없을 것 등이다.
-------------------------------------
정년퇴직한다면 나이가 60전후일텐데,
이 경우 직전 5년간 단체 실손보험금 수령액이 200만 이하 그리고
10대 질환에는 고혈압, 당뇨가 포함이 된다.
고혈압, 당뇨로 진단 받은 적이 없어야 개인실손 전환이 가능한데,
60전후에 해당질병이 없는 것이 오히려 이상할 정도 아닌가...
"10년 된 직장 단체 실손보험 개인 전환하려니…보험사가 거절하네?" - 뉴스1 (news1.kr)
(서울=뉴스1) 김정은 기자 | #A씨는 정년퇴직으로 10년 이상 가입한 직장 단체 실손보험을 개인 실손보험으로 전환 신청했는데 보험사가 인수를 거절하면서 분쟁이 발생했다. 하지만 '전환 요건
www.news1.kr